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화S&C㈜ 2017년 하반기 신입 시스템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산업시스템공학과
  • 학점 3.68/4.5
  • 토익 810
  • 토스 Level6
  • 자격증 3개
  • 해외경험 1회
  • 인턴 2회
  • 수상 1회
  • 교내활동 1회
  • 사회활동 1회
  • 자원봉사 2회
  • 22,406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지원자의 경험에 초점을 맞춰 항목을 구성하였고, 그 항목이 자신의 강점, 협업, 직무 경쟁력, 인재상과 관련되어 있는 자기소개서입니다. 본 자기소개서의 가장 큰 문제는 시스템 엔지니어로 지원하는 지원자인데, 지원자가 시스템 엔지니어로서 어떤 역량을 가지고 있는지를 알 수 없다는 것입니다. 즉, 자신이 현재 가지고 있는 기술적 역량을 명확하게 제시하기 보다는 ‘무엇을 했다’ 라고만 주장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어떤 지식과 실력이 있는지, 그리고 그것이 지원하는 회사의 특징과 제품에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를 회사의 특성 및 서비스의 특징에 맞게 제시하지 않아서 딱히 호감이 가지 않았습니다. 또한 거의 대부분이 자신의 내적인 역량(책임감, 협력, 도전정신, 팀워크)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데, 이는 함께 일해보지 않으면 알 수 없는 역량이라는 점이 문제가 됩니다. 채용단계에서 확인이 가능한 자신의 역량을 적극적으로 제시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합의점을 위한 배려와 소통"

제가 생각하는 헌신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자발적 노력을 아끼지 않는 것입니다. 저는 학년 대표로 축제를 기획하는 과정에서 배려와 소통이 협업의 중심이라 여기며 합의점을 도출하기 위해 헌신하였습니다. 축제는 대학생이 가장 기대하는 대학 행사 중 하나이기에 모두가 만족하는 행사를 기획하기 위해 각오를 남달리 했습니다.

회의를 통해 의견을 공유하는 과정에서 각 부서의 입장 차이로 의견 조율이 어려웠습니다. 총무부에서는 수익성을, 기획부에서는 학생들의 재미를, 회장과 부회장은 대외적인 면모 등을 제기하여 합의점 도출까지 많은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었습니다. 아쉬운점 1
이를 해결하기 위해 각 부서에 가이드 라인을 요청했습니다. 저는 가이드라인을 기반으로 모두가 만족하는 행사를 개최하기 위해 계속해서 의견을 중재하였고, 서로 배려와 이해를 강조하며 예산 범위 안에서 학생들이 만족할 수 있는 합의점을 도출했습니다.아쉬운점 2
같은 단체 안에서도 서로 의견이 다른 이유는 각자 맡은 책임이 다르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에 각각의 책임과 요구사항을 정확히 파악하고 서로의 입장을 생각하여 소통한 결과 서로 만족하는 결과의 도출이 가능함을 경험했습니다.
다양한 입장을 가진 사람들의 배려와 소통을 끌어내어 합의점을 찾아 원활한 업무를 도모하는 한화S&C의 전문적인 Application 운영자가 되겠습니다.아쉬운점 3

글자수 6911,190Byte

아쉬운점 1 이 항목의 사례 배경 설명에 해당되는 부분입니다. 항목이 요구한 대로 회사의 핵심가치를 선택하여 스스로 정의를 내린 부분은 좋으나 제시한 소재가 많은 지원자들의 자기소개서에 등장하는 소재 및 문제라는 점에서 식상함이 느껴집니다.

아쉬운점 2 이와 같이 사례를 제시하는 항목,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제시하는 항목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문제 해결 방안이 구체적이고 호감이 가야 한다는 것입니다. 지원자의 문제 해결 방법은 단순히 의견 중재입니다. 특별함이 없는 내용이라 호감이 가지 않습니다.

아쉬운점 3 이 부분이 의미가 있기 위해서는 윗 부분에서 책임과 요구사항을 정확히 파악한 내용과 서로의 입장을 어떻게 공유했는지 구체적으로 제시되어야 합니다. 현재는 이에 대한 내용이 없는 상황이라 지원자의 주장이 뜬금없다는 느낌이 듭니다.

답변
"제한된 시간과 적은 팀원에도 불구하고 성공적으로 마친 팀 프로젝트"

전공과목인 서비스공학을 수강하며 신서비스를 개발하고 비즈니스 모델링하는 팀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습니다. 팀원들 모두 프로젝트에 열의를 가지고 참여하였고, 자유롭게 의견을 공유하며 '학교 공지사항 알림 앱'을 개발하는 것을 주제로 정하였습니다. 또한, 즐겨찾기, 푸쉬알림, 히스토리 기능 등과 같이 구현할 다양한 기능을 제시하며 프로젝트가 순조롭게 진행되는 듯하였습니다.좋은점 1

하지만 3명이라는 적은 팀원 수로 인하여 프로젝트 진행에 어려움을 겪었고, 설상가상으로 정해진 발표일은 2주 후였습니다. 제한된 시간과 많은 업무량에 팀원 간 의견 갈등이 일어나기도 했지만 포기하지 않고 팀원들의 의견을 중재하며 함께 일정을 계획하며 업무를 분배했습니다. 결과적으로 체계적인 분업과 일정관리를 통해 제한시간 내에 모델링과 보고서, 그리고 발표까지 성공적으로 완료할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이 프로젝트 경험을 통해 체계적인 분업과 일정관리의 중요성을 깨달았으며, 무엇보다 공동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노력하며 협동심을 함양할 수 있었습니다.

"독선적인 성격의 팀장이 이끈 팀 프로젝트"

교양과목을 수강하며 팀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을 때, 배려를 모르고 독선적으로 일을 진행하는 팀장 때문에 힘들었던 경험이 있습니다. 의견을 공유하는 과정에서 팀장은 자신과 의견이 다르면 팀원들의 의견을 무시하며 받아들이지 않았고, 자신의 의견만을 고집하며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팀원들 모두 팀장에 대해 불만이 쌓였고, 결국 프로젝트에 관심을 잃게 되어 프로젝트를 망치게 되었습니다.좋은점 2

이 경험을 통해 배운 배려와 소통의 중요성을 바탕으로 한화S&C에서 조직 구성원 모두가 기업의 발전이라는 공동의 목표 아래 하나가 될 수 있도록 힘쓰겠습니다.

글자수 9071,564Byte

좋은점 1 지원분야와 연관이 있는 소재를 활용한 점이 좋고, 어떤 기능을 구현했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한 점이 좋습니다.

아쉬운점 1 이 사례는 좋은 성과를 달성했던 사례로 제시된 것인데, 그 내용은 협업을 통해 일을 잘 풀어나가 내용이 아니라 지원자가 주도적으로 문제를 해결한 사례입니다. 즉, 항목에서 요구한 협업이 아니라 지원자의 문제 해결 능력에 초점을 맞추고 작성한 내용이라는 것입니다.

좋은점 2 특별히 문제되는 부분은 없고 항목이 요구한 사항을 반영하여 작성했다는 점이 좋습니다. 다만 구체적인 설명보다는 요약된 내용처럼 작성되어 있어 당시 상황에 대해 상세하게 이해할 수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답변
산업공학이 지향하는 최적화의 관점과 IT 직무의 실무 경험을 겸비함으로써 어플리케이션 운영 직무에 적합한 인재가 되기 위해 다음과 같이 노력하였습니다.아쉬운점 1

첫째, 다양한 산업군의 고객을 대상으로 최적의 IT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고객의 산업에 대한 이해가 바탕이 되어야 합니다. 저는 산업공학도로 다양한 분야를 다루며 최적화의 관점과 문제해결능력을 길렀습니다. 또한, 전공을 공부하여 정보시스템에 대한 이해도를 높였습니다. 시스템의 아키텍처와 데이터베이스를 설계하고, 요구사항과 프로세스를 모델링하며 UML을 통해 가시화하는 역량을 길렀으며 이를 바탕으로 정보처리기사에 도전하여 필기시험에 합격하고 실기시험을 앞두고 있습니다.아쉬운점 2

둘째, 인턴십을 통해 실무 경험을 쌓고 Java, Oracle, JSP 등을 다루며 IT 기술을 습득하였습니다. 더불어, 조직 내 개인이 맡은 업무를 끝까지 수행하는 책임감과 공동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성취하기 위해 다수와 협동하는 법을 배웠습니다. 아쉬운점 3

셋째, 학생회를 통해 소통 능력을 함양하였고, 판매영업을 통해 고객과의 니즈를 파악하는 능력을 향상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어학연수를 통해 외국인과의 의사소통에도 두려움을 가지지 않는 글로벌 인재로 성장했습니다.아쉬운점 4

저는 이러한 역량을 갖추었기에 다양한 분야의 고객들과 소통하며 고객의 니즈를 정확히 파악해야 하는 어플리케이션 운영 직무에 적합한 인재라고 확신합니다.

글자수 7091,214Byte

아쉬운점 1 이와 같은 형식적인 문장 보다는 지원하는 직무가 무엇이고 그 일이 지원하는 회사에서 어떤 역할과 어떤 능력을 필요로 하는지를 설명하면서 시작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그리고 이후에 나오는 자신의 경쟁력도 그에 맞게 구성하면 회사 맞춤형 내용이 됩니다.

아쉬운점 2 지원하는 회사는 한화의 계열사 정보시스템을 개발하고 관리, 운영을 담당하는 사업분야가 있습니다. 그래서 지원자가 쓴 것처럼 다양한 산업군에 대한 이해가 도움이 됩니다. 그런데 지원자가 쓴 내용은 구체적인 것이 하나도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즉, 다양한 산업군이라 쓸 것이 아니라 어떤 산업에 대한 이해도가 있는지 구체적으로 제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좀 더 전략적으로 접근한다면 지원회사가 관여하는 산업은 제조업, 환경안전, 금융 등의 산업이므로 이에 대한 내용으로 내용을 구성한다면 더 호감가는 내용이 될 것입니다. 또한 정보시스템의 이해도를 높였다는 것이 구체적으로 무엇을 말하는 것인지도 제시할 필요가 있으며, 정보처리기사 필기 합격한 내용은 불필요한 내용입니다. 현재 시점으로 취득하지 않은 자격증은 회사의 관심 대상이 아닙니다.

아쉬운점 3 개발자로 지원하는 지원자로서, 어떻게 보면 이 부분이 가장 상세하게 작성해야 하는 부분이라 볼 수 있습니다. 즉, 개발 역량이 어떻게 되는지가 회사가 궁금해 하는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단 2줄로 내용을 마무리 하고 있고, 그 내용도 상세하지 않아서 개발과 관련된 역량은 자신이 없는 듯한 느낌이 든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아쉬운점 4 이 부분 역시, 명쾌하지도 않고 논리적인 근거도 제대로 제시하지 않은 부분입니다. 직무와 관련하여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개발 능력이 제대로 소개되지 않은 상황에서 이 부분은 글자수 낭비라는 생각이 듭니다. 즉, 이런 식으로 쓸 바에는 차라리 개발 역량을 좀 더 구체적으로 쓰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는 이야기 입니다.

답변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등 ICT 기술이 기존 기술과 서비스에 융합되거나 다양한 분야의 신기술과 결합하여 제품과 서비스를 네트워크로 연결하고 사물을 지능화하며, 제 4차 산업혁명이 산업계의 주요한 화두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기술과 서비스는 더욱 ‘SMART’ 해 지고 있으며, 기술이 진화함에 따라 다양하고 복잡하게 변화하는 고객의 니즈는 맞추어 ‘CREATIVE’해 지고 있습니다. 현재 IT 업계에서 도태되지 않기 위해서는 빠르게 변화하는 트렌드에 맞추어 더욱 SMART하고 CREATIVE 한 기술과 서비스의 개발이 필수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쉬운점 1

저는 정보시스템분석설계를 수강하며 학교의 통합시스템 유드림스를 개선하여 모델링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습니다. 저희 팀은 시스템의 기능 중에서 봉사시간, 대외활동, 공모전 수상 경력 항목에 관한 업데이트가 대면 방식으로만 이루어진다는 불편함을 발견하였습니다. 이를 학생이 서류를 저장소에 올리고 승인을 요청하면, 매일 교직원이 확인 작업을 거쳐 승인처리를 하여 관리자가 학사정보를 업데이트하는 비대면 방식으로 개선하였고, 이는 실제 학교 통합 시스템에 적용되며 큰 성취감을 안겨주었습니다. 일상생활의 불편함을 그냥 지나치지 않고 CREATIVE한 자세로 SMART한 시스템을 구현하듯, SMART&CREATIVE 한 자세로 더 큰 가치를 실현하는 한화S&C의 일원이 되겠습니다.
아쉬운점 2

글자수 6951,164Byte

아쉬운점 1 크게 문제가 되는 부분은 아닙니다. 하지만 특별한 내용도 아니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즉, 누구나 쓸 수 있는 교과서 적인 내용이라는 것입니다. 이 항목에서 원하는 것은 이런 당연한 이야기가 아니라 지원자의 생각을 듣고 싶다는 것이 핵심입니다. 조금만 조사해 보면 누구나 쓸 수 있는 이런 글은 문제가 되지도 않지만 호감을 주지고 않는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아쉬운점 2 어떤 점이 Smart 이고 어떤 점이 Creative 인지 쉽게 공감이 가지 않는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즉, 특별한 경험이 아니라는 느낌이 든다는 것입니다. 이 부분이 논리적인 공감을 이끌어 내지 못한 이유는 앞 부분에서 Smart 와 Creative에 대한 지원자 만의 정의를 내리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만약 앞 부분에서 자신이 생각하는 Smart가 ‘실제 쓰임이 있는 기술을 구현하는 것’ 이고 Creative가 ‘작은 것도 개선하고자 하는 자세’ 라고 정의를 내렸다면 이 부분이 그나마 공감을 얻을 수 있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