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효성굿스프링스㈜ 2017년 하반기 인턴 재무담당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중어중문학과
  • 학점 4.3/4.5
  • 토익 920
  • 해외경험 1회
  • 교내활동 1회
  • 자원봉사 2회
  • 8,453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지원자가 자랑스럽게 제시하는 경험과 활동과 그 활동의 의미에 대한 설명이 조금 유치해 보인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공공기관에서 2달간 사무보조 업무를 하면서 인정을 받았기 때문에 일 처리가 정확하고 총 80시간의 문서 작성 교육을 이수했기 때문에 문서작성을 잘한다고 주장한 부분이 대표적인 부분입니다. 논리란 주장과 근거로 구성됩니다. 지원자는 주장은 시원시원하게 하는데, 근거 제시가 부족한 편입니다. 또한 항목의 요구사항을 제대로 따르지 않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성장과정과 학창시절을 쓰라고 했는데 성장과정을 쓰지도 않았고 남다른 재능이나 지식을 쓰라고 했는데 그에 대한 내용을 쓰지도 않았습니다. 또한 성공의 경험과 실패의 경험 두 가지를 쓰라고 했는데 성공의 경험만 제시했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대학 시절 기억에 남는 2가지 경험이 있습니다. 첫째, 외국인 유학생 튜터링입니다. 3년간 외국인 유학생 도우미로 활동했습니다. 유학생들의 한국생활 및 학습 지원이 주요 역할이었습니다. 3년 동안 꾸준히 활동한 결과 자격증 취득, 대학원 진학 등 각자의 목표를 이룬 유학생들의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소통조차 힘들었던 유학생들의 발전한 모습에 오랜 기간 함께한 보람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또한 눈에 보이는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보이지 않는 곳에서의 역할이 필수적이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둘째, 다양한 팀 프로젝트 경험입니다. 재학 중 10여 차례의 팀 프로젝트를 수행했습니다. 각기 다른 전공을 가진 학생들부터 대학원생, 직장인, 외국인 유학생까지. 서로 다른 배경과 가치관을 가진 구성원들과 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다름을 인정하고 협력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입사 후 다양한 직무와 환경에 놓인 조직원들과도 협력하여 조직 전체의 원활한 업무 진행에 기여하겠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498854Byte

아쉬운점 1 성장과정과 학창시절을 쓰라고 했는데, 성장과정은 어디에 있습니까? 현재는 대학시절에 대한 내용만 있습니다. 그리고 제시한 사례도 특별히 호감이 가지 않습니다. 회계직은 알아야 할 지식이나 기술이 명확한 일에 속하므로 차라리 직무와 관련하여 지식이나 업무 능력을 쌓은 경험이 더 호감 가는 내용이 됩니다.

답변
일 처리가 정확합니다. 지역 공공기관에서 2달 동안 사무보조 업무를 수행했습니다. 신용보증 및 구상권 관리 지원이 주요 업무였습니다. 당시 1주일 동안 매일 8시간씩 문서를 스캔하고 채권 파일로 제작하는 작업을 한 적이 있습니다. 하루에도 수백 건씩 반복되는 작업이었습니다. 그러나 대충 처리해도 되는 일은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단순한 작업일지라도 빈틈없이 처리할 수 있도록 노력했습니다. 이러한 자세 덕분에 업무 중 각종 서류상의 오류들을 발견할 수 있었고, 더 큰 실수를 방지한 경험이 있습니다. 아쉬운점 1
이처럼 작은 일이라도 완성도 있게 수행해 낼 수 있는 능력이 인턴 사원으로서 저의 강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인턴 근무 기간 동안 일정 스킬을 요구하는 업무를 수행하게 될 수도 있고, 반면 단순한 업무만을 반복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업무의 경중에 관계 없이, 작은 일이라도 철저히 처리하여 업무의 신뢰성과 정확성을 확보하는데 기여하겠습니다.
아쉬운점 2

글자수 473812Byte

아쉬운점 1 본 항목은 대표적인 사례 한 가지로 설명하는 항목이 아닙니다. 이 말은 무언가를 주장했다면 그 주장이 논리적으로 공감이 갈 수 있도록 비슷한 사례를 여러 가지 제시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는 말입니다. 공공기관에서 근무한 경험 단 한가지 예 만으로 일 처리를 정확하게 한다고 믿을 수는 없다는 것입니다.

아쉬운점 2 아무런 의미 없는 내용입니다. 남다른 지식이나 재능에 대해 써 주시기 바랍니다. 회계 업무와 관련하여 특별히 자신 있는 분야나 능력을 제시하는 것도 한가지 방법입니다.

답변
해외탐방 기회를 잡기 위해 교내 기업분석대회에 참여한 경험이 있습니다. 첫 도전은 실패였으나 이듬해 재도전하였습니다. 팀원들의 부족한 전공지식과 열흘이라는 짧은 시간은 극복해야 할 문제였습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신뢰성과 차별화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첫째, 신뢰성입니다. 지난 대회에서 자료의 출처가 불분명하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따라서 공신력 있는 기관에서 발행한 자료를 활용해 신뢰성을 확보했습니다. 둘째, 차별화입니다. 주어진 시간이 짧은 만큼 차별화가 관건이라고 판단했습니다. 대회 목적에 맞게 채용 정보를 추가하여 다른 팀들과 차별화된 발표를 진행했습니다.
그 결과 10여 개의 팀 중 3등을 수상할 수 있었습니다. 대회의 목적을 파악하여 전략적으로 과제를 수행한 결과 얻은 긍정적인 평가였습니다. 아쉬운점 1
입사 후 제한된 시간과 비용, 인력에도 불구하고 과업을 성취해야 하는 상황을 마주할 것입니다. 주어진 환경을 탓하지 않고 업무의 본질적인 목적을 파악하여 성과를 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글자수 506875Byte

아쉬운점 1 본 항목은 성공한 경험과 실패한 경험 두 가지를 쓰는 항목입니다. 그리고 그 경험은 인생 전체를 통틀어서 성공한 경험과 실패한 경험이 되어야 합니다. 이 말은 사례를 제시했다면 이 사례가 왜 인생에서 성공한 경험이고 왜 실패한 경험인지 그 이유를 설명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한 가지 사례를 구구절절 설명하는 방식이 아니라 경험이 무엇인지 간략하게 제시하고 그 이유를 쓰는 방식으로 간략하게 쓸 필요가 있습니다. 현재 내용에서는 실패의 사례가 없고, 불필요하게 과정을 구구절절 설명하고 있으며, 이 경험이 왜 인생에서 성공의 경험인지 이유를 알 수 없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답변
관심과 강점에 부합하는 업무를 수행하고 싶습니다. 첫째, 관심과 일치하는 일을 하고 싶습니다. 공공기관에서의 업무 경험을 통해 회계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후 관련 지식을 쌓기 위해 OOOOO의 직무교육을 이수하였고, 재경관리사와 전산세무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직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역량을 쌓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아쉬운점 1
둘째, 강점과 일치하는 일을 하고 싶습니다. 총 80시간의 문서 작성 교육을 이수했습니다. 교육과 실습을 통해 MS Office 활용 능력과 업무용 문서 작성법을 습득할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관심과 강점에 부합하는 일을 할 수 있는 재무 분야에서 직무 경험을 쌓고 싶습니다. 아쉬운점 2
인턴 경험을 통해 이루고자 하는 가장 큰 목표는 실무능력 습득입니다. 교육을 통해 얻은 이론적인 지식과 실제 직장에서 요구하는 역량 사이에는 차이가 존재하기 마련입니다. 따라서 이번 인턴 경험을 직장에서 요구하는 능력을 파악할 수 있는 기회로 삼을 것입니다. 나아가 그에 맞게 현재의 역량을 보완하고 개발해 나가겠습니다.
아쉬운점 3

글자수 545930Byte

아쉬운점 1 관심과 일치하는 일을 하고 싶다고 주장했기 때문에 왜 이 일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지 그 이유를 제시해야 하는데 그 내용 없이 막연히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고 써 놓았고, 고용디딤돌 직무교육이 무엇인지 자세히 설명도 하지 않았습니다. 읽는 사람의 입장에서 쓴 글이 아니라 지원자 입장만 생각하고 쓴 글입니다.

아쉬운점 2 그래서 지원자의 강점이 뭐라는 것인지 알 수가 없습니다. 만약에 문서 작성을 잘한다는 것이 지원자의 강점이라면 이것도 문제입니다. 총 80시간의 문서작성 교육을 이수하면 무조건 문서 작성능력이 생기는 것인지 묻고 싶습니다. 논리적인 근거가 전혀 없는 글입니다.

아쉬운점 3 입사 후 포부는 내가 얻을 것을 쓰는 것이 아니라 회사에 어떻게 기여하고 도움이 될 수 있을지를 쓰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지원자가 실무능력을 습득하는 것을 이 회사 인사담당자가 관심을 가질 이유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