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호텔롯데 롯데면세점 2017년 하반기 신입 MD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프랑스문화전공
  • 학점 3.86/4.5
  • 토익 980
  • 오픽 AL
  • 제2외국어 2개
  • 자격증 1개
  • 해외경험 1회
  • 인턴 1회
  • 13,862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우선 지원자가 이 회사에서 어떤 일을 희망하는지가 구체적으로 제시되어 있지 않습니다. 지원자는 은유적인 표현으로 이 회사의 예술인이 되고 싶다고 했는데, 자기소개서는 이런 은유적인 표현이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자기소개서는 소설이나 문학작품이 아니라 지원하는 직무와 관련하여 지원자의 특징과 역량을 보고자 하는 글이므로 직접적인 표현법이 더 호감을 줍니다. 지원하는 분야가 어떤 분야이고 그 분야의 일이 어떤 특징이 있는지, 그리고 그런 면에서 지원자가 어떤 지식, 능력, 경험이 있는지를 직접적으로 제시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지원동기가 쓸데없이 거창합니다. 그리고 제시한 내용만으로 궁금증이 해결되지 않습니다. 고객의 니즈와 추구 가치를 실현하는 회사가 왜 지원자가 매력을 느끼는 회사인지 설명이 되어 있지 않습니다.성과를 제시한 경험도 특별히 호감이 가지 않고 자신의 경험을 거창하게 포장하여 쓴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롯데의 예술인을 꿈꿉니다"

고객의 니즈와 추구 가치를 실현하여 예술로 승화하는 롯데면세점에 매력을 느끼고 그 일원이 되고자 지원하였습니다. 아쉬운점 1롯데면세점만의 ‘고객 공간’ 의 시작은 정확하고 심층적인 환경, 고객 분석 및 전략 구축 능력이라고 생각합니다. 환경 분석을 담당한 신시장 개척 프로젝트에서 최우수 팀으로 선정되고, 숨어있는 서비스 개선 아이디어 페스티벌에서 수상한 경험이 있습니다. 이에 더하여 다양한 국적의 고객에게 맞춤화 서비스를 제공한 이력은 최적의 글로벌 고객 공간을 형성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입니다.아쉬운점 2

신제품 개발을 주된 내용으로 하는 경영 시뮬레이션 프로젝트들과 아르바이트, 인턴 근무를 통해 꼼꼼함과 판단력을 기를 수 있었습니다. 또한 다양한 국적, 연령, 문화의 사람들을 만나 우호적인 관계 형성에 대한 자신감도 얻었습니다. 최전방에서 최상의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고, 동시에 고객 니즈 파악 및 구체화에 힘써 롯데만의 예술을 실현하는 인재가 되겠습니다.아쉬운점 3

글자수 498861Byte

아쉬운점 1 이 내용이 공감이 가기 위해서는 지원자가 왜 이런 가치를 중요하게 생각하는지를 설명해야 합니다. 막연히 이 회사에 맞는 특징을 찾아서 무작정 활용한 느낌이 듭니다.

아쉬운점 2 지원자의 논리는 지원회사가 고객을 위한 공간에 특별한 안목이 있고 자신은 신시장 개척 프로젝트에서 최우수 팀으로 선정된 경험, 서비스 개선 아이디어 페스티벌에서 수상한 경험이 있기 때문에 서로 공통점이 있다는 것입니다. 공감이 되지 않습니다. 우선 “롯데면세점만의 ‘고객 공간’ 의 시작은 정확하고 심층적인 환경, 고객 분석 및 전략 구축 능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말이 무엇을 뜻하는지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지원회사가 고객지향 사업능력이 뛰어나다는 말 같은데 쓸데 없이 복잡하게 글을 써 놓았습니다. 그리고 자신과의 공통점이라고 제시한 부분이 왜 그런지 쉽게 납득이 되지 않습니다. 지원자는 뭔가 상을 받으면 능력이 있다고 봐야 하는 생각을 가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중요한 것은 어떤 능력으로 어떤 결과물로 상을 받았는지 구체적인 내용인데 그에 대한 내용이 전혀 없습니다.

아쉬운점 3 경영 시뮬레이션 프로젝트와 아르바이트, 인턴 근무를 하면 꼼꼼함과 판단력을 기를 수 있다는 식의 내용입니다. 논리적으로 공감이 되지 않습니다. 또한 다양한 국적이라면 어디를 이야기 하는지 구체적인 내용이 없고, 연령, 문화 역시 구체적인 설명이 하나도 없습니다. 결정적으로 이 부분은 지원동기를 쓰는 곳이지 포부를 쓰는 곳이 아닙니다.

답변
"실무 경험을 통한 고객Server로의 성장"

국제공항의 레스토랑 아르바이트를 통해 다양한 국적의 고객을 응대하며 서비스 정신과 영업력을 체득하였습니다. 하루는 가장 바쁜 점심시간대에 중국인 단체 여행객이 기존 세트 메뉴의 구성을 바꾸어주길 원했습니다. 고객의 요구사항을 신속히 파악한 뒤, 매장의 수용 범위 내에서 메뉴 두 가지의 구성을 바꿔주었습니다. 그 결과 다른 매장으로의 이탈을 막고 20만원의 추가 매출을 올릴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외국인 여행객 응대를 전담하며 홀과 주방의 연결고리 역할을 수행했던 저는 매장의 에이스로 상사와 동료들에게 인정받았습니다. 롯데면세점의 매출 극대화 방안에 고객의 합의를 이끌어내는 중간자가 되겠습니다.
아쉬운점 1

"단순한 외국어 실력? 생산적인 소통능력!"

이질적인 사회와 사람들을 경험한 9년의 중국 이민 생활을 통해 소통 능력을 기를 수 있었습니다. 성과로 이어진 소통능력 덕에 교내 유학생 우수 서포터(OOOO)로 선정된 경험이 있습니다. 제 멘티였던 중국 여학생은 한국 유학 생활에 열정와 의지가 충만했습니다. 알맞은 수업 선택과 진로 문제로 난관을 겪던 멘티를 위해 주어진 멘토링 시간 외에도 만나 상담하며 도움을 주었습니다. 생소한 일본어 전공 수업과 유학생 인턴에 대해 알기 위해 직접 선배들이나 학교 국제팀에 정보를 구했고, 실질적 도움을 줄 수 있었습니다. 멘티는 문화적, 언어적 상황을 고려한 저의 조언을 따라 수강한 수업들에서 평균 3.6의 학점을 받았고, 하계 인턴에 합격하여 병원에서 외국인 전담 직원으로 일했습니다. 소통으로써 긍정적인 결과를 낸 경험이었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8041,374Byte

아쉬운점 1 첫 줄에서 국제공항 레스토랑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서비스 정신과 영업력을 체득했다는 부분이 크게 공감이 되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뒤게 제시한 사례 한 가지만으로 서비스 정신과 영업력을 체득했다고 인정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즉, 지원자는 이 사례의 결론을 과장하여 썼다는 것입니다. 이 사례는 외국인 단체관광객을 응대한 사례이지 크게 서비스 정신이 필요한 사례도 아니고 영업력을 엿볼 수 있는 사례도 아니기 때문입니다. 즉, 평범한 사례, 당연히 이렇게 대용해야 하는 당연한 사례라는 것입니다.

아쉬운점 2 첫 줄에서 지원자는 소통능력을 강조했는데, 지원자가 말하는 소통능력이 외국어 실력을 말하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그 이외에는 무슨 소통능력을 말하는 것인지 이 내용 상으로는 감을 잡기 힘듭니다. 지원자가 제시한 내용은 그냥 외국인 유학생을 어떻게 도와 줬는지 이야기하고 있지 소통에 대해서 쓴 내용은 하나도 없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