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에이에스엠엘코리아(주) 2018년 상반기 신입 반도체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수도권4년
  • 기계공학과
  • 학점 3.56/4.5
  • 토익 910
  • 토스 Level6
  • 24,964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지원자가 이 회사에 왜 지원하는지 이유를 알 수가 없고, 지원 직무가 무엇을 하는 일이고 그 일을 수행할 때, 어떤 지식, 실력, 능력이 필요한지 잘 모르는 것 같은 느낌이 들었습니다. 전반적으로, 지원자가 직무와 관련하여 어떤 지식, 기술, 실력이 있는지 설명한 부분이 하나도 없고, 단순히 “해외에서 산 적이 있고, 대한항공에서 인턴했으며, 10개가 넘는 설계 프로젝트를 했다” 라는 것을 말한 자기소개서입니다. 즉, 자기소개서는 회사에서 직원을 뽑기 위해 확인하는 서류이고 그 특징에 맞게 쓰기 위해서는 직무와 관련된 내용이 전략적으로 제시되어야 하는데, 그 부분에 대해서는 전혀 언급을 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더구나 지원자는 이공계 기술직으로 지원하는 사람인데, 기술에 대한 언급이 전혀 없어서 전공과 관련하여 관심도가 높지 않을 것 같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지원직무와 관련하여 어떤 실력, 능력, 기술이 있는지는 알 수 없다는 것이 아쉽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적극적인 실행력으로 도전하는 사람"

중국 국제학교에서 적응을 위해 `외국인 친구 사귀기`에 도전하였고 100명이 넘는 외국인 친구들을 사귀며 적응할 수 있었습니다.
중학교 2학년을 마친 후, 아버지의 주재원 발령에 따라 중국에서 4년간 거주하게 되었습니다. 낯선 공간에서의 두려움은 국제학교 생활 곳곳에서 현실이 되었고 적응에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아쉬운점 1
하지만 타지에서의 적응을 위해 영어는 필수라고 생각하였고 그에 따라 `외국인 친구 100명 사귀기`에 도전하였습니다. 매 쉬는 시간과 점심시간마다 친구들에게 다가가서 말을 걸며 친해지도록 노력했습니다. 처음엔 의사소통이 잘 안 되었지만, 적극적으로 다가갔습니다. 전자사전을 이용했고 바디랭귀지도 해보며 적극적인 모습에 친구들의 마음을 열었습니다. 3명, 5명, 10명 점점 친구들이 늘어갔고, 그 결과 100명이 넘는 친구들과 적응을 완벽히 했습니다.

적극적으로 실행하여 얻어낸 성취감은 제게 다음 도전에서도 성공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키워주었고, 그 덕에 많은 도전에서도 좋은 결과를 이끌어 내왔습니다.아쉬운점 2
반도체 산업의 트렌드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변화하는 트렌드를 주도하는 ASML에서 리소그래피 시스템을 넘어 EUV 공정에서도 도전하여 성취해낼 엔지니어가 되겠습니다.아쉬운점 3

글자수 6421,093Byte

아쉬운점 1 해외 생활 경험이 있는 지원자들의 단골 소재입니다. 특별함이 없는 흔한 내용이라는 것입니다.

아쉬운점 2 갑자기 영어가 왜 튀어나오는지 이해가 되지 않고, 영어 실력 향상에 대한 내용도 없습니다. 결국 지원자가 이 내용에서 말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중국에서 친구를 많이 사귄 것이 도전정신과 어떤 연관이 있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차라리 중국어 실력, 영어 실력을 쌓아가는 과정을 제시하면 이 보다는 더 호감이 갈 것입니다.

아쉬운점 3 이런 형식적인 다짐이 지원자의 평가에 크게 도움이 되지는 않습니다. 본문에 충실할 필요가 있습니다.

답변
"반도체의 미래를 이끌어 나갈 수 있는 ASML"

반도체 초집적화의 한계에 도전하여 돌파해나가고 차세대 반도체 산업을 이끌어나갈 수 있는 ASML의 일원이 되고 싶습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사물인터넷, 인공지능, 빅데이터 같은 신기술과 융합기술이 생활 곳곳에 등장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이러한 기술들을 이끄는 반도체의 성장 가능성에 주목할 수 있었고, 자연스럽게 반도체에 관심을 갖게 될 수 있었습니다.

반도체이론교육과 공정실습을 통해 반도체의 집적화, Critical Dimension의 축소를 위해서는 Lithography 시스템의 개발이라는 사실에 주목하였습니다. 따라서 반도체의 고사양화를 위한 Lithography 시스템에는 EUV, NIL, DSA가 있고, 그 중, 극자외선을 이용하여 회로 선폭을 10나노 미만으로 처리하여 반도체 초집적화에 기여할 수 있는 ASML의 EUV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472757Byte

아쉬운점 1 이 내용이 이 회사의 지원동기가 되기에는 부족함이 있습니다. 지원자는 반도체 분야에 관심이 있었을 뿐이고 이 회사가 관련 장비를 만들기 때문에 관심을 가졌다는 말인데, 회사가 원하는 수준의 회사 선택동기로 보기 어렵습니다. 회사 부분만 바꾸면 반도체 관련 사업을 수행하는 어떤 회사에도 갖다 붙일 수 있는 내용이라 회사에 대한 정보 및 자료조사를 성실히 하지 않은 지원자라는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답변
"판단력과 분석력을 갖춘 CS ENGINEER"

OOOO에서 인턴으로 근무하며 CS 엔지니어라는 직무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CS 엔지니어는 제가 가진 역량을 최대로 발휘할 수 있는 직무라고 생각합니다.아쉬운점 1 대학생활을 끝내고 큰 사회로 나가는 예비 사회인으로서 많은 경험과 정보를 통해 제게 맞는 직무를 찾기 위해 많은 고민을 하였습니다.

그러던 중, OOOO 항공정비엔지니어 인턴의 기회가 찾아왔습니다. 2017년 1월, OOOO에서 인턴생활을 하며 격납고에서 항공기와 엔진을 정비하는 업무를 진행했습니다. 그 당시, 항공기와 엔진을 overhaul하여 결함과 문제를 찾아내고 수리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지켜볼 수 있었고, 업무를 지켜본 결과 판단력과 분석력이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따라서 제가 갖춘 역량을 최대로 발휘할 수 있고 현장에서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엔지니어에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아쉬운점 2


ASML의 CS 엔지니어 역시 현장에서 반도체 장비를 분석하고 결함과 문제를 찾아내 수리 및 정비를 통해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직무입니다. 반도체 장비와 시스템상의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하기 위해서는 분석력과 판단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아쉬운점 34년간 10개가 넘는 설계프로젝트를 통해 분석력과 판단력의 역량을 길렀습니다. 그중 새로운 방식을 이용한 움직이는 3D 오토바이를 제작한 경험이 있습니다. 프로젝트 진행 중, 어셈블리하기 위해서는 하나의 컴퓨터밖에 사용하지 못하였기에, 효율이 낮다고 판단하여 조립과정을 분석하였고, 개선방안으로 효율이 높은 새로운 작동방식인 두 개의 어셈블리로 나눠 시간에 따라 실행하자고 하였습니다. 새로운 방법을 사용하여 높은 능률로 일을 빠르게 끝낼 수 있었고 부족한 부분을 개선하여 최우수 작품으로 선정되어 A+학점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4

글자수 8881,495Byte

아쉬운점 1 반도체에 관심이 있었던 지원자가 왜 대한항공에서 인턴을 했는지 궁금하고, 대한항목의 정비업무와 지원회사의 CS엔지니어가 무슨 연관이 있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단순히 대한항공이라는 굴지의 대기업에서 인턴을 한 경험이 있는 지원자라는 것을 말하는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아쉬운점 2 그렇다면 엔지니어에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가 대학을 졸업하고 난 뒤라는 이야기 인데, 그럼 학교 생활에서 경험한 각종 경험은 엔지니어에 대한 목표 때문이 아니라 막연한 생각에서 했다는 이야기가 되며, 반도체 장비 분야 CS엔지니어도 졸업 후 관심을 가지게 된 것이 됩니다. 즉, 기계를 전공한 지원자가 아무런 목표 없이 대학생활을 했다는 것을 스스로 인정하는 내용입니다.

아쉬운점 3 어떤 분석력과 어떤 판단력을 말하는 것인지 구체적으로 제시 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쉬운점 4 직무관련 역량을 소개하는 항목인데, 지원자가 뭘 잘하는지, 어떤 분석력이 있는지, 또한 어떤 판단력이 있는지 구체적으로 알 수가 없습니다. 또한 자신의 역량을 오토바이 설계한 프로젝트 단 하나로 소개한 점도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단순히 A+ 학점을 받았다는 것을 말하고 싶었던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