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서울도시철도엔지니어링(주) 2019년 상반기 신입 시설관리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수도권4년
  • 기계공학과
  • 학점 4.05/4.5
  • 토익 805
  • 자격증 4개
  • 수상 1회
  • 사회활동 1회
  • 자원봉사 1회
  • 15,109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잘 쓴 부분도 많지만, 항목별로 식상한 소재를 활용한 부분들이 눈에 띄어 아쉽습니다. 더구나 과 의 두 항목에서 공통적으로 ‘소통’이라는 키워드가 등장한 것을 보아도, 항목을 전략적으로 구성한 후에 작성한 것은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시설관리 직무에 있어서 지원자의 강점과 역량, 관련 경험을 통해 짐작해볼 수 있는 업무태도는 인사담당자에게 호감을 사기에 충분해보입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부모님은 가장 가까이 있는 역사책"

산업 발전의 기반을 다진 우리들의 아버지, 어머니 세대를 보며 깨달았습니다. 나 자신이 배워야 할 사람은 먼 곳에 있는 것이 아니라 나의 부모님이라는 사실입니다. 저는 어린 시절부터 부모님의 행동을 보고 배우며 긍정적인 영향을 많이 받았습니다. 저의 아버지는 자동차 회사에서 품질관리를 담당하고 계십니다. 수십 년간 일하시면서 완벽한 제품을 만들어 내기 위해 노력하셨고 자신이 하는 일을 항상 자랑스러워 하셨습니다. 소명의식을 가지고 일하는 것과 단순히 돈을 벌기 위해 일하는 것이 다르다는 것을 이때부터 알게 되었습니다. 저의 어머니께서는 항상 남을 배려하고 소통하는 것을 강조하셨습니다. 어머니의 가르침으로 어린 시절부터 다른 사람의 말을 들어주길 좋아하고 문제가 발생하면 대화를 통해 풀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아버지에게 배운 정신과 어머니에게 배운 소통능력은 제가 더욱 성장할 수 있게 도움을 주었습니다. 이 능력들을 통해 서울교통공사EG에서 여러 사람과 함께 일하면서 일도 잘하고 인간미 있는 관리자이자 엔지니어가 될 수 있을 것이라 자신합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565978Byte

아쉬운점 1 성장과정 항목을 작성할 때 많은 지원자들이 흔하게 하는 실수를 하였습니다. 위에서 보듯이 내용 전반이 지원자의 이야기가 아닌 부모님에 대한 이야기에 할애하는 것, 부모님의 자세와 가치관이 지원자의 가치관이 되는 과정이나 계기가 없어 설득력이 부족해지는 것을 주의해야 합니다.

답변
"소통과 이타심으로"

저의 장점은 소통이라고 생각합니다. 타인의 말을 들어주는 것은 관계를 개선하고 공동의 목표를 향해가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대학교 3학년 때 변속기 기어를 설계한 적이 있었습니다. 그때 저는 팀장을 맡게 되었는데 팀원들의 말을 경청하는 데 집중했습니다. 어떤 팀원은 PPT 만드는 것을 잘했고 어떤 팀원은 프로그램 코딩하는 것을 잘했습니다. 이렇게 팀원들의 생각이나 의견을 듣고 적재적소에 맞게 역할을 분담시켰습니다. 결과적으로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이끌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소통을 통해 목표를 이루는 것이 저의 큰 강점입니다. 아쉬운점 1추가로 저의 생활신조는 이타심을 가지고 살자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이타심을 가지고 다른 이에게 먼저 다가가고 솔선수범을 했을 때 항상 좋은 결과로 이어졌습니다. 이 마음가짐으로 서울교통공사EG에서 하는 일들에 빠르게 적응하고 선배에게 먼저 다가가는 후배, 후배들을 이끌어주는 선배가 될 것입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485837Byte

아쉬운점 1 크게 문제가 되는 부분은 없지만, ‘소통’을 키워드로 할 때 많은 지원자들이 작성하는 사례에서 벗어나지 않아 식상한 느낌을 줍니다.

아쉬운점 2 이타심은 위의 사례에서도 충분히 알 수 있습니다. 관계 역량이 아닌 지원직무의 강점과 역량으로 대체하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답변
"행복을 찾고 행복을 주는 시설전문가"

요즘 소확행 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일상 속에서 찾을 수 있는 소소한 행복을 말합니다. 다른 사람들은 맛있는 것을 먹거나 좋은 곳을 갈 때 행복을 느낍니다. 물론 저도 이 행동들에 행복을 느끼지만 가장 큰 행복은 남들을 도울 때 느낍니다. 서울교통공사EG에서 하는 일들은 고객들을 위하고 돕는 일들입니다. 기업은 단순히 이익을 내는 곳이 아니라 지역과 사회와 함께 상생하는 곳이라고 생각합니다. 서울교통공사EG의 모기업 서울교통공사는 사진전, 영화제 등을 통해 시민들과 활발하게 소통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시민들을 위한 기업이라는 이미지를 가지고 있고 저도 이 이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시설 관리자로서, 한 명의 엔지니어로서 전문성을 키우기 좋은 환경이라는 것도 저를 서울교통공사EG에 지원하게 만들었습니다.
아쉬운점 1

고객을 위해서 가장 필요한 것은 쾌적하고 안전한 서비스 제공입니다. 역사에는 냉방기, 전기설비, 화재 시 작동하는 안전센서 등이 많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이런 장비의 이상이 생기면 사고로 이어지거나 시민들의 안전이 위협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누구보다도 관리자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사고 예방을 위해서 장비 점검표를 통해서 유지관리를 철저히 해내겠습니다. 그동안 저는 지하철 역사 내 쾌적한 환경을 위해 공조와 냉난방 시스템이 중요한 것을 알고 공조냉동기계기사 자격증을 준비했고 자격증을 취득했습니다. 이와 같은 노력으로 입사 후 2년 안에 안전전문가가 되는 첫걸음으로 산업안전기사 자격증을 취득하겠습니다. 그 후에도 직무에 도움이 되는 자격증을 취득해 설비전문가가 되어 고객들을 위해 최고의 환경을 유지해 주고 행복을 주는 관리자가 되고 싶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8491,466Byte

아쉬운점 1 회사지원동기가 아니라 지원분야에 대한 지원동기를 묻고 있습니다.

좋은점 1 지원직무에서의 역할과 관련한 단기 목표를 구체적으로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설비전문가가 되기 위해 직무에 도움이 되는 자격증이 무엇인지를 포함하면 더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답변
"지식과 경험으로"

저는 기계공학을 전공하면서 기계설비들에 대해서 배웠습니다. 특히, 공조냉동기계학에 관심이 많아서 기사 시험을 준비하면서 지식의 영역을 넓혀 갔고 작년에 최종합격의 기쁨을 맛보았습니다. 서울교통공사EG에서 수행할 직무에서 제가 배운 공조냉동기계학을 적극 활용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펌프, 냉동기와 공조기의 원리를 앎으로써 설비 정비를 할 때 효과적으로 문제를 진단하고 부품을 교체하거나 필터, 밸브, 냉매 등 주기성 교환 제품들을 관리 할 수 있고 고장이 난 제품을 수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전문지식을 넘어서 정비 관련 경험도 가지고 있습니다. 저는 군에서 조종수로 근무하며 자주포의 상태를 최상으로 유지하기 위해 정비를 했습니다. 매일 시행하는 일상점검부터 주기적으로 하는 반년 정비, 연간정비를 수행하면서 책임감과 꼼꼼함을 키웠고 공구를 사용하는 능력도 함께 키웠습니다. 경력이 쌓여 점검 시스템에 추가조치가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자주포를 운행하면 연료, 운행 거리, 배터리 상태를 매일 기록해야 했습니다. 겨울철에는 배터리가 방전되기 쉬우므로 주말이나 연휴 기간에 점검을 해주지 않으면 배터리가 방전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를 부대에 건의하였고 주말에도 근무 표를 만들어 부대원들이 점검함으로써 장비 관리를 더욱 효율적으로 할 수 있었습니다. 이런 적극성과 정비경험은 제가 직무를 수행하는 데 많은 도움을 줄 것입니다.좋은점 1

글자수 7081,223Byte

좋은점 1 지원한 시설관리 직무에 지원자가 가진 지식이 어떻게 활용 될 수 있을 지를 구체적으로 제시한 점과 일상 점검을 할 때 지원자의 업무 태도나 방식을 확인해 볼 수 있는 사례를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답변
"위기일 때 빛을 발휘하는 소통과 리더십"

혼자 일하는 직무는 거의 없습니다. 어떤 산업이든 직무든 사람들과 함께 어울리며 일을 해야 합니다. 특히, 설비관리에는 동료들과의 소통이 중요합니다. 소통을 통해서 안전에 더욱 유의하고 설비 문제를 빠르게 알고 조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저는 특유의 소통능력과 리더십으로 각종 친목단체나 팀 프로젝트에서 사람들과 함께 어울리며 보람과 만족을 느껴왔습니다. 한 사례로 대학교 3학년 때 팀을 이뤄 새로운 제품을 만드는 과목이 있었고 제가 팀장을 맡게 되었습니다. 초기에는 압축 쓰레기통이라는 제품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제품 부피가 커지고 압축기로 인해 소음이 발생하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마감 시간이 다가오자 다들 압박감을 느끼고 있었습니다. 저는 결단력 있게 현 제품을 포기하고 제품 선택부터 다시 하자고 건의했습니다. 팀원 모두가 새롭게 시작하는 것을 망설여 했지만 저는 팀원들을 격려하고 할 수 있다는 분위기를 만들었습니다. 결국, 기존 제품을 위생 가습기로 바꾸었습니다. 이 제품은 가습기의 진동자가 제품 윗부분에 장착되어 위생적으로 장점이 있어 시장성 있는 제품으로 교수님께 인정받았습니다. 이 제품으로 학기 말 캡스톤 디자인 경진대회에서 동상을 받았습니다. 위기가 생길 때 상황을 인지하고 팀원들과 소통을 해서 상황을 이겨낸 것이 성공의 열쇠였습니다. 아쉬운점 1이 경험을 통해 소통의 중요성을 더욱 잘 깨닫게 되었고 업무에서 차질이 생겼을 때 동료들이나 선배님들과 함께 문제를 잘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 자신합니다.

글자수 7701,334Byte

아쉬운점 1 위의 과 키워드가 중복된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또한 ‘소통’이라는 키워드와 달리 사례에서는 팀원들을 격려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었다는 것 외엔 어떤 노력을 했는지가 보이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