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에스케이플라즈마㈜ 2017년 하반기 신입 품질관리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대학원
  • 화학공학과
  • 학점 4.31/4.5
  • 토익 810
  • 오픽 IM2
  • 인턴 1회
  • 수상 1회
  • 16,385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3번 항목인 “자신에게 요구된 것보다 더 높은 목표를 스스로 세워 시도했던 경험 중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무엇인가?”에서 엉뚱한 이야기를 쓴 것을 제외하고 나머지 항목은 비교적 잘 쓴 자기소개서 입니다. 자기소개서는 지원자의 역량을 강조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항목이 무엇을 요구하는지 명확하게 이해하고 그에 맞게 내용을 구성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그 이유는 글을 통해 커뮤니케이션 역량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지원자는 매 항목 마지막 문장을 이와 같이 자신의 다짐을 기계적으로 넣고 있습니다. 즉, 자기소개서에 공식이 있는 듯한 느낌을 주는 의미 없는 글이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런 글을 썼다고 해서 지원자에게 특별히 호감을 가지는 인사담당자가 많지는 않을 것입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첫 해외여행을 가기 위한 여비를 마련하고자 호텔에서 아르바이트를 했을 때, 항상 웃는 얼굴로 사람을 대해야 하고 심지어 불평을 하는 손님들에게도 미소를 잃지 않아야 하는 상황은 평소 낯을 가리고 조용한 성격이었던 제게 큰 어려움이자 도전으로 다가왔습니다. 좋은점 1

여비를 마련하기 위해서는 아르바이트 기회를 놓칠 수 없었기에 `내가 어떻게 변화할 수 있을까`에 대해 생각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며칠간 고민한 결과, `손님을 이웃주민처럼 생각하자`고 다짐하였습니다. 동네의 이웃을 보면 항상 반갑게 인사하며 지내왔기 때문에, 낯선 손님을 대할 때 이 동네에 이사 온 이웃주민이 라고 생각하면 웃으며 인사하고 주문을 받는 것이 쉬울 것이라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처음부터 마음먹은 것처럼 잘 되진 않았습니다. 손님들 앞에서 웃는 표정이 많이 어색해 보이기도 했고 불만가득한 손님을 응대할 때면 불편하면서 무섭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무뚝뚝한 이웃 어르신들도 제가 먼저 다가가서 웃으며 인사를 드렸을 때 부드럽게 인사를 받아주신 것을 생각하며 마인드컨트롤 하였고, 웃는 얼굴에 침 못 뱉는다는 말을 새기며 더욱 밝은 표정으로 정중히 불평을 들어주었습니다.좋은점 2


그렇게 생각과 행동을 바꾸고 일주일이 지나자 변화가 생겼습니다. 손님들을 대하는 것이 한결 편해졌고 지배인님은 제게 아르바이트를 많이 해봤었냐며 잘한다고 칭찬도 해주셨습니다. 어떠한 상황에서도 마음가짐과 행동만으로도 긍정적인 변화를 끌어올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좋은점 3

저는 SK플라즈마의 생산/공정관리 직무를 수행하면서도 이러한 경험이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처음 업무를 수행하면서 맞닥뜨리게 되는 낯선 상황에서도 빠르게 적응할 수 있는 방법을 스스로 강구하고, 긍정적인 마인드와 행동을 바탕으로 업무를 완수할 것이라 확신합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9111,574Byte

좋은점 1 지원자가 하고자 하는 이야기의 결론을 글 서두에 명확하게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그리고 내용 역시 항목의 요구사항과 잘 어울립니다. 다만 ‘낯을 가리고 조용한 성격’이라는 지원자의 특성과 동네사람들에게는 인사 잘하고 먼저다가가는 지원자의 모습이 상충됩니다. 다른 단어로 수정하여 내용상의 모순되는 점이 없도록 수정이 필요합니다. 또한 해외여행의 목적이 정확히 제시되지 않으면 일반적인 쇼핑관광정도를 떠올릴 수 있기에 여행목적을 명시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좋은점 2 당시 상황에 대한 설명입니다. 핵심 위주로 군더더기 없이 잘 설명하고 있습니다. 고객을 편안하게 응대할 수 있는 나름의 방안을 고민하고 노력한 모습에 호감이 갑니다.

좋은점 3 성공적인 결과를 이끌어 낸 경험인 점이 좋습니다. 다만 지배인님의 칭찬이라는 결과 자체로 성공이라고 보기보다는 아르바이트를 시작하게 된 목표인 해외여행 자금마련과 관련된 내용을 추가하여야 할 것입니다.

아쉬운점 1 지원자는 매 항목 마지막 문장을 이와 같이 자신의 다짐을 기계적으로 넣고 있습니다. 즉, 자기소개서에 공식이 있는 듯한 느낌을 주는 의미 없는 글이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런 글을 썼다고 해서 지원자에게 특별히 호감을 가지는 인사담당자가 많지는 않을 것입니다.

답변
학부시절부터 배운 전공 내용을 실제 생활에 적용시켜보고 싶어 진학했던 대학원 연구실에 가장 강한 소속감을 느꼈습니다. 아쉬운점 1
연구실은 화재위험이 높은 오래된 샌드위치 판넬이 연구실 가운데 위치하고 있었고 유기용매나 인화성시약들이 여기저기 방치되어 있어 사고 위험이 높은 편이었기에 연구를 하면서도 소극적으로 진행하게 되는 경우들이 있었습니다. 저는 안전한 연구실을 만들어보고자 이러한 상황에 대해 박사님께 재차 말씀드렸고 때마침 교내 환경설비팀에서 ‘안전관리 우수연구실 인증’을 받아보지 않겠냐고 연락을 받게 되어 박사님의 동의하에 대대적인 연구실 공사가 시작되었습니다.

연구실 사람들 모두 각자 담당을 나누어 일을 진행하였는데, 그중 저는 장비 사용이 미숙한 사람들이 보았을 때도 분석 장비를 사용하는 것에 문제가 없도록 하기 위해 모든 분석 장비의 매뉴얼을 작성하였습니다. 담당이 정해져 있었기에 각자가 할 일만 끝내면 됐었지만, 안전한 공간에서 마음 놓고 연구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서로 협업하여 빠르게 공사를 끝내는 것이 우선이라 생각하였습니다. 그래서 저는 제가 담당한 일이 마친 후에도 시약 물질안전보건자료정리, 사고 발생 시 대응절차, 위험물 처리 규정 등 다양한 내용들을 정리하는 업무를 도왔습니다.

그 결과, OOOO과학부에서 주관하는 안전관리 우수연구실에 선정되었습니다. 외부적인 성과와 실험 환경의 개선은 ‘내가 만든 안전한 연구실’이라는 강한 소속감과 제가 생활하는 공간에 대한 애정 덕분이라고 생각합니다.좋은점 1


저는 SK플라즈마 사원으로서 연구 활동뿐만 아니라 보다 나은 연구 환경을 위해서 사소한 것부터 꼼꼼히 살피며 개선의 여지를 찾아낼 것 입니다. 이를 통해 쾌적하고 안전한 연구로 인류의 건강 증진이라는 미션을 달성하는 것에 앞장서겠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8871,539Byte

아쉬운점 1 1회성 과제를 위한 팀프로젝트 경험이 아닌 오랜시간 동안 소속되어 있었던 조직을 선택한 점이 좋습니다. 다만 조직 내에서 가장 헌신했던 경험이 무엇인지 알기 위해서 마지막 부분까지 읽어야 한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실험 환경개선을 통한 미래창조 과학부 주관 안전관리 우수연구실 선정이라는 결과를 서두에 배치하여 지원자의 경험이 효과적으로 드러나도록 해야 합니다.

좋은점 1 항목의 요구대로 놓치는 부분 없이 모두 작성되어 있다는 점이 좋습니다. 다만 ‘~~한 결과 미래창조 과학부에서 주관하는 안전관리 우수연구실에 선정되었습니다.’라는 결과가 내용을 읽다보면 마치 지원자의 행동만으로 이루어진 것 같은 느낌을 주어 아쉽습니다.

아쉬운점 2 지원자는 매 항목 마지막 문장을 이와 같이 자신의 다짐을 기계적으로 넣고 있습니다. 즉, 자기소개서에 공식이 있는 듯한 느낌을 주는 의미 없는 글이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런 글을 썼다고 해서 지원자에게 특별히 호감을 가지는 인사담당자가 많지는 않을 것입니다.

답변
학년 80등 주변을 맴돌 정도로 매일같이 친구들과 어울리기 바빴던 저는, 군 전역 후 저보다 한 학기 먼저 복학한 친구가 성적장학금을 받았다는 말을 듣고 ‘졸업 전 학과 1등을 한 번만이라도 해보자’는 목표를 세우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복학 후 돌아온 학교에는 동기들이 거의 남아 있지 않았고, 전공수업과 책도 모두 영어로 되어있어 공부가 쉽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수업 내용을 녹음해서 복습하고, 전공 수업 내 자주 사용되는 단어들을 위주로 공부를 꾸준히 했지만 성적은 기대에 미치지 못한 등수였습니다. 스스로 실망도 하고 의욕도 많이 꺾였지만 처음으로 정한 목표였기 때문에 더욱 포기하기 싫었습니다.

열심히는 했지만 결과가 원하는 만큼 나오지 않았던 원인은 ‘부족한 시간’이었습니다. 통학시간만 왕복 2시간이었고, 이 시간을 활용하기 위해서 지하철에 앉을 때 마다 전공 책을 읽었습니다. 처음엔 주변 소리가 시끄럽고 내용이 머릿속에 들어오지 않았지만 나중에는 책상에 앉아 공부하는 것보다 1시간이라는 시간제한이 있는 지하철에서의 공부가 더 효과적일 때도 있었습니다. 또한 다른 공부 방법을 생각하고 찾아보았습니다. 남들보다 30분 일찍 도서관에 도착하고 30분 늦게 자리에서 일어나보기, 복습을 두 배로 해보기, 그날 배운 내용을 예상 시험문제를 만들어 풀어보기 등 새로운 방법을 시도했습니다. 저만의 방법을 찾아 꾸준히 학습한 결과, 4학년 1학기에 전 과목 만점으로 1등을 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경험은 저에게 `한계를 극복하고 뛰어 넘을 수 있다`는 도전 정신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아쉬운점 1


SK플라즈마의 따뜻한 프로페셔널이 되기 위해서는 불가능해 보이는 목표를 스스로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여러 방법으로의 도전과 끈기가 필요합니다. 80등이 1등이 될 수 있었던 노력을 SK플라즈마에서 발휘하겠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9171,565Byte

아쉬운점 1 항목에서 지원자들이 가장 많이 하는 실수를 하고 있습니다. 많은 지원자들이 항목에서 요구하는 것을 정확하게 파악하지 않은 채로 단순히 목표를 세워 도전했던 경험을 작성합니다. 지원자의 사례도 마찬가지로 ‘요구된’것보다 ‘더 높음’목표를 세우고 도전했던 경험이 아닌 자신이 세운 학과1등이라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 노력했던 경험을 작성하고 있습니다.

아쉬운점 2 지원자는 매 항목 마지막 문장을 이와 같이 자신의 다짐을 기계적으로 넣고 있습니다. 즉, 자기소개서에 공식이 있는 듯한 느낌을 주는 의미 없는 글이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런 글을 썼다고 해서 지원자에게 특별히 호감을 가지는 인사담당자가 많지는 않을 것입니다.

답변
교내에는 방학기간동안 해외의 우수 기업, 대학 등을 탐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이 있었습니다. 국가마다 다르지만 지원 금액이 최대 100만원이라 적은 비용으로 해외 환경을 경험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였기에 저 역시도 도전해보고자 마음을 먹었습니다.

그러나 해당 프로그램에 지원했다가 높은 경쟁률로 인해 떨어진 친구들도 있었기에 탈락한 친구들의 자료를 받아 무엇이 부족한지, 왜 떨어졌는지 등 문제를 분석했습니다.

탈락의 원인은 ‘디테일 부족’이었습니다. 그리고 함께 지원하는 팀들 중 우리 팀만 갖고 있는 ‘독특함’이 필요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앞서 지원했던 친구들의 계획안을 조금 더 세분화하기로 하였습니다. 하루 일정은 20분 단위로 나누어 작성했고 이동 경로에는 이용가능한 모든 교통편, 예상 소요시간, 비용을 추가로 작성했습니다. 또한 방문할 곳의 담당자와 미리 연락을 주고받아 인터뷰 가능여부도 물어보았습니다.

거기에 더해 다른 팀들과는 다르게 ‘재미’를 추가하기로 했습니다. 대부분의 팀들은 무겁고 진지한 내용만으로 계획을 준비해오는 경우들이 많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영화 `킹스맨`을 패러디하여 PT 준비영상을 제작했고 일정 중간에 `거리를 걸으며 도시를 느끼기`와 `지도를 보지 않고 목적지까지 가기`를 넣어 다른 팀들과의 차별성을 두었습니다.

그 결과, 9:1의 경쟁률을 뚫고 미국 탐방을 다녀올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더 나은 결과를 위해서는 현재 상황을 분석하는 것이 우선되어야 하고 기존의 방법이 아닌 새로운 방법을 찾아내기 위한 새로운 시각이 중요하다는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좋은점 1
제가 경험하며 키울 수 있었던 문제 상황 분석력과 다각적인 시각은 문제가 발생했을 때 이를 개선하기 위해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방안을 찾아내는 업무에서 크게 발휘될 것입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9081,558Byte

좋은점 1 새로운 방향의 시각으로 문제를 판단하고 해결하는 사람이라는 의미가 들어가 있어 좋습니다. 기존과 다른 방식의 문제개선 경험은 아이디어 자체에 초점을 맞추기 보다는 현실에 안주하지 않는 도전과 행동을 계속하는 도전적인 모습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아쉬운점 1 지원자는 매 항목 마지막 문장을 이와 같이 자신의 다짐을 기계적으로 넣고 있습니다. 즉, 자기소개서에 공식이 있는 듯한 느낌을 주는 의미 없는 글이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런 글을 썼다고 해서 지원자에게 특별히 호감을 가지는 인사담당자가 많지는 않을 것입니다.

답변
한정된 혈액에서 높은 효율의 정제된 좋은 약을 생산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SK플라즈마 입사 후 생산/공정관리 부서에서 `세계최고의 혈액제제를 최고의 효율로 생산`을 목표로 `인류 건강 증진과 지구 환경보호`를 이루고 싶습니다. 이와 같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역량과 경험을 갖추려 노력했습니다.아쉬운점 1

첫째, 직무 수행의 기본은 지식이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전공 지식을 튼튼히 쌓아왔습니다. 면역화학, 단백질 생화학, 효소학과 같은 과목을 들었고 특히, 면역화학 수업의 혈장단백질조사 과제에서 알부민과 글로불린에 대한 지식을 쌓을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지식은 생산과정과 제품에 대한 이해를 높여주고 생산과정 중 문제가 발생했을 때 이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둘째, 어떠한 과정이든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역량을 갖추고 있습니다. 학부시절 유전자 재조합, 형질전환, 목표 단백질 생산 및 정제 그리고 석사과정 중 나노입자 합성과 분석, 세포독성 실험, 동물실험 등 다양한 연구에 참여하며 실험을 했습니다. 복잡한 여러 실험과 분석들을 동시에 진행하기 위해서는 연구 과정들을 체계화 시키고 효율적인 결과분석과 시간배분이 필수였습니다. 그래서 복잡하고 어려운 과정들을 이해하기 쉽고 빠르게 체계화 시키는 능력을 키울 수 있었습니다. 이 역량은 생산/공정관리 업무를 빠르게 이해하고 좀 더 효율적인 제품생산과 분석을 가능하게 할 것입니다.

셋째, 원활한 의사소통능력을 갖고 있습니다. 학부 시절 부학생회장을 하며 수많은 학우들과 소통하는 학생회를 만들었습니다. 학생들의 요구사항과 불만사항을 들어주고 학생회장이나 교수님들과 상의하여 휴게실 개설, 학생회비 조율, 프린트기 무료사용 등 많은 부분을 개선했습니다. 좋은점 1
저의 이 능력은 부서사람들 뿐만 아니라 생산, 연구개발 등 다른 부서와의 소통을 더 원활하게 해주어 최고의 제품을 생산할 수 있을 것입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9641,662Byte

아쉬운점 1 어떤 강점을 제시할 것인지 제시하지 않아 인사담당자가 아래의 내용을 모두 읽어야 한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이와 같은 목표달성을 위해 ~~~과 ~~~을 갖추었습니다.’와 같이 지원자의 강점 카테고리를 부여하면 인사담당자가 이후 내용에 대해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배려했다는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좋은점 1 입사를 위해 어떤 준비를 해왔는지를 구체적으로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제시한 역량을 보여주는 지식이나 경험들이 적절히 배치되어 있습니다.

아쉬운점 2 지원자는 매 항목 마지막 문장을 이와 같이 자신의 다짐을 기계적으로 넣고 있습니다. 즉, 자기소개서에 공식이 있는 듯한 느낌을 주는 의미 없는 글이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런 글을 썼다고 해서 지원자에게 특별히 호감을 가지는 인사담당자가 많지는 않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