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바이오니아 2017년 상반기 신입 화학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대학원
  • 생물공학
  • 학점 4.29/4.5
  • 토익 695
  • 오픽 IL
  • 수상 3회
  • 자원봉사 3회
  • 9,146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전반적으로 특별히 호감을 가질 내용이 적었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이는 자기소개서 항목이 지원자의 역량을 확인하고자 하는 항목이라기 보다는 성장과정, 성격의 장단점, 인생관 등 일반적인 항목이었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지원자가 전략적으로 쓰지 않았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지원자는 바이오기업의 연구직으로 지원하는 사람으로서 직무와 관련된 자신의 강점이 돋보이는 소재와 내용으로 자기소개서를 작성한 것이 아니라 항목의 질문에 그냥 충실하게 답변만 하였습니다. 그래서 지원자의 특징은 알 수 있었지만 직무에 적합한 사람인지, 일을 잘 할 수 있을지, 회사에 어울릴지에 대한 부분은 확인할 수 없었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캠핑용품이나 지갑, 책 등 어릴 적부터 보아온 아버지의 물품에는 항상 ‘정직한 거지’라는 말이 적혀져 있었습니다. 어린 마음에 속뜻을 이해하지 못하고 ‘거지’라는 단어가 부끄럽고 싫다며 지워버리곤 하였습니다. 일례로, 초등학생 때 그 문구가 싫어서 물건을 가져다 버린 적이 있습니다. 이후, 누가 한 것인지 아버지께서 물어보셨을 때 저는 발뺌을 하였습니다. 계속해서 거짓말을 하자 아버지께서는 불같이 화를 내셨습니다. 어찌 보면 사소할 수도 있는 어린애의 실수에 왜 이리 화를 내시나 했습니다. 하지만 그 이유가 거짓말을 해서임을 커가면서 뒤늦게 알게 되었습니다. 또한 ‘정직한 거지’라는 말이 ‘가진 것이 없더라도 거짓되게 살지 말고 정도를 걷자’라는 속뜻을 가지고 있음을 커가면서 느끼게 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성장 과정 동안 정직의 중요성을 알고, 생활신조로 삼으며 정도를 행하는 것이 무엇보다 우선됨을 알았습니다아쉬운점 1. 인류의 건강한 미래를 만들어가고자 하는 바이오니아의 꿈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정도’에 따른 업무 수행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이를 바이오니아에서 펼치며, 꿈을 실현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5781,006Byte

아쉬운점 1 성장과정이라는 항목의 특징에 어울리는 소재 및 시작인 점은 좋습니다. 하지만 자기소개서는 한정된 분량으로 글을 써야 하는 한계가 있습니다. 현재 내용은 지원분야가 선호하는 인재상에 어울릴 수 있도록 정직에 초점을 맞춰 쓴 글로서 불필요하게 구구절절 설명한 느낌입니다. 핵심에 초점을 맞추면 두 세 줄로 줄일 수 있으며 나머지 부분은 지원자가 좀 더 돋보일 수 있는 부분을 추가하면 더 효과적일 것입니다. 성장과정은 말 그대로, 유년시절부터 지원자가 어떤 환경, 특징, 강점을 보이며 자랐는지를 쓰는 것입니다. 어디에서 태어나고, 가족 구성원이 어떻게 되며, 부모님의 가르침이 무엇이었는지 등은 너무 식상한 표현이기 때문에 회사에서도 원하는 내용이 아닙니다. 지원자가 어린 시절에 어떤 특징이 있었는지, 그 특징이 지금까지 어떻게 이어져 오고 있는지 그리고 그것이 지원하는 회사의 기업문화나 지원직무와 어떤 연관이 있는지를 확인하고자 하는 것이 성장과정이라는 것입니다. 연구개발직을 지원하는 지원자답게 어린 시절에 직무와 연관된 어떤 특징과 장점이 있었는지를 제시하거나, 해당분야에 대해 어린 시절부터 관심이 있었다면 그 이야기를 써도 좋습니다. 중,고등학교를 거치면서 학업적으로 어떤 특징이 있었고, 대학 전공은 왜 선택하게 되었는지도 제시할 수 있습니다.

아쉬운점 2 지원자의 특징이 지원하는 분야에 잘 어울린다는 생각은 지원자가 주장하기 보다는 인사담당자가 자기소개서를 읽고 공감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더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즉 이 부분은 의미 없는 내용이라는 것입니다.

답변
성격의 장점은 무슨 일이든 체계적으로 수행하는 것입니다. 학창시절부터 계획을 세우는 습관을 들인 덕분에 일을 침착하고 계획적으로 처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일례로, 업무가 주어졌을 때 기한을 정해놓고 날짜를 역으로 계산하거나 플로우차트를 사용하여 목표한 업무를 세분화시켜 진행합니다. 또한 계획에 차질이 생길 때를 대비하여 사전 계획을 세우면서 중간에 시간적 여유를 두어 안전장치를 만들어 놓기도 합니다. 이러한 꼼꼼한 성격으로 인해 그 동안 업무의 기한을 준수하고 만족스러운 성과들을 낼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그러나 추진력이 떨어지고, 사람들 앞에 나서는 일은 잘 처리하지 못하였습니다. 그래서 앞에 나서는 일을 찾아서 하였습니다. 대표적으로 대학생활 동안 야간학교를 운영하며 검정고시 교육을 하거나 학교의 운영을 도왔습니다. 다양한 사람들 앞에서 강의를 진행하고 다양한 행사들을 같이 진행하면서 단점들을 보완해 나갈 수 있었습니다. 이와 함께 성격도 추진력이 있게 변하였으며 남들 앞에 나서서 자신의 의견을 개진하는 것에 두려움이 없어졌습니다. 이렇게 변한 성격도 강점이 되겠지만, 저는 무엇보다 단점을 강점으로 바꾸고자 노력하고 성공적으로 바꾼 것이 더 큰 강점이라고 생각합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6051,057Byte

아쉬운점 1 성격의 장점에 해당되는 부분입니다. 특별히 문제가 되는 부분은 없지만 그렇다고 호감이 가는 내용도 아닙니다. 결론적으로 지원자는 계획적인 특징이 장점임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 주장이 논리적인 공감을 얻기 위해서는 이 강점이 돋보인 짧은 사례를 2~3가지 제시하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 계획을 세우고 그 계획에 따라 일을 수행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런 장점은 연구실 생활에서 동료들에게 ~~한 점으로 인정받아 ~~~를 전담하는 결과를 만들었고, 동아리 활동에서 ~~~~~~ 상황에서 ~~~를 해결하게도 해 주었습니다. 또한 학회 활동에서 ~~~~한 난관을 ~~~하게 대처하여 ~~~를 한 것도 이런 저의 장점의 덕분이라 생각합니다.”

아쉬운점 2 자기소개서에서 묻는 성격의 단점은 보완된 것을 쓰는 것이 아니라 현재 단점이라 생각하는 것을 제시하는 것입니다. 즉, 현재 진행중인 단점을 써야 하며 이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왔고, 앞으로 어떻게 할 것인지를 부가적으로 설명하는 것입니다. 현재 내용은 특별히 잘 못 쓴 글은 아니지만 사람들 앞에 잘 나서지 못하는 단점을 설명할 때 즐겨 활용되는 소재를 제시했다는 점에서 진부한 느낌이 듭니다.

답변
평소에 동료를 포함하여 주변으로부터 합리적인 판단을 한다는 소리를 자주 듣습니다. 그 이유는 다양한 의견을 듣고 싶어하는 취향이 바탕이 된 것 같습니다. 평소에 영화나 책, 시사 이슈를 가지고 다른 사람과 생각을 교환하는데 많은 시간을 투자하곤 합니다. 또한 개인적인 생각을 정리하는데 그치지 않고 다른 사람들과 공유를 하고 논쟁을 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다양한 관점에서 생각해볼 수 있고, 그것이 쌓여서 제 가치관이 성장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주로 저와 다른 관점의 사람과 대화하는 것을 즐겨 합니다. 또한 소수의견을 포함하여 다양한 의견을 듣고, 이를 통해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저도 합리적인 판단을 하는 사람이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주변의 평가에 대해서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으며, 이 덕분에 보다 나은 소통을 위한 방식들에 대해 관심을 더욱 가지게 되었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470812Byte

아쉬운점 1 자신의 생각을 차분하게 설명한 점은 좋으나 이 항목은 가치관을 묻는 항목이 아니라 인생관을 묻는 항목이라는 점에서 항목의 요구사항과 내용이 잘 맞지 않는 느낌입니다. 인생관을 작성하는 방법은 먼저 자신의 인생관이 무엇인지 먼저 결론 위주로 제시하고 왜 그런지 설명하면 됩니다. 글자 수가 여유가 있어 좀 더 많은 내용을 추가하고 싶다면 이런 인생관이 반영된 지원자의 경험과 사례를 제시하면 됩니다.

답변
대학원 과정 동안 연구한 분야는, ‘장기모사를 통한 체외모델 제작’과 ‘정량/정성적 분석이 가능한 검출 플랫폼 연구’입니다. 두 분야 모두 다양한 자극에 대한 체외 분석 모델이라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그 중 검출 플랫폼 연구는, 금 나노 입자에 단백질을 부착하여 항체에 따른 다양한 타겟 물질을 검출함과 동시에 LSPR 시그널을 이용하여 정량 분석이 가능한 광센서 칩이나 liposome을 이용한 비색센서를 제작한 경험들이 진단시약을 개발하는 분야와 겹치는 부분이 있다고 생각합니다.좋은점 1 또한 미세유체시스템을 이용한 다양한 플랫폼을 제작하였기 때문에 이와 같은 기계공학적인 부분도 직무에 적용이 가능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Innovation, Value, Discovery를 핵심가치로 여러 기술 분야를 융합한 특허를 확보하며 경쟁력을 확보하는 바이오니아에서, 다양한 분야를 접목하며 공부한 저의 역량이 유용할 것입니다. 아쉬운점 1
그리고 특허와 문헌을 조사하여 기업에 발전방향을 제시하는 대회에 참가한 적이 있습니다. 생소한 주제를 택하여서 전문적인 단어들이 많은 탓에 방향 제시는커녕 데이터 분석도 한계가 있었지만, 다른 자료를 참고하고 변리사나 관련 분야의 교수님들을 찾아가 조언을 얻었습니다. 그 결과 분석의 틀을 잡고 성공적으로 분석과 발표를 마쳤으며, 수상까지 하게 되었습니다.아쉬운점 2 이러한 경험이 연구를 하면서 공백기술을 찾아서 연구를 진행해나가고 직면한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자신합니다.

글자수 7311,245Byte

좋은점 1 항목이 요구한 지원자의 전문분야에 대해 군더더기 없이 잘 설명하였고, 자신의 연구분야와 지원하는 회사의 희망직무를 연결하여 설명한 점이 좋습니다.

아쉬운점 1 회사의 핵심가치에 대한 부분은 불필요한 내용입니다. 이 부분에서는 다양한 플랫폼이라는 표현보다 어떤 플랫폼을 제작했는지 구체적으로 제시하며 자신의 전문성을 강조하는 것이 더 효과적일 것입니다.

아쉬운점 2 이 부분에서 지원자가 강조해야 하는 것은 상을 받은 결과가 아니라 특허조사에 어떤 전문지식이 있는지를 제시하는 것과 문헌을 찾고 조사할 때, 어떤 자신만의 방법이 있는지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답변
신입사원 때는 저의 실무수행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해 다양한 진단시약들을 연구하고 배울 것입니다. 또한 특허의 선행 기술 분석을 통해 공백 기술과 발전방향을 파악하고자 합니다. 직접 논문과 특허를 분석하여 기술동향을 파악하고 발전 방향을 수립해본 경험이 있기 때문에, 실무에 이를 바로 적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나아가 대학원에서의 다양한 융합 연구를 해본 경험을 통해서 1+1=2가 아닌 3 이상이 될 수 있는 시너지를 창출함을 알게 되었습니다. 연구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소통을 통한 피드백이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팀원이나 관련 부서와의 활발한 교류를 통해 진정한 바이오니아의 일부가 되어 융합 시너지를 발휘할 것입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354612Byte

아쉬운점 1 현재 내용에는 입사동기가 없습니다. 처음부터 바로 포부에 대한 내용으로 시작하고 있습니다. 또한 입사 후 포부 역시, 특별함이 없는 당연한 이야기로 채워져 있습니다. 지원자는 석사 지원자이므로 자신이 지금까지 연구한 분야와 지원하는 회사의 업무의 연관성을 활용하여 포부를 작성해야 합니다. 현재 내용은 학사 졸업자들이 쓰는 방식으로 쓰여진 포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