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이동의즐거움 2017년 하반기 신입 경영·비즈니스기획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경영계열
  • 학점 3.54/4.5
  • 토익 850
  • 오픽 IH
  • 자격증 1개
  • 인턴 1회
  • 동아리 1회
  • 사회활동 1회
  • 6,296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지원자는 금융산업에 대해 관심으로 인해 그와 관련된 몇 가지 활동을 한 경험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 경험이 지원하는 회사가 속한 카드산업 및 사업관리 직무를 위해 한 것이 아니라 막연히 금융권 취업을 위해 준비한 경험처럼 느껴진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성실히 그럴듯하게 내용을 작성하기는 했지만 지원회사 및 직무에 딱 들어 맞는 내용이라는 느낌이 들지 않습니다. 회사 지원동기가 구체적이지 않고 직무에 대한 설명도 흔히 볼 수 있는 설명밖에 없었습니다. 그리고 논리적이지 않는 글로 인해 공감 가지 않는 내용도 많았고 회사가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과는 별개로 자신의 경험만 소개하는 자기소개서 입니다. 회사가 속한 산업이 어떤 특징이 있는지, 그리고 이 회사가 그 산업에서 어떤 위치에 있고, 어떤 특화된 점이 있는지 등 좀 더 회사나 직무에 대해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캐시비만의 비즈니스 모델 구축"

이비카드에서 캐시비를 활용한 성공적 비즈니스 모델 구축 및 플랫폼 확장에 기여하고 싶습니다.아쉬운점 1 현재 선불카드 시장은 스마트 기기와 결합, 다양한 가맹점, 소비심리의 변화을 통해 활용범위가 넓어지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환경에서 이비카드는 교통에서 유통까지 제휴범위를 넓히면서 빠르게 대응하고 있으며 특히, 유통에 강점이 있는 롯데계열사를 활용한 통합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강점으로 확보한 플랫폼에서 앞으로 지속가능하고 차별화된 서비스와 사업모델을 구축해야합니다. 아쉬운점 2저는 학창시절 사업계획서 작성을 통한 사업경진대회 참여, 2번의 인턴 과정을 통해 쌓은 기획, 분석력, 리서치 역량은 직무수행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특히, 환경을 고려한 아이템 발굴, 가맹 제안 및 관리 부분에서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입니다. 이와 같은 경험과 역량을 통해 증가하는 수요에 대응하고 미래의 주요 결제 수단으로 활용되도록 업무를 수행하겠습니다. 아쉬운점 3

글자수 495856Byte

아쉬운점 1 그러니까 왜 그러고 싶은지를 제시해야 합니다. 경영학을 전공한 지원자가 왜 카드산업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그 중 사업관리업무에 왜 호감을 가졌는지, 그 일이 자신의 어떤 특성에 잘 맞는지, 그리고 많은 회사 중에 이 회사가 어떤 점에서 자신의 특징과 잘 맞고 왜 자신이 이 회사에서 성과를 낼 수 있다고 판단했는지 등과 같은 자신의 이야기를 구체적으로 제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쉬운점 2 회사의 장점만 나열하고 끝낼 것이 아니라 이런 회사의 특징이 자신과 어떤 연관이 있는지 자신의 이야기와 연결하여 제시해야 합니다.

아쉬운점 3 경진대회 참여했고, 2번 인턴했으며, 금융동아리 활동을 했기 때문에 기획력이 있고 분석력과 리서치 역량이 있다는 말은 논리적으로 공감이 되지 않는 말입니다. 즉, 무엇을 했기 때문에 어떤 역량이 있다는 논리는 많은 지원자들의 자기소개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내용인데, 전혀 공감이 안가는 비논리적인 대표적인 내용이라는 것입니다. 무엇을 했는데 그 과정에서 어떤 경험, 지식을 쌓았고, 그 활동은 지원직무의 어떤 부분과 연관이 있기 때문에 어떤 역량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는 식의 내용이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답변
"모든 것을 분석하고 파헤치는 사람"

저의 가장 큰 장점은 모든 것에 대해 분석적이라는 것입니다. 저의 성격적 성향은 업무에서 필수적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른 사람과 대화 시 긍정적 인상이 중요하지만, 분석력의 깊이를 가지고 상황에 대한 통찰력을 제시할 수 있는가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상대방의 언어, 행동 특성, 분위기를 깊게 관찰하는 습관이 있습니다. 이를 통해 특정 상황에서 전략적으로 자원을 활용하고, 여러 가지 대안을 모색하고 실행할 수 있다는 강점을 갖게 되었습니다. 분석적이라는 성향은 일반적으로 다른 사람에게 차갑고 계산적 이미지로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것이 타인의 성공을 위한 분석이라면 업무 진취도를 높이고 신뢰형성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배웠습니다.아쉬운점 1

한 가지 예로 스타트업 서포터즈에서 활동하며 이를 실천한 케이스가 있습니다. 당시 우수활동자로 선정되어 회사에서 CMO와 대화를 할 기회가 있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기업 자료조사가 부족해 자산관리 어플 출시 기한을 맞추는 게 쉽지 않을 것 같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저는 기존 업무량을 분석해 제가 했던 분량을 파악하고 남아있는 업무 총량과 남은 서포터즈 동안 할 수 있는 업무량을 파악했습니다. 그리고 CMO께 매일 출근해 6시간 동안 돕겠다고 제안했고 허락을 받았습니다. 저는 활동기간 동안 기본적 업무 외에도 저의 주식 투자 경험을 활용해 어플에 적용할 수 있는 개선사항을 제안했습니다. 약 6주간 출퇴근하면서 기존 업무량보다 4배 더 많은 400건의 기업조사를 통해 기한을 맞추고 성공적으로 서포터즈 활동을 마무리했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7961,365Byte

아쉬운점 1 성장과정을 쓰라고 했는데, 성격의 특징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성장과정이 무엇일까요? 말 그대로 지원자의 어린 시절부터 지금까지 성장하는 과정에 대한 이야기가 성장과정입니다. 언제 어디에서 태어났고, 가족관계가 어떻다는 등 일과 직접적으로 관계가 없는 내용은 적합하지 않습니다. 지원하는 직무 및 회사가 선호하는 특징이 잘 반영될 수 있는 성장과정의 특징을 소재로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원자가 분석적인 사람이라면 가정 환경에서 영향을 받은 것인지, 아니면 특정한 계기로 그런 사람이 된 것인지, 그런 특징이 반영된 어린 시절의 사례가 무엇인지 등을 설명하는 내용이 되어야 합니다.

아쉬운점 2 자신의 성장과정을 설명하는 항목이지 대표적인 경험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항목이 아닙니다. 이 내용은 아래 항목인 ‘사회활동’에서 제시한 내용과 같은 활동 같은 느낌이 듭니다.

답변
"소상공인 350건의 자료를 확보하라"

소상공인 대상 전략 워크샵을 기획하면서 설문조사했던 경험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왜냐하면 특별 지원없이 소상공인에게 거절당하면서 성취한 사례이기 때문입니다. 매니저였던 저는 서포터즈 운영, 성과관리, 리서치를 진행하며 5주간의 과정을 기획했습니다. 아쉬운점 1처음 2주 동안 실제 조사량이 주별 목표치에 미달했습니다. 원인은 조사에 대한 거부감, 영업시간 방해였습니다. 따라서 기존 방법과는 다른 방법을 선택해 전략을 수립했습니다. 먼저 시장, 상권조사를 통해 조사 시간대를 변경하고, 기존 조사 케이스에서 소상공인이 관심있는 키워드를 활용해 접근 멘트를 수정했습니다. 그리고 업무 매뉴얼과 가이드라인에 반영해 재교육한 결과 목표에 도달할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2

이 과정을 통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세부 목표를 설정해야 한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그리고 목표 달성과 진척도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업무시 일정관리에 가장 초점을 맞춰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직무 특성상 가맹점은 물론 내부 부서와도 협력을 위한 커뮤니케이션을 많이 진행해야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무엇보다 업무의 기한을 맞추는 것이 필요하며 매주 진행사항과 성과 분석을 통해 목표와 전략을 구체화해야 지연없이 서비스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이 교훈을 바탕으로 항상 업무상 우선순위를 설정하고 주요 요인들에 대한 기준을 수립해 이슈 관리를 진행하겠습니다. 그리고 지속적으로 비효율적인 부분을 개선하여 가맹점 신뢰 및 내부 효율성 향상에 기여하겠습니다.아쉬운점 3

글자수 7641,326Byte

아쉬운점 1 구체적인 설명이 없어서 이 활동에 대한 가치를 판단하기 어렵습니다. 이 경험은 어디서, 어떤 신분으로, 왜, 한 것인지에 대한 설명이 하나도 없습니다. 그냥 혼자 한 것인지, 스터디에서 한 것인지, 회사에서 한 것인지 아무런 정보가 없어서 전체 이야기가 쉽게 공감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문장 처음에 자신이 학업 이외에 어떤 분야나 활동에 관심이 있었는지를 먼저 설명해 주고 그에 대한 대표적인 사례가 이 사례임을 설명하는 것이 더 체계적인 글의 느낌이 들 것입니다.

아쉬운점 2 이 내용도 구체적인 내용이 전혀 없습니다. 소상공인의 어떤 자료를 수집하는 것인지 알 수가 없고 해결과정도 너무 단순합니다. 특별히 열정이나 관심이 깊었다는 느낌이 들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아쉬운점 3 본문보다 더 많은 분량으로 배운 점과 다짐을 쓰고 있습니다. 그런데 항목에서는 구체적으로 무엇을 배웠는지, 어떻게 일을 할 것인지에 대해서 쓰라고 하지는 않았습니다. 이 말은 항목에서 요구한 사항에 더 관심을 가지고 그 부분을 더 정성껏 쓰라는 것입니다. 본 항목의 요구사항에 대한 직접적인 부분은 구체적인 내용이 하나도 없는 상황에서 마지막 마무리를 이렇게 길게 쓴 이유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답변
사업관리 직무는 기획력, 이슈 관리 역량과 멀티태스킹 역량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기존 고객을 관리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이슈를 관리하고, 기획한 새로운 서비스나 사업을 활용해 고객군을 확대하는 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아쉬운점 1

"사업계획서와 사업관리 체계에 대한 이해"

저는 기획력과 이슈 관리 부분에서 강점이 있습니다. 학부시절 다양한 사업 아이템으로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는 과정을 경험했습니다. 시장분석, 매출 예측, 자원 활용하는 과정을 진행하며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었습니다. 또한 누리미디어라는 기업에서 인턴으로 일하며 공기업 대상 사업제안서를 작성하며 이슈 관리 지식을 얻었습니다. 관리 요소 그리고 수행방안과 전략이 연계되어야 했기 때문에 프로젝트 전체 흐름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야 했습니다. 따라서 프로젝트 관리 지식체계를 별도로 공부하며 관리 요소별 프로세스를 정리했습니다. 이러한 지식적 부분은 비즈니스 모델을 설계 후, 고객에게 영업하고 관리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이슈를 도출하고 관리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아쉬운점 2

"멀티태스킹 부족"

저의 단점은 멀티태스킹 역량이 부족하다는 것입니다. 인턴 중 기업을 대상으로 신사업 컨퍼런스를 기획한 적이 있습니다. 당시 자료조사, 기업연락, 공문제작 업무를 동시에 해야했는데 무분별하게 진행하다 실패한 적이 있습니다. 가장 큰 문제는 처음 진행한 프로젝트라 저의 일정과 여러 기업의 내부 일정 매칭을 하지 못한 것이 원인이었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추진계획표를 세우고 매일, 매주마다 목표치를 설정하고, 업무의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배웠습니다.아쉬운점 3

글자수 8091,402Byte

아쉬운점 1 희망직무 준비과정이라기 보다는 지원자가 경험한 경험에 어울리는 역량을 지원직무에 끼워 맞춰 제시했다는 점이 아쉽고 구체적인 업무 내용에 대한 역량보다는 큰 틀의 역량을 제시하여 딱히 이 직무만의 역량이라는 느낌이 들지 않는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사업관리 직무를 하기 위해 실제적으로 알아야 할 지식이 무엇인지, 그와 관련하여 지원자는 어떤 분야에 전문성이 있는지, 업무 프로세스가 어떻게 되고 관련된 세부 업무는 무엇이 있고 지원자는 무엇을 알고 있는지 등 직무에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지식과 경험을 제시하는 것이 더 효과적인 내용이 될 것입니다.

아쉬운점 2 제시한 내용이 지원직무와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다기 보다는 기본적인 역량에 해당되는 부분이고 지원자의 주장이 논리적으로 공감이 가지 않는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대표적으로 사업계획서를 만드는 경험을 했기 때문에 이슈관리 지식이 있다는 부분처럼 단순히 무엇을 했기 때문에 어떤 역량이 있다는 식으로 작성한 부분이 논리적으로 공감이 가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아쉬운점 3 현재 내용이 잘못된 것은 아니지만 단점은 가능한 면접에서 답변하기 편한 내용을 제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지원 직무에서 필요한 역량으로 멀티태스킹 역량을 제시해 놓고 자신은 그 부분이 없다는 내용을 굳이 쓸 필요가 없습니다. 현재처럼 업무 스킬에 대한 단점은 면접에서 곤란한 상황에 처할 수 있습니다. 멀티태스킹 부족보다는 업무 실무지식이 부족하여 이론적으로 보완하고 있다는 내용을 쓴다면 간접적으로 지원직무에 대한 준비를 하고 있다는 느낌도 줄 수 있어서 더 좋을 것입니다.

답변
"프로젝트 책임자가 되겠습니다"

미래의 프로젝트 매니저가 되어 프로젝트를 리딩하는 것이 저의 커리어 목표입니다. 사업관리라는 것이 성과를 얻기 위해 매번 다른 상황에서 관계자와 의견을 조율하고 해결방법을 찾아나가는 매력적인 직무라고 생각합니다. 이 과정에서 다양한 사업관리 요소를 컨트롤하고 조율하는 힘든 과정도 있습니다. 하지만 문제해결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성취감, 대형 프로젝트를 통해 얻을 수 있는 노하우와 분야에 대한 전문성은 사업관리 직무를 선택하는데 충분한 선택요인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쉬운점 1우선 사업과 연관된 용어 학습, 업무 프로세스를 분석하겠습니다. 그리고 전략, 업무 회의에서 맥락을 파악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습니다. 그리고 두 가지 측면에서 기여하겠습니다. 페이퍼 워크 작성 부분에서 고객과 업황에서 강조할 부분과 핵심 내용을 담아 자료를 구성하겠습니다. 또한 프로젝트 관리 요소 중 일정, 범위, 리스크 등 관리 기준을 설정해 업무 기한을 맞춰 신뢰 향상에 앞장서겠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500867Byte

아쉬운점 1 업무에 대한 설명은 필요 없습니다. 항목에서 요구한 것은 10년 동안의 회사생활 시나리오와 그것을 추구하는 이유를 쓰는 것입니다. 현재 내용은 10년 동안의 회사생활 시나리오에 대한 내용이 아닙니다. 막연한 목표 하나를 제시한 것입니다.

아쉬운점 2 업무에 대한 설명은 필요 없습니다. 항목에서 요구한 것은 10년 동안의 회사생활 시나리오와 그것을 추구하는 이유를 쓰는 것입니다. 현재 내용은 10년 동안의 회사생활 시나리오에 대한 내용이 아닙니다. 막연한 목표 하나를 제시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