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국폴리텍 2017년 상반기 신입 사무담당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대학원
  • 경영학과
  • 학점 4.31/4.5
  • 토익 950
  • 토스 Level7
  • 해외경험 1회
  • 7,045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호감가는 내용이 없는 자기소개서입니다. 이 자기소개서에서 지원자가 제시한 이야기 소재는 성적 우수장학금 6회, 대학신문사 기자 활동, 워킹홀리데이 활동이 전부입니다. 지원하는 조직 및 지원직무와 어떤 연관이 있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이 내용에서 지원자의 어떤 역량을 확인해야 하는지도 잘 모르겠습니다. 지원조직에 대해 무엇을 확인했는지, 입사 후 담당업무가 무엇인지 구체적이고 성의껏 확인을 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전반적으로 내용에 대한 진정성과 지원조직에 대한 애정이 보이지 않는 자기소개서입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저는 '반복'의 가치를 중요시합니다. 대학 시절, 전공 서적이나 강의 관련 서적을 반복해 읽었습니다. 저는 이 과정이 매우 즐거웠습니다. 같은 내용을 반복하여 읽으면 어느새 다른 사람에게 설명할 수 있을 정도로 그 내용을 제 것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반복하는 과정을 통해 그동안 놓치고 넘어간 사소한 사항까지 꼼꼼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자세는 학과 시험 기간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학기가 시작되는 첫 강의시간부터 시험 바로 전날까지 반복해서 강의 자료를 읽다 보니 따로 시험공부를 할 필요가 없었고 시험장으로 향하는 발길은 가벼웠습니다. 결국, 대학 4년간 성적우수 장학금을 6회 받을 수 있었고 마지막 학기에는 걱정 없이 구직 활동에 임할 수 있었습니다. 일반 행정 업무는 특성상 반복되는 작업이 많습니다. 이러한 면에서 저는 업무에 임하는 자세를 갖추었다고 생각합니다. '반복'의 가치를 통해 틀림이 없도록 모든 업무를 꼼꼼히 수행하겠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490837Byte

아쉬운점 1 본 내용은 지원자의 강점에 초점을 맞춰 쓴 글이지 성장과정에 대한 내용이 아닙니다. 성장과정은 지원자의 근본을 확인하고자 하는 의도가 있기 때문에 어린 시절부터 지금까지 지원자가 일관성 있게 변하지 않는 특징에 초점을 맞춰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그 내용이 지원 직무가 요구하는 인성적, 성격적, 업무적 특징에 잘 부합할 때, 더 큰 호감을 줄 수 있습니다. 현재 내용은 대학시절에 대한 내용이지, 성장과정으로서는 특별한 의미가 없는 내용입니다. 그리고 생활신조는 어디에 있습니까?

답변
대학교 2학년부터 대학신문사 사회부 기자로 활동한 경험이 있습니다. 저희 학교의 경우, 수습제도가 있어 첫 6개월은 선배 기자를 따라다니며 취재요령, 기사 작성법 등을 배웠습니다. 이 기간에는 기획 기사보다는 단신 정도의 간단한 일을 맡았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취재 스케줄에 문제가 생겨 당장 내일 취재를 가야 할 기자가 부족한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당시 이전부터 준비해온 자격증 시험을 앞두고 있어 여유가 없었지만, 기자의 책임을 다하기 위해 취재를 자원했습니다. 수습기자지만 5개월간의 활동경험을 통해 제 몫을 해낼 수 있겠다는 자신감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취재는 성공적으로 마무리되었고 저는 공로를 인정받아 조기에 정기자로 채용되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아무리 업무 능력이 출중하다 할지라도 자신감 그리고 하고자 하는 의지가 없다면 발전할 수 없습니다. 입사 후 업무를 하다 보면 많은 난관에 부딪힐 것입니다. 그럴 때마다 자신감과 의지로 난관을 지혜롭게 극복하는 구성원이 되겠습니다. 아쉬운점 1

글자수 500866Byte

아쉬운점 1 이 항목은 지원자의 업무 역량, 직무관련 경험 등을 제시하는 항목입니다. 즉, 업무 및 회사와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지식, 경험, 스킬 등을 제시하는 항목이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한 가지 경험을 구구절절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경험을 제시하며 자신의 직무 연관성을 강조해야 하는 항목인데 지원자는 신문사 기자 경험만 제시하고 있으며 그 내용도 그다지 특별하지 않습니다.

답변
제 장점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꼼꼼한 실천 계획을 준비한다는 점입니다. 제대 후 복학까지 10개월의 기간이 남아 뉴질랜드로 워킹홀리데이를 가기로 했습니다. 첫 외국 생활에 앞서 굳은 다짐을 하기 위해 실천 계획을 작성했습니다. 월별 계획뿐만 아니라 타지에서 생길 여러 상황에 대비해 세 가지 계획안을 작성했습니다. 뉴질랜드에서 생활할 때도 이러한 실천 계획 덕분에 본래의 취지를 잃지 않고 성실히 생활할 수 있었습니다. 이 덕분에 귀국 후 치른 첫 토익 시험에서 950점의 성적을 받을 수 있었고 1년간의 대학 등록금과 생활비를 마련할 수 있었습니다. 제 단점은 변화에 신속히 대응하는 능력이 약하다는 점입니다. 이미 익숙해진 것들을 버리고 새로운 변화에 적응하는데 많은 시간이 소요됐습니다. 특히 복학 후 많은 변화를 겪은 학사 제도가 그랬습니다. 제 단점을 개선하기 위해 어차피 한번은 겪어야 할 과정이며 빨리 적응할수록 좋다는 마음가짐으로 변화에 대처하고 있습니다. 아쉬운점 1

글자수 489841Byte

아쉬운점 1 항목의 요구대로 성격의 장단점은 썼지만 그 내용이 그다지 특별함이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꼼꼼한 실천 계획을 준비하는 장점이 있다고 했는데, 제시한 근거가 단 하나라는 점이 아쉽고, 그 내용도 구체적이지 않아서 내용에 공감이 가지 않습니다. 단점 역시 특별함이 없고 보완점도 형식적이라는 느낌이 듭니다. 그리고 취미, 특기도 쓰지 않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