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자는 자신의 경험과 지식이 이 회사의 지원직무에 연관이 있다고 끊임 없이 이야기 하고 있지만 무엇을 어떻게 했는지, 그래서 뭘 알고 있는지, 그리고 그것이 지원회사 및 직무에 어떤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지를 구체적으로 설명하지 않고 있습니다. 자기소개서 내용을 보면 '그동안 제가 쌓아온 뷰티 연구 및 분석력을 기반', '뷰티 이커머스 기업에서 근무하며 뷰티에 대한 관심과 이해도를 높였습니다.', '그동안의 쇼핑 및 뷰티에 대한 남다른 관심, 전략/기획을 뒷받침하는 데이터 분석력은' 등과 같이 뭔가 대단한 것을 한 것 같은 느낌의 글을 써 놓았는데, 글 어디에도 구체적으로 무엇을 했는지 설명되어 있지도 않고, 지원자가 뭘 할 수 있는지도 알 수가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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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점 1 이 내용은 지원자의 진정한 회사 선택의 기준이 아니라 회사의 특성에 맞춰 쓴 기준이라는 느낌이 듭니다. 그런 느낌이 들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지원자가 왜 이런 기준을 가지게 되었는지를 구체적으로 설명해 줘야 합니다.
아쉬운점 2 묻지도 않은 포부를 쓸 필요는 없습니다. 지원동기에 집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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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점 1 구체적인 내용이 하나도 없습니다. 다양한 쇼핑 플랫폼을 분석했다고 했는데, 어떤 플랫폼을 어떻게 분석했다는 것인지 설명하지 않고 있고, 뷰티 이커머스 기업에 근무하며 뷰티에 대한 관심과 이해도를 높였다고 하는데, 어떤 관심을 말하고 어떤 이해도를 말하는 것인지 이야기 하지 않았습니다.
아쉬운점 2 그럴듯한 용어는 많이 사용했는데, 알맹이가 없다는 점이 문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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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점 1 이야기 소재도 특별히 호감이 가지 않지만, 이 경험이 왜 성장과정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경험인지 이유를 알 수 없습니다. 그냥 업무 경험이라 막연히 쓴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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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점 1 이 항목은 회사의 근본을 이해했는지를 확인하는 항목입니다. 질문을 단순하게 생각할 것이 아니라 회사의 전반적인 성장과정, 비전, 미션, 경영이념 등을 면밀히 살펴본 다음, 질문의 의도를 제대로 파악하여 내용을 써야 합니다. 현재 내용은 표면적으로 느껴지는 느낌대로 쓴 글처럼 보입니다.
아쉬운점 2 특별한 내용이 아니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막연하고 이상적인 생각을 쓴 것 같은 느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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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점 1 이런 식의 구구절절한 설명보다는 지원자가 도전적인 사람임을 직관적으로 느낄 수 있는 경험, 성과를 간단 명확하게 제시하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아쉬운점 2 무언가를 하겠다는 막연한 주장만 있는 글입니다. 어떻게 그것을 할 것인지, 왜 그것이 중요한지, 지원자는 그것이 왜 가능한지 등 구체적인 내용이 전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