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명 지원자는 인사담당자가 호감을 가질만한 경험을 가지고 있고 이를 적절하게 활용했습니다. 하지만 그 외의 내용이 지원자를 돋보이게 하지 않는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우선 첫 항목에서 지원회사가 성장을 이룬 바탕이 무엇인지 물었는데, 회사의 역사를 써 놓았습니다. 이 글을 읽을 사람은 인사담당자이고 이 회사 직원인 인사담당자가 모를 이야기가 아닌 회사의 역사가 지원자에게 어떤 도움이 될까요? 이 항목은 단순히 회사 홈페이지를 보면 알 수 있는 이런 이야기를 쓰는 곳이 아니라 지원자 색다른 생각과 관점을 보고자 하는 것인데 그 의미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였습니다. 마지막 항목에서 본인의 개성을 묻고 있는데, 그다지 호감 가지 않은 이야기를 장황하게 써 놓아서 흥미가 떨어졌고 결론적으로 지원자는 자신의 개성이 아닌 장점을 써서 의도와 다른 내용이 되었습니다.
글자수 772자1,319Byte
아쉬운점 1 이 내용은 회사 역사 설명입니다. 이 회사가 이 말을 듣고자 이 항목을 만든 것은 아닐 것입니다. 이 항목은 이런 회사의 역사를 쓰라는 것이 아니라 지원자의 생각을 듣고 싶은 것입니다. 지원자가 회사에 대해 조사해 보고 알아가는 과정에서 회사의 성장의 핵심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았는지를 알고자 하는 항목입니다.
아쉬운점 2 이 내용 역시 평범한 회사의 자랑거리에 불과한 내용입니다. 지원자의 생각과 의견이 필요합니다.
아쉬운점 3 매 항목 마지막에 반복되는 이런 형식적인 글은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즉, 이 글을 썼다고 해서 지원자를 좋게 보거나 긍정적으로 보는 게 아니라는 것입니다.
글자수 897자1,548Byte
좋은점 1 실제 법인을 세워 사업을 수행한 경험이라는 점이 호감이 갑니다. 일의 성과를 떠나서 대학생으로서 흔하지 않은 경험을 해 봤다는 점이 도전이라는 키워드에 잘 맞는 사례입니다.
좋은점 2 이 항목이 도전이라는 키워드로 이야기를 해야 하는 항목이라는 것을 잊지 않고 곳곳에 도전과 관련된 내용을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도전이라는 주제에 잘 어울리는 경험임을 계속해서 강조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아쉬운점 1 먼저 이 경험이 어떤 결과를 만들었는지가 궁금합니다. 창업한 이 회사는 어떻게 되었는지 짧게라도 설명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 또한 이 항목은 도전에 대한 항목인데 마무리는 소통으로 끝나고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읽는 사람으로 하여금 집중도가 떨어지고 지금까지 잘 쌓아 올렸던 도전과 관련된 내용이 빛이 바래게 됩니다. 마지막까지 도전과 관련한 지원자의 생각과 마음가짐을 제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글자수 822자1,426Byte
아쉬운점 1 이 회사 인사담당자는 통신사 재고처리 과정에 관심이 없을 것입니다. 이 항목은 지원자의 개성에 대해 작성하는 항목인데, 통신사 재고처리 과정을 구구절절 작성한 이유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현재까지 지원자의 개성에 대해서는 아무런 언급이 없습니다. 여기까지 읽었을 때, 지루하거나 별로 호감이 가지 않는 느낌이 드는 이유는 이 항목에서 알고 싶은 것은 지원자의 개성인데, 재고 처리 스토리만 보았기 때문입니다. 자기소개서는 짧은 글속에 지원자의 강점을 강조해야 하는 글이기에 기승전결 식의 내용은 효과적이지 않습니다. 여기까지 읽고 인사담당자는 더 이상 볼지 않을 수도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아쉬운점 2 이 부분이 결론인데, 장황하게 설명한 내용에 비해 크게 호감 가는 내용이 아니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그리고 질문은 본인만의 개성을 물었는데, 강점을 말하고 있습니다. 개성과 강점은 같은 말이 아닙니다.
아쉬운점 3 매 항목 마지막에 반복되는 이런 형식적인 글은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즉, 이 글을 썼다고 해서 지원자를 좋게 보거나 긍정적으로 보는 게 아니라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