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현대코퍼레이션㈜ 2018년 하반기 신입 해외영업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경제학과
  • 학점 4.22/4.5
  • 토익 950
  • 오픽 IH
  • 제2외국어 3개
  • 자격증 2개
  • 해외경험 2회
  • 수상 1회
  • 동아리 1회
  • 교내활동 1회
  • 자원봉사 1회
  • 12,367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박람회 통역 아르바이트, 번역 인턴 경험이 지원자가 강조하는 역량입니다. 어학 능력은 영어와 중국어를 언급했고, 자기소개서 내용상으로 중국어와 관련된 활동이 많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자기소개서를 전체적으로 읽고 난 후, 지원자의 영어 및 중국어 실력이 어느 정도인지 구체적으로 알 수가 없다는 것입니다. 무엇을 했다는 말은 많은데, 그 결과 현재, 어떤 수준의 어학능력을 보유하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언급하고 있지 않습니다. 또한 지원직무는 어학능력만 좋다고 할 수 있는 일이 아닙니다. 즉, 어학능력이 뛰어난 지원자들은 쉽게 찾을 수 있을 정도로 흔해졌다는 것이고, 해외영업이나 무역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어학능력은 기본적인 역량이지 핵심 역량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지원자는 어학능력만을 강조하고 있어 호감도가 떨어지고 있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박람회 통역 아르바이트를 통해 해외영업에 대한 자신감을 얻었습니다
중국 교환학생 시절, OOOO에서 통역 아르바이트에 지원했습니다. 당시, 중국어 학습경력이 1년이 채 안된 상태라 제가 이 일을 해낼 수 있을지 많은 걱정이 들었습니다. 그러나 저는 박람회 시작 한 달 전부터 업체에 연락하며 제품에 대해 공부했고, 영어와 중국어로 번역하며 암기했습니다.
그 결과, 200 여 개가 넘는 업체들과 성공적으로 미팅을 진행할 수 있었으며, 통역원 평가점수에서 만점을 획득하기도 했습니다. 이를 통해 제가 해외영업 업무를 '좋아하며', '잘할 수 있다'라는 자신감과 확신을 얻게 되었습니다.
저는, 중화권 국가의 '철강 수출입 창구'가 되고 싶습니다.
특히 현재 중국 및 대만에서는 풍력발전 사업 등의 대형 정부 사업들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 사업들에서 발생하는 철강 제품의 수요들을 포착함으로써, 철강 수출입의 창구가 되겠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469797Byte

아쉬운점 1 어학능력만 제시하고 있다는 점이 문제입니다. 그리고 지원 직무에서 어학능력은 아주 기본적인 역량에 해당된다는 점도 지원자가 알아야 하는 부분입니다. 어학 능력은 기본으로 생각하고 그 외에 어떤 역량이 있는지를 제시해야 합니다.

답변
"밴드를 만들어 축제를 기획했지만 비용을 마련하지 못하다"

대학교 2학년 때 학과 내 밴드를 만들어 회장을 맡았습니다. 그러나 100만 원 가량의 무대설치비를 마련해야 했고 이를 준비하기에는 큰 부담이 되었습니다. 저는 학과 학우들 대상 모금을 계획했습니다. 그러나 밴드원들은 이에 대해 회의적인 태도를 갖고 있었습니다. 저는 밴드원들에게 대학생활 동안 쌓아온 '인적 네트워크'가 있음을 강조했고, “우린 할 수 있어!” 격려하며 어두운 분위기를 긍정적으로 바꾸려고 노력했습니다.

자신감을 찾은 밴드원들과 저는 쉬는 시간마다 강의실을 찾아가 밴드의 비전을 설명하고 정기공연을 약속했습니다. 그 결과 150여 명의 학우들이 도와주었고 100만 원 가량의 금액을 모금할 수 있었습니다. 밴드는 6년째 지속되고 있으며 50여 명이 가입한 큰 동아리로 성장했습니다. 현대종합상사에 입사하여 어려운 상황이 닥치더라도, 동료들을 격려하고 함께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자세를 갖겠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497847Byte

아쉬운점 1 내용을 유심히 읽어보면 타인과 함께 한 활동이 아니라 지원자가 주도적으로 활동한 경험입니다. 즉, 이 항목은 협업이나 팀워크에 대한 질문을 하고 있는데, 내용은 지원자의 역량에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답변
"신문으로 新사업을 제안하다"

무역상사 OO지사 인턴으로 근무한 바 있습니다. 출국 전, 새로운 사업을 발굴해보자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그러나 막상 주어진 업무는 OO 언론보도 번역이었고, 실제 비지니스를 할 수 있는 기회가 없었습니다.

하지만 저는 맡은 자리에서 최고의 역할을 하겠다고 다짐했습니다. 저는 매일 한 시간 일찍 출근하여 OO 신문을 읽었습니다. 그 과정에서 OO OOOOO 시장이 성장하고 있다는 내용을 접했고, ‘한국向 OOOOO 수출’사업을 신사업으로 제안했습니다. 그 결과 현재 이 제안은 본사에서 논의 중에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자신이 맡은 역할에 최선을 다한다면, 무한한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저는 현대종합상사에 입사하여 제가 맡은 제품, 사업, 고객에 대해 제 책임감을 다함으로써 새로운 가치들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450765Byte

아쉬운점 1 질문에서 물어본 것은 성장과정에서 가장 열정적으로 임한 활동이 무엇이고 왜 그렇게 생각하는가에 대해 묻고 있는데, 그에 대한 답이 없습니다. 그리고 내용을 보더라도 이 활동이 왜 가장 열정적으로 임한 활동인지 답을 찾을 수 없었습니다.

답변
"중국어에 도전하다. 초급에서 통역까지"

저는 OOO에서만 19년을 살았으며 24살까지는 해외에 나가본 적 없는 우물 안 개구리였습니다. 중국으로 교환학생을 떠났을 당시에는 중국어를 배워본 경험도 없었기 때문에 해외생활이 굉장히 낯설었습니다. 하지만, 저는 '중국어'라는 뚜렷한 목표를 설정했습니다.

매일아침 중국 경제신문을 하나씩 찾아 한 글자 씩 사전을 찾아가며 독해했습니다. 시간은 오래 걸렸지만, 경제학을 배우며 관련 지식이 있었기 때문에 흥미롭게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이 노력을 통해 두번째 학기에는 가장 높은 코스인 상무과정에서 비즈니스 중국어를 학습할 수 있었습니다.

더 나아가 이를 실전에 적용해보고자 OOO 기업박람회에 통역원으로 참여했고, 한국업체를 도와 200여 개의 업체와 성공적으로 미팅을 진행했습니다. 저는 입사하여, 확실한 목표를 설정하겠습니다. 힘든 상황 속에서도 뚜렷한 목표를 설정한다면, 어려움을 헤쳐나갈 나침반이 되어줄 것입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496850Byte

아쉬운점 1 첫 항목에서 지원자는 이미 자신의 어학 능력에 대해 강조하였습니다. 그런데 이 항목에서 또 어학능력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지원자는 중국어 능력 이외에 특별히 어필할 것이 없는 것 같은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답변
"책임감"

무역상사로서 가장 중요한 것은, 고객으로부터의 '신뢰'라고 생각합니다. 이 신뢰는 제가 맡은 업무에 대한 '책임감'을 갖는데서부터 시작된다고 생각합니다. 새로 개업한 문구점에서 아르바이트 할 당시, 수천 여 개에 달하는 제품들에 바코드 정보가 입력되지 않은 상황이었고, 제품들의 가격을 일일이 확인을 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었습니다. 저는 아르바이트로서 단순히 계산과 청소를 하는 것 뿐만 아니라, 문구점의 전반적인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 또한 저의 '책임'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저는 문구점 사장님께 바코드 등록을 담당하겠다고 자원했고, 3달에 걸쳐 이 업무를 지속함으로써 바코드 등록을 완료했습니다. 이를 통해 계산과정이 훨씬 간결해졌으며, 시급 1000원 인상이라는 파격적인 혜택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저는, 단순히 계약을 수주하는 데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제품의 출하와 선적 과정 등을 꼼꼼히 체크하고 고객사와 소통하는 책임감을 발휘하겠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489837Byte

아쉬운점 1 자기를 소개하라고 했지, 대표적인 사례를 쓰라고 하지 않았습니다. 즉, 자신의 주장을 논리적으로 공감시키기 위해서는 단 하나의 근거보다는 여러가지 근거를 제시할 때, 더 효과적이라는 것이고, 이 항목에서도 자신의 책임감을 강조하려면 이 사례 이외에 비슷한 사례 한 두가지를 더 제시하는 것이 효과적이라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