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롯데지주㈜ 2017년 하반기 신입 영업지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독어독문학과
  • 학점 3.59/4.5
  • 토익 890
  • 토스 Level6
  • 제2외국어 1개
  • 자격증 2개
  • 수상 2회
  • 사회활동 2회
  • 6,475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본 자기소개서는 영업직무에 지원을 하는 자기소개서 입니다. 우선적으로 영업직무에서 하는 업무에 대해서 특히 제과 업종의 특징과 직무역량에 대해서 구체적인 분석이 필요합니다. 작성된 내용을 보면 지원자가 희망하는 업무에 있어서 도움이 될 만한 역량이 구제적으로 어필되지 않아 아쉽습니다. 편의점 아르바이트 경험을 통해서 유통과 관련된 내용을 어필하고 있고, 영업직에 어떤 역량을 필요로 하는 지 전혀 알지 못하고 자신의 장점만을 강조하며 작성하려 하고 있습니다. 영업직무는 시장조사, 영업전략, 대인관계능력, 커뮤니케이션능력 등등 다양한 역량들이 필요한 직무 임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또한 지원동기에서 롯데 제과에 대한 본인의 느낌을 좋아하는 제품을 가지고 연결하여 작성하였습니다. 하지만 개인의 주관적인 접근만으로 지원자의 영업적인 특징을 파악하기는 힘듭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롯데샌드를 사랑했던 지원자"

네모난 형태로 흰색 박스에 줄 지어 서 있던 과거의 파인애플 맛 롯데샌드는 제 어린시절의 달콤했던 추억입니다. 모양과 포장은 이전과 달라졌지만 여전히 제 인생 최고의 과자인 롯데샌드는 롯데제과에 지원하게 된 가장 큰 이유입니다. 아쉬운점 12016년 휴학기간 당시 다양한 고객 패턴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OO편의점에서 매장관리 아르바이트를 하였습니다. 당시 한 단골 고객분 께서는 제가 은연중에 롯데제과의 과자 중 특히 롯데샌드 추천을 많이 한다고 하시며 롯데제과에서 이를 알게 된다면 "영업사원 시키고 싶을 것 같다"라는 말씀을 하시기도 했습니다.

이처럼 롯데샌드와 롯데제과를 애용하는 고객이자 입사를 꿈꾸는 예비 실무자로서 2016년 기준 글로벌 제과 업계 순위에서 상승곡선을 그리지 못한 롯데제과의 소식은 안타까웠습니다. 롯데제과 영업 직무의 실무자가 되어 이러한 원인에 대해 함께 분석하고 새로운 시장 개척을 위한 전략을 수립해 나가보고 싶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496852Byte

아쉬운점 1 롯데제과에 지원하는 이유가 해당 제품에 대한 어린 시절 추억을 통해 관심도를 나타낼 수 있으나, 이는 식상하고 진부한 내용입니다. 지원동기에 대해서는 직무에 지원하는 이유, 기업에 지원하는 이유가 논리적으로 명확하게 납득이 갈 수 있도록 작성하여야 합니다.

아쉬운점 2 지원직무에 대해서 관심을 가진 계기 또는 해당 직무를 위한 노력 등이 서술 되면 좋습니다. 앞에 작성된 내용을 뒷받침 하기 위한 본인의 사례를 작성하신 것은 좋으나, 롯데샌드를 많이 추천한다고 해서 영업사원을 시키고 싶다는 내용은 논리적인 납득이라 보기 어렵습니다. 지원자가 해당 제품을 분석하고 이애 대한 장점을 설명한다거나 매출 증가를 위해 활용한 방법이 있다면 작성하기 바랍니다.

답변
창의성은 저에게 가장 중요한 가치입니다.
영업 업무는 단순하게 제품을 설명하는 것이 아닌 제품에 대해 정확하게 파악하고 어떻게 판매하는 것이 효과적일지 고민할 수 있는 능력과 시장 변화나 그 흐름을 파악할 수 있는 역량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역할에 있어 창의성은 필수적인 역량입니다.
아쉬운점 1

학창시절 '그의 선택' 이라는 이름으로 급식 먹는 순서를 정하는 아이디어를 제시하였습니다. 선생님께서 그 날 가장 열심히 수업에 참여했던 조를 선정하여 그 선정 순위에 맞게 급식을 먹는 것 이었습니다. 이 아이디어를 제시했던 저는 선생님들과 학우들로 부터 공정한 방법으로 순서를 정하면서 수업 능률도 올릴 수 있는 참신한 방법이라는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특히 대학교 4학년 여름방학에는 교내 '계열사 결합 아이디어 공모전' 에서 수상을 한 경험이 있습니다. 대학생활을 하면서 저를 비롯한 많은 대학생들이 생활비의 어려움을 겪는 것을 직접 보고 느끼게 되었습니다. 공모전을 준비하면서 대학생들이 소액이지만 급하게 돈을 필요로 했던 경우가 많았고, 소액대출서비스가 시행된다면 이용하겠다는 의견이 많다는 것을 설문조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저는 대학가에 상대적으로 많이 분포하고 있는 패스트푸드점과 은행권의 결합을 통한 '무인소액대출시스템' 아이디어를 제안하였습니다. 심사를 맡으셨던 담당자분들께서는 창의적인 아이디어라고 말씀하셨고, 대학생들의 경제관념 확대에도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을 것 같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좋은점 1
이와 같은 저의 일관적인 모습을 롯데제과 에서도 한결 되게 지켜나가겠습니다.

글자수 7991,388Byte

아쉬운점 1 문단의 서두에 결론에 해당하는 내용을 작성한 것은 좋습니다. 하지만, 항목에서 묻는 것은 성장과정입니다. 성장과정은 본인이 직무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필요한 역량이나 성격, 가치관 등이 어떻게 형성되었는지 작성하면 좋습니다. 그러나 작성된 글을 보면 영업직무에 대해서 본인의 생각과 그에 필요한 역량이 무엇인지 제시 하였으나, 이는 성장과정에 대한 답변으로 다른 방향으로 접근 하고 있어 아쉬움이 있습니다. 본인의 성장과정의 어떤 부분이 창의성을 보여 줄 수 있고, 이는 영업역량으로 발휘 할 수 있는 근거가 된다는 내용으로 작성하면 좋습니다. 예를 들어 ‘학창시절에 어떤 행동을 통해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가진 인재로 성장하게 되었습니다. 이는 앞으로 영업직무를 하는데 어떤 역량으로 보여질 수 있습니다.’ 라고 작성했을 때 항목에서 요구하는 방향에 맞는 답이 될 수 있습니다.

좋은점 1 서두의 주장을 뒷받침 할 수 있는 본인의 사례를 잘 작성하였습니다.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실행해서 좋은 평가를 받았던 두 가지 사례를 통해 앞에서 말하는 창의적인 역량의 근거로 제시 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서두의 주장을 뒷받침 할 수 있는 사례를 통해 본인의 주장을 근거로 제시하는 것은 인사담당자들의 호감을 얻을 수 있는 작성 방법 입니다.

답변
빠르게 급변하는 트렌드를 따라잡기 위해 고객이 원하는 것을 신속,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롯데제과의 트렌드 분석 전문가가 되겠습니다.좋은점 1

입사 후 2년 간 롯데제과형 마인드를 구축하겠습니다. 직접 맛보고 조사하며, 선배 실무자 분들에게 하나라도 더 배우고자 하는 의지를 통해 롯데제과에 대한 전문성을 높이겠습니다.

입사 4년 후 그 동안 쌓아왔던 롯데제과에 대한 전문성을 기반으로 함께 업무하는 선후배 실무자분들과 고객 트렌드 분석에 힘 쏟겠습니다. 직접 대형마트나 백화점 등 시장에 나가 고객들이 원하는 것과 불필요 하다고 생각하는 것들을 직접 보고 듣겠습니다.

입사 7년 후 부터 10년 까지는 두 가지를 목표로 삼겠습니다. 첫째는 트렌드와 고객의 니즈를 반영하여 롯데제과에 신상품을 제안하겠습니다. 둘째는 영업소 업무를 총괄하는 영업소장으로서 그 동안 갖추어 왔던 트렌드 분석의 노하우를 후배 실무자들에게 전수해주어 롯데제과의 트렌드 전문가 양성에 기여 하겠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505867Byte

좋은점 1 자신의 포부에 대해서 명확하게 어떤 목표가 있다는 것을 서두에 작성한 것은 좋습니다.

아쉬운점 1 직무에 대해서 목표로 삼고 있는 것을 시간이 지남에 따라 어떤 모습으로 성장할 것인지 작성하였습니다. 이처럼 직무에 대한 포부를 기간을 정해서 작성하는 것은 좋습니다. 다만, 아쉬운 것은 그 시간에 따른 구체적인 계획이 나타날 수 있어야 합니다. 전문성을 높이는 방법에 대해서도 식상한 내용이거나 당연히 해야 하는 것이 아닌 본인만의 구체적인 계획을 작성했을 때 호감을 높일 수 있습니다. 10년 후에 목표가 더욱 늘어 날 수 있지만, 그때까지 어떤 과정을 통해서 이뤄갈 것인지 구체적인 실행계획을 세워 보기 바랍니다.

답변
경험하는 만큼 발전할 수 있는 것이 영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 대학에 입학한 이후로 지금까지 편의점, 마트 등 여러 유통업계에서 아르바이트를 하였습니다. '새로움' 이라는 단어를 평소 좋아하는 저는 늘 새로운 사람과 새로운 상품들을 접하는 것이 항상 즐거웠습니다. 저의 이러한 성격과 부합하는 업무를 하면서 자연스럽게 고객 지향적 서비스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었습니다.

OOO 치킨 매장에서 일할 당시 정해진 시간에만 서비스로 제공되는 메뉴가 있었습니다. 해당 시간이 지나서 오신 손님들께서는 '우리는 왜 주지 않느냐'고 항의를 하시며 계속해서 요구를 하셨던 경우가 있었는데 저는 무조건 '안된다' 라고 말하기 보다는 상황을 설명해 드리며 '최대한 방법을 찾아보겠다'라는 마음으로 응대하여 그 손님들에게는 또 다른 서비스를 제공하여 만족감을 드렸습니다. 현실적으로 타협이 어려운 제안이더라도 진심으로 노력하는 모습을 보인다면 그 마음을 고객들에게 전달할 수 있음을 배우면서 지금까지도 고객을 위한 서비스를 가장 중요한 역량이라고 인지하고 있습니다.아쉬운점 1


하지만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업무량이 많던 명절 기간에는 체력적으로 많이 힘들어 했던 적이 있습니다. 체력적으로 힘들다보니 저도 모르게 미소가 줄어들고 활력이 떨어지는 듯한 느낌을 받기도 했습니다. 영업은 불특정 다수의 사람을 상대해야하며, 그만큼 에너지를 많이 쏟아야 합니다. 어떤 상황이든 꿋꿋이 견뎌내기 위한 체력과 정신력을 위해 최근에는 교내 축구 동아리에 가입하였고, 멀지 않은 거리는 항상 자전거를 통해 이동하는 습관을 가지며 체력에 힘을 쏟고 있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8041,390Byte

아쉬운점 1 직무 수행을 위해 본인이 어떤 준비 과정을 거쳤는지 먼저 제시 하여야 합니다. 질문에서 묻고 있는 것에 답이 명확하지 않아 아쉽습니다. 또한 서비스 마인드가 본인의 강점이라면 영업적인 측면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작성될 수 있어야 합니다. 현재 적성된 내용만으로는 지원자가 서비스직으로 지원해도 특별히 이상하단 느낌을 받지 않습니다. 영업직을 수행함에 있어 필요한 역량과 이를 개발하기 위한 노력을 구체적으로 서술하고 자신의 업무적 강점과 약점을 서술 하기 바랍니다.

아쉬운점 2 본인의 약점에 대해서 체력적인 한계를 작성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를 극복하기 위한 노력을 작성한 것도 좋은 부분입니다. 다만, 이를 통해서 본인의 체력 향상이 얼마나 도움이 되고, 발전되었는지 알 수 없습니다. 체력이 약하단 것은 치명적인 약점이 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약점을 서술 할 때 직무와 연관성을 분석하고 치명적인 약점이 될 수 있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