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 2016년 하반기 신입 IT·기술영업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컴퓨터공학과
  • 학점 85/100
  • 토익 845
  • 오픽 IM2
  • 자격증 3개
  • 해외경험 1회
  • 수상 2회
  • 자원봉사 2회
  • 4,102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지원하는 회사 및 직무에 대한 지원동기가 어느 회사에나 쓸 수 있는 내용이라 성의 없게 느껴질 뿌난 아니라 항목에서 요구하는 사항이 누락되어 있는 부분도 눈에 띄었습니다. 기술영업에 지원하는 지원자의 특성이 3항목 모두에서 ‘의사소통능력과 소통을 통한 신뢰형성’이라는 1가지 키워드로 통일된다는 것이 가장 아쉬운 점입니다. 항목이 3개 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항목별로 어떤 직무역량을 어필할 것인지에 대한 전략을 먼저 세우고 글을 작성해야 하는데 그 과정 없이 항목에만 급급하여 쓴 자기소개서로 보입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귀담아듣고 소통할 줄 아는 2학기 전문"

저는 학창 시절부터 상대방의 얘기를 들어주는 걸 즐기고 항상 귀담아듣는 것을 제 신조로 살아왔습니다. 학창시절 저는 친구들에게서 '2학기 전문'이라는 별명이 있었습니다. 좋은점 1중, 고등학교 시절 단 1년을 제외하고 매 학년 2학기 때마다 학급회장이 되며 붙여진 별명이었습니다. 저는 반 분위기를 잘 알지 못하고 학급에 무엇이 정말로 필요한지 파악하기 어려운 1학기에 학급 임원이 되고 싶지 않았습니다. 그 대신 저는 2학기까지 학급에서 필요로 하는 것은 무엇인지 한명 한명에게 듣고 그에 따라 학급 공약을 계획하였습니다. 또한, 그에 걸맞게 공약 이행에 책임을 다할 수 있는 학급 대표가 되고자 했습니다. 그 결과, 장기간 준비해왔던 공약은 전폭적인 지지를 받을 수 있었고, 저 또한 그 신뢰에 부응해 공약을 철저하게 지켜나갔습니다. 저는 이렇게 쌓은 이미지 덕에 신뢰감을 얻고 매년 2학기 전문 학급 대표가 될 수 있었습니다. 아쉬운점 1

항상 상대방 얘기를 진정성 있게 귀담아듣자는 제 신조 덕분에 학창시절 저는 대인관계에 있어서 필수적인 의사소통능력과, 적절한 해결책을 찾아 해결할 수 있는 문제해결능력을 갖출 수 있었습니다. 또한, 리더십을 가지고 학급을 이끌며 포퓰리즘을 지양하고 필요한 공약만을 계획하며 책임감을 기를 수 있었고 신뢰감 또한 쌓을 수 있었습니다. 아쉬운점 2

글자수 6781,156Byte

좋은점 1 특이한 별명을 사용하여 인사담당자로 하여금 어떻게 붙여진 별명일지 내용에 대한 궁금증을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인사담당자가 흥미를 가지고 글을 읽을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아쉬운점 1 성장과정과 학창시절에 대해 묻는 항목인데 성장과정 내용이 누락되어 있습니다. 항목에서 요구하는 것은 빠짐없이 모두 작성하는 것은 자기소개서의 기본입니다. 학창시절의 내용에 지원자의 신조에 대해 나와있으므로 가정환경, 성장배경을 통해 자라면서 가지게 어떻게 신조를 가지게 되었는지를 간략하게 언급하는 구조로 작성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아쉬운점 2 항목에 주어진 분량이 많은 경우 정리 문장을 통해 지원자가 말하고자 하는 바를 인사담당자에게 다시 한 번 확인 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의 경우 글이 길지 않기 때문에 같은 내용을 단순히 반복하는 것으로 보여 성의없게 느껴집니다. 또한 ‘포퓰리즘의 지양’은 상대의 이야기를 항상 귀담아 듣는다는 지원자의 특성과 배치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포퓰리즘은 대중의 인기만을 좇는 부정적인 의미를 포함하긴 하지만 대중에게 호소하여 다수를 위한 정책을 수립하고 다수의 지지를 얻어내기 위해 노력하는 정치형태이기 때문입니다.

답변
"다양한 고객층과의 의사소통"

영업활동에서 잠재적인 외부고객층은 기업부터 다양한 연령층의 다국적 고객까지 폭이 매우 넓습니다. 그만큼 영업활동을 위해서는 다양한 고객층을 만나며 의사소통능력을 쌓고 그를 통해 신뢰감을 얻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교내외 여러 활동을 통해 다양한 고객층을 만날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첫 번째, 창업 OOO디자인이라는 전공 설계 과목을 수강하며 전통 시장 활성화를 위한 협업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습니다. 통인시장 상인회와 소통하며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복잡한 시장 내부 속 고객 질서 체계 확립이라는 목표를 수립하였습니다. 적절한 목표 설정을 통해 장내 통행 유지선을 제작하는 아이디어를 제안하였고, 교내 총장상을 받았습니다.

두 번째, 모 통신사의 대학생 봉사단원으로서 정기적으로 노인종합복지관을 찾아가 어르신들을 위한 스마트폰 교육 활동을 했었습니다. 이를 통해 노년층과의 소통 능력을 키울 수 있었고 저 또한 배울 점이 많았던 시간이었습니다.. 좋은점 1


마지막으로는 한국OOO진흥원에서 주관한 국제기구 IT 협력단원으로서 인도네시아로 두 달간 파견을 나간 적이 있습니다. 현지 인도네시아 학생들을 대상으로 IT 지식을 강의를 진행하며 외국인을 대상으로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여러 가지 방법을 생각해볼 수 있었고, 국제적인 감각도 기를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6771,165Byte

아쉬운점 1 영업직무에는 대인관계능력 뿐만 아니라 정보수집이나 문제분석력과 같은 전략적 사고, 마케팅 감각, 도전정신, 추진력 등 다양한 핵심역량들이 필요합니다. 소통을 통한 신뢰형성은 1번 항목에서 잘 보여주고 있으니 다른 역량을 어필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좋은점 1 다양한 사례들을 제시하여 지원자의 직무역량을 드러내는 형식이 좋습니다. 지원자가 제시한 강점이 돋보이는 사례를 2~3가지 제시하는 것은 논리적인 공감을 얻는데 효과적입니다. 자기소개서에서 사례는 주장에 대한 근거가 됩니다.

아쉬운점 2 지원직무와 관련하여 자신이 갖춘 역량이 무엇인지를 직접적으로 묻고 있는 항목입니다. 지원자의 경우는 ‘의사소통능력’을 핵심키워드로 하여 관련 사례를 연결하는 구조로 작성하였습니다. 첫 문장에서 언급한 것처럼 반복된 역량 키워드도 아쉽지만 항목의 특성상 다양한 직무역량을 보여줄 수 있음에도 1가지 역량만을 드러내고 있다는 것이 가장 아쉽습니다. 예를 들어 ‘목표 수립과 추진력 -> 사례, 연령대별 의사전달력-> 사례’의 구조로 역량을 2~3가지 정도 제시할 수 있습니다.

답변
"영업 필수 역량을 갖춘 자"

컴퓨터공학이라는 제 전공과 뛰어난 소통 능력으로 효성인포메이션시스템의 경영 목표를 달성하고 이익 극대화에 앞장서는 영업 전문가가 되고 싶습니다. 공학도로서 빅데이터, IoT와 같은 다양한 IT 전문지식을 쌓으며 기술이해능력을 키울 수 있었고, 학창시절부터 상대방과의 진정성 있는 의사소통을 중요시하고 다양한 고객층을 만나보며 의사소통능력을 키울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이 준비 된 역량을 바탕으로 HIS 발전에 이바지하고자 영업부문에 지원하였습니다. 아쉬운점 2

"맞춤형 영업과 빅데이터 시장 가치 빛내기"

영업부문의 시장 경쟁력을 높이는 방안은 두 가지라고 생각합니다.
첫 번째, 발 빠르게 변하는 시대에 대처하기 위해 일관적인 영업활동을 지양하고 고객이 중심이 되어 정확한 요구 사항을 파악하는 맞춤형 영업을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영업활동은 무언가 필요한 고객에게 초점을 맞추는 것이 가장 핵심적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즉, 적절한 Target에 맞춘 영업 전문화가 현시대에 필요한 전략이라고 생각합니다.
두 번째, 빅데이터 시장은 전년 대비 30% 성장하며 날로 거대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 상황에서 HIS의 기술력은 이미 충분히 준비되어 있고 그 가치를 영업활동을 통해 빛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저는 제 영업 역량을 발휘하여 HIS가 빅데이터 시장을 이끄는 리딩 기업이 되도록 열심히 뛰겠습니다.아쉬운점 3

글자수 7031,195Byte

아쉬운점 1 크게 문제가 있는 내용은 아니지만 호감이 가는 내용도 아닙니다. 지원하는 회사에 대해 성의껏 조사하고 면밀히 알아본 다음에 쓴 내용이 아닌 것처럼 느껴진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아쉬운점 2 지원자의 특징이 지원하는 분야에 잘 어울린다는 생각은 지원자가 주장하기 보다는 인사담당자가 자기소개서를 읽고 공감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더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즉 이 부분은 의미 없는 내용이라는 것입니다.

아쉬운점 3 약간의 자료조사만 한다면 누구나 작성할 수 있는 일반적인 내용입니다. 누구나 말할 수 있는 이런 일반적인 내용의 방안보다는 신입사원으로서 새로운 시각과 아이디어를 제시하는 것이 인사담당자에게 호감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사업부의 시장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방안을 위해 자신은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를 함께 제시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