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주)팔도 2017년 상반기 신입 제품영업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수도권4년
  • 경제학과
  • 학점 3.02/4.5
  • 토익 845
  • 오픽 IM2
  • 자격증 3개
  • 해외경험 2회
  • 인턴 1회
  • 자원봉사 1회
  • 17,236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호감 가는 내용이 없고 영업에 대해 너무 피상적으로 상고 있다는 느낌을 준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경제학을 전공한 지원자가 왜 식품회사의 영업직무를 하고 싶은 것인지 명쾌하게 이해되지 않았고, 지원자가 제시한 각종 사례나 경험들이 특별히 호감이 가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영업을 단순히 사람 만나는 것을 좋아하고 적극적이면 잘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는 점도 문제입니다. 즉, 직무에 대해 깊이 있게 이해하지 못한 지원자라는 느낌이 든다는 것입니다. 서비스 아르바이트를 하고 의욕이 넘치며, 자격증 취득 및 해병대를 다녀오면 영업을 잘 하는 것이 아닙니다. 산업에 대한 지식도 있어야 하고 제품의 특징을 잘 파악하여 고객의 특징에 맞게 전략적으로 소개하고 어필할 수 있는 능력도 필요합니다. 그와 관련된 지원자의 준비과정과 역량이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가장 관심 있고 하고 싶은 일"

대학 시절, 레스토랑과 베이커리 등 다양한 식음료 서비스직에서 일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여러 고객을 응대하며 어렵고 힘든 점도 많았지만, 고객이 즐거워하시는 모습을 보며 일에 대한 보람을 느꼈습니다. 이러한 경험들은 자연스럽게 식품 영업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졌습니다. 아쉬운점 1많은 식품 회사 중 팔도에 지원한 이유는 제가 성장할 수 있는 기업임이 확실했기 때문입니다. 라면 업계의 후발주자이지만, 가파른 성장을 바탕으로 시장 점유율에서 삼양식품을 위협하고 있고 라면뿐만 아닌 음료 부문에서도 비락식혜와 뽀뽀로 음료 등 전통적인 캐쉬카우 제품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종합 식품 회사로 팔도를 이끌고 싶어서 지원하게 되었습니다.아쉬운점 2

저는 해병대에 자원입대하여 ‘안 되면 되게 하라’는 도전 정신을 배웠고, 학과 학생회와 다양한 기업 서포터즈 활동에서 리더를 맡으며 매사에 적극적으로 임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배운 저의 능동적인 태도와 열정은 많은 대리점을 관리하고 신규 영업 활로를 개척해야 하는 유통 영업 직무에 꼭 필요한 역량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쉬운점 3

"유통 영업에 대한 이해"

유통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작년 유통관리사 2급 자격증을 취득했습니다. 자격증을 공부하며 유통에 대한 전반적인 프로세스와 용어를 익혔고, 이러한 과정을 통해 유통에 더욱 흥미를 느끼게 되었습니다. 또한, CS리더스 관리사 자격증을 취득하며 고객과 관련된 서비스 이론과 CS 관리의 중요성을 알게 됐습니다. 추가적으로 고용 노동부와 SK가 주관하는 고용 디딤돌 2기 영업 직무 교육에 참여하며 총 200여 시간의 관련 강의와 실습 과정을 수료했습니다. 직무 강의를 이수하며 제가 대학 시절 경험하며 배웠던 것들이 영업 직무의 필수 역량과 일치함을 느꼈습니다.아쉬운점 4

서비스직을 통해 배웠던 손님과의 커뮤니케이션 능력, 그리고 적극적인 자세로 임했던 대외활동 경험과 유통에 대한 관심들을 바탕으로 팔도의 성장에 기여하는 영업인이 되겠습니다.

글자수 1,0001,715Byte

아쉬운점 1 식품, 서비스 분야로 지원하는 지원자들이 흔히 쓰는 내용입니다. 즉,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서비스 정신을 길렀고 그 일을 잘한다고 생각해서 관심을 가졌다는 것인데 너무나 흔한 글입니다.

아쉬운점 2 지원동기는 묻지도 않았습니다. 질문에 맞게 내용을 기술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 쓴 지원동기가 그다지 잘 쓴 내용도 아닙니다. 많은 지원자들이 일반적으로 흔히 쓰는 방식으로 작성된 지원동기입니다.

아쉬운점 3 논리적이지 않는 글이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해병대에 자원입대해서 도전 정신을 배웠고, 기업 서포터즈 활동을 했기 때문에 영업직무를 잘 할 것이다 라는 내용입니다. 해병대 경험을 통해 어떠한 과정을 거쳤고 그 과정 속에서 어떤 역량과 태도를 배울 수 있었고, 그 경험은 제대 이후 활동에 ~~ 한 점에서 도전적으로 임할 수 있게 하는 기반이 되었다 는 식으로 좀 더 논리적이고 구체적으로 내용을 기술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쉬운점 4 이 경험들은 지원자만 경험하는 경험들이 아닙니다. 많은 지원자들이 가지고 있는 일반적인 경험이라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이 회사의 제품과 관련하여 지원자가 알고 있는 것, 그리고 회사가 속한 산업이 어떤 특징이 있는지, 경쟁사가 어떤 방식으로 영업을 하고 있고, 그와 관련하여 이 회사 영업에 어떤 보완이 필요한지에 대한 견해 등을 활용하여 내용을 구성한다면 좀 더 특화된 역량처럼 보일 것입니다.

답변
"새로운 시장에 대한 이해"

유통채널과의 NPB 제품 확대를 통해 팔도를 국내 라면 시장 점유율 3위 기업으로 만들겠습니다.아쉬운점 1 전통적으로 용기 라면에 강한 팔도는 지난 2014년 GS리테일과 협업하여 ‘오모리 김치찌개라면’을 출시했습니다. 이 라면은 출시 후, GS25의 라면 판매 1위를 현재까지 유지할 정도로 인기 제품이 되었습니다. 이렇듯 생산업체인 팔도는 유통 채널과 협업을 통해 제품을 성공시킨 노하우를 가지고 있습니다. 영업인으로서 고객의 니즈를 꾸준히 파악하여 유통 프로세스에 직접 적용해보고 싶습니다.아쉬운점 2

대학 시절 학과 주점 기획 단장으로서 축제 주점을 총괄한 경험이 있습니다. 시장 분석을 위해, 단원들과 다른 학교 축제 3곳을 방문하며 고객이 집중된 주점들의 차별화된 특징을 파악했습니다. 확실한 주제가 있는 주점에 손님이 많았다는 점에 착안하여 저희는 학창시절을 주제로 교복을 맞춰 입고 색다른 게임을 준비했습니다.

또한, 비용 절감을 통해 수익을 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단원들과 함께 마트의 후원을 받으려 노력했고, 한 곳에서 재료를 할인된 가격에 구매했습니다. 후원받은 마트의 세일 정보와 위치를 적극적으로 홍보한 결과 사장님께서는 매년 같이 해보고 싶다고 하셨습니다. 이러한 노력에 결과 매출은 작년 대비 20% 상승했습니다. 주점 운영 경험은 저에게 새로운 시도에 대한 자신감을 가르쳐 주었습니다. 이 경험을 바탕으로 앞으로 팔도에서 새로운 라면 시장 개척에 기여하고 싶습니다.아쉬운점 3


"영업 현장의 중요성"

이를 위해 입사 후, 2~3년 동안 전반적인 현장 업무를 배우며 매출관리에 힘쓰겠습니다. 영업 직무에 있어 전반적인 현장 이해는 기본이기 때문입니다. 현장 경험이 쌓인 후, 전반적인 물류 유통 과정 이해에 도움이 될 물류관리사 자격증을 취득하며 업무의 범위를 넓혀가고 싶습니다. 항상 적극적인 자세를 바탕으로 팔도의 성장에 앞장서는 사원이 되겠습니다.아쉬운점 4

글자수 9591,629Byte

아쉬운점 1 왜 1위도 아니고 3위 인지 궁금합니다. 그 이유를 설명할 필요가 있고 왜 이것이 가능한지도 함께 설명되면 공감 가는 내용이 될 것입니다.

아쉬운점 2 영업인으로서 고객의 니즈를 꾸준히 파악하여 유통 프로세스에 직접 적용해 보고 싶다는 말이 무슨 말인지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좀 더 명쾌한 목표를 제시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아쉬운점 3 이런 내용은 전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이런 내용보다는 어떻게 유통 채널과 협업을 만들어 나갈 것인지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론을 제시하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아쉬운점 4 특별함이 없는 당연한 이야기를 써 놓았고, 자격증 취득 이야기는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답변
두 번의 해외 경험을 통해 자립심과 어려움이 있어도 포기하지 않는 근성을 배웠습니다. 팔도에 영업사원으로 입사 후, 영업 채널을 관리하며 이해관계자 사이에 힘든 일이 있어도 이겨낼 자신이 있습니다.

"학교에 한 명뿐이었던 한국인"

한국인이 한 명도 없었던 캐나다의 학교에서 좌절하지 않고 50여 명의 외국인 친구를 사귀었던 경험이 있습니다. 캐나다에서 교환 학기를 보낼 때의 일입니다. 제가 파견된 학기에 한국인이 없었고, 영어가 많이 익숙하지 않았던 상황이어서 생활에 적응하기가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더 움츠리기보다 이러한 위기를 기회로 만들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언어 교환이나 체육대회 등 교내 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참여했고, 한국에 관심이 있는 친구들과 한국 요리를 만들어주며 친숙하게 다가갔습니다. 개인적으로 잠을 줄이며 영어 공부를 했고, 학교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했습니다. 이러한 노력이 바탕이 되어 시간이 지날수록 친구들과 다양한 주제로 이야기를 나눌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다양한 문화권에서 온 친구들과 소통하며 배려와 존중의 중요성을 깨달았습니다.

"미지의 땅에서 홀로서기"

연고가 없던 호주로 워킹 홀리데이를 떠난 경험이 있습니다. 평소 외향적인 성격으로 사람들과 소통하는 것을 좋아했기 때문에, 호주에서도 잘 적응할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언어와 문화가 다른 호주에서 적응하기는 쉽지 않았습니다. 안일했던 생각을 바꾸고 적극적으로 길에 보이는 모든 음식점에 들어가 이력서를 돌렸습니다. 또한, 현지인들이 모이는 모임에 참여하며 구직정보를 얻었습니다. 2주 가까이 노력한 결과, 호주에서 가장 큰 카지노에 있는 레스토랑에서 일을 시작했습니다.아쉬운점 1


다양한 국적의 동료들과 일하다 보니 크고 작은 갈등이 많았습니다. 동료의 근무 태만으로 일이 정상적으로 진행 되지 않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일을 하는 방법에 대해 끊임없이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이 과정에서 유연하게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길렀습니다.

글자수 9811,690Byte

아쉬운점 1 우선 이 두 가지 사례는 자기소개서에서 자주 볼 수 있는 흔한 이야기 입니다. 그래서 특별히 호감이 가지 않는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또한 이 항목은 인생에서의 어려움을 쓰라고 했는데, 이 두 경험이 지원자 인생에서의 어려움인지도 궁금합니다. 만약에 그렇다면 왜 이 두 경험이 인생에서 어려운 경험인 것인지도 설명되어야 합니다. 단순히 힘들었던 경험을 쓴 것 같은 느낌이 든다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