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현대오토에버㈜ 2017년 하반기 신입 머신러닝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수학과
  • 학점 3.46/4.5
  • 토익 890
  • 토스 Level5
  • 자격증 2개
  • 25,103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지원자가 왜 이 회사에 지원했는지 이유를 잘 모르겠습니다. 내용을 보면 금융 빅데이터 분야에 관심이 있는 지원자 같습니다. 아마도 지원자는 빅데이터 분야 채용이라 지원한 것 같은데, 그렇다면 이 회사가 속한 자동차 IT분야에서 빅데이터가 어떻게 적용되고 어떤 부분을 다루는지 미리 알아보고 그에 맞게 자기소개서를 써야 합니다. 자신이 대학시절에 경험한 내용을 막연히 이야기하는 것으로는 인사 담당자의 호감을 이끌어 낼 수 없습니다. 핀테크, 금융사관학교 등의 내용으로 보아 지원자는 금융 빅데이터 분야에 관심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금융업계에 지원하는 것이 더 어울리는 지원자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핀테크 전문가를 향한 발걸음"

현대오토에버에서 핀테크 전문가의 꿈을 이루고자 지원했습니다. 아쉬운점 1무의미한 데이터의 나열에서 유의미한 가치를 발굴해내는 빅데이터 분석이라는 과정과 그에 내재된 알고리즘에 깊이 매료되었습니다. 이후 전공과목인 금융수학을 수강하며, 수학적으로 정리된 이론들을 금융 데이터에 적용해보고 싶은 욕심이 생겼습니다.

Java&빅데이터 개발자 양성 과정을 수료했고, 2차례 프로젝트를 통해 웹 개발 및 IT 실무 능력을 키웠습니다. 그리고 온 오프라인 강의를 통해 데이터 분석에 대한 지식과 R의 사용법을 익히며 부족한 통계적 역량을 쌓았습니다.아쉬운점 2


학교에서 실시한 현대오토에버 채용 설명회에서 인사담당자님으로부터 교육의 기회가 정말 많은 회사라는 말씀을 들었습니다. 오토에버에서 Hadoop 등 다양한 데이터 분석 기술을 익히고 핀테크 전문가로 성장하고 싶습니다. 그래서 Big Data 분석 플랫폼의 Platform Management 일원이 되어 열정을 펼치고 싶습니다.아쉬운점 3

글자수 507847Byte

아쉬운점 1 자동차 산업 IT업체에 지원하면서 핀테크 전문가를 꿈꾼다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 것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아쉬운점 2 이 항목은 직무와 관련하여 지원자의 역량을 확인하는 항목입니다. 단순히 무엇을 했다라고 이야기 할 것이 아니라 그 경험을 통해 무엇을 어느 수준으로 알고 있고, 그것이 회사 및 직무에 어떤 연관이 있는지를 설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쉬운점 3 묻지도 않은 지원동기 및 포부를 제시했고, 그 내용도 호감 가지 않습니다. 여기서도 핀테크 전문가 이야기가 나오는데, 이 회사에서 핀테크 전문가를 채용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또한 회사를 무언가를 배우기 위해 입사하는 것 같은 느낌을 주는 것은 인사 담당자에게 호감을 주지 못합니다. .

답변
"실패라는 데이터를 분석하다"

MVC2 프로젝트 개발 도중 Data Science에 관한 SW-tech 전문교육에 참여한 적이 있습니다. 조원들에게 물어보며 열심히 공부했지만 프로젝트에서 계속된 난항을 겪었고 어쩔 수 없이 시간 할애를 편중되게 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더욱이 데이터 머신러닝의 로지스틱 회귀분석에서 비전공자의 한계를 여실히 느꼈습니다. 결국 마감기한에 쫓겨 교육을 포기하게 되었습니다. 포기한 제 자신이 너무 실망스러워 견디기 힘들었습니다.아쉬운점 1

하지만 이대로 포기한다면 어디에 가서도 일을 제대로 해낼 수 없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프로젝트 발표 직후, 당시 상황을 되짚어 보며 온라인 강의와 전문서적을 통해 데이터 및 통계 프로그램 R에 대한 공부를 처음부터 다시 시작했습니다. 힘들었던 기억을 발전의 촉매제로 전환하여 데이터 분석 역량을 키울 수 있었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아무리 힘든 일을 겪더라도 새로운 도약의 기회라 생각할 수 있는 힘을 길렀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497838Byte

아쉬운점 1 물론 가장 힘들었던 경험을 제시하라고 했고, 지원자에게 이 경험이 가장 힘들었던 경험일 수 있지만 포기한 경험을 제시하는 것은 호감을 주지 못합니다. 물론 이후 내용에서 이 경험이 새로운 전환점이 되었다는 내용이 있지만 되도록 어려운 상황에서도 끝까지 성취해 내는 사례를 제시하는 것이 더 좋겠습니다.

아쉬운점 2 앞 문단은 실패에 대한 내용이므로 이 문단에서 좀 더 호감 가는 내용을 제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현재 내용에서 아쉬운 점은 데이터 분석 역량을 키웠다고 주장한 부분입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분석 역량인지 설명되어 있지 않습니다. 막연히 공부했기 때문에 데이터 분석 역량을 가지고 있다는 식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답변
"적극성 vs 과도한 의욕"

적극적인 태도가 가장 큰 장점입니다. Java GUI 기반의 프로젝트 역할 분담을 할 때 서버는 다른 기능들에 비해 더 복잡해서 누구도 선뜻 나서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자청하여 도맡았고 며칠 동안 컴퓨터 앞에서 밤을 지새워 결국 사흘 만에 서버를 완성했습니다. 지금껏 해오던 대로 입사 후 맡게 될 모든 일에 앞장서며 오토에버에 열정을 다하겠습니다.

반면 과도한 의욕이 단점입니다. 능력 밖의 일이나 궂은일을 자주 맡아서 계획이 종종 꼬이거나 일정에 차질이 생기곤 했습니다. 그래서 우선 순위표를 작성하여 제일 중요한 일부터 차례대로 마치는 것을 습관화하고 있습니다. 맡은 일을 차질 없이 완수하고 자기관리에 힘쓰는 신입사원으로서 오토에버에 이바지하는 주축이 되겠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401679Byte

아쉬운점 1 본 항목은 성격의 장단점을 쓰는 것 보다는 업무와 관련한 지원자의 장점, 단점을 제시하는 것이 더 어울리는 내용이 됩니다. 질문에서 성격의 장단점을 묻지도 않았고, 입사 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에 대한 내용을 쓰기 위해서는 업무적 장, 단점을 제시하는 것이 더 쉽게 내용을 구성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현재 내용은 성격이나 태도에 대한 내용이라 입사 후 활용방안이 와 닿지 않습니다.

답변
"융합 인재"

융합 인재의 3가지 역량을 갖추었습니다. 먼저 전공과목인 수치해석과 응용수학을 통해 Matlab을 이용한 수식과 그래프 활용 능력 및 수학적 사고력을 키웠습니다. 그리고 Java를 비롯한 다양한 객체 지향 언어를 익히고 Spring MVC2 프로젝트라는 결실을 맺었습니다. R 데이터 분석 언어 능력과 데이터에 대한 분석력, 통찰력을 길렀습니다. 3개의 역량을 잘 융합하여 남들과 차별화된 개발자로 자리매김하겠습니다.아쉬운점 1

"세계를 살필 수 있는 눈"

세계 경제의 동향을 파악하는 능력을 키웠습니다. 교내에서는 경제학 수업을 통해 기초적인 개념들을 다졌습니다. 대외적으로는 금융사관학교에서 주관한 국제경제전문가 과정을 수료하여 세계 경제의 흐름을 읽는 능력을 갖췄습니다. 이러한 경험들을 바탕으로 국가별 고객들의 Needs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비즈니스 분석적인 역량을 길렀습니다. 경제적 통찰력을 지닌 개발자로서 글로벌 성장의 선봉을 맡고 싶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491825Byte

아쉬운점 1 명확한 역량을 제시해야 하는데, 지원자는 사고력을 키웠고, 분석력 및 통찰력을 길렀다는 애매한 말을 써 놓았습니다. 이 항목은 지원자 만의 차별화되고 명확한 강점을 제시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한 수준으로 자동차 IT산업에 대해 알고 있고 그 근거는 ~~~이다 라는 방식입니다.

아쉬운점 2 아마도 지원자는 금융관련 빅데이터에 관심을 가지고 준비를 해온 것 같습니다. 이런 경험들이 자동차 IT산업에서 인공지능을 다루는데 어떤 도움이 될 수 있을지 잘 모르겠습니다. 자기소개서 곳곳에서 핀테크를 이야기 하고 있는 것도 금융에 대한 지원자의 관심을 보여주는 부분입니다. 금융업계에 지원하면 더 호감을 가질 수 있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