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자가 자랑스럽게 제시하는 경험과 활동과 그 활동의 의미에 대한 설명이 조금 유치해 보인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공공기관에서 2달간 사무보조 업무를 하면서 인정을 받았기 때문에 일 처리가 정확하고 총 80시간의 문서 작성 교육을 이수했기 때문에 문서작성을 잘한다고 주장한 부분이 대표적인 부분입니다. 논리란 주장과 근거로 구성됩니다. 지원자는 주장은 시원시원하게 하는데, 근거 제시가 부족한 편입니다. 또한 항목의 요구사항을 제대로 따르지 않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성장과정과 학창시절을 쓰라고 했는데 성장과정을 쓰지도 않았고 남다른 재능이나 지식을 쓰라고 했는데 그에 대한 내용을 쓰지도 않았습니다. 또한 성공의 경험과 실패의 경험 두 가지를 쓰라고 했는데 성공의 경험만 제시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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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점 1 성장과정과 학창시절을 쓰라고 했는데, 성장과정은 어디에 있습니까? 현재는 대학시절에 대한 내용만 있습니다. 그리고 제시한 사례도 특별히 호감이 가지 않습니다. 회계직은 알아야 할 지식이나 기술이 명확한 일에 속하므로 차라리 직무와 관련하여 지식이나 업무 능력을 쌓은 경험이 더 호감 가는 내용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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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점 1 본 항목은 대표적인 사례 한 가지로 설명하는 항목이 아닙니다. 이 말은 무언가를 주장했다면 그 주장이 논리적으로 공감이 갈 수 있도록 비슷한 사례를 여러 가지 제시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는 말입니다. 공공기관에서 근무한 경험 단 한가지 예 만으로 일 처리를 정확하게 한다고 믿을 수는 없다는 것입니다.
아쉬운점 2 아무런 의미 없는 내용입니다. 남다른 지식이나 재능에 대해 써 주시기 바랍니다. 회계 업무와 관련하여 특별히 자신 있는 분야나 능력을 제시하는 것도 한가지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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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점 1 본 항목은 성공한 경험과 실패한 경험 두 가지를 쓰는 항목입니다. 그리고 그 경험은 인생 전체를 통틀어서 성공한 경험과 실패한 경험이 되어야 합니다. 이 말은 사례를 제시했다면 이 사례가 왜 인생에서 성공한 경험이고 왜 실패한 경험인지 그 이유를 설명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한 가지 사례를 구구절절 설명하는 방식이 아니라 경험이 무엇인지 간략하게 제시하고 그 이유를 쓰는 방식으로 간략하게 쓸 필요가 있습니다. 현재 내용에서는 실패의 사례가 없고, 불필요하게 과정을 구구절절 설명하고 있으며, 이 경험이 왜 인생에서 성공의 경험인지 이유를 알 수 없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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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점 1 관심과 일치하는 일을 하고 싶다고 주장했기 때문에 왜 이 일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지 그 이유를 제시해야 하는데 그 내용 없이 막연히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고 써 놓았고, 고용디딤돌 직무교육이 무엇인지 자세히 설명도 하지 않았습니다. 읽는 사람의 입장에서 쓴 글이 아니라 지원자 입장만 생각하고 쓴 글입니다.
아쉬운점 2 그래서 지원자의 강점이 뭐라는 것인지 알 수가 없습니다. 만약에 문서 작성을 잘한다는 것이 지원자의 강점이라면 이것도 문제입니다. 총 80시간의 문서작성 교육을 이수하면 무조건 문서 작성능력이 생기는 것인지 묻고 싶습니다. 논리적인 근거가 전혀 없는 글입니다.
아쉬운점 3 입사 후 포부는 내가 얻을 것을 쓰는 것이 아니라 회사에 어떻게 기여하고 도움이 될 수 있을지를 쓰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지원자가 실무능력을 습득하는 것을 이 회사 인사담당자가 관심을 가질 이유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