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 2019년 상반기 신입 품질관리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기계자동차공학부
  • 학점 3.25/4.5
  • 자격증 5개
  • 인턴 1회
  • 수상 1회
  • 동아리 1회
  • 교내활동 1회
  • 사회활동 2회
  • 자원봉사 1회
  • 8,738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지원자의 강점이 무엇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전공과 관련이 있는 회사이고 전공지식을 활용할 수 있는 직무로 지원하는데, 자기소개서 내용에는 전공 능력에 대한 내용도 없고, 관련 활동도 특별한 것이 없습니다. 오히려 이와는 관련 없는 봉사활동, 동아리 활동을 강조하고 있어 직무에 대해 어떤 관심이 있었는지 궁금해 졌습니다. 그래서 별 2개입니다. 자기소개서는 소재의 선별이 중요합니다. 기술과 관련이 있는 직무로 지원한다면 기술과 관련된 경험을 집중적으로 설명하며 자신의 지식과 능력을 어필해야 호감을 줄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평범한 사람이 사람을 살리는 따듯하고 아름다운 세상"

'작년에 현장 심폐소생술로 1천명 이상의 목숨 살렸다 라는 뉴스 기사를 보게 되었습니다. 운행 중이던 버스기사님이 갑자기 심정지로 쓰려졌지만, 버스에 타잇던 승객이 심폐소생술로 생명을 살리고 반대로 버스기사가 승객이 심정지가 왔을때 심폐소생술을 하여 살리는 이러한 따듯한 기사가 유독 많았습니다. 저도 작은 도움이 되어 드리고자 원광대학교 병원에서 사회봉사를 매주 수요일 4시간씩 봉사 활동을 하면서 몸이 좋지 않은데도 봉사활동을 하는 어른들, 한달에 두번씩 휴가를 내고 봉사활동을 하시는분 마음이 따듯한 사람들을 많이 보게 되었습니다. OOO 마라톤과 OOOO봉사활동을 통하여 개인적인 시간을 희생하기도 하였지만, 봉사활동을 통하여 다른사람들에게 도움을 줌으로써 한층더 성장하였습니다. 또한 또 다른 도움이 되어려 시간이 되면 헌혈을 통하여 도움이 되어 드리고 노력하며, 봉사활동과 헌혈을 통하여 희생정신을 배울 수 있었고, 일진그룹에 입사에 생산 직무를 통하여 최고의 제품을 통하여 이처럼 따듯하고 아름다운 세상에 미적인 아름다움 마져 선물하고 싶습니다. 누군가 해야 할 일이라면 항상 먼저 나서는 직원이 되겠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6051,048Byte

아쉬운점 1 앞서 입력한 정보가 봉사활동만 있지는 않았을 것인데, 봉사활동을 이렇게 구구절절 설명한 이유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이 항목은 앞서 입력한 지원자의 정보에 대해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하며 자신을 소개하는 항목입니다. 입력한 내용에서 회사가 호감을 가질 만한 이야기가 제시되어야 합니다.

답변
"의사소통 능력과 팀워크를 강점으로 갖추고 있습니다"

2014년도에 리더십을 기르고 싶어 동아리에서 부회장 직책을 맡았습니다. 당시 상황이 매우 열악하여 동아리 재정 상황이 너무 좋지 않아서 재등록 마저 할 수가 없던 상황이었습니다. 첫번째 목표로 동아리 재등록을 최우선 목표로 선정 후 우선 회원 모집을 위하여 학교 커뮤니티를 통해 일주일에 1번씩 홍보를 통하여 회원을 받았습니다. 또 선배, 동기, 후배들과 협력하여 “교내 학교 홍보 UCC 대회”에 참가하여 우수상을 받고 상금을 받아 재등록을 하였습니다. 두번째로 동아리 운영을 좀 더 수월히 하기 위해 창단 선배들과 만나 조언도 구하고 선배들의 지원을 받아 동아리 활동이 왕성해 지면서 우수 동아리에 선정되며 다음 기수에게 무사히 운영을 넘겨 줄 수가 있었습니다. 동아리가 힘든 시기를 통해 선배, 동기,후배 한 사람 한 사람이 얼마나 소중하고 가치를 알고 동료애가 두터워졌습니다. 부회장을 하면서 개인적인 시간이나 학업을 희생 하기도 했지만, 하지만 리더십과 사회성을 키울 수 있었고 협업의 통하여 새로운 힘이 창출되고 일의 능률이 향상되는 것을 느낄 수가 있는 소중한 경험을 하였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5891,010Byte

아쉬운점 1 전공이나 기술과 관련한 활동은 없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1번 항목에 이어 2번 항목까지 직무 지원분야에 필요한 지식이나 기술과는 연관이 없는 이야기 소재를 활용하고 있어 특별히 관심이 가지 않습니다.

답변
"성장하기 위하여 항상 도전하는 OOOO”

학창 시절에 캡스톤 디자인 대회에 참가한적이 있습니다. 기계과의 동기 4명과 OOOO의 팀으로 대회에 참가하였으며, 친환경의 주제로 제품 제작을 고려하던 중 길거리에서 가장 흔하게 발견할 수 있는 일회용 컵을 생각하였습니다. 하루에 버려지는 일회용이 버려지는 개수는 무려 17억 개에 육박하며, 길가에 먹다 남은 일회용 컵으로 인하여 컵의 처리 방법과 또한 수거한 일회용 컵의 처리 비용이 엄청나게 소비되고 있다는 문제점을 파악하게 되었으며, 각 나라의 제도에 대하여 살펴보고 연구하던 중 독일의 재활용 컵 보증 제도를 알게 되었습니다. 일회용 컵을 반납을 통하여 보증금을 챙길 수 있는 제도였습니다. 우리는 그것을 벤치마킹을 하여 시제품 제작을 하였고 설비에 바코드를 찍고 핸드폰 번호를 찍으면 자신의 계좌에 보증금이 적립되는 시스템이며 설비는 이렇게 들어온 컵을 롤러 원리를 통하여 일정양의 컵이 차게 되면 롤러가 회전하여 일회용 컵을 작게 압축하게 되어 부피를 줄이고 또한 남아있는 음료의 경우엔 배수통을 통하여 받아지는 일회용 컵 프로세스였습니다. 24시간 밖에 주어지지 않아 완벽한 설비를 만들지는 못했지만, 시제품을 통하여 발표를 하게 되었고, 비록 다른 견고한 제품으로 인하여 7등으로 입상을 하지 못하였지만, 추후에 학교 측에서 좋은 아이디어로 선정되어 특허 출원의 제의를 받아 좋게 마무리할 수 있었던 대회였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7161,231Byte

아쉬운점 1 이 항목은 학업 이외에 관심과 열정을 가진 경험을 쓰는 항목입니다. 앞에서 작성한 봉사활동을 이 부분에서 써야 합니다. 지원자가 제시한 캡스톤 디자인 대회는 학업과 연관이 있는 활동이므로 이 항목에 어울리는 소재가 아닙니다. 또한 제시한 내용도 기술에 대한 특별한 언급이 없어 지원자가 어떤 기술력과 지식이 있는지 알 수 없었습니다.

답변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인간의 삶은 빠른 속도로 발전하며, 유비쿼터 사회 및 커넥터 사회를 일컫는 말이 등장하며, IOT 및 인공지능 및 자율주행자동차 및 전기자동차 등의 핵심 기술은 급속도로 발전하며 스마트 팩토리의 등장과 인류의 삶에 커다란 변화를 주고 있습니다.

일진그룹의 일진 머티리얼즈는 전기 자동차의 핵심 소재 일렉포일 생산에 집중하였고 또한 2차전지 생산을 통하여 현재 4차 산업의 발전을 주도해 나가며 일진머티리얼즈가 글로벌 일렉포일 전뮨기업으로서 성장하기 위하여 끊임없는 연구와 투자하는 모습을 보게 되었습니다. 그러한 힘찬 발걸음에 함께 동행하며 성장하고 싶어서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생산 직무는 신속한 판단 및 상황대처 꼼꼼함 등의 역량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아쉬운점 1

OOOOOOO에서 생산,품질관리 직무 교육을 통하여 품질관리의 중요성과 생산운영과 생산전략에 대하여 배우며 제조업에서의 생산계획 수립 및 전반적인 품질관리와 생산관리에 대하여 이론적 지식을 배울 수 있었고, 이론을 실제 업무 환경에서 오차 없이 수행하겠습니다.

또한 군대 보직을 기술병인 차량 정비병으로 복무할 때, 갑작스럽게 차량이 고장 나면 상황이 더욱 나빠지지 않도록 상황 대처를 미리 한 후 소송관에게 보고 함으로써 신속한 대처와 후속 조치를 통해 상황대처 능력을 키울 수 있었습니다. 신속한 판단 및 상황대처 능력이 저의 장점이라 생각하여, 저의 장점을 잘 살릴 수 있고, 현재 글로벌 기업으로 나아가는 일진머티리얼즈에서 꿈을 키우며 성장하고 목표 달성에 도움이 되는 생산 직무의 전문인재로 성장하겠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7851,364Byte

아쉬운점 1 질문을 제대로 읽어보고 내용을 기술해야 합니다. 항목에서 요구한 대로 지원직무에 대한 정의가 먼저 제시되어야 하고 본인이 지원 직무에 적합한 이유를 제시해야 합니다. 직무에 대한 정의는 없고 묻지도 않은 지원동기를 썼습니다.

아쉬운점 2 결국 지원자가 이 직무에 적합한 이유는 직무 교육을 들었다는 것이 전부입니다. 관련 전공자로서 전공관련 지식은 무엇이 있는지, 개인적으로 학습한 내용은 무엇인지 등 직무 관련 역량이나 준비과정에 대한 내용이 좀 더 추가되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