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근로복지공단 2019년 상반기 신입 사무담당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노인복지보건
  • 학점 3.81/4.5
  • 토익 825
  • 자격증 5개
  • 31,927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전반적으로 호감가는 내용이 없다는 점이 아쉬운 자기소개서입니다. 인사팀 인턴 업무, 현장실습 경험, 봉사활동이 이 자기소개서 이야기 소재의 전부입니다. 이 내용들에서 지원자의 어떤 강점을 찾아야 할 지 잘 모르겠습니다. 우선, 인사팀 인턴 업무는 어떤 회사에서 한 경험인지 제대로 작성되어 있지 않아서 경험을 가치를 확인하기 힘들었고, 현장실습 사례 역시 많은 지원자들이 흔히 경험하는 소소한 업무 보조 경험이었으며, 의료 봉사 활동도 특별한 의미로 다가오지 않았습니다. 지원자가 관심을 가지고 집중해야 하는 부분은 지원분야 직무 이해 항목인데, 이 항목에서 특별히 호감 가지 않는 사례를 구구절절 설명하는 바람에 호감도를 떨어뜨리고 있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지난 2016년 9월부터 12월까지 4개월간 인사팀 인턴으로 근무하였습니다. 아쉬운점 1근무기간 중 2번의 채용 업무를 경험하였습니다. 서류합격자 대상으로 진행하는 필기시험을 진행하던 중 동명이인 때문에 필기시험 대행업체와 혼선을 빚은 적이 있었습니다. 서류 합격자 명단이 오고가는 도중에 동명이인의 생년월일이 최종 수정 전에 전달되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지원자 인적사항을 미리 엑셀로 간략히 정리해서 현장에 가져간 덕분에 필기시험을 무사히 마칠 수 있었습니다. 채용을 진행하면서 지원자의 입장이 아닌 채용 담당자의 입장에서 생각할 수 있었습니다. 이전에는 지원자의 입장에서 단순히 서류제출, 필기시험, 면접 등의 과정을 떠올렸다면 반대로 접수, 서류 정리, 인사위원회 구성, 서류면접합격자 발표 및 통보, 임용식 준비 등 작고 큰 업무들이 얼마나 많은지 직접 느낄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432745Byte

아쉬운점 1 어디에서 한 경험이고 왜 했는지 구체적으로 제시해야 경험의 가치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블라인드 채용이라 생각하여 자신이 일한 회사명을 말하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 회사명은 블라인드 요소가 아닙니다.

아쉬운점 2 이 경험을 통해 지원자가 무엇을 강조하고 싶은지 잘 모르겠습니다. 단순히 업무 경험을 했다는 것을 말하고 싶은 것인지, 아니면 준비성에 대한 이야기인지, 아니면 채용 업무의 이해에 대해 말하고 싶은 것인지 잘 모르겠지만 어떤 것이든지 특별히 호감이 가지 않는 내용이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답변
현장실습 기간 동안 수치에 근거한 홍보 방안을 파워포인트로 만들어 직원분들을 설득하였습니다. 대학교 4학년 여름방학동안 현장실습을 하였습니다. 본사에서 지점별 예산이 배정되어 지점장님께서 현장실습생들에게 지점 홍보 방안을 기획할 것을 지시하셨습니다. 우선 OO 치맥 페스티벌 참가, OO OOOOO 골프장과의 제휴 등 아이디어를 워드로 작성하여 보고드렸습니다.

하지만 의미있는 성과를 올리기 어렵다는 점을 지적해주셨습니다. 직원분들을 설득하기 위해 함께 실습했던 학생들과 파워포인트를 만들어 발표하는 자리를 마련하였습니다. 소요예산, 접촉 가능 고객수, 신규 계좌 개설 고객수 등을 가능한 구체적으로 예측하여 제시하였습니다. 특히 증권회사가 최근에 합병하였다는 특수한 상황 때문에 기존 고객들을 대상으로 하는 홍보도 충분히 의미있다는 것을 강조하였습니다.

그 결과, 8월 16일부터 3일간 치맥 페스티벌에 참가할 수 있었습니다. 물티슈, 부채 등 홍보물을 약 300여명에게 배부하였고, 총 4명의 신규 계좌 개설 고객을 유치하였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531908Byte

아쉬운점 1 본 항목은 직무와 관련하여 어떤 자격증이 있는지, 직무와 관련하여 어떤 경험이 있는지, 어떤 계기로 직무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왜 지원하게 되었는지를 쓰는 항목입니다. 하나의 사례를 구구절절 설명하는 항목이 아니라는 것이고, 제시된 내용도 크게 호감 가는 내용이 아닙니다.

답변
인도로 의료 봉사를 갔을 때 현지인들과의 교감이 부족하다는 팀의 약점을 파악하고 이를 보완하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대학교 1학년 겨울방학 때 글로벌 청년봉사단으로 선발되어 인도로 의료봉사를 다녀왔습니다. 처음에는 서로 다른 의식주 문화와 비위생적인 환경 때문에 적응하기 어려웠습니다. 현지인들과도 거리감이 느껴졌습니다. 봉사활동의 효과가 기대에 미치지 못 했습니다.
하지만 저희 팀은 인도로 출발하기 전부터 자주 회의하고 합숙하며 봉사를 준비한 덕분에 팀원들 간의 소통이 원활히 이뤄진다는 강점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강점을 바탕으로 약점을 극복하기 위해 팀원들과 인도의 문화 그대로 지내자고 약속했습니다. 손으로 모든 음식을 먹고 오른손으로만 악수하는 등 사소하지만 우리가 그들의 문화를 존중한다는 것을 느끼게 해주고 싶었습니다.
그 결과, 인도인들과 금세 가까워졌고 봉사활동도 보다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나아가 의료 봉사 수혜를 받은 현지인의 수가 날이 갈수록 증가하였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502877Byte

아쉬운점 1 이 내용은 자기계발 노력이기 보다는 단순한 봉사활동 경험을 설명한 것입니다. 이 소재를 그대로 활용하고자 한다면, 느끼고 생각한 것이 아니라 이 과정에서 지원자가 자신의 능력과 역량을 개발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지에 대한 내용이 강조되도록 수정해야 합니다.

‘근로복지공단’ 진행중인 채용공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