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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격자소서

엔에이치엔(주) 2017년 하반기 신입 응용프로그래머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대학원
  • 휴먼ICT융합학과
  • 학점 4.07/4.5
  • 오픽 IM2
  • 자격증 5개
  • 인턴 2회
  • 수상 2회
  • 10,857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전반적으로 다시 작성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항목의 요구사항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내용, 잘못 쓴 내용, 막연한 내용의 자기소개서입니다. 첫 번째 항목에서 가장 자신 있는 전공 3가지를 이유와 함께 쓰라고 했는데, 자신 있는 전공이 아니라 의미 있는 전공에 가까운 내용입니다. 두 번째 항목에서는 사용해본 프로그래밍 언어를 제시하라고 했는데, 플랫폼을 제시했습니다. 그리고 지원자의 개발 능력에 대한 정보가 전혀 없습니다. 지원동기는 형식적이고 불성실하며 입사 후 포부는 근거는 없고 주장만 있어서 막연하게 생각한 계획처럼 보인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프로그래밍 및 실습 A"

처음 수강하게 된 전공기초 과목으로서 저에게 큰 의미가 있습니다. C 프로그래밍 언어는 고급 언어로서의 특징과 저급 언어로서의 특징을 모두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일반적인 응용 프로그래밍에서부터 네트워크, 시스템, 그래픽 프로그래밍 등의 다양한 분야에 걸쳐서 현재까지 활용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제일 기초적인 언어이지만, 꼭 알아야 할 필수적인 언어로서 제가 가장 오래 배운 언어이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C언어는 제가 가장 자신 있는 언어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창의공학 설계 A+"

공학을 전공하는 학생으로서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하는 몇 가지 소양들을 배운 소중한 과목입니다. 이 과목에서는 어떤 문제가 주어졌을 때 먼저 문제를 정의한 후, 아이디어를 창출하고 평가, 판단하여 실행으로 옮기는 문제 해결 과정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배웠습니다. 이 과목 또한 SW 엔지니어가 되기 위해 혼자 경험할 수 없는, 공학인으로서 갖추어야 할 꼭 필요한 능력을 기르는 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기초 A+"

JAVA 언어는 인간과 기계 모두에게 쉽게 이해될 수 있다는 C언어의 장점과 객체지향의 특성을 동시에 가짐으로써 현재 가장 널리 쓰이고 있는 언어 중 하나입니다. 저는 이 과목을 통해 JAVA 언어 기반으로 된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7051,186Byte

아쉬운점 1 질문을 다시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가장 자신 있는 전공을 제시하라고 했지, 가장 의미 있는 전공, 도움을 준 전공을 제시하라고 하지 않았습니다. 지원자는 학점이 잘 나온 전공 중에서 이 세가지를 선택한 것 같습니다. 어떤 이유이든지 항목의 요구사항이 자신 있는 전공을 제시하는 것이므로 무엇이 자신이 있는지, 왜 그런지, 객관적이고 구체적인 능력과 스킬을 제시하며 내용을 채워야 합니다.

답변
"BeSmart 게임(안드로이드)"

웨어러블 소프트웨어 공모전을 진행하면서 제작한 스마트 밴드와 집중력 게임입니다. 뇌파 측정이 가능한 머리밴드와 애플리케이션을 연동하여 주의력 결핍 장애를 가지고 있는 아이들에게 조금이나마 개선될 수 있도록 해주는 집중력 게임을 개발하였습니다. 안드로이드 게임 개발을 중점적으로 맡았는데 생에 첫 프로젝트라서 블루투스 수신 부분을 개발하는 데에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도서관에서 책을 찾아 읽어보고 인터넷에서 참고하며 구현했지만, 첫 경험이라서 가장 인상 깊었던 프로젝트로 남아있습니다.

"피아노계단 제작(안드로이드)"

하루는 학교에서 수업에 가는 길이었습니다. 계단은 텅텅 비었지만, 엘리베이터에 학생들이 많이 몰리는 것을 보고, “어떻게 하면 학생들을 계단으로 분산시킬 수 있을까”고민했고 계단에 오를 때마다 피아노 소리를 들려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그래서 흥미 유발, 운동, 에너지 절약, 세 가지를 모티브로 종합설계라는 수업에서 팀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습니다. 센서를 통해 사람의 발을 감지하고 각 계단에 맞는 음을 소리로 출력하였고, 블루투스 통신을 통해 스마트 폰에서도 조작할 수 있도록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을 제작하였습니다. 마지막에는 교내에 3일간 설치하여 학생들과 교수님들의 많은 관심을 받았던 기억이 있습니다. 우리 생활공간의 문제를 해결했다는 점에서 남다른 성취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7081,226Byte

아쉬운점 1 안드로이드가 언어인가요? 안드로이드는 휴대폰 소프트웨어 플랫폼이지 프로그래밍 언어가 아닙니다. JAVA 와 같은 프로그래밍 언어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 항목은 지원자의 개발능력을 가늠해 보기 위해 마련된 항목입니다. 그렇다면 개발 능력에 초점을 맞춰 내용을 구성하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현재 내용은 호감을 주는 프로젝트 임은 분명하나 지원자의 개발능력, 스킬, 수준을 제대로 알 수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답변
"애사심"

일은 장기간 해야 하므로 하고자 하는 일에 흥미와 자부심을 가지고 하지 않으면 금방 지치기 쉽습니다. 하지만 NHN엔터테인먼트에서 제 손으로 직접 개발한 게임을 주변 친구들이 하는 모습을 상상해 보면 자부심과 애사심을 가지고 즐거운 마음으로 일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아쉬운점 1

"엔지니어는 표현할 줄 알아야 한다"

최근에 느낀 점이 하나 있습니다. SW 엔지니어는 자기의 생각을 글로 쓸 줄 알아야 하며, 말로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아무리 뛰어난 엔지니어라도 이러한 능력이 부족하다면 훌륭한 엔지니어가 될 수 없다는 것이 저의 생각하기 때문에 저는 앞으로 이 점에 대해서도 노력할 것입니다.

"융합인"

우리나라의 모바일 게임 시장이 카카오 게임을 중심으로 빠르게 성장했습니다. 매달 새로운 모바일 게임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지만, 대부분의 모바일 게임 형태들이 비슷하게 보였습니다. NHN엔터테인먼트가 타 게임사와 다르게 차별적인 서비스를 한다면 앞으로 모바일 게임 시장을 지금보다 더 앞서서 주도해 나아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모바일 게임과 함께 성장하고 있는 구글 글라스, 스마트 워치와 같은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게임에 접목한다면 타사와는 차별화된 무기가 될 것입니다. 스마트폰에 탑재된 센서를 활용하거나 추가로 다른 하드웨어를 연동하여 체감형 게임을 NHN엔터테인먼트에서 만들고 싶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6951,185Byte

아쉬운점 1 그러니까 왜 그런지를 설명해야 합니다. 왜 이 회사에서 일하면 자부심과 애사심이 느껴질지를 설명해 달라는 것입니다. 유명한 회사이고 잘 나가는 회사이기 때문에 당연히 이런 마음은 들 수 있겠지만 이는 회사가 원하는 대답이 아닙니다.

아쉬운점 2 구체적인 근거나 배경설명이 없어서 허황된 꿈처럼 들린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타 게임사와는 차별적인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는 당연한 이야기는 불필요한 내용입니다. 또한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게임에 접목하면 무기가 된다는 것은 어떤 근거로 이야기 하는 것인지 그 근거도 제대로 제시하지 않아서 막연한 생각처럼 보입니다.

‘엔에이치엔(주)’ 다른 취업정보

엔에이치엔(주) 합격스펙 분석

  • 학점 3.59/4.5
  • 토익 809
  • 토익스피킹 Lv5
  • OPIC IM2
  • 외국어(기타) -
  • 자격증 2.3
  • 해외경험 1.2
  • 인턴 1.2
  • 수상내역 2
  • 교내/사회/봉사 1.5

신입공채의 모든 자료는 취준생 여러분들의 공채 합격을 위해 ‘잡코리아 좋은일 연구소’가 엄선하고 집필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