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미약품(주) 2017년 하반기 신입 제품영업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무역
  • 학점 4.05/4.5
  • 토익 770
  • 토스 Level6
  • 자격증 2개
  • 인턴 1회
  • 26,351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본 자기소개서는 지원자를 소개하는 자기소개서라는 느낌보다는 회사에 대해 찾아본 정보를 정리한 내용이라는 느낌이 듭니다. 지원자에 대한 정보는 아르바이트에 대한 내용 밖에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영업지원자로서 서비스 관련 아르바이트 경험을 강조하는 것에만 집중했지, 지원하는 회사가 속한 산업군에 대한 지식, 제약 영업의 특징에 대한 지식을 활용하여 전략적으로 쓴 자기소개서는 아닙니다. 결론적으로 이 지원자가 제약영업을 잘 할 수 있을 것 같다는 느낌을 주지 못하고 있고 그 일을 단순하게 생각하고 있는 것 같은 생각이 듭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성장 가능성이 높은 회사"

제가 회사를 선택하는 기준은 '성장 가능성이 높은 회사'입니다. 성장 가능성이 높다는 것은 미래 산업을 선도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며 한미약품은 그 기준에 부합한 회사입니다.아쉬운점 1

글로벌 의약품 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2016년 약 1200조 원의 글로벌 제약 시장은 5년 후, 1700조 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제약 산업은 전 세계적으로 유망한 산업이며 4차 산업 혁명의 중심에 있습니다. 국내 제약 시장은 글로벌 시장의 1.3%인 15조 원으로 추정되며 신약 기술수출, R&D투자 등을 통해 글로벌 시장의 문을 두드리고 있습니다. 그 중 한미약품은 2016년 매출 대비 R&D 비중이 18.4%로 투자 비중 및 금액이 국내 제약사 중 1위입니다. 2017년 반기 기준으로는 매출 대비 R&D 비중이 19.3%로 높은 비중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제약 산업은 기술 집약도가 높은 고부가가치 산업인 만큼 R&D투자가 무엇보다 중요하며 한미약품은 그 비중을 높여왔습니다. 그 결과,'제넨텍'사와 RAF 표적 항암 신약 기술 수출 및 '로수젯' 수출 계약 등의 성과를 달성했습니다. 한미약품의 미래에 대한 투자는 지속적으로 빛을 발할 것이며 성장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입사하고 싶다는 생각을 했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6431,050Byte

아쉬운점 1 이 항목은 회사 지원동기를 쓰는 항목입니다. 즉, 형식만 살짝 바꿨지 궁극적으로 요구하는 것은 왜 우리회사에 지원하는가를 묻고 있는 것입니다. 지원자가 이 회사에 지원하는 동기는 앞으로 잘 될 것 같아서 입니다. 이는 기본적으로 대부분의 지원자가 생각하는 부분일 것이며, 회사의 입장에서 좋게 보이는 동기는 아닙니다. 왜냐하면 회사가 어려울 때, 떠날 수 있는 지원자라는 느낌이 들기 때문입니다. 즉, 회사에 입사하여 노력하고 도전하는 모습보다는 전도유망한 회사에서 편하게 일하고 싶다는 느낌을 주기 때문입니다.

아쉬운점 2 제약 산업에 대한 정리, 그 속에서 지원회사가 가지고 있는 역량을 정리한 내용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닌 내용입니다. 잘못된 내용은 아니지만 특별히 호감 가는 내용은 아닙니다. 차라리 지원분야인 영업과 관련하여 이 회사가 어떤 특징이 있는지, 그리고 그것이 왜 자신의 강점과 연결이 되는지에 초점을 맞춘다면 더 호감 가는 내용이 될 것입니다.

답변
"성실과 책임감을 인정받다"

엘리트 한미인상 중 '성실과 책임감으로 신뢰받는 사람'에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학창시절 아르바이트를 하며 사장님께 신뢰를 받았기 때문입니다. 대학교 입학 후, 생활비를 마련하기 위해 'OOOO'이라는 프랜차이즈점에서 아르바이트를 시작했습니다. 첫 사회생활이라 많이 미숙했지만, '나의 가게인 것처럼 일하자'라는 생각으로 책임감을 가지고 일을 하였습니다.

손님들이 마시는 음료를 제조하기 때문에 위생 관리에 특히 신경을 썼습니다. 과일을 담는 용기는 시간 날 때 마다 청소했고, 1시간 간격으로 매장 테이블과 의자를 정리했습니다. 파우더, 과일, 냅킨 등 재고 관리와 정리에 신경 썼고, 마감 정산 시 오차가 발생되지 않도록 계산을 정확히 했습니다. 그 결과, 주인의식과 책임감을 기를 수 있었고 손님들이 서비스에 만족하고 편안함을 느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는 서비스 정신까지 기를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OOOO OOO점 OOO 사장님에게 신뢰를 얻어 군 제대 후 좋은 조건으로 다시 일을 할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입사 후, 성실함과 책임감을 무기로 거래처를 관리하겠습니다. 또, 계획적인 성격을 바탕으로 '모바일 오피스'를 적극 활용하여 효율적인 관리가 이루어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글자수 6301,066Byte

아쉬운점 1 특별히 문제가 되는 내용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특별히 호감 가는 내용도 아니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어떻게 보면 지원자가 제시한 내용은 당연히 그렇게 해야 하는 기본적인 업무태도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답변
"성장"

과거 한미약품은 주력 사업인 개량 신약, 제네릭 사업을 바탕으로 성장 기반을 다졌습니다. 2009년 고혈압 개량 신약 '아모잘탄'은 2016년 458억 원의 매출을 올렸고, 2012년 비아그라 제네릭 '팔팔정'은 제네릭 시장의 절반 이상을 점유했으며 2016년 195억 원의 매출을 올렸습니다. 잘하는 사업을 바탕으로 성장을 해왔기 때문에 '성장'이라는 키워드를 선정했습니다.

"도전"

현재는 매출의 20% 가까이 R&D에 투자하고, 전체 직원의 1/4이 연구 개발 인력일 정도로 도전적이고 공격적인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평택 2공장 설비 투자와 많은 파이프라인의 해외 임상 진행에 따른 자금 압박이 리스크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2016년 기술 수출 규모는 약 9조 원으로 점차 R&D 투자에 대한 가시적 성과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R&D투자, 혁신 신약에 지속적으로 도전하며 미래를 준비하고 있기 때문에 '도전'이라는 키워드를 선정했습니다.

"밝은 미래"

2021년 1700조 원의 글로벌 제약 시장, 4차 산업 혁명의 중심에 있는 바이오제약 등 제약 산업의 미래는 밝습니다. 한미약품의 주요 혁신 신약 파이프라인 임상 실험은 순항하고 있으며, 기술 수출을 통해 글로벌 제약사로부터 신뢰를 받았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미약품의 미래는 밝을 것이라고 생각되어 '밝은 미래'라는 키워드를 선정했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6991,143Byte

아쉬운점 1 지원자 나름대로 회사에 대해 성의 있게 조사한 노력이 엿보인다는 점은 장점이지만 너무 교과서적인 키워드로 회사에 대해 정리만 한 느낌이 든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직원이라면 다 아는 이와 같은 내용이 인사담당자에게 어떤 호감을 줄 수 있을까요?

답변
"성급한 Plan맨"

저는 계획을 실행하기 위해 성급하게 행동한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단점은 영업 사원으로서 실적 달성에 대한 조급한 마음을 갖게 하여 스트레스 등 부정적 영향을 끼칠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조급한 마음에서 오는 스트레스 조절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스트레스가 누적되지 않도록 노래, 독서, 운동을 통해 스트레스 해소를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계획을 세울 때 예상치 못한 상황을 대비하여 여유롭게 시간을 조절하여 계획을 세웁니다. 또, 한미약품은 회사에서 실적 목표를 설정해주는 것이 아닌 개개인의 역량에 따라 실적 목표를 설정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아쉬운점 1

입사 후, ‘자신과의 싸움’에서 이기기 위해 스트레스 조절에 각별히 유념하며 매달 발전하는 MR이 되겠습니다. 그 결과, 회사에서 인정받아 ‘H-MBA'과정을 진학하고 싶습니다.

글자수 441745Byte

아쉬운점 1 단점을 묻고 있는 것이 아니라 역량 중에 보완이 필요한 것을 묻고 있는 항목입니다. 즉, 자신의 역량을 쓰되, 좀 더 개발하고 싶은 역량을 쓰는 항목이라는 것입니다. 예를들면 다음과 같은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제약 영업이 어떤 특징이 있는지를 지인, 책, 각종 자료를 통해 이미 알아 놓았지만 업무를 수행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상황에 대해 대처하기에는 경험적으로 부족한 점이 많기에 이를 위해 ~~~~게 보완해 나가고 싶습니다.”

답변
"사람들을 만나며 서비스 정신을 기르다"

영업 사원에게 가장 필요한 역량은 '서비스 정신'이라고 생각합니다. 의원, 종합병원, 약국 영업을 할 때 거래처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고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역량을 기르기 위해 많은 사람들을 만나려고 노력했습니다. 사람들과 많이 만나고 유대 관계를 형성하며 대화를 하다보면 그 사람을 파악할 수 있는 능력과 서비스 정신을 기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OOOO, OOOO 등 다수의 아르바이트를 경험하며 다양한 손님들을 만났고 친절한 응대를 통해 고객 만족을 실현시켰습니다. OOOO축제, OOO엑스포 서포터즈를 경험하며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과 관계를 맺고 함께 목표를 이루기 위해 협업했습니다.

공공기관에서 청년인턴을 4개월 동안 하며 다양한 사연을 가진 소상공인 분들의 애환을 들었습니다. 그들의 니즈를 충족시켜주기 위해 조건에 부합한 금융 정책들을 소개했습니다. 그 결과, '총각 고마워'라는 감사의 한 마디를 들을 수 있었고 뿌듯함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아쉬운점 1
이러한 노력들을 통해 '서비스 정신'을 기를 수 있었고, 입사 후 역량 발휘를 하여 담당 지역 실적 향상과 한미MVP를 수상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글자수 6081,025Byte

아쉬운점 1 질문에 제시된 전공수업, 직업교육, 자격증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요? 채용과정에서 명쾌하게 확인할 수 없는 내적인 역량이 아니라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노력을 쓰라는 것입니다. 하지만 지원자는 내적인 역량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사람들과 활동한 내용에 초점을 맞춰 내용을 기술하였습니다. 영업직 지원자가 제시할 수 있는 실제적인 지식은, 산업에 대한 이해, 영업 사례 학습, 지원회사의 주요 약품의 특징 및 효능에 대한 학습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