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롯데IT테크(주) 2019년 상반기 신입 앱개발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컴퓨터공학과
  • 학점 3.3/4.5
  • 오픽 IM2
  • 해외경험 1회
  • 수상 2회
  • 19,401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자신의 전문성을 일관성 있게 주장하고 있고, 제시한 사례가 호감을 주는 부분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항목인 지원동기에서 회사분석을 제대로 하지 않은 것 같은 느낌을 주었습니다. 그래서 별점이 3개입니다. 제시한 지원동기는 이 회사만의 내용이기 보다는 타 회사에도 그대로 갖다 쓸 수 있는 범용적인 내용이었습니다. 그리고 성장과정도 제대로 작성하지 않았습니다. 입사 후 포부는 단 한 줄 써서 건성으로 쓴 것 같은 느낌이 들었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IoT는 과거에 말하던 M2M처럼 단순히 데이터를 수집하거나 교류하는 것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분석하여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내는 것 까지 말하는 것으로 바뀌어 가고 있습니다. 저는 롯데정보통신에서 운영하는 팅커벨과 같은 IoT 플랫폼을 IoT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사물의 연결과 데이터의 수집, 저장, 분석 등 모든 과정을 진행하기 때문에 관심을 갖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IoT 플랫폼을 개발하고 운영하는 능력을 갖추기 위하여 저는 학교를 다니며 딥러닝을 비롯한 각종 머신러닝 알고리즘들을 공부해왔고, LoRa와 같은 데이터를 수집하고 장거리 통신을 하는데 유리한 저속,저가,저전력 네트워크를 공부했습니다.
저는 그동안 공부해왔던 지식을 바탕으로 롯데정보통신의 IoT 플랫폼 분야에서 일하며 발전 시키는데 기여 하고 싶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410696Byte

아쉬운점 1 지원자가 제시한 기술적 목표는 이 회사에서만 할 수 있는 내용이 아니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물론 이 회사의 서비명을 써 놓긴 했지만, IoT 플랫폼과 환경과 관련된 개발업무는 일반적으로 다른 회사도 수행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현재 내용은 회사명과 제품명을 바꾸면 다른 회사에 그대로 갖다 쓸 수 있는 범용적인 내용이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답변
고등학교 졸업 때까지 문과계열 학생이었던 저는 교차지원으로 대학을 간 케이스의 학생이었습니다. 고등학교 재학중 과학과목을 배우지 않아 대학교 과목을 따라가는데 큰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결국 저는 입대를 했고, 제대 후에 자퇴나 전과, 편입 등으로 진로를 바꿀 생각까지 했습니다.
그러나 군 제대 후 얼마 지나지 않아 우연한 기회에 박태준이란 사람의 포항제철 건설에 대한 일화를 알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단순히 공장을 지었다고 생각했는데 이는 틀린 것이었습니다. 자본과 기술을 얻기위해 일본 기업을 설득하던 의지와 한치의 부실을 용납하지 않는 원리원칙으로 어려워보였던 종합제철소건설을 해냈습니다.
박태준 회장의 일화를 알고 나니, 저는 그저 도망가고 싶었던 것 뿐이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는 제 역량을 키우기 위하여 가장 최선의 방법을 생각해보았고, 남들이 잘 하지 않는 것을 할 필요를 느꼈습니다. 그리고 리눅스 활용 능력은 갖춰야할 자질이지만, 막연한 어려움에 다수의 학생들은 접근하려 하지 않는 것이었기 때문에 적절했습니다.아쉬운점 1

그동안 포기하고 싶었던 순간도 많았지만, 하나 둘 포기 하지 않고 용기를 내어 도전하였습니다. 그 결과 제 동료들 사이에선 저만큼 리눅스를 다루는 사람이 없게 되었고, 입대 전 뒤쳐져 있던 능력은 남들에 앞서게 됬습니다.
그 결과, 후에 소프트웨어공학 과목에서 진행된 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을 받는 등 개인적인 명예와 주변의 인정, 그리고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포기를 모르는 도전 정신으로 롯데정보통신의 인재가 되어 제 포부를 펼치고 싶습니다.
좋은점 1

글자수 7971,378Byte

아쉬운점 1 이 내용은 성장과정에 대한 내용이 아닙니다. 특정 주제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에 불과합니다. 성장과정은 지원자의 근본을 확인하고자 하는 의도가 있기 때문에 어린 시절부터 지금까지 지원자가 일관성 있게 변하지 않는 특징에 초점을 맞춰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그 내용이 지원 직무가 요구하는 인성적, 성격적, 업무적 특징에 잘 부합할 때, 더 큰 호감을 줄 수 있습니다. 현재 내용은 성장과정으로서는 특별한 의미가 없는 내용입니다.

좋은점 1 자신만의 전문성을 강조한 부분이라 호감을 줍니다. 그리고 좋은 성과를 만들었다는 점도 좋습니다.

답변
저는 IITP에서 주관하는 K-SW Square에 선발되어 미국 인디애나주의 퍼듀 대학교에서 약 4개월 체류할 기회를 얻은 적이 있습니다. 해외에 장기간 체류한 적이 없었고 특히 미국에 가본적이 없던 저로서는 퍼듀 대학교 학생들과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미국의 문화를 경험하고 그들을 이해할 수 있게 되 중요한 경험이었습니다.
일례로 저는 퍼듀 대학교 학생들과 풋볼이나 야구 경기를 보면서, 미국 사회와 우리 사회에 대한 얘기를 하며 서로가 다른 점에 대해 배웠습니다. 다른 선거제도, 인간관계, 음주문화 등에 대해 듣고 한국 얘기를 해주며 서로가 다른 점에 대해 놀라 하곤 했습니다.
하지만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일을 대하는 태도였습니다. 프로젝트 진행중 업무를 분담하게 되어 저는 미국인 학생에게 RSA 모듈을 작성해 올 것을 요구 했습니다. 그는 해오겠다 했지만, 며칠 뒤 개발에 실패했다고 말했습니다. 저는 어떻게 된 일인지 물었고, 그는 말했습니다. “나는 해보았고, 실패했다. 이제 다른 방법으로 도전 해볼 차례다. 또 실패하면 또 다시 해 볼 뿐이다.”
저는 한동안 매너리즘에 빠져 일을 받아도 실패가 두려워 가능성부터 따져서 거절하는 일이 있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그 말을 듣고, 일단 무엇이든 도전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금 배웠습니다. 저는 이러한 마음가짐으로 롯데정보통신에서 불가에 굴하지 않는 도전정신으로 성과를 만들어 내가는 엔지니어가 되고 싶습니다.
좋은점 1

글자수 7201,223Byte

좋은점 1 흔히 볼 수 없는 참신한 이야기라는 점이 좋습니다. 그리고 전공과 관련한 해외 경험에 선발된 점도 호감을 줍니다. 무엇보다도 이 경험이 지원자에게 가장 기억에 남는 경험일 것 같은 느낌을 주는 교훈이 있었다는 점이 좋습니다.

답변
소프트웨어공학과목에서 팀프로젝트를 진행하였는데, 목표를 카풀용 안드로이드앱을 개발하기로 팀원들과 계획하였습니다. 개발을 위해서 저희는 원격에 서버를 구축하기로 했고, 팀원 중 리눅스를 다룰 수 있는 사람이 저 뿐이었기에 제가 백엔드 및 서버 구축을 담당하고 나머지 팀원들이 안드로이드앱을 개발하기로 분업을 하였습니다. 리눅스를 다뤄보았다지만, 웹서버를 만들어 본적도 없고, 원격서버에 안드로이드가 접속이 가능하게 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었습니다. 필요한 패키지를 설치하는 일, 패키지 간 의존성을 하는 일, IP등 네트워크를 세팅하는 일, 방화벽을 관리하는 일 등 무엇 하나 쉬운 일 없었지만 팀원들의 격려와 그들과의 유대감으로 힘을 내어 하나하나 해결해 나갔습니다.
웹서버를 프로그래밍하는 것 또한 시간을 들여 문법과 작동 구조를 파악하는데 중점을 두어 개발을 해나갔습니다. 그리고 동료들과 잦은 소통을 통해 안드로이드와 웹서버간의 약속을 정해하여 개발완성도 높여 나가 최우수상을 수상했습니다.
이 모든 과정을 통해 리눅스서버를 구축하고 웹이나 앱의 백엔드를 개발하는 일에 크게 경험을 얻었고, 나중에는 외주 개발을 하여 생활비를 벌 수 있을 정도까지 역량을 강화 할 수 있었습니다.좋은점 1

다만 계속해서 줄여가고 있지만 저의 아쉬운 점은 새로운 라이브러리나 패키지를 도입 할 때 급한 마음에 문서나 완성도를 확인을 가끔 안하는 것 입니다. 신중히 도입하지 않는다면, 도입 후 결국 시간을 들여서 패키지에서 유발된 새로운 문제를 해결해야 하므로 요 근래 개발에는 좀더 신경을 써서 하고 있습니다.

글자수 7851,362Byte

좋은점 1 지원자는 자신의 전문성을 일관성 있게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이 점이 호감을 주고 있습니다. 지원자는 리눅스에 전문성이 있다고 주장하고 있고, 그 내용이 사실처럼 느껴진다는 점이 좋습니다.

답변
이제 곧 5G의 시대가 도래할 것인데, 5G는 통신속도가 빨라지는 것만을 의미 하는 것이 아니라 세상을 바뀌게 만들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속도가 빨라지는 것 만이 세상을 바꾸는 것이 아니라, 지연시간이 1밀리초로 감소하여 응답이 빨라 진다는 것 까지 이루어지기 때문에 세상을 바꾸는 것입니다.
5G가 본격적으로 도입되어 지연이 최소화 된다면 센서에서 수집된 데이터는 즉시 훈련된 머신러닝 프로그램에게 전달되어 분류 등을 수행하고 결과를 빠르게 전송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즉 고객의 상황을 전송 받아 즉각적으로 분석하여 응답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아쉬운점 1
저는 이를 위해 가까이는 회사에 적응하며 일을 익혀 나갈 것이고, 멀리는 딥러닝을 비롯한 머신러닝에 관한 능력을 발전시켜, 5G 시대 변화된 세상을 롯데에서 선도해 나가고자 합니다.
아쉬운점 2

글자수 415708Byte

아쉬운점 1 여기까지가 트렌드에 대한 내용입니다. 특별하지 않은 내용을 이렇게 길게 쓸 필요가 없습니다. 이 항목에서 강조해야 하는 것은 지원자의 포부와 계획입니다.

아쉬운점 2 이 부분이 포부에 해당되는 부분인데, 단 한 줄입니다. 호감을 줄 수 없는 내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