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롯데하이마트(주) 2018년 하반기 신입 영업지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수도권4년
  • 경영학
  • 학점 3.94/4.5
  • 토익 875
  • 토스 Level6
  • 자격증 2개
  • 해외경험 1회
  • 인턴 2회
  • 교내활동 1회
  • 사회활동 2회
  • 7,586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전반적으로 호감을 주는 부분이 별로 없고, 무엇보다도 질문에 대해 정확하게 답을 하지도 않았습니다. 그래서 별점이 2개입니다. 이 회사 입사를 위해 지원자는 무엇을 준비하고 어떤 노력을 했는지, 그리고 그 결과 어떤 역량을 가지고 있는지 확인할 수 없었습니다. 물론 관련 수업을 듣고, 이 회사가 속한 그룹사 활동을 한 것이 연관이 있는 활동이지만 그것 밖에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그냥 유명한 회사이니까 지원한 것 같은 느낌이 든다는 것입니다. 결정적으로 가장 중요한 항목인 지원동기와 포부가 너무 형식적이고 성의 없이 써져 있어 그런 생각이 확실하게 든다는 것입니다. 게다가 성장과정 항목은 전혀 엉뚱한 이야기를 써 놓았고, 타 항목도 질문에 100% 만족하는 내용이 아니었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High Mart, 고객 만족을 높이다"

롯데하이마트는 가전 소비 동향에 발맞춰 ‘엘팟서비스’, ‘옴니세일즈’ 등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연결해 시너지 효과를 내고 있습니다. 이처럼 고객 니즈를 재빨리 파악하며, 고객 만족에 기여하는 사원이 되겠습니다.아쉬운점 1

인턴으로 근무하는 동안, 제휴 업체를 방문해 고객의 불만사항을 관리했습니다. 기업은 순번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대기열을 없애고, 이용 만족도를 높이는 스타트업입니다. 한번은 제휴 식당에 찾아가 서비스 이용 상태를 확인했습니다. 그러나 고객은 대기 손님이 많음에도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았습니다. 손님에게 앱 설치를 권하고 설명하기 귀찮다는 이유였습니다. 이에 당장 고객 불편을 해결할 방법과 추가 혜택을 고민했습니다. 손님에게 따로 설명할 필요가 없도록 입구 쪽에 서비스 안내판을 비치하고, SNS에 식당 홍보를 약속했습니다. 이를 통해 영업 현장의 필요 사항을 파악 및 해결하며, 수준 높은 고객 경험을 제공하겠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492840Byte

아쉬운점 1 지원동기를 묻고 있는데, 포부를 썼습니다.

아쉬운점 2 이 항목은 이런 경험을 구구절절 쓰는 항목이 아니라 직무 및 회사 지원동기를 쓰는 항목입니다. 항목의 의도에 전혀 맞지 않는 내용입니다.

답변
"개인의 책임감이 우리를 성장시키다"

책임감은 저 자신을 발전시키는 힘입니다. 하이마트의 영업지원 직무는 지점과 본사의 소통 창구 역할을 합니다. 현장에서 판매직 사원의 업무, 고충 등을 파악하고 이를 지원, 관리하는 역할과 본사에서 진행하는 제품, 마케팅, 모바일과 관련한 내용을 영업 현장에 반영 및 운영하는 업무를 맡습니다. 따라서 롯데하이마트의 영업지원사원은 지점과 본사 입장을 각각 대표한다는 생각으로 책임감을 갖고 업무에 임해야 합니다.

OOOOO 인턴 기간 중 업무 지원을 자청했습니다. 유럽 지점에서 전산 시스템 문제로 품질 서류 업로드에 문제를 겪고 있었습니다. 해당 전산에 유관 서류를 올리지 못하면 고객 일정에 차질이 생기는 상황이었습니다. 당시 해당 업무를 국내에서 담당하는 사수가 출장 중이었기에 제가 해보겠다고 했습니다. 이 업무를 처리해본 적이 없는 저는 매뉴얼과 함께 유럽 담당자에게 질문을 계속하며 일을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업무 수행에 직접적인 연관은 없었지만, 고객과의 신뢰관계 유지와 팀원으로서 일조하고 싶다는 욕심이 있었습니다. 동시에 책임감 있게 업무를 수행함으로써 부서 사람들의 인정과 유럽 담당자로부터 감사 메일을 받았습니다. 이에 업무 의욕과 소속감은 더 높아질 수 있었습니다. 책임감을 가진 업무 수행은 주체적으로 업무를 배우게 했고, 저 자신을 성장하게 했습니다. 앞으로 롯데하이마트에서도 업무를 처리함에 ‘나만의 일’이 아닌 ‘우리의 일’이란 생각으로 책임을 실천하겠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7511,297Byte

아쉬운점 1 내용의 좋고 나쁨을 떠나서 이 내용은 질문의 요구 사항에 맞지 않는 내용입니다. 성장과정의 내용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이 회사 자기소개서 항목을 보면 뒤쪽에서 사회활동, 직무경험을 쓰는 항목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 부분에서는 말 그대로 지원자의 성장과정을 써야 지원자를 균형적으로 분석을 할 수 있습니다. 본 내용은 대학시절 경험한 활동 한 가지를 쓴 것입니다. 성장과정은 지원자의 근본을 확인하고자 하는 의도가 있기 때문에 어린 시절부터 지금까지 지원자가 일관성 있게 변하지 않는 특징에 초점을 맞춰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그 내용이 지원 직무가 요구하는 인성적, 성격적, 업무적 특징에 잘 부합할 때, 더 큰 호감을 줄 수 있습니다. 현재 내용은 대학시절에 경험한 하나의 사례일 뿐, 성장과정으로서는 특별한 의미가 없는 내용입니다.

답변
"협상의 방법을 고민하다"

도전학기를 통해 카메룬으로의 중고차 수출을 진행할 당시 공급처와 ‘Win-Win’의 협상을 이뤘습니다. 아프리카 지역 연구 학회에 소속되어, 중고차 사업의 수익성을 찾았습니다. 이후 OOOOO 에티오피아 주재원을 만나 경제 상황, 사업 가능성 등을 듣고 계획을 구체화했습니다.
아쉬운점 1

아프리카 출신 대학원생을 만나 사업내용, 수익 구조 등을 설명하고 1명의 카메룬 학생과 팀을 이뤘습니다. 이후 카메룬 현지 바이어를 확보한 뒤 오더 리스트를 토대로 제품 공급처를 찾았습니다. 제품을 구매함에 가격, 공급 능력, 상태 등을 고려했지만, 바이어에게 최우선은 가격이었습니다. 이에 인천 중고차 단지를 찾아가 업체 수를 늘리며 경쟁을 늘려 가격을 낮추고자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 초반부터 경쟁 유도는 오히려 관계를 악화시켰습니다. 이에 따라 공급 능력이 충분한 업체를 선정해, 중고차와 부품까지 물량을 몰아주는 조건으로 가격 협상을 진행했습니다. 결과적으로 가격 부분에서 불만을 느끼던 바이어를 만족하게 했고, 이 경험으로 협상의 방법, 가치에 대해 배울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2

롯데 하이마트의 지사 영업지원 업무는 담당 매점들을 대상으로 판매 현황, 재고관리, 개선사항 등을 파악 및 관리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이는 지점과 본사 사이에서 적절한 협상 과정을 통해, 모두가 만족하는 결과를 만들어 내는데 업무 목적이 있습니다. 앞선 경험을 통해 깨달은 협상의 가치를 바탕으로, 지점의 필요 부분을 파악하고 본사의 효과적인 정책 운용에 힘쓰는 인재가 되겠습니다.아쉬운점 3

글자수 7761,323Byte

아쉬운점 1 이 활동을 왜 하게 되었는지에 대한 설명이 없어서 이 경험의 가치를 판단하기 어렵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간단하게라도 이 경험에 대한 참여 배경을 설명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쉬운점 2 사례를 설명하는데 급급할 것이 아니라 질문에서 무엇을 원하는지를 차분히 생각해 봐야 합니다. 관심과 열정을 가졌던 경험 중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을 쓰라고 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 경험이 왜 관심과 열정을 가졌던 경험인지, 왜 가장 기억에 남는 경험인지를 설명해야 합니다.

아쉬운점 3 본문이 만족스러우면 이 부분은 부가적으로 좋은 평가를 주는 부분인데, 본문이 만족스럽지 않아서 이 부분은 불필요한 느낌이 든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답변
유통경로관리론 수업을 듣고 유통업 전반에 대한 개요, 특징을 학습했습니다. 이후 롯데그룹 대학생 서포터즈 U-프렌즈로 활동하며 유통 계열사를 방문하고, 임직원 간담회를 통해 유통업 종사의 꿈을 키웠습니다. 또한, ‘유통피아’라는 교내 스터디 그룹을 만들어 주 단위 모임 간 뉴스를 활용해 유통업 경향 분석을 하고, 유통 업태별 방문 체험을 자체적으로 진행했습니다. 특히 편의점별 상품 구성의 차이를 보거나, 복합몰 체험을 하면서 유통업계 전반적인 변화 흐름을 직접 느꼈습니다.좋은점 1

"고객과 제품의 공감대 형성"

인턴 기간 가전제품 박람회에 참여해 제품과 책자를 활용해 홍보 활동을 했습니다. 제품을 홍보함에 고객이 공감할만한 영업을 하고 싶었습니다. 책상에 부착하는 온열제품 특성상 학부모, 20대 여대생과 직장인을 타겟으로 하고, 저와 주변인의 경험을 이야기하며 공감을 이끌면서 이후에는 농담까지 섞어 홍보할 수 있었습니다. 현장의 영업을 이해해야 하는 롯데하이마트 영업지원 직무에서 고객, 지점, 본사와 공감을 형성하며 원활한 소통을 이어가겠습니다.

"판단의 선택지를 만들다"

스스로를 ‘선택장애’라고 느낄 만큼 결정에 신중한 경향이 있습니다. 이 점은 업무 간 소통에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이에 선택지를 좁히며 상황 판단을 하는 법을 익히고 있습니다. 현재 1개 전공수업에서 팀 프로젝트 조장을 맡고 있습니다. 과목 특성상 수업마다 토론, 주제 도출, 발표가 진행됐습니다. 특히, 주제를 도출할 때, 2가지 정도만 제시하고 선택하는 연습을 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상황 판단이 확실히 빨라졌고, 능률 또한 높아졌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8121,386Byte

좋은점 1 지원회사 및 직무와 연관이 있는 경험이라는 점이 호감을 줍니다. 그리고 같은 그룹사 활동 경험이 있어 더 호감이 갑니다.

아쉬운점 1 이 부분도 질문의 요구 사항에 맞지 않는 내용입니다. 질문에서 요구한 것은 희망직무 준비과정과 희망직무에 대한 본인의 강점과 약점을 쓰라고 했는데, 준비 과정에 대한 이야기도 아니고 약점에 대해서도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답변
"가장 트렌디한 공간, 옴니 채널"

젊은 라이프 스타일을 사로잡는 영업인이 되고 싶습니다. 전자 산업이 고도화될수록, PLC는 짧아지고 제품 기능은 복잡해집니다. 따라서 변화를 수용할 수 있는 젊은 층의 이용을 높이는 것이 시장 경쟁력이 될 것입니다.

이 목표에 기여하기 위해서 단계적으로 역량 개발을 실천하겠습니다. 첫째, 입사 직후 지점에서 현장 영업을 체험하며 담당 매장 관리와 고객 응대를 배울 것입니다. 이를 통해 현장에서 실현할 수 있는 프로모션, 제품 라인업 등을 구상해보겠습니다. 둘째, 입사 후 3년 안에 시장 트렌드 조사, 판매실적과 손익 관리를 통해 합리적인 판촉 기획과 영업 운영을 하겠습니다. 동시에 물량 파악과 제품 유통 경로를 관리하며, 효과적인 타겟 공략 채널에 대해 고민할 것입니다. 끝으로, 매니저로서 현장에서 쌓은 영업 내공을 바탕으로 젊은 소비 트렌드를 분석하고, 쇼핑의 효과가 극대화되는 옴니 채널을 기획하며 소비자 경험의 질을 높이는 데 일조하겠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507861Byte

아쉬운점 1 전혀 알맹이 없는 포부입니다. 이 부분에서 지원자가 하겠다고 한 것을 나열하면, 매장 관리를 배우고, 프로모션 구상, 제품 라인업 구상, 시장 트렌드 조사, 판매실적과 손익관리를 통한 판촉 기획과 영업 운영, 젊은 소비 브렌드를 분석, 옴니 채널 기획입니다. 알고 있는 모든 말은 다 갖다 넣은 것 같은 느낌이고 무엇을 하겠다는 말은 많은데, 구체적인 방법론, 왜 이런 일이 필요한지, 롯데의 어떤 특성 때문에 이런 일을 어떻게 수행하는 것이 좋은지 등, 구체적인 이야기가 하나도 없이 막연하게 주장만 하고 있습니다. 신뢰를 주기 어려운 포부라는 것입니다. 질문을 읽어보면 10년 동안의 회사생활 시나리오를 쓰라고 했지만 그 뒤에 그것을 추구하는 이유를 기술하라는 것으로 보아, 결론적으로 지원자가 어떤 것을 추구하는 지를 제시하고 그와 관련하여 어떻게 10년을 보낼 것인가를 쓰라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지원자는 무엇을 추구하는 것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