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교보생명 2017년 하반기 신입 영업지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수도권4년
  • 산업공학과
  • 학점 3.5/4.5
  • 오픽 IM2
  • 교내활동 2회
  • 12,452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첫번째 항목에서는 직접적으로 묻고 있는 교보생명에 대한 지원동기 내용이 누락되었으며, 두 번째 항목에서는 지원자가 제시한 사례가 선택한 키워드인 협력을 보여주기에는 적절하지 않습니다. 두 개의 항목이기에 항목에서 요구하는 내용에 부합하여 글이 잘 작성되었는지, 지원자의 직무역량과 강점들은 적절히 드러나는지, 핵심이 되는 내용들이 효과적으로 전달되는지 등을 보다 면밀하게 살펴야 하는 지기소개서임에도 그렇지 못했다는 것이 아쉽습니다. 또한 요구 분량이 긴 항목일수록 내용 모두가 읽히지 않을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핵심내용을 한 두문장으로 정리하여 서두에 배치하여야 합니다. 이를 통해 인사담당자는 글을 다 읽지 않고도 지원하가 하고 싶은 말의 핵심, 소재 및 내용 전반을 추측할 수 있게 됩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씨앗으로 얻는 그늘"

생명보험은 뒷 뜰에 던져놓은 씨앗이라고 생각합니다. 씨앗이라고 표현한 이유는 나무처럼 열심히 땅을 파고 심은 것이 아니라 살포시 얹어 놓고 관심을 주지 않아도 어느새 혼자 무럭무럭 자라납니다. 씨앗은 시간이 흘러 잊고 있던 우리에게 그늘이 되어주는 나무로 자라 있는 것입니다. 생명보험도 마찬가지로 매번 관심을 가지지 않아도 시간이 흐르고 나면 씨앗이 나무가 된 것처럼 우리에게 그늘을 만들어주는 존재입니다.
좋은점 1

저희 어머니는 5년 전 교통사고로 인하여 무릎 인대가 파열되었습니다. 그로 인하여 오랜시간 동안 걷지를 못하고 일주일에 3일 이상 물리치료를 통하여 재활을 하고 있습니다. 사고가 난 직후 상대방 보험회사와 합의를 통하여 더 이상의 치료가 불가능한 상황이었습니다. 그러나 어머님이 7년 전 씨앗처럼 가입해 두셨던 생명보험을 통하여 지속적으로 나무 그늘 아래와 같은 치료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지금 당장 생명보험의 씨앗은 우리에게 도움을 줄 순 없습니다. 그러나 시간이 흐르고 나무가 되어 우리가 큰 난관에 봉착하였을 때 나무에게 기대어 쉴 수 있습니다.
좋은점 2

"변화하는 교보생명"

보험은 기존의 단순한 사망이나 질병의 보상수단이 아닌 다양한 방식의 안전망과 투자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특히 과거와 달리 다양한 고객층과 요구사항들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트렌드에 발맞춰 교보생명은 고액 자산가들의 부의 이전을 위한 상속세 재원 마련을 위한 상품 등 새로운 고객층에 특화된 상품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획일화된 나무라면 지금은 고객이 요구하는 다양한 모습의 나무로 변모하여 고객의 미래를 책임을 지는 나무가 되어야합니다. 특히 4차 산업으로 인하여 더욱 많은 융합상품들이 발생되어가는 흐름에 발맞춰 교보생명은 더 많은 고객들에게 다양한 나무를 만들어 주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교보생명보험에서 일을 하면서 고객들의 씨앗을 고객이 원하는 나무까지 바르게 성장시키는 인재가 되고 싶습니다. 아쉬운점 1

글자수 9851,699Byte

좋은점 1 비유를 통해 지원자가 생각하는 생명보험의 특성을 잘 드러내고 있습니다. 다만 글을 위한 글이라는 느낌을 주니 내용정리가 필요해보입니다. ‘생명보험은 뒤 뜰에 던져놓은 씨앗과 같습니다. 나무처럼 열심히 땅을 파고 심은 것이 아니라 살포시 얹어 놓고 관심을 주지 않아도 어느새 무럭무럭 자라 열매를 맺고, 큰 울타리가 되기도 하는 씨앗처럼 생명보험도 우리의 삶에 기댈 수 있는 그늘을 만들어 주는 존재이기 때문입니다.’와 같이 정리할 수 있습니다.

좋은점 2 지원자의 비유가 적절하다는 것을 보여줄 수 있는 개인적인 경험을 잘 연결하였습니다. 다만 위에 내용과 연결이 어색한 부분이 있으니 이를 자연스럽게 수정해야 합니다. ‘5년 전 교통사고로 인하여 무릎 인대가 파열되셨던 어머님에게 당시로부터 7년 전 씨앗처럼 가입해 두셨던 생명보험이 기대어 쉴 수 있는 나무가 되었던 경험이 있습니다. ‘와 같이 사례의 주요 내용을 정리하여 앞부분에 배치하면 됩니다.

아쉬운점 1 주어진 분량이 많다보니, 글을 쓰다가 항목에서 요구한 내용이 무엇이었는지를 잊고 내용을 누락시킨 경우입니다. 위에는 지원자가 생각하는 생명보험에 대해 설명했다면, 지금은 교보생명이 다른 보험회사와 다른 이유에 대한 내용입니다. 지원동기가 누락되어 있는 것입니다. 교보생명에 대한 설명이 아니라 이런 교보생명에 지원자가 입사하고자 하는 동기를 제시해야 합니다.

답변
"시스템을 통한 개선"

보안부대에서 군 복무를 할 때 였습니다. 보안 부대 특성상 보안이 중요하여 부대 방문인원에 대하여 출입관리대장을 작성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전산화 시스템이 적용되지 않아 출입문 관리 부대원들이 수기로 작성을 하고 임의로 시간을 수정 하는 문제가 발생하였습니다. 이러한 문제와 24시간 근무로 인하여 부대원들의 업무가 가중되고 있었습니다. 아쉬운점 1

저는 수기 작성문제와 부대원들의 근무여건을 개선하기 위하여 부대원들과 합심하여 출입대장 시스템을 기획하였습니다. 먼저 간부들에게 시스템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예산 편성을 위한 기획을 진행하였습니다.

출입관리대장 시스템은 CCTV와 고유번호를 통한 입력으로 구성되어진 복합 시스템이었습니다. 시스템은 기본적으로 엑셀VBA를 이용하여 제작이 되어 출입자가 직접 숫자패드에 자신의 고유 번호 입력하여 출입대장이 작성되는 시스템으로 제작되었습니다. 또한 관리자를 제외하고는 임의로 수정을 할 수 없어 신뢰성이 확보 되었고 고유 번호를 입력하지 않은 출입자에 대하여 CCTV로 책임여부가 확실해 지게 된 것입니다.

처음 시스템도입을 많은 간부들은 보안성과 비용에 대하여 문제를 제기하였습니다. 그러나 보안성은 CCTV장착을 통하여 해소하고 비용은 CCTV를직접 제작하는 방안과 부대원들이 직접 프로그램을 제작하는 것으로 해소가 되었습니다. 아쉬운점 2
물론 처음부터 완벽하지는 않아 문제점들이 발생되었지만 점차 개선을 통하여 신뢰성있는 시스템이 되었습니다. 아쉬운점 3

출입관리대장 시스템으로 인하여 부대원들의 근무 시간이 단축되었고 정확한 출입기록을 관리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부대원들의 단결된 협력이 없었다면 지금 이 순간에도 24시간동안 출입문을 관리를 하고 있는 부대원이 있을 것입니다. 시스템의 성공적인 제작은 군대라는 특수상황임에도 불구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각 분야의 인원들이 서로 합심하여 각자의 맡은 임무들을 충실하게 수행하였기에 가능하였습니다. 아쉬운점 4협력은 혼자서 할 수 없는 일을 해결할 수 있는 힘입니다.

글자수 1,0021,731Byte

아쉬운점 1 항목에서 묻는 질문에 대한 답변을 먼저 제시하고 관련 경험을 설명하는 구조를 가져야 합니다. 맨 마지막 문장에 지원자의 의견이 정리되어 있으니 이를 서두로 옮겨 활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협력은 혼자서 할 수 없는 일을 해결할 수 있는 힘이기에 협력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와 같이 작성할 수 있습니다.

아쉬운점 2 ‘협력’에 대한 경험사례인데, 협력하는 모습은 드러나지 않는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부대원들과의 합심’이라는 협력을 직접적으로 지칭하는 문구들이 있음에도 실제 사례를 살펴보면 혼자서 할 수 없는 일을 함께 해내었다는 의미가 있는 행동들이 없습니다.

아쉬운점 3 불필요한 내용입니다.

아쉬운점 4 이 부분이 ‘협력’에 부합합니다. 내용을 조금 더 구체화하여 윗 부분으로 이동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