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자트코코리아엔지니어링(주) 2017년 하반기 신입 제품영업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해외대학
  • 상경학부
  • 학점 3.03/4
  • 토익 930
  • 제2외국어 1개
  • 자격증 4개
  • 해외경험 1회
  • 인턴 1회
  • 4,490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전체 자기소개서를 읽어 보았을 때, 지원자는 이 회사에 대해 많은 것을 알아보고 쓴 것이 아니라 그냥 지원한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회사에서는 외국대학에서 상경학부를 졸업한 지원자가 왜 이 회사가 속한 산업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지, 그리고 이 산업분야 영업에 대해 어느 정도 알고 지원했는지가 궁금할 것입니다. 관련 경험도 있고 경력이 있는 지원자가 쓴 자기소개서로서 이런 핵심적인 내용이 없는 자기소개서를 썼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우선 성장과정이 항목의 주제와 맞지 않는 내용이었습니다. 차라리 제목을 ‘일본과의 인연’, ‘유학 경험’ 을 썼다면 더 어울리는 내용이 되었을 것입니다. 또한 본인의 강점을 소재한 항목에서 무역 컨설팅 회사 인턴 경험을 활용했는데, 그 활동을 통해서 어떤 지식과 경험, 실력을 쌓았는지에 대한 내용이 아니라 단순히 문제를 해결한 사례에 집중하여 설명한 점이 아쉬웠고, 지원동기도 효과적인 내용이 없이 하나의 사례에 집중하여 작성했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좋은 결과는 따라오기 마련이다"

고등학교 시절 첫 해외여행을 계기로, 단순히 책 혹은 TV에서 보는 것과 직접 체험하고 느끼는 것은 천지차이라는 것을 몸소 실감했습니다. 그동안 우물 안 개구리였다는 것을 깨닫고 더 큰 세상에서 공부하고 싶다는 생각에 연고지하나 없는 일본에 유학 갈 것을 결심했습니다. 하지만 일어의 일자도 모르는 상태에서 오직 독학으로만 해왔기 때문에 대학교입학 후 많은 좌절에 부딪히게 되었습니다. 그런 저에게 어머니께선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최선을 다하면 좋은 결과는 항상 따라온다’라고 말씀해주셨습니다. 그래서 1학년을 마치고 휴학한 후 병역복무기간 동안 더 철저히 일어와 학과공부를 준비했습니다. 그 결과, 복학 후에는 매학기 우수한 성적을 얻을 수 있었고 성적우수장학금마저 받을 수 있었습니다. 이 경험으로 깨달은 노력의 보상에 대한 확신은 어떤 일이든 최선을 다하게 만들어 준 계기가 되었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466805Byte

아쉬운점 1 본 내용은 지원자의 성장과정이라기 보다는 왜 일본에 가게 되었고, 일본 대학을 어떻게 졸업했는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엄밀히 따지면 이 부분은 성장과정이 아닙니다. 성장과정이 무엇일까요? 말 그대로 지원자의 어린 시절부터 지금까지 성장하는 과정에 대한 이야기가 성장과정입니다. 언제 어디에서 태어났고, 가족관계가 어떻다는 등 일과 직접적으로 관계가 없는 내용은 적합하지 않습니다. 지원하는 직무 및 회사가 선호하는 특징이 잘 반영될 수 있는 성장과정의 특징을 소재를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원자가 목표지향적인 사람이라면 가정 환경에서 영향을 받은 것인지, 그런 특징이 반영된 어린 시절의 사례가 무엇인지 등을 활용하여 작성하면 됩니다.

답변
"개선은 적극적으로"

저의 강점은 적극적으로 비효율적인 것을 개선하여 업무의 효율성을 끌어올리는 것입니다. 무역컨설팅회사에서 비관세장벽 데이터베이스 구축 프로젝트에 인턴사원으로서 근무한 적이 있습니다. 기존업무 진행방식은 국가별로 순차적으로 팀원들이 모두 투입되어 통관거부사례 번역업무를 끝내는 방식이었습니다. 좋은점 1그러나 이러한 방식으로는 번역의 통일성이 유지되기 어려웠습니다. 일례로 sweet pepper를 어떤 사람은 피망, 어떤 사람은 파프리카라고 번역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국가마다 팀원 한 명씩 전담하는 것을 PM에게 제안하였습니다. 전담제 도입 후 번역의 질 향상은 물론 프로젝트가 예정보다 4일 일찍 끝났습니다. 이를 통해서, 사소한 개선이 업무프로세스에 큰 도움이 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이러한 강점을 자트코에서도 발휘하여 업무프로세스 비효율 개선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아쉬운점 1

글자수 450778Byte

좋은점 1 지원하는 직무와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사례를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그리고 어떤 업무를 담당했는지 간단 명료하게 제시한 점도 좋습니다.

아쉬운점 1 현재 내용이 문제가 되는 부분은 아니지만 좋은 소재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직무와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이런 경험을 단순히 문제 해결 사례에 집중하여 설명하고 있다는 점이 아쉽다는 이야기 입니다. 즉, 인턴을 수행하면서 어떤 일을 어떻게 수행했고, 그 과정에서 어떤 실무를 배웠는지를 최대한 많이 제시하는 방식이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방향은 지원자의 적극성이 돋보이는 방향이 되면 됩니다.

답변
"생각을 결과로 만드는 추진력"

영업/마케팅직무에는 생각을 행동으로 옮기는 추진력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아쉬운점 1저는 기획하여 추진하는 것에 자신 있습니다. 대학교시절 중국인 친구들과 대화 중 중국에서 국가 간 가격 차를 이용한 일본구매업이 성행하고 있다는 것을 들었습니다. 그때 한국에서도 충분히 통한다고 확신이 들어 바로 구매업을 시작하기로 결심했습니다. 그래서 인터넷으로 시장조사를 해보았습니다. 하지만 이미 일본 명품관련 대행업은 한국에서도 성행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어떤 아이템을 선택할지 깊게 고민한 결과, 품목은 운동화로 정했습니다. 한국에서는 운동화를 일상생활에서 신어도 이상할 것이 없지만, 일본에서는 운동화를 실제 운동할 때만 신어야 한다는 인식이 강했습니다. 그러한 인식 차이 덕분에 일본에서는 운동화 할인 폭이 컸고, 그 가격차이를 잘 이용한 결과 만족스러운 수익을 올릴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경험으로 키워온 저의 기획력과 추진력으로 경쟁사가 파고들지 못한 부분들을 적극적으로 공략하여 시장점유율을 늘려나가겠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529925Byte

아쉬운점 1 본 항목은 직무관련 경험을 쓰는 항목입니다. 지원직무에서 어떤 역량이 필요한지를 글 서두에 쓰기 보다는 관련하여 어떤 경험이 있는지를 일단 제시하는 것이 더 호감이 갈 것입니다. 그리고 이후에 제시한 사례가 지원자가 추진력이 뛰어난 사람이라는 느낌을 주기 보다는 구매 대행을 한번 해 본 경험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닌 것 같은 느낌이 든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아쉬운점 2 본 항목은 대표적인 사례를 구구절절 길게 쓰는 항목이 아니라 관련 경험을 최대한 많이 제시할 때, 호감을 주는 항목입니다. 직무 관련 경험이 꼭 회사에서의 경험, 무언가를 팔아본 경험만을 이야기 하는 것이 아니라 영업, 마케팅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지원자가 했던 학습도 포함될 수 있습니다. 현재 내용은 대학 시절 지원자가 구매 대행을 한 번 해 본 경험이지 이 경험으로 인해 지원자의 주장처럼 기획력, 추진력이 돋보이는 느낌을 주지는 않습니다. 기획력, 추진력이 돋보이기 위해서는 비슷한 성과를 낸 사례를 최대한 많이 제시해 주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현재 내용은 하나의 사례를 구체적으로 쓴 내용이므로 대표적인 사례를 쓰라고 하는 항목에서 활용될 수 있는 내용입니다.

답변
"닮은 점이 많은 자트코"

자트코는 안주를 모릅니다. 창사이래 끊임없는 기술개발과 제품개발을 통하여 주력 사업인 CVT트랜스미션 분야에서 세계시장 점유율 55%라는 압도적인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이러한 도전정신과 끈기는 저에게도 있습니다. 전 직장에서 높은 업무강도로 퇴사자가 많아서 연차에 비해 중요한 업무를 맡았습니다. 업무경험이 전혀 없는 상황에서 30개의 신상품을 동시에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엎친 데 덮친 격, 담당 사수는 이미 퇴사하여 없었습니다. 하지만 포기하지 않고 다른 팀의 여러 선배님에게 간곡히 도움을 요청하며 차근차근 꼼꼼하게 하지만 항상 납기는 염두에 두면서 철저히 일을 진행하였습니다. 그 결과, 30개의 신상품을 무사히 출하시킬 수 있었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서 노력으로 일을 100% 완벽하게 할 수는 없어도 99% 이상 완벽하게 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아쉬운점 1 지금까지 단련해온 도전정신으로 자트코 트랜스미션의 보급확대에 끊임없이 도전하겠습니다.

글자수 495846Byte

아쉬운점 1 지원동기에서는 이런 식으로 사례를 구구절절하게 쓸 필요가 없습니다. 물론 지원자가 도전정신과 끈기가 있다는 것을 강조하기 위해 쓴 글이지만 엄밀히 말해서 제시한 사례 한 가지로 지원자가 그런 사람이라고 느끼기에는 부족함이 있습니다. 따라서 한 가지 대표적인 사례를 쓰라는 요구가 없는 경우에는 비슷한 사례 여러 가지를 제시하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지원회사의 시장 점유율 하나를 제시하고 도전정신과 끈기가 있는 회사라고 주장하는 부분에서 성의가 없어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