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전력거래소 2019년 상반기 신입 시스템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컴퓨터공
  • 학점 4.17/4.5
  • 토익 785
  • 토스 Level6
  • 제2외국어 2개
  • 자격증 4개
  • 4,853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지원자는 항목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 작성할 필요가 있습니다. 항목에서 무엇을 물어보고 있는지, 요구하는 바가 무엇인지 파악하는 것은 아주 중요합니다. 다양한 소재들을 활용해 작성하려 노력 한 점은 좋지만 항목에서 요구하는 바에 방향을 맞추어 작성해야 합니다. 그리고 소재를 선택할 때에는 직무와 관련이 있는 활동을 중심으로 작성하는 것이 직무 역량 어필에 도움이 되겠습니다. 내용 구성을 할 때에는 서두에 결론을 작성하는 두괄식 작성이 필요합니다. 전체 내용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고, 핵심이 명확하게 드러날 수 있도록 첫 문단에 결론을 작성해보세요.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제가 인턴으로 일했을 때 있었던 일입니다.
해외에 어학연수를 보낼 학생들을 모집한 후, 하루는 상사가 제게 "주말에 버스에 탈 학생들 인원파악을 해서 보내야 하는데 일손이 없다. 의무는 아니지만 너의 도움이 필요하다."라고 하였습니다. 제 입장에선 주말 시간이 줄어들고, 아침 8시 이전에 일찍 나와야 하는 문제점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학교하고 관련된 중요한 행사이고 다른 직원들이 일 때문에 부재중인 상황에서, 저라도 가지 않으면 행사에 차질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기꺼이 응하였습니다. 이후에 일찍 나와서 상사가 건네준 학생명단을 보며 모두 다 왔는지 체크한 후 버스에 태워 보낸 후, 상사에게 연락하여 문제없이 전부 버스에 탔다고 보고하였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365627Byte

아쉬운점 1 지원자가 자발적으로 행한 행동이 아니라 시켜서 해야 하는 상황에서 해냈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본인의 희생정신을 발휘하여 조직을 위해 노력한 경험이 항목에 더욱 적합한 내용입니다. 이 항목에서는 자신의 이익보다 조직의 공동 목표를 위해 서로 협력, 소통하는 역량을 파악하기 위한 것이므로 이에 적합한 사례를 찾아보세요.

답변
대학 시절 학교에서 해외탐방단에 선정되고 난 후였습니다. 주목표는 여행한 나라에 대한 전반적인 소감들을 ppt, 사진 및 동영상으로 작성하여 발표하는 것이었는데, 저는 팀에서 동영상 촬영을 담당하였습니다. 동영상 촬영하는 법은 알고 있었지만, 심사단들에게 좀 더 인상을 남기기 위한 방법을 알고 싶어서 팀원들에게 물어보았습니다. 다행히 팀장이 대학에서 촬영 부분을 공부했던지라 다양한 조언들을 들으며 촬영 연습 및 간단한 편집 방법에 관해서 공부하였습니다. 저 역시 도움만 받지 않고, 이전에 디자인 공부를 했던 경험을 살려서 ppt 제작에도 부분적으로 참여를 하였습니다.

그 덕분에 일이 수월하게 진행되었고 여행 도중에도 중간중간 정리한 결과, 1주일 정도 걸릴 시간이 예상보다 짧게 3~4일 내로 보고서 작성을 마칠 수 있었고, 최종평가에서 ppt나 동영상이나 흠잡을 데 없이 완벽하다는 평가를 받으며 대상을 받았습니다. 저는 이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상이나 여행보다 더 느낄 수 있었던 것이 팀원 간의 협력이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528903Byte

아쉬운점 1 항목에서 요구하는 바가 무엇인지 잘 파악할 필요가 있습니다. 현재 항목은 목표 달성 과정에서 의견, 관점이 다른 구성원과 협력했던 경험을 묻고 있습니다. 지원자의 내용에 의견 충돌이 있었던 부분은 전혀 드러나지 않고 있습니다. 단순 협력이 아닌 조직 생활을 하다 보면 발생할 수 있는 분쟁을 어떻게 현명하게 대처하고 풀어냈는지 드러나는 사례를 찾아야 합니다.

답변
대학 4학년 때 졸업프로젝트로 게임 제작을 하였습니다. 시작과 끝이 있는 하나의 스테이지를 만들자는 목표로, 3개월 안에 온갖 지식을 활용하여 함께 나아가기로 하였습니다. 아쉬운점 1하지만 제작 도중 문제가 발생했는데, 조원 중 한 명이 취업해서 참여할 기회가 많지 않았고, 그동안 배웠던 지식을 어떻게 게임 제작에 활용할지 혼란스러워했었습니다. 당시 조장이었던 저는 우선 팀원들을 단합하는 게 최우선이라 생각했고, 이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팀원 모두를 모아 회의를 했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회의를 통해 팀원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시간대를 찾아서 조율하였고, 게임 제작은 일주일에 2일 정도는 게임제작을 위한 방법들을 찾으면서 공부했고, 남은 3일에는 만나서 개발을 진행해나가며, 모르는 부분이 있으면 서로 머리를 맞대어 해결해 나갔습니다. 그렇게 우리는 3개월에 맞추어 결과물을 제출할 수 있었고, 우리의 목표인 [하나의 스테이지를 만들자]를 이룰 수 있었습니다. 이와 같은 경험을 통해, 저는 소통과 타인과의 협업으로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좀 더 좋은 결과물을 도출해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556956Byte

아쉬운점 1 서두에 결론이 나올 수 있도록 두괄식 작성을 해주세요. 어떤 경험이 가장 도전적이었고, 어려웠으며 이를 통해 어떤 배움이 있었는지 첫 문단에 작성하면 결론이 됩니다.

아쉬운점 2 이 경험이 왜 가장 어렵다 라고 말할 수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팀 프로젝트를 진행하면 발생하는 특별하지 않는 비슷한 난관과 어려움으로 보여져 나에게 가장 힘들었다 말할 수 있는지 생각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그리고 어려움을 극복해 나가는 과정에서의 본인의 노력 또한 팀 프로젝트 당시 많은 지원자들이 비슷하게 해결하는 과정으로 작성되어 있어 무난한 내용으로 보여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