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자기소개서를 전체적으로 읽어보면 지원자는 고객지원과 관련된 일에 실제로 관심이 많은 것 같다는 느낌을 줍니다. 지원자의 활동이나 경험이 그런 생각을 하게 합니다. 하지만 각각의 항목에서는 논리적인 공감을 제대로 이끌어 내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즉, 막연히 좋아하는 일이고 막연히 무언가를 배웠다라는 말을 반복하고 있습니다. 지원동기 부분에서 지원자가 왜 희망직무 및 회사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지 공감하지 못했고, 열정과 끈기의 사례도 성실한 것은 알겠지만 열정과 끈기까지는 느껴지지 않았다는 점이 아쉬웠습니다. 또한 기획력을 길렀다고 하는데 어떤 능력과 역량을 길렀는지 구체적인 설명이 없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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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점 1 이 부분을 읽어 보았을 때, 왜? 라는 궁금증이 들었습니다. 왜 고객을 위한 일을 하고 싶었는지, 왜 CS팀이 원하는 직무임을 알게 되었는지, 왜 가장 진솔한 얼굴로 고객만족을 위해 힘쓰는 사람이 되고 싶은지에 대한 대답이 필요합니다.
아쉬운점 2 특별하지 않은 회사 선택의 동기입니다. 막무가내로 회사가 매력적이다라고 말하는 것 같습니다. 회사 및 지원하는 직무의 특징과 지원자의 특징 및 강점을 연결하여 설명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쉬운점 3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호감이 가지도 않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이 하나도 없는 포부입니다. 막연히 무엇을 하겠다는 주장만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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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점 1 문제가 되는 내용은 아닙니다. 하지만 특별함이 느껴지지 않는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결론적으로 지원자는 신규 모바일 서비스 QA 업무에서 버그를 많이 발견했고 그 과정이 열정과 끈기의 과정이었다고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제시된 소재와 내용만으로는 열정과 끈기를 느끼기 어렵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소재를 잘 못 선택했습니다. 이런 항목은 끈기가 핵심입니다. 끈기라는 것은 정말 어려운 일을 우직하게 하거나 어떤 일을 오랫동안 꾸준히 하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제시된 소재는 그냥 맡은 일을 성실히 수행한 사례로 느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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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점 1 지원자가 선택한 협업의 방법이 마음에 들고 지원자의 특성을 엿볼 수 있다는 점이 좋았습니다. 신중하고 진정성 있는 사람이라는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아쉬운점 1 이런 글로 인해 앞 부분 사례의 진정성이 떨어진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앞 부분의 이야기를 읽으면서 지원자의 특성에 대해 호감을 가지게 되었는데, 이 부분의 글로 인해 의도적인 지원자의 특징이 느껴졌습니다. 즉, 지원직무와 연결시키면서 자신이 그에 맞는 사람이라는 것을 의도적으로 써 놓은 글로 인해 갑자기 글에 대한 집중도가 떨어졌다는 것입니다. 지원하는 직무도 그렇다는 부분만 빠졌다면 훨씬 더 진정성이 느껴지는 글이 되었을 것입니다. 그냥 순수하게 이 경험을 통해 공동의 목표 달성을 위한 협업에서 무엇이 중요한지를 배웠고 느꼈는지만 써도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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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점 1 고객지향 마인드라는 식상한 주제가 아쉽지만 제시한 경험은 호감이 갑니다. 직무와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경험이라는 점이 좋고 지원자가 고객지원 업무에 관심이 많다는 것이 느껴졌기 때문입니다. 고객지향 마인드 보다는 고객지원 서비스 프로세스에 대한 경험이 있다는 방향으로 썼다면 더 좋았을 것입니다.
아쉬운점 1 막연한 글이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그래서 지원자는 기획을 잘하기 위한 어떤 능력이 있다는 것인가요? 아이디어 발상력, 고객 분석, 고객 이해, 시장 이해, 기획서 작성능력 등 구체적으로 어떤 능력이 있다는 것인지에 대한 말은 없고 막연히 기획력을 길렀다고 주장만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근거도 단 하나의 사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