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에스케이플라즈마㈜ 2018년 상반기 신입 경영·비즈니스기획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컴퓨터공학과
  • 학점 3.5/4.5
  • 토익 870
  • 오픽 IH
  • 13,995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지원자의 문장력이 아쉬운 자기소개서입니다. 자기소개서를 읽기 편하게 직관적이고 쉽게 작성한 것이 아니라 몇 번을 읽어 봐도 무슨 말인지 모르는 내용이 눈에 띄었습니다. 즉, 핵심을 명쾌하게 설명하지 않아서 글의 내용을 집중하여 읽기 어렵다는 것입니다. 또한 항목이 요구하는 사항에 대해 재대로 맞춰서 설명하지 않고 자신이 말하고 싶은 대로 내용을 구성하였습니다. 이 회사의 자기소개서는 각 항목에서 요구하는 사항이 많고 기술방식도 까다롭게 요구하는 특징이 있는데, 이는 지원자가 자기소개서 항목의 의도를 제대로 이해하고 글을 쓰는지를 보고자 하는 목적도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현재 내용은 질문의 의도를 제대로 파악하지 않고 쓴 글이며 그 때문에 지원자의 의사소통 능력에 의문을 가지게 된다는 점이 문제입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책상이 아닌 현장에서 답을 찾다"

OOOO의 신사업경제성 검토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현장에서만 얻을 수 있는 정보를 통해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했습니다. 아쉬운점 1학교에서의 수업이 아닌 실제 사회에서의 업무를 경험하고자 프로젝트에 참여했습니다. 프로젝트는 태양광 태양열 복합패널의 국내 도입을 목표로 하는 신사업으로 당시 국내에는 생소한 기술이었습니다. 해당 기술의 예상 고객, ROI에 대한 계산 등을 해내며 다양한 자료들을 수집하고 정리했습니다. 정보들을 토대로 사업화의 퍼즐을 맞춰가면서 정부 정책, 경쟁사 제품을 사용해본 고객들의 불신, 경쟁사 제품에 비해 낮은 ROI 수치와 같은 문제점들이 눈앞에 펼쳐졌습니다.

책상 위에서의 다양한 토론에서는 답이 나오지 않았기에 직접현장에 나가 부딪혀보기로 했습니다. 먼저 업계 전문가들과의 심층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계속된 문의 전화에 질리신 신재생에너지센터의 담당자분은 오늘은 문의사항 없는지를 먼저 궁금해할 정도로 대화를 나누었습니다. 끈질긴 소통의 결과 정부지원 사업에 선정되기 위한 노하우를 전수 받을 수 있었습니다. 고객이 갖고 있었던 기존제품에 대한 불신과 낮은 ROI를 해결하기 위해 강원도 홍천에서부터 경주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지역의 고객들과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결국, 일본의 태양광 산업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렌탈을 통해 고객의 신뢰와 낮은 ROI를 극복할 수 있다는 해결책을 찾아냈습니다.아쉬운점 2


이 경험을 통해 현장에서의 정보가 얼마나 소중한지를 깨닫게 되었습니다. 책상 위에서의 이론으로 프로젝트를 수행했다면 정책에서의 문제점, 고객의 신뢰라는 문제점을 극복해낼 수 없었을 것입니다. 현장에서의 심층 인터뷰는 해당 인터뷰에서 끝나는 것이 아닌 인적 네트워크로도 이어져 더 깊은 수준의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디딤돌이 되었습니다. SK플라즈마의 구매/자재관리 직무에서 현장에서의 네트워크를 중시하고 더 깊이 파고들어 가는 제 경험을 토대로 원가와 협력사와의 상생 그리고 혁신에 가치를 두는 인재가 되겠습니다.아쉬운점 3

글자수 1,0001,729Byte

아쉬운점 1 이 경험이 왜 가장 어려웠던 경험인지 설명되어야 합니다.

아쉬운점 2 실제 기업에서 경험한 사례라는 점은 호감이 가지만 지원회사의 산업군과 관련이 없는 산업군의 경험인 점이 아쉽습니다. 그리고 제시한 내용이 읽기 쉽게 정리되어 있지 않아서 결국 지원자가 무엇을 했고, 어떤 배움과 성과를 만들었는지 쉽게 이해되지 않는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자기소개서는 지원자를 모르는 인사담당자가 읽는 글입니다. 따라서 내용이 어렵거나 많은 생각을 해야 할 정도로 복잡하게 작성되어서는 안됩니다.

아쉬운점 3 이 경험을 통해 무엇을 배웠는지를 설명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 항목의 주제인 어려운 일을 극복해 나가는 것의 의미를 제시하는 것을 잊으면 안됩니다. 그 이유는 이 항목은 지원자가 무엇을 배웠는지가 키워드가 아니라 어려운 일에 대한 지원자의 도전정신에 대한 내용을 제시하는 것이 핵심이기 때문입니다.

답변
"팀원의 우선순위가 다름을 이해하고 배려하다"

J사의 신사업 경제성 검토를 수행하면서 팀원들의 우선순위가 각자 다름을 이해하고 그 우선순위에 알맞게 배려해 더 높은 효율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아쉬운점 1팀원 중에 개인사업과 병행하는 팀원 A에게 오전 9시부터 오후 11시까지 이어지는 프로젝트는 개인 시간의 희생을 요구하는 프로젝트였습니다. 아쉬운점 2결국, PM과 팀원 A의 불화로 이어지면서 업무에 지장이 올 정도로 긴장관계가 생겼고 저는 삼자대면을 통해 이야기를 나눌 수 있게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지방으로의 출장부터 협회 및 단체장님들과의 인터뷰를 대신 수행했습니다. 주말에도 출근함으로써 팀원 A가 개인사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일주일 정도의 시간을 마련했습니다. 문제를 해결하고 돌아온 팀원 A는 더 높은 의욕을 보여주면서 프로젝트 성공에 크게 이바지했습니다. 그 과정에서 작게나마 쌓여있던 불신을 마저 해결하기 위해 가격에 대비해 맛있는 음식점을 찾아내 점심과 저녁에 먹으러 다녔습니다.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서 줄어들었던 대화량이 다시 늘어났고 분위기는 다시 회복되었습니다.아쉬운점 3

이 경험을 통해 각각의 역할에 따라 상대방을 이해하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를 알게 되었습니다. 특히 업무에 대한 자세뿐만이 아닌 삶에 있어서 저마다 우선순위가 있기에 내가 가진 기준을 통해 판단하면 안 됨을 깨달았습니다. 해당 프로젝트가 끝난 이후에도 정기적으로 팀원들과 네트워크를 유지하며 이후 새로운 프로젝트에 다시 팀원으로 추천해 함께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었습니다. 이런 깨달음을 바탕으로 SK플라즈마에서 팀원들의 화합을 드높이는 막내가 되겠습니다.아쉬운점 4

글자수 8091,398Byte

아쉬운점 1 질문에 맞게 답변을 제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질문에서는 이제까지 가장 강하게 소속감을 느꼈던 조직이 무엇인지 묻고 있습니다.

아쉬운점 2 무슨 말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개인사업을 병행하는 사람이 왜 조직에 있는 것인지, 개인 시간의 희생을 요구한다는 것이 무엇을 말하는 것인지 좀 더 명쾌하게 설명되어야 합니다.

아쉬운점 3 무슨 말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개인사업을 병행하는 사람이 왜 조직에 있는 것인지, 개인 시간의 희생을 요구한다는 것이 무엇을 말하는 것인지 좀 더 명쾌하게 설명되어야 합니다.

아쉬운점 4 본 항목은 조직에 대한 헌신이 키워드입니다. 팀원과의 인간관계에 대한 항목이 아닙니다.

답변
"실제 사업에 도움이 되는 ERP툴을 만들다"

2학년 과목 중 경영 IT 실무라는 과목을 수강하며 ERP툴을 만들어 고객 만족의 경험을 할 수 있었습니다. 강의실에서 점수를 받고 끝나는 프로젝트가 아닌 실제 가게에서 사용할 수 있는 ERP툴을 제작하고자 도전하였습니다.

캠퍼스를 상대로 장사하는 음식점의 경우 재고관리, 인력 운용 측면에서 캠퍼스 내의 행사와 상관관계를 갖는 경우가 많으므로 이 부분에서 학생이 만든 툴이 장점이 있을 것으로 생각했습니다. 먼저 임대료부터 재료의 원가, 인건비, 가게의 매출액과 같은 정보를 토대로 현재까지의 재고관리, 인력운용 등의 프로세스를 점검하였습니다. 그 후 캠퍼스의 일정표를 크롤링해 월별, 주별 단위의 예상 매출을 귀납적으로 추론해 예상치를 추정했습니다.

프로그래밍을 처음 공부하면서 원하는 기능, 알고리즘을 구현하는 데 역량의 한계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교수님께 조언을 받아 프로그래밍 수업들을 청강하고 컴퓨터공학을 공부하는 친구들에게 따로 스터디를 받으면서 부족한 역량을 길렀습니다. 분기별 50~100만원 정도가 절약될 수 있다는 예측이 나왔습니다. 방학이 끝나고 실제로 해당 툴이 어떻게 사용되는지 사장님께서는 만족하시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매장에 다시 방문하자 저희 팀의 노력에 감동하셨음을 치킨과 음료로 보여주셨습니다.

비록 VBA로 만든 툴이었지만 고객을 위해 재고에서부터 인력 운용에 이르기까지 고객사의 비용절감을 고민하고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프로젝트를 수행했다는 점에서 자긍심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특히 음식점에서는 식재료의 과잉 못지않게 식재료의 부족이 매출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알게 되면서 원가 절감을 위한 재고관리의 중요성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SK플라즈마의 구매 및 자재관리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정확한 타이밍의 구매와 균형 잡힌 자재관리를 이루어내는 신입사원이 되겠습니다. 아쉬운점 1

글자수 9511,635Byte

아쉬운점 1 본 항목은 세세하게 코멘트를 하는 것이 의미가 없어 전체적으로 분석하였습니다. 결론적으로 이 부분은 질문의 요구사항에 맞는 내용이 아닙니다. 지원자의 단순한 프로젝트 경험을 쓴 것입니다. 질문에서는 자신에게 요구된 것보다 더 높은 목표를 세워 시도한 경험을 쓰라고 했습니다. 본 내용에서 지원자에게 요구된 것이 무엇이고, 그에 비해 더 높은 목표를 세운 것이 무엇인지 명쾌하게 설명하지 않았습니다. 또한 목표 달성과정에서 아쉬웠던 점이나 그 때 느꼈던 자신의 한계에 대해서도 설명하지 않았습니다. 배운 점이나 결과가 지원직무에 억지로 연결시킨 느낌도 들었습니다.

답변
"IT 기술과 경영학의 조화"

OOOOOO에서 서비스사업팀에 배치된 저는 옆자리의 사원이 매주 3시간이라는 시간을 들이던 핫플레이스 주차장의 등록작업을 효율화시켰습니다. 해당 업무를 수행하던 사원은 매주 금요일마다 야근하며 회식부터 여자친구와의 데이트 약속까지도 못 잡고 있었습니다. 제 해결책을 통해 해당 사원은 본 업무에 집중해 업무에서 더 높은 성과를 얻을 수 있었고 주말여행을 계획하는 등의 개인적인 여가 생활의 질도 높아졌음에 자부심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아쉬운점 1

핫플레이스 주차장 등록 작업은 고객들에게 주요 주차장 정보를 빠르게 확인할 수 있게 도와주는 작업입니다. 하지만 매주 변화하는 리스트를 수작업으로 순서를 교체해 주고 있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고민하던 결과 핫플레이스 주차장에 4자리의 Digit으로 입력되어 있던 코드를 8자리의 Character로 바꾸는 방법을 고안했습니다. 도서관에서 새로운 책을 추가하듯이 새로운 주차장 정보를 추가하거나 수정하는 방법이었습니다. 처음에는 담당 직원도 굳이 방법을 바꿀 필요가 있느냐고 의문을 제기했었습니다. 서버팀 담당자도 해당 영역을 수정하기 귀찮음을 표시 했지만 개선 방법부터 수정이 필요한 부분에 대한 보고서를 끈임없이 들고가자 결국 개선을 하기로 의사결정을 내렸습니다. 실무자들과의 상의 후 문제점들을 하나하나 파악하며 수정에 들어간 결과 해당 작업시간을 3시간에서 25분으로 개선할 수 있었습니다. 이 이외에도 운영자를 위한 애플리케이션 설치 및 배포 방안과 서버 과부하를 막기 위해 크롤링을 사용한 데이터 다운로드 같은 부서 내부적으로 효율성을 높이는 방법들을 찾아냈습니다.아쉬운점 2

부서 내 효율성 증대를 위해 고민하면서 IT기술과 경영학의 조화를 통해 수많은 비효율성을 개선 시킬 수 있다는 확신을 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가진 이 역량을 토대로 SK플라즈마에서 업무 효율을 높일 수 있는 작지만 강한 아이디어를 제시해내는 인재가 되겠습니다.아쉬운점 3

글자수 9681,663Byte

아쉬운점 1 이 회사가 어떤 회사인지, 그리고 어떤 이유로 인턴을 하게 되었는지 설명이 필요합니다. 또한 담당업무가 구체적으로 어떤 일인지 설명해야 이후 내용의 가치를 제대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아쉬운점 2 항목의 요구사항인 다른 방식을 시도한 경험인 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내용이 이해되지 않는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즉, 4자리의 Digit으로 입력되어 있던 코드를 8자리의 Character로 바꾸는 방법이 무엇을 말하는 것이며, 이런 작업이 왜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이 되는지, 그리고 이 방안을 왜 다른 사람은 생각하지 못하고 문제를 반복하고 있었는지 등 구체적인 설명이 제시되어야 합니다.

아쉬운점 3 앞 부분에서 문제 해결 요인이 제대로 설명되지 않아서 이 부분의 주장도 크게 와 닿지 않습니다.

답변
"공학과 경영학의 연결고리"

컴퓨터공학과 경영학을 복수 전공하면서 두 분야에서 사용하는 서로 다른 언어와 문제 해결역량을 기를 수 있었고 이를 기반으로 구매 및 자재관리 직무에서 제 역량을 발휘해 내겠습니다. 구매 직무에서는 제품 생산을 위한 원가 절감 계획 수립 및 수행 관리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자재관리 직무에서는 원활한 공정을 자재관리 역량뿐만 아니라 문제 발생 시에 이에 대한 대응 역량과 혁신을 위한 개선책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 모든 업무를 원활히 수행하는데 근본이 되는 소통력 IT 운용역량 그리고 비용절감이 전사적으로 얼마나 중요한지를 깨닫는 것이 기본이 되어야 합니다.

경영학을 공부하면서 한 단위의 비용을 줄이는 것이 그 배가 되는 매출보다 소중한 것임을 깨달았습니다. IT 실무 과정 중에서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사례를 공부하면서 비용절감이 가진 그 가치와 그 어려움을 직간접적으로 경험했습니다. 컴퓨터공학을 공부하고 빅데이터를 공부하면서 각 요소에서 발생하는 정보들을 취합하고 해당 정보를 필요에 맞게 가공하는 역량을 길렀습니다. 시스템과 데이터에 대한 공부를 하고 직접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놓칠 수 있었던 데이터들의 가치와 데이터가 지혜로 이어지기 위한 역량을 길렀습니다. 두 분야를 모두 공부하고 두 분야의 팀원들과 대화를 나누면서 두 분야의 차이점에 대해 파악 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의사소통 과정에서 제가 가진 복수전공이라는 역량을 기반으로 두 분야의 소통을 돕는 코디네이터로서의 임무를 수행해낼 수 있음을 깨달았습니다. 제 역량들을 기반으로 SK플라즈마의 구매 및 자재관리 직무에서 공학과 경영학의 연결고리 역량을 수행하는 인재가 되겠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8381,453Byte

아쉬운점 1 구매 및 자재관리를 위한 준비과정이라기 보다는 지원자의 경험을 그 직무에 짜맞춰 쓴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즉, 지원자가 제시한 내용들이 지원 직무와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내용도 아니고, 해당 분야 지식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직무 특성에 짜맞춰 억지로 연결시켰다는 느낌이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