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마케팅 경력이 있는 지원자가 왜 이 회사에 신입으로 지원하는지 궁금했습니다. 지원자는 자기소개서 항목에서 자신이 마케팅 직무를 수행했다고 기술하였습니다. 그리고 자신이 담당한 업무도 체계적으로 잘 설명하였습니다. 물론 본 자기소개서에서는 지원동기 및 포부 항목이 없어서 이런 궁금증을 가질 수 밖에 없었습니다. 경력을 정리한 항목을 제외하고 나머지 항목은 특별히 지원자가 돋보이는 항목이 없었습니다. 성공, 실패 경험 항목은 당시의 난관이 크게 어려운 상황처럼 보이지 않았고, 성장과정은 성장과정의 내용이 아이었습니다.
글자수 653자1,069Byte
좋은점 1 자신의 업무 경험을 잘 요약하였습니다. 다만 이런 경험이 지원하는 회사의 희망직무와 어떻게 연결되는지 언급했으면 더 좋았을 것입니다.
글자수 731자1,217Byte
좋은점 1 당시 상황에 대한 배경설명입니다. 군더더기 없이 깔끔하게 잘 설명했습니다.
아쉬운점 1 특별히 문제가 되는 내용은 아니지만 난관이 너무 간단하게 표현되고 있어 당시 어려운 상황이 공감이 되지 않습니다.
아쉬운점 2 항목의 주제에 맞는 마무리가 필요합니다. 자신이 팀플레이어이자 리더가 되겠다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이 경험을 팀워크에 초점을 맞추었다면 이와 관련하여 어떤 배움과 가치를 얻을 수 있었는지에 대한 설명이 필요합니다.
글자수 519자870Byte
아쉬운점 1 이 내용은 성장과정에 대한 내용이 아니라 지원자의 장점을 소개한 내용입니다. 성장과정이 무엇일까요? 말 그대로 지원자의 어린 시절부터 지금까지 성장하는 과정에 대한 이야기가 성장과정입니다. 언제 어디에서 태어났고, 가족관계가 어떻다는 등 일과 직접적으로 관계가 없는 내용은 적합하지 않습니다. 지원하는 직무 및 회사가 선호하는 특징이 잘 반영될 수 있는 성장과정의 특징을 소재를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원자가 목표지향적인 사람이라면 가정 환경에서 영향을 받은 것인지, 그런 특징이 반영된 어린 시절의 사례가 무엇인지 등을 활용하여 작성하면 됩니다. 현재 내용은 자신이 고등학교 시절에 1등을 자주했다는 내용 밖에 없습니다. 자신의 독한 특징이 성장과정의 어떤 특징의 영향인지, 1등했던 사례 이외에 이런 특징이 잘 드러난 사례가 어떤 것이 있는지 등과 같은 내용으로 글의 범위를 성장과정 전반으로 확대할 필요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