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재)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2017년 하반기 신입 품질관리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수도권4년
  • 환경공학과
  • 학점 3.25/4.5
  • 토익 785
  • 토스 Level5
  • 자격증 8개
  • 동아리 1회
  • 교내활동 1회
  • 자원봉사 1회
  • 10,197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몇 가지 문제점이 명확하게 보입니다. 우선 질문의 요구사항에 성실히 답변하지 않은 부분이 있습니다.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는 질문에서 요구한 사항을 정확하고 성실하게 제시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또한 자신의 직무 역량을 제시하는 항목을 제대로 작성하지 않아서 지원자가 어떤 능력과 실력이 있는지 알 수 없다는 점도 문제입니다. 전반적으로 특별함이 느껴지지 않는 자기소개서이며 지원하는 회사가 연구원인 만큼 해당분야 전문성이 중요한 상황에서 지원자의 전문성, 전공관련 지식 및 노력이 강조되지 않았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환경공학도로서 꿈을 확고히 정하게 된 계기는 수질오염 공정시험법 수업 때였습니다. 폐수를 분석 해 수질 등급을 나누는 것과, 수질을 정화해 하천으로 내보내 생태계를 살리는 데 이바지한다는 것은 굉장히 보람찬 일이라 생각 들었기 때문입니다. 아쉬운점 1

이후 OOOOOOO설계 강의에서 탄천이라는 하천에 야외학습을 다녀온 후 수업에서 배우고 느낀 점을 사진과 함께 블로그에 업로드 하여 이웃에게 소개했습니다. 하지만 저학년이었던 당시 전공에 관한 지식이 많이 부족하였기에 VSS와 FSS를 바꾸어서 기록하였고, 블로그에는 잘못된 점을 지적하는 댓글이 달렸습니다. 이때 환경 공학도로써 부족한 지식에 부끄러움을 느꼈고, 같은 실수를 다시 하지 않겠다고 다짐하며 전공 공부에 몰입하였으며, 수질환경기사를 공부하여 자격증을 취득하였습니다. 아쉬운점 2

이후 탄천을 다시 찾았는데, 자연친화적으로 보였던 이 하천에 문제가 보였습니다. 사람들에게 그늘을 제공하는 하천 한 변의 버드나무가 하천의 흐름을 방해하여 제대로 흘러가지 못해 고인 물에서 썩은 냄새가 났고, 돌 징검다리는 물의 흐름에 수직으로 배열되어있어 물고기의 흐름을 방해할 뿐 아니라 비가 오는 날 범람하는 원인이 될 것 같았습니다. 이 하천을 다시 수계복원 한다면 더 좋은 수질을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판단하여, 새로운 설계를 하여 교수님께 제출하였고 학우들 앞에서 발표한 경험이 있습니다.아쉬운점 3

글자수 6911,188Byte

아쉬운점 1 직무 분야를 선택한 동기를 작성한 부분입니다. 문제는 항목에서 요구한 것은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역량이 무엇인지를 물었는데, 뜬금없이 직무 선택의 동기를 제시하였고, 이후의 내용에서도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역량을 제시한 부분이 없습니다.

아쉬운점 2 이 항목은 지원자의 역량을 묻는 항목입니다. 본 내용은 지원자의 실수에 대한 내용입니다. 굳이 쓸 필요 없는 내용입니다.

아쉬운점 3 지원자는 이 항목의 질문을 제대로 이해하기 못한 느낌입니다. 항목이 요구한 사항에 대해 제대로 쓴 부분이 하나도 없습니다. 항목이 요구한 것은 지원 직무의 역량을 제시하고 그와 관련하여 어떤 준비를 해왔는지 설명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지원자 만의 차별화된 지식, 기술이 무엇인지를 써야 합니다.

답변
수업과정은 한 매체에 대해 단편적으로 학습할 수밖에 없는 한계가 느껴졌습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OOOOO’ 연구실을 들어가 다양한 모델 사용법을 익혔습니다.

연구실에서 다매체모델을 통하여 종합적으로 환경문제를 분석하는 법을 배웠습니다. 더 나아가 공정에서 발생하는 유해물질의 발생량 및 농도를 알아보고 효과적으로 처리하는 방법에 대해 연구했습니다.아쉬운점 1


특히, BAT(Best Available Technology)에 관해 독학하였고, 현재 이에 관해 논문을 작성하고 있습니다. 이 법은 본래 유럽법이어서 영어로 되어 있었고, 한국에서는 2015년부터 시행된 법이기에 BAT를 생소해 하는 학우들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유동상 소각로에서 효율적인 NOx 저감 방안’ 예시를 통하여 학우들에게 발표하여 알려주었습니다. 그 예시는 NOx를 저감하는 세 가지 공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점 중 오존층파괴부터 인체독성까지 12가지 항목들을 비교분석하여 가장 환경에 덜 유해한 공정을 찾아내는 것입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503843Byte

아쉬운점 1 불필요한 배경설명은 삭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부분은 직무분야와 관련하여 어떤 연구개발을 수행했는지를 제시하고 그 활동을 통해 만들어 낸 성과가 무엇인지에 대해 결론을 제시하면 됩니다.

아쉬운점 2 이 내용이 연구개발 수행과 어떤 연관이 있고, 이 활동이 어떤 성과를 만들었는지를 직접적으로 제시할 필요가 있고, 그 결과가 어떤 면에서 우수한가를 명쾌하게 제시해야 합니다.

답변
처음 아르바이트를 한 곳은 매달 400만원 적자를 내는 카페였습니다. 가게를 닫지 못했던 이유는 사장님께서 7살이시기 때문입니다. 사장님은 대학 시절 유학을 떠나시던 중 사고로 인해 지능이 7살에서 멈추셨습니다. 사장님 부모님께서는 직원들과 협심하여 가게를 흑자로 이끌 방법을 모색해 달라고 하셨습니다.
좋은점 1

저는 직원을 대표하여 적자발생원인을 분석해보았습니다. 우선 고객을 대상으로 카페의 개선점에 대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습니다. 그리고 제일 큰 비중을 차지하였던 문제점은 어두운 조명이라는 것을 알았습니다. 본래 저희 카페는 아늑한 이미지로 인기가 있기 때문에 조명을 다소 어둡게 하는데, 과제를 하기엔 글이 잘 읽히지 않아 저희 매장에 들르기 주저된다는 것이었습니다. 주 고객층이 학생이었기에 이 문제는 치명적이었습니다. 그래서 테이블 당 스탠드를 하나씩 구비하였고 직원들과 SNS를 통해 바뀐 사실을 분담하여 홍보하였습니다. 그리고 3달 후 마침내 흑자라는 성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500864Byte

좋은점 1 이야기의 배경 설명에 해당되는 부분입니다. 간략하게 잘 설명하였고, 소재도 호감이 갑니다.

아쉬운점 1 이 항목은 단순히 문제를 해결한 경험을 요구하는 항목이 아니라 일반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여겨지는 일에 도전하고 남다른 아이디어로 극복했던 경험을 쓰는 항목입니다. 문제는 제시한 사례가 불가능하다고 여겨지는 일이 아니고 문제 해결방법도 남다른 아이디어라는 느낌이 들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답변
두 달간 토익 스터디에서 조장으로 활동하였습니다. 9명으로 구성된 스터디의 진행은 생각만큼 쉽지 않았는데, 조원들의 연령층, 영어 실력, 성격이 모두 달랐기 때문입니다. 제일 막내인데도 조장이 되어 조원들을 이끌게 되었습니다. 부담이 컸지만 리더로서, 한명의 열외자도 없이 공동의 목표, 영어능력향상을 이루겠다고 다짐하였습니다.

스터디가 진행되자 예상했던 것처럼 구성원들 간의 갈등이 생겼습니다. 코치를 받는 조원이 무시를 받는다는 생각에 항의한 것입니다. 이에 가르쳐준 조원도 상대방의 실력을 키우기 위해 노하우를 전달한 것인데, 민감하게 반응하면 어떻게 진행해야 할지 모르겠다며 언성을 높였습니다.아쉬운점 1


이에 조장으로서 서로의 의견을 존중하자는 취지에서 나이에 상관없이 전부 존댓말을 쓰고, 상대방의 부족한 부분을 지적할 때는 ‘선장점 후지적’의 규칙을 정하였습니다. 이후 부드러운 진행이 가능하게 되었으며, 모두의 토익점수가 100점 가량 오르는 Win-Win을 실현하였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497856Byte

아쉬운점 1 이 부분에서 중점이 되어야 하는 부분은 문제를 극복해 나가는 과정에 대한 내용입니다. 배경설명이 너무 길다는 점이 아쉽고, 소재 역시 흔히 볼 수 있는 소개라는 점도 아쉽습니다.

아쉬운점 2 이 부분이 갈등을 극복하는 과정에 대한 부분인데 너무 간단하게 설명되어 있어 갈등이 부각되지도 않고 지원자의 노력이 돋보이지도 않는다는 점이 아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