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주)한국무역정보통신 2017년 상반기 신입 앱개발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산업시스템공학과
  • 학점 3.47/4.5
  • 토익 755
  • 오픽 IM2
  • 자격증 3개
  • 인턴 1회
  • 자원봉사 3회
  • 6,345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이 회사에 지원하기 위해서 회사에 대해 많은 정보를 찾아보지도 않았고, 지원하는 직무가 어떤 일을 하는지도 구체적으로 확인해 보지 않고 쓴 자기소개서라는 느낌이 듭니다. 대표적인 근거는 이 회사가 전자무역서비스가 주요 서비스인데, 자기소개서 내용을 보면 무역에 대한 이야기가 전혀 없고, 전자무역서비스에 대해서도 전혀 언급하고 있지 않습니다. 기본 자기소개서 내용에 회사명만 이 회사 이름을 갖다 붙인 느낌이 들었고, 그렇다 보니 제시한 내용들이 회사의 특징과 연관이 없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전반적으로 항목의 주제에 맞지 않는 내용이거나 호감이 가지 않는 내용이었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숲을 보고 전체를 조율하는 능력"

편리함을 극대화한 시스템을 위해서는 시스템 전체를 보고 불편함을 날카롭게 파악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산업공학을 전공하며 기존 시스템을 개선하는 프로젝트를 다수 진행했고, 최적의 시스템을 도출하는 과정에서 숲을 보고 전체를 조율하는 사람으로 성장했습니다.아쉬운점 1

일례로 ‘교내 수강신청 시스템 개선’을 주제로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어떻게 개선하면 수강신청 시스템을 이용하는 학우들의 편리함을 극대화할 수 있을지 고민했습니다. 수강신청 시스템이 전달하는 기능과 데이터 흐름을 파악하고 직접 사용자의 입장이 되어 고민한 결과, 학생들의 수요를 충족하지 못한다는 불편함을 파악했습니다. 이에 대해 희망 강의 신청을 통해 조사된 인원 정보를 강의 개설 시 반영하는 개선 방안을 제안했고 학우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습니다.

숲을 보고 전체를 조율하는 능력과 한국무역정보통신의 한 고객으로서의 애정이 시너지를 창출하여 시스템 개발 직무를 단순한 일터가 아닌 ‘한국무역정보통신을 향한 애정을 보답하는 행위’로 만들겠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533932Byte

아쉬운점 1 논리가 전혀 없는 글입니다. 왜 지원자가 숲을 보고 전체를 조율하는 사람인지 공감이 가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또한 성장과정처럼 표현하기는 했지만 엄밀히 말하면 성장과정이 아닙니다.

아쉬운점 2 이 내용은 성장과정의 내용이 아니라 프로젝트 경험 하나를 써 놓은 것입니다. 그리고 글 마지막에 의미 없이 형식적으로 쓰는 다짐도 문제입니다. 본문에 더 신경 써야 합니다.

답변
"나의 역사가 곧 한국무역정보통신의 역사"

IT와 타 산업 간의 융합인 IT 컨버전스가 활발히 이루어지면서 산업에 있어 IT는 필수불가결한 존재임을 실감합니다. 산업공학을 전공하며 산업의 원활한 운영을 뒷받침해주는 IT에 매료되었고, 한국무역정보통신과 함께 IT로 편리한 세상을 만들고자 지원했습니다.

공인전자문서센터, 전자상거래무역 등 대한민국 전자문서 산업을 개척하여 `종이 서류 없는 녹색성장`을 실현해나가는 한국무역정보통신은 저의 비전을 이루기에 가장 적합한 환경을 갖추었습니다. `한국무역정보통신의 역사가 곧 대한민국 전자무역의 역사`라는 말처럼 한국무역정보통신과 함께 IT로 편리한 세상을 만들며 전자무역의 역사에 한 획을 긋고 싶습니다.
아쉬운점 1

한국무역정보통신 IT 직무에 적합한 인재로 거듭나기 위해 두 가지 역량을 길렀습니다.

"첫째, 업무 수행 시 필요한 역량"

IT 담당자는 개발 능력과 더불어 산업에 대한 이해 또한 갖춰져야 합니다. 학부 시절, `클라우드 컴퓨팅을 이용한 스마트 팩토리 설계`, `의류매장 재고 관리 시스템 개선` 등 IT와 산업을 접목한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산업의 특징을 예리하게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을 길렀습니다. 또한, 통계학을 복수 전공하며 SAS, R 등의 통계 프로그래밍을 익히는 과정에서 수치 해석 및 자료 분석 능력을 배양했습니다. 현재는 KH정보교육원에서 응용 SW 엔지니어 양성 과정을 수강하며 Java, HTML5, JSP, JQuery, SQL, Spring Framework, MyBatis를 배우고 있습니다. 배운 지식을 활용하여 `무료 동영상 강의 사이트`, `중고 경매 사이트` 등의 개발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실무 경험을 체득했습니다.아쉬운점 2

"둘째, 회사 생활 시 필요한 역량"

직장인들은 똑 부러진 신입사원을 가장 선호한다고 합니다. 리서치회사에서 인턴으로 근무하며 똑 부러진 일 처리 능력을 길렀습니다. 일례로 조사대상자에게 확인 전화를 한 번씩 하라는 대리님의 지시를 받았을 때, 부재중인 분들께는 30분 간격으로 전화를 한 번 더 걸어보고, 그래도 받지 않는 분들께는 문자를 남기는 유연함을 발휘했습니다. 이 외에도 밝게 인사하기, 지시하신 업무 사항은 즉시 메모하기 등 사소하지만 결코 간과해서는 안 될 회사 생활의 기본을 체득했습니다.
아쉬운점 3

이 모든 역량을 발휘하여 한국무역정보통신의 역사에 당당히 한 획을 긋겠습니다.

글자수 1,1931,978Byte

아쉬운점 1 왜? 라는 질문이 계속 나오는 지원동기입니다. 왜 지원회사와 함께 IT로 편리한 세상을 만들고 싶은지, 왜 지원회사가 지원자의 비전을 이루기에 가장 적합한 환경을 갖추었다고 할 수 있는지, 왜 전자무역에 관심이 있는지 등 그 어느 것 하나도 해결하지 못한 내용입니다.

아쉬운점 2 이 회사의 채용공고를 보면 개발자 필수지원자격을 명쾌하게 제시하고 있습니다. 그 내용들 중에 현재 지원자가 작성한 내용과 연관이 있는 부분은 수강하며 Java, HTML5, JSP, JQuery, SQL, Spring Framework, MyBatis 를 제시한 부분입니다. 하지만 채용공고에는 개발 가능자를 원하고 있는데, 지원자는 배우고 있다고 써 놓았습니다. 그리고 그 이외의 내용은 자격요건과 특별히 연관이 없는 내용입니다. 클라우드 컴퓨팅의 경우 기술 및 경험을 보유한 지원자를 원했기 때문에 막연하게 프로젝트를 해봤다라고 쓸 것이 아니라 클라우드를 어떻게 구현을 했는지, 그 과정에서 어떤 기술을 활용했는지와 같이 구체적인 내용이 제시되어야 합니다.

아쉬운점 3 지원자가 제시한 내용만으로는 지원자가 똑 부러지게 일을 잘하는 지원자처럼 느껴지지 않는다는 점이 문제입니다. 당연한 이야기를 써 놓았기 때문입니다.

답변
한국무역정보통신에서 제가 하고 싶은 일은 두 가지입니다.

"첫째, 중, 장년층을 위한 직관적인 시스템 개발"

모바일 및 인터넷 공인인증서 이용에 미숙하신 부모님을 보며 중, 장년층을 위해 조금 더 직관적이고 편리한 시스템을 개발하고 싶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버튼 위치 하나에도 사용자의 편리함을 담아 개발 및 운영에 임하겠습니다.

"둘째, 독자적인 오픈소스 개발"

한국무역정보통신이 Global Leader로 성장하기 위해 한국무역정보통신만의 독자적인 오픈소스 개발이 시급하다고 생각합니다. 간편하면서 보안성도 뛰어난 자체 시스템을 개발하여 차별성과 경쟁력을 지닌 한국무역정보통신을 만들겠습니다. 이로써 한국무역정보통신과 함께하는 모든 분에게 편리함을 전달하는 것이 제가 궁극적으로 하고 싶은 일입니다. 목표 달성을 위해 다음 단계를 수행하겠습니다.아쉬운점 1


입사 후, 매일 30분씩 일찍 출근하여 업무 프로세스를 익히는 것에 주력하겠습니다.

입사 5년 후, 급변하는 IT 환경에서 도태되지 않기 위해 IT 신기술을 끊임없이 학습하겠습니다. 더불어 글로벌 시대의 경쟁력을 키우기 위해 지속적으로 외국어를 공부하겠습니다. 항상 고객의 눈높이에서 한국무역정보통신을 바라보며 고객이 느끼는 불편함을 최소화시키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한국무역정보통신인`이 되겠습니다.

입사 10년 후, 한국무역정보통신이 전자무역 시장의 리더, 그리고 전 세계 Paperless 산업의 미래로 성장하는 데 주춧돌이 될 수 있는 글로벌 IT 전문가가 되겠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7651,293Byte

아쉬운점 1 이 내용이 왜 지원하는 회사만의 포부인지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즉, 회사명만 바꾸면 대부분의 개발회사에 갖다 쓸 수 있는 내용이라는 것입니다. 전자무역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에 지원하면서 이에 대한 내용이 전혀 없다는 것이 신기할 따름입니다.

아쉬운점 2 전혀 호감이 가지 않는 내용입니다. 이 부분 역시, 회사명만 바꾸면 대부분의 개발회사에 갖다 쓸 수 있는 내용이며 그 내용도 특별하지 않습니다. 무성의한 포부입니다.

답변
"한국무역정보통신의 co-worker"

`의류매장 재고관리 시스템 개선`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어려움에 부딪힌 팀원을 독려하는 과정에서 협업을 중시하는 사람으로 거듭났습니다. 조기 취업을 이유로 PM을 맡았던 팀원이 도중에 열외되어 적은 인원이 많은 양의 업무를 부담해야 하는 상황에서 설상가상으로 뒤처지는 팀원이 있었습니다.

복수 전공생이었기 때문에 다이어그램에 대한 기초 지식이 부족하다고 판단한 저는, 프로그래밍 강좌를 수강했을 당시 참고했던 자료를 전달해주고, 틈틈이 메신저를 통해 질의 응답을 해주며 팀원의 이해를 도왔습니다. 처음에는 객체, 속성 등 생소한 개념에 다소 어려워했지만, 꾸준히 학습을 도운 결과, DFD 작성을 스스로 해낼 만큼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제가 맡은 업무만으로도 매우 벅찼고 시간적 부담도 컸지만, 나 혼자만의 목표가 아닌 공동의 목표라는 점을 되새기며 열성을 다했습니다. 그 결과, 낙오자 없이 모두가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완성도 높은 결과를 산출할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협업하는 업무가 주를 이루는 IT 업계에서 저의 주 무기인 협업 능력을 있는 힘껏 발휘하는 한국무역정보통신의 co-worker가 되겠습니다.

글자수 5911,001Byte

아쉬운점 1 이 한가지 사례만으로 지원자의 조직 화합성을 판단하기 어렵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이 항목은 지원자의 조직 화합성과 인성에 대해 쓰는 항목이지 대표적인 사례 한가지를 쓰는 항목이 아닙니다. 질문에서 대표적인 사례를 요구하지 않았다면 다양한 사례를 제시해야 논리적으로 공감이 갈 확률이 높아집니다. 지원자가 조직속에서 어떤 특성이 있고 어떻게 화합하는지를 보여줄 수 있는 다양한 사례를 제시하여 논리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인성에 대한 부분도 직접적으로 명시하지 않았습니다.

답변
"한국무역정보통신의 OOO"

공모전을 준비하며 제 밝은 에너지로 프로젝트의 효율을 증진시킨 경험이 있습니다. 주제 선정으로 인해 오랜 시간이 지체되어 제출 기간을 일주일 앞둔 시점부터 이틀에 한 번꼴로 밤을 새워야 했습니다. 다들 지친 상태였지만 저의 밝은 에너지로 팀원들에게 할 수 있다는 사기를 북돋워 주었고 기간 안에 무사히 공모전 준비를 마무리했습니다. 당시 팀원들이 무슨 좋은 일이 있기에 만날 그리 웃는 것이냐며 `OOO`라는 별명을 지어주었습니다. 그 어떤 궂은 업무에도 밝게 웃는 OOO가 되겠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291493Byte

아쉬운점 1 지원자를 어필할 기회를 의미 없는 내용으로 채웠습니다. 이 부분에서 지원자의 특별함을 제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면 무역에 대한 관심이나 무역 솔루션에 대해 조사한 경험 등과 같이 회사와 직무에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내용을 제시하는 것이 좋다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