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주)신세계푸드 2018년 하반기 신입 바이오·제약연구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화학과
  • 학점 3.72/4.3
  • 토익 965
  • 토스 Level6
  • 해외경험 1회
  • 인턴 1회
  • 동아리 3회
  • 교내활동 2회
  • 자원봉사 2회
  • 22,060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식품회사에 지원하면서 전자회사 인턴 경험을 왜 이렇게 구체적으로 구구절절 설명하고 있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또한 지원자의 전공 선택 동기는 잘 알겠지만, 왜 이 회사에 지원하는 지는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지 않습니다. 회사에 대한 구체적인 조사나 분석 없이 막연히 지원한 것 같은 느낌이 들었습니다. 입사를 위해 노력한 점을 설명한 부분도 전공이나 직무 지식의 내용보다는 봉사 활동에 초점을 맞추고 있고, 입사 후 업무 계획을 쓰는 부분에서도 신제품을 기획하고 개발하는 일을 하고 싶다고 말했지만 근거는 전자회사 경험입니다. 전반적으로 회사와 지원자의 이야기가 잘 맞지 않는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OOOO SSD 개발팀에서 인턴을 하면서 신제품 개발 프로세스를 배운 경험이 있습니다. 회의에 참여하면서 신제품을 만들 때 어떤 요소들이 고려되는지에 대해 배웠고, 개선 사항에 대해 생각해보기도 했습니다.

또한, 인턴을 하면서 ‘시장 조사를 통한 SSD의 장단점 조사 및 개선 방안 탐구’를 주제로 팀 과제를 진행한 경험이 있습니다. 과제 선정 이후 먼저, 소비자들이 기존 제품에 대해 어떤 인식을 가지고 있고, 어떤 면에서 새로운 needs를 가지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아쉬운점 1
인터넷, 설문조사, 매장방문 등으로 시장 조사를 진행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실무 종사자(선배)들과 면담을 진행했습니다. 이 때, 주 소비자층과 실무 종사자분들이 집중하는 부분이 다른 경우가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소비자와의 주기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트렌디한 감각을 형성하고, 이를 바탕으로 신제품 또는 서비스를 이끌어내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아쉬운점 2다음, 홍보측면과 기술측면에서 각각 과제 개선 방안을 이끌어내보았습니다. 이 팀과제를 통해, 직접 시장 조사를 진행하며 최신의 소비자 정보를 업데이트하고, 사업의 방향을 제시하는 일이 저에게 잘 맞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인턴을 진행했던 파트의 사업은 보다 소비자층이 얕고 기술집약적이었다면, 외식 사업 같은 경우에는 다양한 층의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 및 식습관 변화를 재빠르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신세계 푸드 경영지원 파트에서 소비자를 잘 알고, target층에 맞추어 혁신적인 연구 방향을 제시하는 업무를 하고 싶습니다.아쉬운점 3

글자수 7821,333Byte

아쉬운점 1 지원회사와 전혀 다른 산업군에서의 경험이라 호감이 가지 않으며, 지원자의 역량을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무엇을 했는지만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 항목은 지원자의 역량을 확인하는 항목이므로 현재 무엇을 알고 있고, 그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를 제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쉬운점 2 깨달은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무엇을 알고 있는지를 제시해야 합니다.

아쉬운점 3 생각한 것을 쓸 것이 아니라 어떤 보유 기술과 지식이 있는지를 제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이 경험은 지원회사의 산업과 전혀 다른 산업군의 경험이라 경험 자체가 호감이 가지 않습니다.

답변
사람들에게 안전하고 간편한, 만족스러운 먹거리를 제공하여 식문화를 발전시키는 데 공헌하고 싶어 신세계 푸드에 지원하였습니다. 아쉬운점 1과학고등학교에 진학한 후, 저는 사람들의 삶을 가장 많이 변화시킬 수 있는 분야가 기본적인 입자 수준에서 다루는 화학이라고 생각해 화학과에 진학했습니다. 이후에도 사람들의 삶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분야에서 종사하고 싶다는 생각을 늘 가지고 있었습니다. 기숙사 생활과 자취, 교환학생을 경험하면서 ‘식’이 삶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라고 생각하였습니다. 주어진 환경에 따라 먹는 것이 달라지고, 이는 건강 뿐만 아니라 삶의 전반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이에 식품 회사에서 일하면서 화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식문화를 발전시키는데 저를 투자하고 싶다고 다짐하였습니다. 좋은점 1따라서 외식, 간편식, 급식 등 식품사업의 선두에서 혁신적인 발전을 이루고 있는 신세계 푸드의 경영지원 파트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신세계 푸드에 입사하기 위해 저는 두 가지에 집중했습니다. 먼저, 언제나 성실하게 공부했습니다. 업무를 하기 위한 기초적인 지식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여 화학과의 모든 수업에 열심히 참여하고 생물 관련 수업도 찾아 들었습니다. 또한, 봉사하는 인재가 되고자 했습니다. 청소년 시절에 사회로부터 많은 도움을 받았다고 생각한 저는, 1학년 때부터 OOO, OOOO, OOOO캠프 등 다양한 봉사활동에 참여했습니다. 특히 1년간 공강을 활용하여 점심시간 봉사 OOOO에 참여한 경험은 ‘최대한 많은 사람들이 양질의 식사를 할 수 있도록 만들고 싶다’는 저의 다짐을 더욱 공고히 하도록 만들었습니다. 매번 할 때마다 봉사는 받는 사람 뿐만 아니라 저자신도 희망과 열정을 얻게 하는 힘이 있다고 느꼈습니다. 더불어 사회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는 동료 봉사자분들과 이야기를 나누면서 봉사하는 자세를 배우고 겸손한 태도를 기르게 되었습니다. 아쉬운점 2저의 이러한 지원동기와 노력은 신세계 푸드에 기여하는 바탕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글자수 9961,715Byte

아쉬운점 1 건성으로 쓴 지원동기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왜 안전하고 만족스러운 먹거리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왜 그 회사가 이 회사인가를 설명하는 것입니다. 직무에 대한 동기는 아래에 설명되어 있어 보완이 되고 있지만 회사에 대한 내용은 특별함이 없습니다.

좋은점 1 전공 및 직무 선택의 동기를 잘 설명하고 있고,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다는 점이 좋습니다.

아쉬운점 2 엄밀히 이야기 하면 이 내용은 이 회사에 입사하기 위한 활동이 아니라 지원자의 대학생활에 대한 설명일 뿐입니다. 회사 입사를 위한 노력은 회사에 대한 분석, 산업에 대한 분석, 지원 직무가 현장에서 어떻게 일을 하는지에 대한 분석에 대한 내용이 제시되어야 합니다.

답변
지원한 경영지원 직군에서 구체적으로 하고 싶은 일은 신제품을 기획, 개발하는 일입니다. 각 소비자층별로 필요한 영양과 라이프스타일 트렌드를 파악하고, 맞춤형 솔루션을 제안하고 싶습니다.아쉬운점 1

신제품 개발 시에는 소비자를 정확히 분석하고, 그에 맞게 실험을 통한 연구개발을 진행해야 한다고 알고 있습니다. 저는 4년간 8개의 실험 수업을 수강하며 기기 사용법을 빠르게 습득하고, 실험을 정확하게 진행하는 실력을 길렀습니다. 그리고 대외활동에서 사람들을 만나면서 각자의 특성에 대해 파악하는 눈을 가지려고 노력했습니다.

더불어, 저에게는 OOOO SSD개발팀에서 인턴을 하며 신제품 개발 프로세스를 배운 특별한 경험이 있습니다. 회의에 참여하면서 신제품을 만들 때 고려되는 요소들을 배웠고, 개선 사항을 토의해보기도 했습니다. ‘시장 조사를 통한 SSD의 장단점 조사 및 개선 방안 탐구’를 주제로 팀 과제도 진행했습니다. 소비자들이 기존 제품에 대해 어떤 인식을 가지고 있으며 어떤 면에서 새로운 needs를 가지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인터넷, 설문, 매장방문 등으로 진행한 시장 조사를 바탕으로 실무 종사자(선배)들과 면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때 주 소비자층과 실무 종사자분들이 집중하는 부분이 다른 경우가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소비자와의 주기적인 소통을 통해 트렌디한 감각을 형성하고, 이를 바탕으로 신제품 또는 서비스를 끌어내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다음, 홍보와 기술측면에서 각각 발전 방향을 이끌어내보았습니다. 이 과제를 통해 직접 발로 뛰며 소비자의 최신 정보를 업데이트하고, 알맞은 아이디어를 내는 일이 저에게 잘 맞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아쉬운점 2

인턴을 했던 부서의 사업은 보다 소비자층이 얕고 기술집약적이었다면, 식품 사업의 경우 다양한 소비자층의 생활 및 식습관 변화를 재빠르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신세계 푸드 경영지원 직무에서 소비자를 잘 알고, target 층에 맞추어 혁신적인 연구 방향을 제시하는 업무를 하고 싶습니다.

글자수 1,0041,722Byte

아쉬운점 1 왜 이 일을 하고 싶은지, 언제부터 그런 생각을 했는지 등을 함께 제시할 때, 호감을 줄 수 있습니다.

아쉬운점 2 자신의 경험에 대해 구구절절 설명을 했지만 지원회사, 산업, 직무에 직접적으로 연관이 없는 내용이라 호감을 주지 못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