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티머니 2018년 상반기 신입 경영·비즈니스기획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경영계열
  • 학점 3.54/4.5
  • 토익 850
  • 오픽 IH
  • 자격증 1개
  • 인턴 1회
  • 동아리 1회
  • 사회활동 1회
  • 9,454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본 자기소개서의 가장 큰 단점은 지원자가 이 회사 및 직무에 대해 제대로 확인하거나 찾아보지 않고 그냥 단편적으로 알고 있는 정보로 내용을 구성했다는 것입니다. 즉, 이 회사에 지원하기 위한 지원자의 노력과 정성이 엿보이지 않고 채용공고를 우연히 보고 자기소개서를 급하게 쓴 것 같은 느낌이 든다는 것입니다. 또한 매 항목에서 항목의 요구사항에 집중하기 보다는 묻지도 않은 내용을 더 공들여 썼다는 점에서 기본에 충실하지 않는 내용이라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자신의 강점을 강조하는 것도 좋지만 항목이 요구하는 사항을 먼저 제대로 쓰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사업과 서비스 확대 과정에서 얻는 성취감"

사업 직무는 대중교통, 택시 서비스, 카드 가맹 사업 등 한국스마트카드 주요 사업의 관리, 영업, 지원 등 전반적 업무를 담당하는 직무입니다. 아쉬운점 1이 직무가 사업 운영 과정에서 발생하는 이슈와 관계자들과의 이해관계를 조율하고 한국스마트카드의 서비스 범위를 넓혀가는 매력적인 직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문제해결에서 얻는 성취감, 고객과의 관계 구축을 통해 얻을 수 있는 노하우와 분야에 대한 전문성은 직무를 선택하는데 충분한 선택요인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쉬운점 2저는 이 직무에 활용할 수 있는 경험과 지식이 있습니다. 제가 제시할 수 있는 차별화 포인트는 사업계획서 작성 경험입니다. 전공과정에서 사업아이템을 활용해 비즈니스 모델을 수립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아이템 선택 후 산업과 고객에 대한 시장조사와 사업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주요 이슈와 활용할 수 있는 자원을 파악했고, 매월 판매수량과 수익, 비용 분석 및 BEP 설정을 했습니다. 이 경험을 활용해 시장 자료 및 업무 이슈 분석을 통해 제공할 서비스와 해결할 문제를 발견하고 수행계획을 세우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아쉬운점 3

글자수 5811,000Byte

아쉬운점 1 해당직무에 대해 조사한 내용을 바탕으로 작성한 내용이 아니라 채용공고에서 제시된 내용을 활용하여 작성했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아쉬운점 2 지원동기를 작성한 부분인데 형식적으로 작성한 느낌이 든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지원자가 이 회사의 해당 직무를 어떻게 알게 되었는지, 해당 직무가 실제로 어떤 일을 하는지, 지원자가 어떤 역량과 강점이 있고 그것이 이 일과 어떤 연관이 있는지를 지원자의 이야기를 소재로 작성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자신의 이야기는 없이 그냥 매력적인 직무라고 생각한다는 식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아쉬운점 3 이 활동을 4년 내내 한 것인지, 아니면 하나의 수업에서 한 것인지, 아니면 취미로 한 것인 것 체계적으로 팀을 조직하여 한 것인지 등 구체적인 내용이 전혀 없어서 경험의 가치를 판단하기 어렵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또한 어떤 준비를 했는가는 이 항목에서 묻는 내용이 아닙니다. 정성껏 써야 하는 지원분야 선택동기가 제대로 써져 있지 않기 때문에 이 내용은 큰 의미가 없습니다.

답변
"산업 경쟁력과 인프라를 확보한 기업"

제가 기업 선택 시 가장 중시하는 기준은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나갈 수 있는 곳입니다.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사업에서 경쟁력과 전략을 보유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아쉬운점 1저는 한국스마트카드에서 성공적 비즈니스 모델의 확대 및 플랫폼 확장에 기여하고 싶습니다. 현재 교통 지불결제 시장은 스마트 기기와 결합, 다양한 가맹점, 소비심리의 변화을 통해 활용범위가 넓어지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환경에서 한국스마트카드는 대중버스, 택시 등 서비스 범위와 가맹점 확대를 통해 빠르게 대응하고 있습니다. 이 강점을 활용해 지속가능하고 차별화된 서비스와 사업모델을 구축해야합니다. 저는 입사 후 한국스마트카드가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 범위와 자원을 인지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추진하는 계획은 업무 맥락을 파악하는 것 입니다. 이게 우선되야 전략 및 업무 회의에서도 말귀를 알아듣고 맥락을 파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부분은 근무 시간을 연장하는 한이 있더라도 빠르게 학습해 업무 환경에 적응하도록 하겠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537930Byte

아쉬운점 1 이 글이 사실인지 궁금합니다. 즉, 많은 지원자들이 이와 같은 방식으로 거창하게 회사 지원동기를 작성하고 있어서 면접에서 꼭 물어보고 싶은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이 부분이 회사 선택 동기에 해당되는 부분인데 지원회사를 왜 선택했는지에 대한 내용은 없습니다. 자신의 회사 선택 기준만 설명하고 있습니다.

아쉬운점 2 묻지도 않은 포부를 작성했고, 그 분량은 실제로 더 구체적으로 작성해야 하는 회사 선택동기의 4배에 가까운 분량입니다. 질문에서 요구한 내용을 더 구체적이고 납득이 가도록 작성해야 합니다. 기본에 충실하지 못하면 부가적인 내용도 호감을 주기 어렵습니다. 게다가 현재 제시한 포부의 내용도 특별함이 없는 일반적인 내용이라는 점도 문제입니다. 결론적으로 입사하여 빠르게 배우고 적응하겠다 입니다.

답변
"과정의 중요성"

저는 과정이라는 가치를 중시합니다. 조직이나 인생에서 꿈, 비전, 개인의 성취도 중요하지만 이러한 목표는 과정을 통해 시행착오를 겪어야 달성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과정이라는 단계를 밟아가는 과정에서 중요한 것은 절대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아야 한다는 점과 인내의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극복하는 방법을 고민한다면 향후 어떤 어려운 상황이나 문제점이 발생하더라도 해결하고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아쉬운점 1

"분석하는 성향, 혼자 고민하는 습관"

저의 장점은 모든 것에 대해 호기심을 가지고 분석한다는 것입니다. 저는 상대방의 언어, 행동 특성에 호기심을 가지고 깊게 관찰하는 습관이 있습니다. 이를 통해 전략적 자원 활용, 대안 모색 및 실행할 수 있다는 강점을 갖게 되었습니다. 저의 단점은 혼자서 고민을 너무 많이한다는 것입니다. 인턴 중 프로젝트를 하면서 자료조사, 기업연락 업무를 해야했는데 첫 프로젝트라 무분별하게 진행하다 실패한 적이 있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동료과 지속적으로 커뮤니케이션하고 업무의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배웠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577993Byte

아쉬운점 1 이 부분의 내용은 장,단점, 성격, 비전 중 무엇에 해당하는 글인지 알 수가 없습니다. 지원자의 가치관에 대한 내용인데 꼭 이 내용을 쓰고 싶다면 항목에서 요구한 내용을 모두 다 작성한 다음 추가적으로 제시해야 합니다. 즉, 요구한 것은 제대로 쓰지 않으면서 언급하지 않은 부분을 쓴다면 주객이 전도된 상황이 된다는 것입니다.

좋은점 1 특별히 문제가 되는 내용이 아니라는 점과 항목이 요구한 장, 단점을 군더더기 없이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다만 장점보다 단점이 더 분량이 많고 부각되어 있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답변
"믿음, 성장, 교육을 중시하는 기업"

제가 희망하는 조직문화는 개인의 역할과 역량을 존중하고 서로 믿을 수 있는 직장을 만드는 문화입니다. 조직은 개인의 우수성만으로는 발전하기 쉽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조직은 많은 업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각자의 역할과 목표에 대해 명확히 인지하고 노력하는 과정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두 번째로 기대하는 회사의 모습은 성장을 중시하는 조직문화를 가진 회사입니다. 기업의 성장이 중요한 이유는 성장하지 못하고 미래가 기대되지 않는 기업과 변화하지 않는 기업은 생존의 기로에 놓일 수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시장과 산업 환경이 급변하는 최근과 같은 상황에서는 더욱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각 직급과 역할에 따른 체계적 교육과 시스템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며, 교육 기회가 많은 기업문화라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인재상과 비전에 맞는 인재가 있어야 경영목표를 달성하고 성과를 창출하는데 유리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는 교육을 통해 만들어 질 수 있다고 믿으며 이러한 문화가 있다면 더 좋은 환경에서 업무를 진행하고 성장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555963Byte

아쉬운점 1 특별히 문제가 되는 내용이 있거나 잘못 쓴 내용은 아닙니다. 하지만 특별한 느낌도 들지 않는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즉 이런 항목은 단순히 지원자가 생각하는 조직문화에 대한 내용만 쓰기 보다는 지원회사가 어떤 점에서 그런 조직문화를 보유하고 있다고 생각하는지에 대한 내용을 함께 제시할 때, 호감 가는 내용이 될 수 있습니다. 물론 쉽게 찾을 수 있는 정보가 아니라 내부 직원도 잘 알지 못하는 회사의 특징을 제시해야 할 때, 호감이 배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