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국산업인력공단 2019년 상반기 신입 사무담당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고졸
  • 자격증 2개
  • 해외경험 1회
  • 교내활동 1회
  • 16,455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기술을 전공한 지원자가 행정직으로 지원하면서 회사의 직무에 자신을 억지로 끼워 맞추고 있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자신이 이 회사의 행정직에 어울리는 이유가 자격증을 취득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하는 부분이 그런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호감 가는 내용이 없다는 점에서 별점이 2개입니다. 또한 질문의 의도가 무엇인지 정확하게 파악하지 않고 쓴 것 같은 느낌이 들었던 부분도 있었고, 특별하지 않는 이야기 소재로 인해 호감이 떨어지는 부분도 있었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국가기술자격인 기능사 시험을 응시하면서 산업인력공단에 입사한다면 전공 지식과 사무행정 능력을 활용하면서 다양한 분야에 대한 지식을 넓혀 나갈 수 있다고 생각하였고, 많은 사람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하였습니다. 저는 노력을 통하여 얻은 전기지식을 산업인력공단의 근로자, 채용예정자, 구직자 등의 직무능력향상을 위한 직업훈련에 적극적으로 활용할 것입니다. 또한, 다양한 사무자동화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문서를 만들 수 있는 능력을 사무행정 직무에서 발휘하여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저는 저의 역량을 현재의 수준까지 향상하기 위하여 두 가지 노력하였습니다. 첫째 전기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하였고, 이것에만 머물지 않고 더 수준 높은 지식을 얻기 위해 전기기능사의 공식을 정리하여 저만의 요약 노트를 만들었습니다. 둘째 학교에서 "정보기술과 활용" 교과목을 이수하며 한글, 파워포인트, 엑셀 등의 프로그램을 더 잘 활용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이에 더불어 사무자동화 프로그램을 활용할 기회가 생길 때마다 참여하고 앞장서서 문서를 제작하여 사무자동화 능력을 향상했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539942Byte

아쉬운점 1 지원 직무를 잘못 선택한 것 같습니다. 전공이 전기분야인 것 같은데, 행정직으로 지원하다 보니, 자신의 역량을 강조하기 어려움이 있습니다. 지원자는 현재 내용에서 자격증 취득 경험이 있으니 자격증을 취급하는 해당 공단 행정업무를 잘 수행할 수 있을 것이다 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이 내용에 공감이 가지 않는다는 점이 문제입니다. 본 공단의 행정직 직무 기술서에 나와 있는 업무 내용 및 요구 스킬을 다시 한번 확인해 봐야 할 것 같습니다.

답변
저희 학교는 팀을 결성하고 전공 관련 작품을 제작하여 전시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합니다. 저희 팀은 작품의 주제를 정하기 위해 대화를 할 때부터 팀원 간의 의견 차이가 있었습니다. 한 달이라는 짧은 기간 내에 방과 후 시간을 활용하여 작품을 만들어야 했기에 각자의 역할을 정할 필요가 있었는데, 각자 쉬운 역할을 맡으려 하여서 갈등이 생겼습니다. 아쉬운점 1이때 저는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서 자신이 잘할 수 있는 것을 살려 역할을 정하여 모두가 공평하게 역할을 맡는 것이 어떤가 제안하였습니다. 아쉬운점 2저희 팀은 저의 제안이 가장 공평한 방법이라 생각하여 각자의 역량을 살려서 PLC 프로그래밍, 재료가공, 조립 등의 역할을 분배하였습니다. 그 결과 주어진 한 달이라는 짧은 기간 내에 작품을 만들 수 있었고 학교 축제에서 교장 선생님의 높은 평가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갈등 상황에서는 모두가 공평하다고 생각할 수 있는 대안을 통해 갈등상황을 풀어나가야 합니다. 또한, 각자에게는 강점이 존재하고 강점을 활용할 수 있는 역할을 분배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느꼈습니다.아쉬운점 3

글자수 539928Byte

아쉬운점 1 문제가 되는 내용은 아니지만 특별히 호감 가는 내용도 아니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많은 지원자들이 흔히 쓰는 의견 차이에 대한 사례입니다.

아쉬운점 2 이 항목에서 강조해야 하는 것은 갈등 해결과정입니다. 지원자의 대처 방법은 의견 제안이 전부입니다. 갈등 해결과정이 너무 싱겁게 끝났다는 것입니다. 이 말은 문제도 특별하지 않았다는 것을 뜻합니다.

아쉬운점 3 프로젝트 과정, 결과는 부수적인 내용이지 이 내용이 주가 되어서는 안됩니다. 갈등 해결과정을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할 필요가 있습니다.

답변
근면성이 공공기관 직원에게 가장 강조되어야 하는 직업윤리라고 생각합니다.
근면성이란 정해진 시간을 준수하며 생활하고 더 부지런하고 능동적이며 적극적인 자세로 행동함을 의미합니다. 근면성은 모든 회사 생활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근로 윤리입니다. 만약 공공의 이익을 목적으로 하는 공공기관인 산업인력공단의 직원이 근면하지 않아 자신이 맡은 업무에 대한 책임을 다하지 않는다면 업무 진행에 있어 문제가 발생할 것입니다. 이러한 상황이 지속함으로써 발생할 수 있는 업무 진행 문제로 인하여 산업인력공단에 적지 않은 피해를 주고 공공기관의 최종 목표인 공공의 이익을 실현하지 못할 수 있기에 책임 정신을 가지고 업무에 임하여야 합니다. 저는 근면성을 늘리기 위해서 항상 첫 번째로 등교하고 창문을 열어서 교실 환기를 하는 저와의 약속을 지킬 것을 1학년 때 다짐하였습니다. 그 결과 지금까지 지각하지 않을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455793Byte

아쉬운점 1 지원자의 역량이나 능력을 확인할 수 없고, 비슷비슷한 내용을 양산한다는 점에서 이 항목은 질문 자체가 문제가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 내용이 아쉬운 점은 역시나 특별하지 않는 교과서 적인 내용이라는 점과 이런 내용은 타 지원자들도 많이 쓰는 내용이라는 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