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주)하나저축은행 2016년 하반기 신입 경영·비즈니스기획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경영계열
  • 학점 3.54/4.5
  • 토익 850
  • 오픽 IH
  • 자격증 1개
  • 인턴 1회
  • 동아리 1회
  • 사회활동 1회
  • 15,492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질문을 제대로 이해하고 내용을 작성한 것이 아니라 기존에 써 놓은 글을 이용하여 대충 그럴듯하게 쓴 것 같은 느낌을 주는 자기소개서입니다. 금융권 진출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한 것을 강조한 점은 호감을 주고 있지만 그 경험이 금융이 아니라 지원회사라는 관점에서 어떤 연관이 있는가에 대해서는 적절히 설명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즉, 이 회사에 입사하기 위해 특별히 무언가를 준비했다는 인상을 주지 못하고 있고, 금융권에 범용적으로 쓸 수 있는 내용이라는 것입니다. 성장과정 항목은 성장과정의 내용이 아니고 6가지의 회사 가치와 관련된 지원자의 특징을 쓰는 항목에서는 이 가치에 대해 맞춰 썼다기 보다는 스토리에 집중한 느낌이 들었으며 지원동기 역시 공감 가는 내용이 아닙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한 단계 더 어려운 목표에 도전하는 사람이 되자"

열정의 가치관은 늦은 대학 입학으로 빚어진 어려움과 조급함을 극복하고 역량을 쌓게 만든 원동력이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했지만 하겠다는 열정을 통해 확고한 나만의 비전을 수립하고 역량을 쌓아나가는 과정을 통해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7개월간 비영리재단에서 인턴 활동을 하면서 노력의 정점을 발휘하는 순간을 맞았습니다. 대학 시절에는 경험하지 못했던 다양한 프로젝트를 맡게 되었습니다.

처음 프로젝트인 컨퍼런스를 준비할 때 역량과 구체성의 부족으로 연사 섭외를 실패한 경험이 있었지만 컨설턴트셨던 대표님 도움으로 실패의 중요성을 배워 다시 도전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프로페셔널한 인재가 되기 위해선 많은 시도를 통해 역량을 구체화하는 과정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실패 원인을 분석하면서 부족한 점을 찾아 보완하게 되었고 마지막 프로젝트인 전략 컨설팅을 수행할 땐 주말, 연휴도 포기한 몰입과 집중을 통해 어려운 과정을 거치면서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진행했습니다.

매 단계마다 정신적, 육체적으로 힘들었지만 경험을 통해 상황에 대한 판단력과 포기하지 않는 근성을 갖게 되었습니다. 이와 같은 깨달음을 바탕으로 어떤 어려운 상황에서도 조직과 저의 목표를 위해 끊임없이 달려나가는 행원이 되겠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6701,164Byte

아쉬운점 1 이 글의 가장 큰 문제는 성장과정의 내용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대학시절의 인턴경험을 설명한 내용입니다. 성장과정은 말 그대로 지원자의 성장과정에 대해 쓰는 항목으로서 인간적인 지원자의 면을 보고 싶어 요구하는 항목입니다. 어떤 환경속에서 어떤 특징이 있는 아이였는지 그리고 전공은 어떤 계기로 선택을 했는지, 지원분야와 잘 맞는 어린 시절의 지원자 특징이 무엇인지 와 같은 내용으로 구성하면 됩니다. 또한 항목에서 요구한 가치관 및 인생관에 영향을 끼쳤던 경험과 변화된 점에 대한 내용도 없습니다. 자신을 어필하고 연관이 있다고 생각한 경험을 강조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항목의 요구사항에 충실히 작성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답변
"장애요인을 극복하며 얻은 성과와 조직 단결"

20명의 서포터즈와 어려움을 극복하고 프로젝트를 진행했던 것이 기억에 남습니다. 소상공인 프랜차이즈 전략 수립 컨텐츠 기획 과정에서 프랜차이즈 지식을 쌓으며 얻은 전문성, 목표를 달성하겠다는 열정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기획 과정에서 가장 큰 장애 요인은 설문조사의 어려움이었습니다. 목표는 설문조사 250개 수집이었는데 거부반응이 많아 목표량에 비해 성과가 나지 않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설문 대상자의 인식을 개선하고, 업계 지식과 상권분석이 필요했습니다. 먼저 팀원들의 의견을 받아들여 주 1회 스터디를 통해 책과 논문을 읽고 프랜차이즈 이슈와 지식을 쌓았습니다. 둘째, 목표 지역을 관찰하며 유동 인구와 경로를 파악해 한가한 시간대를 발견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실무자들의 인터뷰를 활용해서 본 프로젝트에 대한 기대효과를 반영한 접근 멘트로 수정했습니다.

그 결과 250건의 설문조사 목표를 달성할 수 있었고, 이 자료를 기반으로 수익/비용, 서비스, 상권분석 컨텐츠를 기획할 수 있었습니다. 본 프로젝트를 통해 장애요인을 극복하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먼저 추진계획표를 기반으로 예상과 실제 산출물을 비교해 문제 요인을 파악해야 한다는 점이었습니다. 둘째, 팀원에게 목표와 성과물에 대한 활용 방법을 공유함으로써 동기를 유발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저는 이 경험을 활용해 장애요인을 개선하는 모습을 통해 성과를 향상시키고 팀과 융합하는 모습을 보이겠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7561,305Byte

아쉬운점 1 이 글은 항목에서 요구한 회사의 핵심가치에 집중했다기 보다는 지원자가 문제를 해결한 경험을 소개하는데 집중한 글입니다. 물론 지원자는 열정이라는 가치를 이야기하고자 한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 항목은 회사의 핵심 가치인 열정, 열린마음, 고객우선, 전문성, 존중과 배려를 골고루 확인할 수 있는 과거의 활동이나 경험을 제시하는 항목입니다. 이 소재를 반드시 이야기 하고 싶다면 이 스토리를 유지하되 적절한 곳에서 회사의 가치를 언급하는 방식으로 얼마든지 요구사항을 반영할 수 있을 것입니다. 회사의 가치 보다는 스토리에 더 집중하여 쓴 글이라는 느낌이 듭니다.

답변
"저의 역량과 비전이 융합되는 곳"

저에게 직장은 기업의 전략과 저의 역량을 융합해 가치를 실현하는 공간입니다. 하나저축은행을 선택한 이유는 저의 지식과 경험을 활용해 고객을 위한 전문성을 강화할 수 있는 곳이기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아쉬운점 1크게 두 가지 활동을 통해 하나저축은행 경영기획 직무에 필요한 역량을 개발했습니다.

첫 번째 역량은 학부시절 전공과정에서 전략, 경영 등 과목을 이수하고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며 얻은 전략적 사고력입니다. 특히 본 과정에서 시장과 경쟁사를 분석하면서 기준과 스펙트럼을 바탕으로 전사적으로 사업을 분석하는 관점을 기르게 되었습니다. 또한 기획 과정에서 아이디어의 구조화 그리고 핵심자원의 활용이 중요하다는 점을 깨달았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업계 현황 조사와 전략을 분석해 비즈니스 모델을 설계해 교내 창업경진대회에 참가해 본선에 오르는 성과를 냈습니다.
아쉬운점 2

두 번째 역량은 교내 금융 동아리 활동을 기반으로 쌓은 금융분야의 지식입니다. 사업계획서 작성을 통해 얻은 중요한 교훈은 사업의 흐름을 유지하고 BEP를 달성하기 위해선 수치에 민감해야 한다는 사실이었습니다. 또한, 사업성을 설득하기 위해서 가장 먼저 제시해야 하는 것은 수치 데이터라는 사실이었습니다. 따라서 교내 금융동아리에 가입해 금융 스터디와 모의투자 및 가치평가 공모전에 참가하며 재무제표를 학습하고 영업이익률, ROE 등 수익성 지표를 분석했습니다.아쉬운점 3

저는 2008년 대학 입학 후 서브프라임 사태를 경험하면서 금융의 무서움을 깨달았습니다. 저축은행이 발전하기 위해선 외부 환경의 리스크와 요인을 파악하고 고객과 상호작용하며 신뢰를 쌓는 게 중요합니다. 저는 전략적 사고력, 분석력, 금융분야 지식을 활용해 중장기 전략을 수립하며 위기에서도 다양한 대안을 가진 저축은행을 만들겠습니다.

글자수 8971,551Byte

아쉬운점 1 회사 지원동기에 해당되는 부분인데, 회사에 대한 조사나 관심이 전혀 느껴지지 않는 불성실한 지원동기입니다. 지원자는 이 회사로의 취업을 목표로 하지 않았던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아쉬운점 2 결론적으로 무엇을 할 줄 안다는 이야기인지 명확하게 알 수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기준과 스펙트럼을 바탕으로 전사적으로 사업을 분석하는 관점이라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 것인지, 그리고 교내창업경진대회에 본선에 오른 것이 왜 성과인 건지 공감이 되지 않습니다. 이 대회가 얼마나 권위가 있는 대회인지, 참여 팀이 얼마나 있었고, 그들의 실력이 어느 정도 였는지 등 구체적인 내용이 하나도 없어서 성과인지 아닌지 판단하기 어렵다는 점이 문제입니다.

아쉬운점 3 이 부분 역시, 결론적으로 지원자가 무엇을 얼마나 잘 하는지에 대한 내용이 전혀 없고 단순히 교훈을 얻었고, 재무제표를 학습하고 수익성 지표를 분석했다는 내용 밖에 없습니다. 무엇을 했다 무엇을 느꼈다가 아니라 이러한 일련의 경험을 통해 어떤 능력, 역량, 지식이 있는지, 그리고 그것이 지원하는 회사 및 직무에 어떻게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지를 구체적으로 제시해야 합니다.

답변
"경영관리자가 되어 꿈꾸는 하나저축은행의 미래"

입행 후 경영관리 직무를 통해 하나저축은행의 방향성을 설정하고 싶습니다. 아쉬운점 1인턴 활동을 통해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컨설팅 프로젝트를 통해 기획 직무의 매력을 느끼게 되었고 이 과정에서 산업 환경 분석을 통한 전략의 중요성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특히 금융업의 경우 ICT, 핀테크, 인터넷 전문은행 등 다양한 이슈가 부각되고 여러 경쟁 업체가 등장함에 따라 환경을 헤쳐나갈 수 있는 전략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저는 하나저축은행의 경영관리자가 되어 수익성 지표와 고객 신뢰 지표를 높이는 전략을 구상하고자 합니다. 아쉬운점 2

"너와 내가 먼저 존중하고 배려하는 사람이 되자"

입행 후 존중과 배려의 자세를 통해 행복한 고객, 신뢰받는 저축은행의 모습을 만들고 싶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은행의 본질은 상대방을 돕는다는 것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은행을 방문해 주시는 손님의 니즈를 최우선으로 만족시키기 위해서 하나저축은행의 행원부터 서로 존중하고 배려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저는 킹메이커의 역할을 자처해 동료의 성장에 앞장서는 행원이 되고자 합니다. 주변 사람들의 행동과 언어 습관을 분석해 성격과 상대방이 처한 상황을 파악하는 습관이 있어 그 부분을 해결해 주고자 해결 방법을 제안함으로써 신뢰를 만들어 왔습니다. 이 과정에서 제가 먼저 제안한 일을 수행하면서 자연스럽게 책임감을 갖게 되었고 대외활동을 하는 과정에서도 담당 CMO에게 먼저 업무를 제안해 제 말에 책임을 다한 경우가 있습니다. 저는 이 경험을 활용해 신뢰받는 나, 신뢰받는 동료를 만들어 행복한 근무 환경을 만들어 가겠습니다.아쉬운점 3

글자수 8211,414Byte

아쉬운점 1 방향성을 설정하고 싶다는 막연한 이야기가 아니라 구체적으로 어떤 방향성이고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회사의 특징에 맞는 구체적인 내용이 필요합니다.

아쉬운점 2 회사의 특징이 전혀 반영되지 않은 범용적인 내용이고 특별함이 없는 내용이라 호감을 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아쉬운점 3 전반적으로 특별하지 않는 내용입니다. 즉, 많은 지원자들이 막연하게 쓰는 내용을 제시했고, 당연한 이야기를 써 놓았습니다. 이 부분에서는 우선 지원하는 회사에 대한 분석이 필요합니다. 어떤 은행에도 적용할 수 있는 범용적인 내용이 아니라 지원하는 은행이 어떤 강점, 약점이 있는지, 어떤 특성이 있는지를 먼저 조사한 다음 그 특성에 맞게 내용을 구성해야 호감을 준다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