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주)포스코A&C건축사사무소 2017년 하반기 신입 건축기사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건축공학부
  • 학점 3.1/4.5
  • 토익 880
  • 토스 Level6
  • 19,717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지원직무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높은 건설 현장실습 및 자격증을 제시한 지원역량 항목을 잘 작성하였습니다. 희망 직무에서 필요한 역량을 쌓기 위해 적극적으로 준비한 점들이 지원자의 강점으로 돋보입니다. 다만, 포스코 A&C 건축사 사무소가 지원자의 회사선택기준에 적합한 이유가 회사에 대한 관심과 열정을 보여주기에는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이지는 않은 것 같은 느낌을 줍니다. 더구나 기업명만 바꾸면 타기업에도 범용될 수 있는 내용이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또한 지원자는 마치 공식처럼 일반적인 포부로 마무리를 하고 있습니다. 포부가 차별화된 것이 아닌 이상 반복적인 포부의 등장은 도움이 되는 것이 아니라 식상한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사회에 이로운 사람"

어렸을 적, 다양한 사회적 공인들이 출연한 '무릎팍도사'라는 TV프로그램을 즐겨보았습니다. 그 사회적 공인들의 공통점은 단순히 인생을 개인의 목적만을 위해 사는 것이 아니었고, 자신들의 능력을 사회 전반에 영향을 끼쳐 다른 사람과 사회에 기여하는 삶을 가치로 두고 사는 것이었습니다. 저도 그들로부터 혜택을 받고 고마움을 느끼며 살아왔습니다. 그 프로그램의 영향을 받은 저는 직장을 선택할 때, 사회에 이로움을 줄 수 있는가를 가장 중요한 가치로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좋은점 1

"지원동기"

첫째, 사회공헌활동의 소명의식이 있는 포스코A&C는 첨단 주거시설뿐만 아니라 스포츠, 업무, 교육 등 다양한 프로젝트를 통해 사회에 기여합니다. 다른 건설회사와는 다르게 수익성이 적은 녹색건축이라 하더라도 프론티어 정신으로 사회적 가치가 있는 분야를 육성하는 포스코A&C에 매력을 느꼈습니다.아쉬운점 1

둘째, 모듈러시스템입니다. 3학년 설계 때 모듈러건축을 주제로 프로젝트를 진행한 경험이 있습니다. 당시 4개월간 모듈러건축에 대해 심취했고 매력을 느꼈습니다. 포스코A&C는 모듈러시스템을 통해 건축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합니다. 포스코A&C에서 모듈러 공법전문가로 성장하고 싶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6281,072Byte

좋은점 1 회사선택기준을 구체적으로 잘 제시하였습니다. 다만 사회적 공인들로부터 지원자가 어떤 혜택을 받았고, 고마움을 느끼며 살았기에 이런 직장관을 가지게 되었는지에 대한 설명이 미흡합니다.

아쉬운점 1 회사에 대해 조금만 조사한다면 큰 노력을 들이지 않고 누구나 작성할 수 있는 내용입니다. 회사의 홈페이지를 옮겨 온 것 같은 내용은 시간을 투자하여 지원회사에 대해 면밀히 조사할 정도의 열정과 관심을 가지고 있지 않은 지원자로 느껴지게 합니다.

아쉬운점 2 포스코의 모듈러시스템이 타사와 어떻게 다른지 제시하지 않았습니다. 이 내용으로는 회사명만 바꾸면 다른 기업에도 사용할 수 있는 내용이되기에 문제입니다.

답변
"적응력, 소통력"

저는 어렸을 적부터 대학생까지 다양한 아르바이트 경험이 있습니다. 음식점, 술집, 현장, 마트 등 수업시간과 겹치지 않는다면 업종을 가리지 않고 열정을 다해 열심히 했습니다. 이러한 경험은 저로 하여금 모든 조직 생활에 빠르게 적응하게 해주었습니다. 또한, 서비스업종에서 다양한 사람들을 접촉한 경험은 원만한 인간관계, 소통력을 길러주었습니다. 아쉬운점 1이러한 장점을 통해 포스코A&C에서도 좋은 대인관계와 소통력을 통해 조직 생활에 빠르게 적응토록 하겠습니다.아쉬운점 2

"긍정성"

또한, 다양한 아르바이트를 통해 배운 점은 바로 긍정적인 마인드입니다. 내부고객, 외부고객과의 마찰은 이해관계에 있기 때문에 필연적입니다. 따라서 문제를 해결하려는 긍정적인 마음가짐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아쉬운점 3OO현장에서 건축기사로 근무할 때 현장 구성원들과 크고 작은 갈등이 많이 발생하였습니다. 처음에는 짜증도 나고 화도 났지만 쓸데없는 감정소비라는 것을 금방 알 수 있었습니다. 모두 공동의 목표를 가진 구성원이므로 어차피 해결해야 하며 해결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모든 갈등을 대할 때 항상 긍정적으로 생각하려고 노력하였습니다. 아쉬운점 4포스코A&C에서도 항상 긍정적인 마인드로 마주하고 대처하겠습니다.아쉬운점 5

"경청"

소통을 위해 연마해온 경청능력도 제 무기 중 하나입니다. 학부 시절, 다양한 팀 프로젝트를 수행할 때 경청의 중요성을 인지하였습니다. 프로젝트 진행, 타협, 갈등 해결 시 항상 경청을 통한 소통의 연속이었습니다. 아쉬운점 6포스코A&C 선배님들 말의 항상 경청하여 노하우를 배우거나 직무를 익히는 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아쉬운점 7

글자수 8121,387Byte

답변
"도전정신의 상징"

학부 시절, 건설 아르바이트 경험은 제가 시공직무의 관심을 갖게 한 중요한 경험이었습니다.

교수님들의 권유로 설비시공업체에서 아르바이트하게 되었습니다. 당시 두 달간, 직접 눈으로 보고 겪어보니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건설업은 그 자체로 도전정신의 상징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또한, 조금씩 완성되어가는 모습이 왠지 모르게 뿌듯했고 심지어 제가 사회 발전에 이바지한다는 생각마저 들었습니다. 이런 부분들이 저를 충분히 매료시켰으므로 건축직무에 도전하게 되었습니다.좋은점 1


"준비한 것 2가지"

저의 전문성과 실무역량을 바탕으로 포스코A&C와 시너지효과를 내겠습니다.
OO건설 OO아파트 현장실습을 통해 관련 경험을 쌓았습니다. 건축기사보로서 품질관리와 공정관리를 하며 직무에 대해 이해하였고 선배 기사님들을 따라 배우며 기사로서 어떠한 마음가짐으로 임해야 하는지 배웠습니다. 이 경험으로 협업, 소통 능력을 키웠습니다.

또한, 전문성을 확보할수록 현장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질 것으로 판단하여 건축기사 자격증을 취득했고, 건축설비기사, 안전기사는 1차까지 취득한 상황입니다.좋은점 2
제가 준비한 것을 자양분 삼아 포스코A&C 현장에 빠르게 적응하여 회사에 보탬이 되겠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6241,067Byte

아쉬운점 1 다른 지원자들과 차별화 될 만큼 어릴적부터 다양한 아르바이트 경험이 있다면 이를 더 구체적으로 제시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중학교 때부터라면 시기를 정확하게 제시하고, 몇 종류의 아르바이트를 몇 곳에서 했는지 등을 수치화하세요. 이런 내용이 추가되면 보다 효과적으로 지원자의 강점을 어필할 수 있습니다.

아쉬운점 2 이런 일반적인 포부를 썼다고 해서 지원자에게 특별히 호감을 가지는 인사담당자가 많지는 않을 것입니다.

아쉬운점 3 문장을 정리하여 지원자가 하고 싶은 이야기가 쉽게 파악되도록 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다양한 아르바이트를 하며 내부고객, 외부고객과의 마찰은 이해관계로 인해 필연적이라는 것 알게 되었으며, 발생한 문제들을 해결하는 열쇠는 긍정적인 마음가짐이라는 것을 체득하였습니다.’와 같이 수정할 수 있습니다.

아쉬운점 4 문제발생의 필요성을 느끼고 긍정적으로 생각하려고 노력했던 사례가 작성되어 있는데, 사례의 방향이 잘못 되었습니다. 지원자가 가진 특별함을 제시하는 항목이므로 발생한 문제를 특유의 긍정적인 마음으로 해결했던 경험을 작성해야 합니다. 지금의 사례는 단순히 긍정적인 마음을 가지려고 노력했다는 것이지, 긍정적인 마음이라는 강점을 발휘하여 문제를 해결한 경험은 아닙니다.

아쉬운점 5 이런 일반적인 포부를 썼다고 해서 지원자에게 특별히 호감을 가지는 인사담당자가 많지는 않을 것입니다. 더구나 ‘강점 -> 포부’의 반복적인 구조는 식상함을 줍니다.

아쉬운점 6 지원자가 제시한 3가지 강점이 각각 차별화 될 만큼 특별하게 느껴지지 않는데다가 비슷비슷한 내용인데 가짓수만 늘려놓은 것 같습니다. 이로 인해 지원자의 차별성이 효과적으로 어필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경청은 처음 제시한 ‘적응력과 소통력’에 포함되는 내용이니, 두 내용을 합치는 것이 좋겠습니다.

아쉬운점 7 이런 일반적인 포부를 썼다고 해서 지원자에게 특별히 호감을 가지는 인사담당자가 많지는 않을 것입니다. 더구나 ‘강점 -> 포부’의 반복적인 구조는 식상함을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