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국가스안전공사 2018년 상반기 신입 화학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대학원
  • 반도체&디스플레이과학경영학과
  • 학점 3.95/4.5
  • 토익 760
  • 자격증 2개
  • 해외경험 1회
  • 인턴 1회
  • 27,052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지원자는 항목의 요구 사항이다 의도는 중요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어떤 내용을 원하든지 간에 자신이 돋보일 수 있는 사례를 막무가내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아무리 많은 경험이 있고, 실력이 있어도 이는 큰 문제가 됩니다. 즉, 지원자의 의사소통 능력에 의문을 가지게 한다는 것입니다. 조직 발전에 기여한 경험도 그에 딱 맞는 내용이 아니었고, 타인이 묵인한 문제를 해결한 경험 역시 그에 대한 내용이 아니었습니다. 가장 큰 문제는 지원동기가 성의가 없고 대충 쓴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는 것입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 OOOOOOOOO IPP(장기현장실습) ◀◀

“0 ppm 달성을 위한 꼼꼼한 품질관리”
SQM(협력업체품질관리)팀으로 근무하면서 협력업체의 품질을 관리하는 8D Report를 검토하고 시행 확인하는 역할을 담당 하였습니다. 공정에서는 불량은 수시로 발생하였고 이로 인해 라인이 멈추면 큰 손실이 발생했습니다.
이러한 불량을 줄이기 위해서는 불량을 조치하기 위한 방법인 8D Report(1D 팀구성, 2D 문제기술, 3D 잠정조치, 4D 근본원인, 5D 시정조치, 6D 대책 효과, 7D 재발방지대책, 8D 승인)을 시행해야합니다.
하지만 근무여건상 담당자 업무로드가 많아 7D 재발방지대책에서 실제로 확인을 하지 못하고 넘어가는 경우가 발생했습니다.
그 결과 예전에 조치했던 사진으로 대체하여 8D Report를 작성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인턴으로써 담당자를 도와 7D 재발방지대책을 실시간 사진요청 및 재점검을 통해 불량률을 줄이는데 노력하였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499807Byte

아쉬운점 1 이야기 소재를 잘못 선택한 것 같습니다. 본 항목은 지원자가 소속된 조직을 위해 지원자가 꾸준하고 열정을 다해 노력한 사례를 제시하는 것입니다. 현재 내용은 그에 대한 내용이 아니라 문제가 발생했는데, 인턴이었지만 노력했다는 내용입니다. 또한 지원자가 노력한 부분을 집중적으로 설명해야 하는데, 배경 및 상황 설명이 대부분입니다.

답변
▶▶ 2건 특허등록 ◀◀

“도전이 없으면 기적도 없다”
평소 여러 관점에서 생각해 보는 것을 좋아하고 이러한 생각은 종종 새로운 것을 기획하고 구체화하는데 큰 동력이 되었습니다. 새로운 것을 기획하고 특허등록하는 것은 상상의 불확실한 컨셉을 현실의 제약조건을 통해 구체화하는 작업입니다.

<자동문 제어시스템 및 그 제어방법, 10-14OOOOO>
자동문제어시스템은 자동문을 통과할 때 늦게 열리는 불편함을 개선하여 급한 사람인지 아닌지를 사람의 평균속도 2m/s를 기준으로 판단하여 미리 열어주는 시스템입니다.

<휴지걸이, 10-14OOOOO>
스마트 휴지걸이는 화장지 사용량을 적정량으로 유지하기 위해 한사람이 필요이상의 휴지를 사용할 경우 경고 메세지 또는 경고음이 울려 휴지사용량을 줄일 수 있고 잔량이 거의 떨어졌을 경우 관리자에게 상태를 송수신하는 휴지케이스입니다. 특허등록을 하며 불확실한 컨셉을 현실의 제약조건을 통해 구체화하는 작업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495840Byte

아쉬운점 1 이 역시 이야기 소재를 잘못 선택한 것 같습니다. 본 항목은 생활이나 조직속에서 다른 사람들이 신경 쓰지 않는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기 위해 노력한 경험을 묻는 항목입니다. 즉, 다른 사람들이 사소하게 생각하며 넘어가는 문제에 대해 문제의식을 가지고 고치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인지를 확인하는 질문이라는 것입니다. 현재 내용은 단순히 발명이나 특허와 관련된 자신의 경험입니다. 엄밀히 말해서 항목의 요구 사항과 다른 내용입니다.

답변
▶▶ 기계 설비 능력을 키우기 위한 노력 ◀◀
저의 약점은 목표를 현실화 하기 위한 실행력이였습니다.
이를 이기기 위해 기계설비 전문가가 되기 위한 자격증 공부 및 실무경험을 하였습니다.
아쉬운점 1

■ 기계관련 국가 자격증 취득 - 공조냉동기계기사, 산업안전기사(2년) ■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 2년동안 포기하기 않고 노력했습니다. 시험에 1점차로 떨어질때도 있었고 아쉬운 경우도 많았지만 포기 하지 않고 도전했을때 2년동안에 기계관련 2개의 자격증을 취득하게 되었습니다. 자격증 공부를 통해 냉/난방부하 및 계통도 및 산업안전 관련 법규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 기계설비 업무수행 - OOOOOOO 위촉연구원(1년 8개월) ■
기계설비 관련 실무를 경험하기 위해 OOOOOOO 기계직 위촉연구원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현재 진행하고 있는 프로젝트는 초임계 CO2발전 입니다. 초임계 CO2 발전은 작동유체를 초임계 CO2로 발전하는 발전 시스템으로 초임계 상태는 기체보다 에너지 밀도가 높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좋은점 1
위촉연구원으로써 설계, 조달, 계약, 행정 업무 지원(ERP)을 수행하며 기계설비 관련 실무 경험을 쌓아 가고 있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589995Byte

아쉬운점 1 실행력이라기 보다는 실무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자격 및 경험이라고 직접적으로 이야기 하는 것이 더 맞는 내용이 되겠습니다.

좋은점 1 구구절절한 내용 없이, 본인이 수행한 활동 및 성과를 핵심 위주로 잘 설명하였습니다.

아쉬운점 2 위촉연구원으로써 -> 위촉연구원으로서

답변
▶▶ 안전관리 전문가 ◀◀

최근 안전관리에 대한 이슈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안전은 인간의 삶에 밀접하게 연결되어있습니다. 최근에 건물 또는 플랜트에 안전 관리의 부주의를 통하여 인명사고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가운데 안전관리의 직무를 한다는 것은 저에게 특별한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저에게 안전관리자는 인적 사고를 방지하는 영웅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안전관리를 통한 인적사고를 방지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사람이 살아가며 나만의 이익을 위해 살아가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의 생명과 건강을 위해 살아 갈 수 있다는 것은 큰 축복이라고 생각하기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340588Byte

아쉬운점 1 진정성이 느껴지지 않는 형식적인 지원동기라는 느낌이 듭니다. 첫 부분에서 안전 부주의에 대한 내용은 불필요한 내용입니다. 다음 부분에서 안전관리 직무를 수행한다는 것은 지원자에게 특별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했는데, 왜 그런지에 대한 설명이 없습니다. 질문에서 묻고 있는 것은 왜 한국가스안전공사에 지원하는가 입니다. 안전관리자로 왜 지원하는가를 묻는 것이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