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세메스(주) 2017년 하반기 신입 경영·비즈니스기획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국어국문
  • 학점 3.5/4.5
  • 오픽 AL
  • 18,074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1

내용이 많고, 다양한 소재를 활용하여 잘 쓴 것처럼 보이지만 세세하게 읽어보면 문제점이 군데군데 보입니다. 첫 번째 항목에서는 의미파악이 어려운 추상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습니다. 두 번째 항목은 직무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높은 경험을 제시한 점이 좋지만 절반이상의 분량을 일반적인 포부에 할애하고 있다는 것이 아쉽습니다. 세 번째 항목은 소재는 좋지만 항목에 맞춰 작성했다기 보다는 기존의 자기소개서의 내용을 복사붙여 넣기했다는 의구심이 들게합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세메스는 다이후쿠 시스템에 의존하던 OHT시스템을 국산화하는 등 비용절감뿐 아니라 국가 가치를 높이는 모습을 보여 왔습니다. 또한, 고객 만족을 위한 부품 개선 및 개조 서비스, 교육 등으로 고객에 대한 진심 역시 놓치지 않고 있습니다. 이는 실력을 바탕으로 고객 최우선의 가치를 추구하는 제 이상적인 기업 가치에 부합하였고, 세메스와 함께 저와 제 주변의 일상을 풍요로움으로 가득 채우고 싶다는 꿈을 키우게 되었습니다.좋은점 1
저는 전공에서 배운 고객에 관한 관심과 노력을 적용해 마음을 울리는 영업을 하겠다는 의지가 있습니다.아쉬운점 1 영업팀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수치 분석, 트렌드 파악 등 사무실 안에서의 노력도 중요하지만, 현장에서 고민하고 발로 뛰며 해답을 찾아가려는 노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고객과 대화하고 사원들과 협력하며 꾸준히 매출을 증가시키는 영업인으로 성장하겠습니다.좋은점 2

글자수 442766Byte

좋은점 1 회사가 가진 특성과 지원자가 추구하는 가치를 연결하여 회사선택동기를 작성한 점이 좋습니다. 다만, ‘세메스와 함께 저와 ~~꿈을 키우게 되었습니다.’라는 내용이 너무 추상적이여서 의미파악이 어렵습니다.

아쉬운점 1 수업 및 팀프로젝트 등 국어국문 전공에서 ‘고객에 관한 관심과 노력’을 어떻게 배웠는지에 대한 설명이 필요해 보입니다.

좋은점 2 회사에서 이루고 싶은 꿈이 무엇인지에 그치지 않고, 그 꿈을 이루기 위해 어떤 노력들을 할 것인지에 대한 내용도 함께 작성한 점이 좋습니다. 꿈을 위한 목표달성 계획은 꿈을 실현할 의지가 있는 지원자라는 것을 보여줍니다.

답변
저는 영업관리 인턴을 통해 전문성을 키우기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먼저, 전문성을 위해 사내 시스템을 활용해 매출을 직접 관리하였고, 경쟁사를 주기적으로 방문하며 보완점을 분석해 분석력을 인정받기도 했습니다. 또한 고객, 사원분들과 따뜻한 인사와 대화를 통해 진심으로 소통하며 불편사항을 취합하여 보고하였습니다. 좋은점 1세메스의 영업인으로서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고객의 관점에서 고민하며 해답을 찾아가려는 노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협력사의 불만을 합리적으로 풀어나갈 방법을 고민하며 느꼈던 경험을 바탕으로 유관 부서와 소통하고 관련 지식을 갖추는 전문성뿐만 아니라 고객에 신뢰감을 주는 진정성 역시 놓치지 않겠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349615Byte

좋은점 1 영업관리 인턴 경험은 지원직무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있기에 인사담당자의 호감을 살만 합니다. 하지만 정작 이 활동을 통해 지원자가 어떤 직무 역량과 강점을 가졌는지를 어필하기 보다는 아래의 일반적인 포부 내용에 절반 이상의 분량을 할애하였습니다. 아래 내용은 삭제하고 이 내용을 늘려야 효과적으로 지원작의 직무 역량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아쉬운점 1 지원자는 습관처럼 마지막에 포부문장을 작성하였습니다. 이런 일반적인 포부를 썼다고 해서 지원자에게 특별히 호감을 가지는 인사담당자가 많지는 않을 것입니다.

답변
동아리에 가입해 1년간 회장으로서 다양한 동아리 행사를 성공적으로 개최해야 한다는 목표를 갖고 고민한 경험이 있습니다. 하지만 저마다의 스케쥴 등로 회원들의 참여를 끌어내기 어려웠고, 참석 인원이 급격하게 감소해 버렸습니다. 아쉬운점 1저는 참석 인원 회복을 목표로 삼고 선배, 동기로 이루어진 기존 회원들과 새내기 회원들에게 각각 다른 방식으로 접근했습니다.
기존 학회원들과는 동아리의 미래와 운영 방침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회의를 통해 각자의 특성과 역량에 맞는 업무를 나누었습니다. 선배가 된 후 소홀히 해도 되는 것 아니냐는 불만을 갖는 회원도 있었지만, 그러한 소수의 의견까지 반영하여 업무를 분담하니 학회원 모두가 직접 만들어 간다는 책임감을 갖고 임할 수 있었습니다. 신입회원들과는 가까워지기 위해 일상을 공유했습니다.아쉬운점 2

치열한 영업 현장에서 당당한 세메스 영업인으로 살아남기 위해 '나'보단 '우리'라는 생각으로 주변 사람들에게 먼저 인정받는 세메스인으로 성장하겠습니다.아쉬운점 3

글자수 492855Byte

아쉬운점 1 1년간의 회장경험이 지원자에게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사건인가요? 어떤 점에서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사건이라고 할 수 있는지에 대한 언급이 없습니다. 문장 또한 항목에 맞추어 작성했다기 보다는 기존의 자기소개서의 내용을 글자 하나 바꾸지 않고 복사 붙여넣기 했다는 느낌을 줍니다. 소재는 좋지만, 자기소개서 항목에 맞도록 문장을 수정해서 활용해야 합니다. ‘동아리에 가입하여 1년간 회장으로 활동하며 ~~~~~한 경험이 있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저는 ~~~하게 변화하게 되었습니다. ‘와 같이 작성할 수 있습니다.

아쉬운점 2 동아리원의 참여도를 높이기 위해 지원자가 어떤 노력을 했는지는 잘 드러나 있지만 정작 이 활동으로 인해 지원자가 어떤 영향을 받았는지는 알 수가 없습니다. 항목에서 요구하는 핵심이 빠져있습니다.

아쉬운점 3 지원자는 습관처럼 마지막에 포부문장을 작성하였습니다. 이런 일반적인 포부를 썼다고 해서 지원자에게 특별히 호감을 가지는 인사담당자가 많지는 않을 것입니다.

답변
저는 두 번의 인턴을 통해 제품과 고객을 관리하고 분석하는 직무가 가치 있고 적성에 맞다고 느꼈습니다. 인턴 업무를 수행하면서 최적화된 프로모션을 기획하고 고객 반응에 집중해보며 영업 직무는 고된 만큼 매력있는 직무라고 느꼈습니다.아쉬운점 1
세메스는 세계 최초 초임계 설비 개발 및 양산에 성공하며 세정 장비와 에처 장비 등의 주력 장비를 바탕으로 미국, 일본을 잇는 global TOP5 장비업체로 성장하는 목표를 갖고 있습니다. 장비산업은 반도체 국산화율을 늘리고 있는 중국 등의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아쉬운점 2나보다 고객의 가치를 생각해온 경험을 바탕으로 세메스의 미래에 기여하는 인재로 성장하겠습니다. 아쉬운점 3

글자수 334572Byte

아쉬운점 1 반도체/디스플레이 장비산업에서 지원자가 기여할 수 있는 역량을 묻고 있는데, 영업직무에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에 대해 작성하였습니다. 타 기업에 지원하기 위해 이미 작성한 내용을 고치지 않은 채로 대충 짜집기한 느낌을 주는 내용입니다. 작성한 내용을 활용하는 것은 좋으나 항목에 맞도록 내용은 수정해야 합니다.

아쉬운점 2 회사에 대해서 조금만 검색해도 나올 것 같은 성의 없는 내용입니다. 최소한 회사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시간과 노력을 들였다는 것이 보여야 합니다. 그것이 신입이 가져야 할 회사에 대한 최소한의 관심과 애정이라고 인사담당자가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아쉬운점 3 ‘나보다 고객의 가치를 생각해온 경험을 바탕으로’라는 내용이 이해되지 않습니다. 자기소개서 어디에도 지원자가 ‘고객 중심’으로 생각해온 경험이 있고, 그것이 무엇인지 찾을 수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