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목의 요구사항이나 주제에 맞지 않는 내용은 없었습니다. 항목에서 요구하는 내용을 전반적으로 성실히 작성한 것은 맞지만 그 이상의 호감을 주지 못한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즉, 지원자의 자기소개서는 많은 지원자들이 흔히 쓰는 방식으로 작성되었고, 이야기 소재도 흔하게 볼 수 있는 소재였습니다. 지원동기도 흔히 쓰는 공식대로 쓴 것처럼 흔한 방식으로 작성되었고, 준비과정에서 제시한 각종 활동들도 특별함이 없었습니다. 두가지 외부 활동도 회사 및 직무와 연결되지 않고 그냥 사례만으로 끝나고 있다는 점이 아쉬웠으며 자신의 특화점을 제시한 부분도 특별함이 없었습니다. 문제는 없었으나 특별함도 없었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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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점 1 지원자 개인적인 이야기를 활용한 점은 좋으나, 이 이야기에 이어서 직무 선택의 동기를 설명이 되었으면 더 놓았을 것입니다.
아쉬운점 2 일반적으로 흔히 볼 수 있는 방식으로 작성된 지원 동기입니다. 회사의 장점을 제시하고 그런 모습이 자신의 가치관과 맞다는 식의 내용입니다. 이는 지원동기의 공식처럼 활용하는 아주 흔한 방식입니다. 문제는 많은 지원자들이 비슷한 방식으로 작성하고, 회사의 장점도 비슷하여 내용이 특화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또한 자기소개서는 자신의 이야기가 주가 되어야 하는데, 회사 소개가 주가 되는 내용이 된다는 것입니다. 현재 내용도 이런 점이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아쉬운점 3 특별히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나 지원자 만의 특화점 역시, 찾을 수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제시한 전공교육, 외부교육은 관련 전공자들이 적지 않게 다 수행하는 과정입니다. 즉, 많은 지원자들의 준비과정과 특별히 다른 점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또한, 이 내용이 이 회사에만 적용되는 회사 맞춤 내용이 아니라는 것도 호감을 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 내용을 그대로 타 회사에 그대로 활용할 수 있는 범용적인 내용이라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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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점 1 가장 몰입하고 즐거웠던 경험인데, 왜 이 경험이 가장 몰입하고 즐거웠던 경험인지 설명이 되지 않았습니다. 막연히 직무 관련 경험을 제시한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아쉬운점 2 이 경험이 지원하는 직무에 직접적으로 도움이 되는 경험인지, 지원하는 회사의 제품과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경험인지 알 수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아마도 그 보다는 학교가 아닌 외부에서 전공과 관련한 경험을 한 것, 그리고 담당자의 신뢰를 얻은 경험이기 때문에 제시한 사례라는 느낌이 듭니다. 그렇다 하더라도 지원직무 및 회사와 연관이 없다는 큰 호감을 주지 못한다는 점에서 아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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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점 1 이 항목은 지원자의 전공지식, 직무지식을 강조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가 될 수 있는 항목인데, 지원자는 흔한 대외활동 소재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지원자가 제시한 활동은 자기소개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대외활동 중 하나입니다. 이 활동은 기업인사담당자가 잘 모르는 활동일 수도 있고, 관심이 없는 활동일 수도 있습니다. 또한 이 항목에서 제시한 이야기 역시, 흔히 볼 수 있는 경험이고 항목에서 요구한 높은 목표처럼 느껴지지 않는다는 점도 호감도를 떨어뜨리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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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점 1 남들과 차별화된 특별함을 묻는 항목입니다. 읽는 사람이 공감을 하기 위해서는 남들과 차별화되는 특별함이 측정이 가능해야 합니다. 즉, “아 정말 특별하구나~”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공감이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학부생이 잘 하지 않는 경험에서 성과를 낸 사례를 제시하거나, 아주 어려운 일을 해낸 경험, 직무와 관련하여 남들이 하지 않는 경험이나 지식을 제시하는 것이 적합한 소재입니다. 현재 지원자가 제시한 키워드는 소통과 협력이며 이는 많은 지원자들의 단골 키워드입니다. 또한 제시한 각종 활동 역시, 타인과 차별화된 활동이 아니라 흔히 볼 수 있는 활동입니다. 그리고 소통과 협력이라는 소재는 타인과의 차별화 정도를 명확하게 측정할 수 없다는 점이 문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