뛰어난 관찰력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역량을 상세히 소개해주었습니다. 문제점 분석이나 해결과정에 자신의 장점이 잘 드러났습니다. 그런데 디자이너에게 필요한 역량에 대해서는 보다 깊은 고민이 필요해 보입니다. 아마 역량에 대해 모르는 바 아니나 그런 내용이 자소서에 표현되어야 함을 몰랐을 수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소통’과 ‘고객만족’ 같은 가치를 표현하는 단어들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공감, 소통 고객만족은 정말 중요한 가치이나, 실력을 드러내는 무리가 있는 단어들입니다. 실체가 없기 때문입니다. 디자이너의 입장에서 더 강조되어야 할 역량이 있다면 그것을 추가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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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점 1 같은 의미를 담은 두 문장이 반복되고 있습니다. 한 번만 씁니다.
좋은점 1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뛰어난 관찰력을 발휘한 대목이 돋보입니다.
아쉬운점 2 문항의 마지막을 습관적으로 회사와 연관해 마무리하고 있습니다. 관찰력이 좋아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던 사례 뒤에 고객의 요구에 부응하는 디자이너가 되겠다는 포부는 그 내용이 잘 이어지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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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점 1 일을 해결한 과정이나 방법이 아니라 그 과정과 방법에서 사람들 사이에 오고 간 구체적인 내용들, 그리고 지원자가 그 이야기를 들었을 때 어떤 이유로 어떤 중재안을 냈는지를 써야 합니다.
아쉬운점 2 공감은 인간관계에서 중요한 가치지만, ‘공감, 경첨, 이해’ 이런 단어들은 그 정도를 가늠하기 어렵고 일을 해결하는데 정말 공감이외에 도움이 된 것들이 있을 것입니다. 그것도 이어써야 할 것입니다.
아쉬운점 3 투자금액이 얼마인지, 심사위원들은 어떤 제안을 했는지 구체적으로 서술해야 합니다.
아쉬운점 4 실제로는 둘 다 중요합니다. 그러므로 ‘~이 아니라 ~이 더 중요하다’ 는 표현을 쓸 때는 조심해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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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점 1 어느 정도의 규모와 어떤 사업 내용이었는지 데이터를 충분히 활용해서 서술한다면 인사담당자가 지원자의 역량을 가늠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지금 내용으로는 사업내용과 지원자의 역량을 알기 힘듭니다.
아쉬운점 2 채워 / 보완해. 문장을 다시 한 번 확인해 국어나 문법에 틀림이 없는지, 내가 하고자 하는 내용이 잘 전달되고 있는지 확인해봐야 합니다.
아쉬운점 3 고객 중심과 고객만족 등은 중요한 가치이나, 고객이 중심이 된다는 것이 본인에게는 어떤 의미인지 써주면 좋겠습니다. 고객이 해달라는대로 해주는게 디자이너는 아닙니다. 고객의 의뢰를 받지만, 디자이너로에게 기대되는 창의력, 독창성 등도 겸비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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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점 1 디자이너의 역량이 ‘소통’ 하나일 수는 없습니다. 디자이너의 역할과 책임에 대해 고민해보는게 좋겠습니다.
아쉬운점 2 비장애인이 예측하지 못한 어려움들은 어떤 것들이 있었고, 그것은 지원자의 디자인이 수정, 변경되는데 어떤 영향을 미쳤고, 어떻게 수정했고, 완성작에 대한 장애인들의 평가는 어땠는지 상세하게 써 주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