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현대엔지니어링(주) 2015년 하반기 신입 건축기사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건축공학부
  • 학점 3.1/4.5
  • 토익 880
  • 토스 Level6
  • 26,680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자신의 역량을 어필하기 위해 노력한 흔적이 곳곳에서 확인됩니다. 하지만 항목의 요구사항을 정확하게 맞춰 쓰지 않았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자기소개서 항목에서 요구한 내용에 비슷하게 쓰려고 했지만 결과적으로 자신이 돋보이는 내용을 강조하다 보니 엄밀히 따지고 보면 항목의 요구사항에 맞지 않는 내용이 대부분이었습니다. 무엇보다도 회사 지원동기가 너무 성의 없이 써져 있어서 아쉬웠습니다. 그리고 지원자가 노력한 것에 대해 쓰라고 한 항목에서 단 하나의 사례를 제시한 점도 아쉽습니다. 즉, 항목에서는 어떠한 노력들이 있었는지를 알고 싶었는데, 하나의 사례를 집중적으로 설명하는 방식으로 인해 지원자의 다양한 준비사항에 대해 알 수 없었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개인보단 팀을 우선시하겠습니다"

뛰어난 기술력을 바탕으로 설계, 시공, 시운전을 모두 다 할 수 있는 현대엔지니어링은 건축공학도라면 당연히 도전해야 할 회사입니다.아쉬운점 1 학부 시절, 개인 프로젝트와 팀 프로젝트를 통해 조직 내에서 공동의 목표에 성공했을 때 성취감이 더 크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졸업논문을 쓰면서 혼자 연구를 했습니다. 개인 연구는 노력과 수고를 개인만 알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건설프로젝트기획 및 개발이라는 팀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프로그램 종류를 선택하기 위한 사전조사, 수익성을 예상하기 위한 아이디어를 공유하며 더 신빙성 있는 결론을 이끌어 낼 수 있었고 이른 시일 안에 마칠 수 있었습니다. 능률적인 협업 시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여 개인의 노력으로 얻은 성취감보다 훨씬 컸습니다.아쉬운점 2

최근 현대엠코와 합병하여 시너지 효과를 보고 있는 현대엔지니어링에 입사하면 개인의 성취보단 팀의 성취를 우선시하고 타인에 대한 존중과 배려의 마음을 갖고 솔선수범과 신뢰 관계를 통해서 조직에 활력을 불어넣어 주고 조직 내에 시너지 효과를 발생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아쉬운점 3

"다양한 현장경험을 통해 기초를 쌓겠습니다"

엔지니어링의 집합체인 대규모 프로젝트를 관리하는 것은 엔지니어로서 가질 수 있는 최고의 자부심이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런데 대림산업의 용인시민체육관으로 현장학습을 몇 번 다녀오고 또 전공에 대한 이해도가 상승하고 나서부터 생각이 완전히 달라졌습니다. 엔지니어들의 노력의 산물은 결국엔 현장이라고 생각합니다. 현장의 이해가 없이는 프로젝트 자체를 관리할 수 없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현대엔지니어링에서 다채로운 현장 경험을 쌓아 기초를 탄탄히 하겠습니다. 선배들로부터 노하우를 전수받으며 부족하면 학술지나 논문을 통해 학습하겠습니다. 단순히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현장에서도 제가 꼭 필요한 현장이 생길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아쉬운점 4

글자수 9421,636Byte

아쉬운점 1 회사 지원동기에 해당되는 부분입니다. 성의 없는 지원동기입니다. 설계, 시공, 시운전을 모두 할 수 있는 회사가 지원하는 회사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이것이 회사 선택의 조건이 된다면 이 모든 것이 가능한 다른 회사가 아니라 지원회사를 선택한 이유를 좀 더 구체적으로 제시해야 합니다.

아쉬운점 2 자신의 비전을 쓰기 위해 배경을 설명한 부분입니다. 당연한 이야기를 구구절절 작성한 느낌이 듭니다. 기본에 충실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 내용을 줄이고 지원동기나 자신의 포부를 좀 더 구체적으로 작성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쉬운점 3 특별함이 없는 당연한 이야기로 비전을 대체하고 있습니다.

아쉬운점 4 특별히 나쁜 내용은 없지만 그렇다고 호감 가는 내용도 아니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다만 간접적으로 현장실습 경험을 강조한 점은 호감을 줄 수 있습니다.

답변
"소통의 방법을 깨달았습니다"

학부 시절, 대형 팀 프로젝트의 관리자를 맡게 되었습니다. 각자 특정한 분야를 배정받고 집중적으로 학습한 뒤 하나의 큰 건축사업 프로젝트를 완성하는 수업이었습니다. 그러나 대지를 정하고 어떤 프로그램을 진행할지에 대해 많은 이견 다툼이 있었습니다. 여러 분야(CM, 설계, 발주처)의 팀원들의 각자 생각이 모두 달랐기 때문에 관리자인 제가 중개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였습니다. 저는 팀원들에게 상대와 본인의 상식이 다를 수 있다는 점을 인정시키기 위하여 노력했습니다. 따라서 각 팀원에게 다른 분야의 팀원들에게 서로의 전문 지식을 정확하게 전달하라고 지시했습니다.
팀원들의 협조와 유연한 소통을 통해 4팀 중에서 1위를 차지할 수 있었습니다. 자신의 핵심 분야뿐만 아니라 다른 분야에 대해서도 기본적인 지식과 포용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배웠습니다.아쉬운점 1


"고객이 원하는 가치를 고객보다 먼저 발굴하고 제공하겠습니다"
OOOOO에서 점원으로 약 1년간 근무한 적이 있습니다. 비싼 레스토랑인 만큼 고객들의 불만에 대해서 항상 준비를 철저히 하였습니다. 어느 날 고객 불만기록을 보니 테이블 5개 중의 4개꼴로 크고 작은 불만이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저는 매니저님에게 어차피 80%는 불만고객이고 불만고객은 기업에 불평이 아니라 개선점을 알려주는 좋은 고객이므로 음식이 제공되고 10분 뒤 먼저 찾아뵈어 불만을 확인하는 것이 어떻겠냐고 제안하였습니다. 매니저님은 왜 바쁜데 굳이 일을 사서 하느냐고 반대하셨지만, 우연히 점장님이 제 제안을 들으셨고 시도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음식이 제공되고 10분 뒤 고객이 부르지도 않았는데 먼저 찾아뵈어 고기 굽기는 어떠신지 또 필요한 건 없으신지 여쭈어 보았습니다. 뜻밖에 평이 좋았고 홈페이지에 제가 일했던 여의도OOO점에 대한 칭찬글도 올라왔습니다. 아쉬운점 2
저의 이런 경험은 입사 후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다른 시각으로 접근하여 개선안을 제시하는 데 자양분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글자수 9851,688Byte

아쉬운점 1 내부고객에 대한 내용입니다. 항목에서는 자신의 고객만족 최우선 가치를 실행하기 위해 지원자가 준비해 왔던 사항을 요구하고 있는데 현재 내용은 단순한 한 가지 사례만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 항목에서는 지원자가 제시한 소통이라는 가치를 실행하기 위해 어떤 노력과 행동과 준비를 해 왔는지 다양한 사례를 제시해야 합니다. 내용 역시 흔히 볼 수 있는 스토리입니다.

아쉬운점 2 외부고객에 대한 내용입니다. 이 부분 역시 항목에서 요구한 것에 맞춰 자신의 고객만족 최우선 가치를 실행하기 위해 지원자가 준비해 왔던 사항을 써야 하지 한 가지 사례만을 제시하는 항목이 아닙니다. 이 항목에서는 지원자가 제시한 가치를 실행하기 위해 어떤 노력과 행동과 준비를 해 왔는지 다양한 사례를 제시해야 합니다.

답변
"스스로 해낼 수 있다는 자신감"

저는 갖고 싶은 것과 하고 싶은 것이 많아 아르바이트를 고등학교 때부터 시작하였습니다. 집안이 여유롭지 않은 상황 또한 이유가 되었습니다. 성인이 되어서도 아르바이트는 제 삶의 일부였습니다. 어느 날 단순히 돈을 모으는 것은 의미가 없다는 생각이 들어 명확한 목표를 설정해 단순히 돈을 버는 것에 의미를 부여했습니다. 분명한 목적의식이 생기자 저 자신의 위치를 여러 관점에서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결론적으로 제 목표는 스스로 등록금을 마련하는 것이었습니다.

레스토랑에서 서빙 업무와 캐셔, 연구실 보조연구원, 공사장 단순 노동까지 다양한 업종을 가리지 않고 열심히 했습니다. 그에 따라 학업에 집중할 시간이 다른 학생들보다 상대적으로 적어 해결책으로 잠 시간을 쪼개서 열심히 공부하기도 하였습니다. 계속된 스트레스와 피로로 몸과 마음이 많이 지쳤습니다. 부모님께서 아르바이트를 그만두고 학업에만 열중하는 것이 어떻겠냐고 제안하셨습니다. 당시엔 그 제안이 너무 달콤했습니다. 그렇지만 스스로 세운 목표를 쉽게 포기할 수는 없었습니다. 가까운 미래에 신입사원이 되어 있을 제 모습을 떠올리며 스스로 채찍질을 하였습니다. 사실 부모님께 용돈을 받고 그 시간에 공부할 걸 그랬다며 후회한 적도 있습니다. 하지만 마지막 등록금을 내던 날 즉, 목표에 성공했던 날 나의 미래 또한 누구의 도움 없이 스스로 해낼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겼습니다. 아쉬운점 1


저는 현대엔지니어링의 도전과 창조, 그리고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불굴의 신념 및 투지의 이미지와 부합한다고 생각합니다. 저 자신의 위치를 여러 관점에서 파악하여 실현 가능한 장기적인 목표를 세우겠습니다. 목표를 설정하는 것으로 멈추지 않고 장기목표달성을 위한 1년, 1달, 1주일, 1일짜리 계획을 세워 단기목표부터 차근차근 달성하겠습니다. 그리고 목표를 위한 열정으로 현대엔지니어링에서 건축공학도 김도윤의 성공스토리를 만들어 보겠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9671,669Byte

아쉬운점 1 1000자 분량을 채우기 위해 내용을 구구절절 일부러 길게 쓴 듯한 느낌이 들고 지루한 느낌이 듭니다. 이 항목에서는 자신에게 주어졌던 일 중 가장 해결하기 어려웠던 경험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우선 현재 내용은 자신에게 주어졌던 일이라기 보다 자신이 결정하고 선택한 일을 쓰고 있습니다. 그리고 가장 해결하기 어려운 경험을 써야 하므로 이 소재가 가장 어려운 경험임을 느낄 수 있도록 내용을 구성해야 합니다. 현재 내용은 단순히 힘들었다는 느낌을 줄 뿐이지 가장 해결하기 어려운 경험처럼 느껴지지 않습니다.

아쉬운점 2 앞으로 무엇을 하겠다는 다짐 같은 이야기 보다는 어려운 일과 관련된 지원자의 생각이나 태도에 대하 내용으로 마무리 하는 것이 적절한 마무리입니다.

답변
"사람과의 관계, 이미 준비되어 있습니다"

작년 여름, 친구와 함께 의류와 액세서리 판매에 도전하였습니다. 물건을 대량 구매하기 위해 OOOOO시장을 직접 발로 뛰며 거래처를 확보하려 했습니다. 보통 도매시장 사장님들은 어머니나 아버지뻘 되시는 분들이었습니다. 보통 부르시는 가격이, 처음에는 최소도매개수가 100개였고 가격도 개당 800원대였습니다. 물건을 대량 구매해야 하므로 도맷값을 최소한으로 해야 했습니다. 계약 조정의 필요성을 느꼈습니다. 대화 시 최대한 서글서글하게 대해드렸습니다. 어울리지 않은 애교도 부렸습니다. 그 방법이 통하여 좋은 관계를 형성하게 되어 다섯 군데에서 최소도매개수 50개 가격은 개당 500원대에 아주 싼 도맷값을 계약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직접 의류제품을 개량하여 온라인판매와 오프라인판매를 진행했습니다. 온라인으로는 ‘블로그’와 ‘의류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여 광고와 판매를 기획하였고, 오프라인판매는 OO대 근처에서 벼룩시장을 이용해 돌파하려고 했습니다. 서비스업 관련 아르바이트를 많이 해보아서 오프라인판매 때 거부감이 생기지 않았습니다. 저도 판매자 이전에 소비자이기 때문에 고객이 무엇을 원하는지 파악하는 것은 어렵지 않았습니다. 다만 같이 동업한 친구와 마찰이 종종 있었습니다. 자금 문제부터 규모, 마케팅 방법, 오프라인 위치 등 이견 다툼이 자주 있었습니다. 소통을 통해 분쟁을 해결하려 했습니다. ‘자기가 아는 만큼만 볼 수 있다’는 말이 있듯이 ‘내가 틀릴 수도 있다’는 생각을 하니까 뜻밖에 문제는 쉽게 해결되었습니다. 그 후 1주일에 1회 정도의 공식적인 만남과 잦은 비공식적인 만남을 통해 서로의 생각과 고민을 공유하여 조직적으로 해결이 필요한 부분을 적극적으로 해결하려 노력하였습니다. 아쉬운점 1


현대엔지니어링에서 직무를 수행할 때 유관부서 및 협력 업체와의 협력이 많이 필요할 것입니다. 그때마다 유연한 소통을 통하여 유연하게 대처하도록 하겠습니다.

글자수 9681,674Byte

아쉬운점 1 항목의 요구사항과 맞지 않는 내용입니다. 본 항목에서는 조직이든, 개인이든 성과를 위해 다른 사람이나 다른 조직의 협력을 이끌어 낸 경험을 쓰는 것입니다. 현재 내용은 지원자 본인이 했던 활동 내용 위주로 쓰여져 있습니다. 조직이나 타인과의 협력과 관련된 내용은 마지막에 잠깐 제시했지만 그마저도 협력이라기 보다는 지원자가 잘 해서 좋은 결과를 만든 것처럼 써 놓았습니다. 지원자의 강점이나 장점을 부각시키는 것은 중요합니다. 하지만 항목의 요구사항을 잘 판단하여 작성해야 합니다. 항목에서 협력을 요구했으면 나의 강점과 타인의 협력에 대한 비중을 비슷한 수준으로 맞춰서 쓸 필요가 있습니다.

답변
"협업을 통해 시너지 효과를 구축하겠습니다"

저는 최근 현대엔지니어링, 현대건설과 GS건설의 컨소시엄으로 단독 입찰한 ‘개포8단지 공무원아파트 프로젝트’를 선택했습니다. 제가 이 프로젝트를 선택한 이유는 저는 수많은 협업경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좋은점 1

2년 전, 현재 다니는 교회에서 임원을 했을 때입니다. 가을 프로젝트로 연합예배라는 프로그램을 기획했습니다. 옆 동네 교회들과 함께 예배를 드리고 식사를 하며 친분을 쌓는 콘텐츠였습니다. 가까운 두 곳의 교회와 만났고 각 교회 임원들이 모여 자주 회의를 진행하였습니다. 타 교회와 처음으로 진행해보는 프로그램이라 문제가 많았습니다. 예배와 식사 장소 선택이 가장 큰 문제였습니다. 이유는 비용 문제와 번거로움 때문이었습니다. 세 교회 청년들을 모으려면 대예배실을 빌려야 하고 장로님부터 목사님까지 결재를 받아야 합니다. 금액문제 또한 예정된 예산으로는 턱없이 부족하기에 전도사님부터 목사님까지 설득해야 했습니다. 단순히 소통으로만 해결될 문제는 아니었습니다. 급기야 나중에는 연합예배 프로그램은 없던 일로 하는 것이 어떻겠냐는 의견도 나왔습니다.

아이디어를 낸 임원으로서 막중한 책임감이 엄습했습니다. 이대로 포기할 수는 없었습니다. 저는 다른 교회들을 상대로 설득하는 것이 아니라 저희 교회 임원들을 설득하였습니다. 우리가 처음부터 끝까지 책임지자고 했습니다. 물론 처음에는 반발이 컸지만, 설득을 통해 모두 수긍하게 하였습니다. 결국, 연합예배 프로젝트는 잘 마무리되었고 세 교회는 친목을 다질 수 있었습니다. 또한, 매년 돌아가면서 프로젝트를 맡기로 약속도 하였습니다.아쉬운점 1


희생을 통해 시너지 효과를 충분히 발생시킨 경험이었습니다. 협업의 방법은 다양하다고 생각합니다. 무조건적인 소통은 때론 상황을 더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희생을 통하여 신뢰를 구축하고 솔선수범한 이미지를 얻게 되었습니다. 다양한 협업 방법을 통하여 내부업무뿐만 아니라 타 건설사와의 협업 시에도 시너지를 발생시키도록 하는 최고의 현대맨이 되겠습니다.

글자수 1,0071,746Byte

좋은점 1 결론 위주로 군더더기 없이 잘 작성하였습니다.

아쉬운점 1 지원자는 글 서두에 수많은 협업경험이 있다고 주장하였습니다. 그리고 그것이 자신의 강점이며 그 때문에 해당 프로젝트를 선택했다는 말까지 했습니다. 그런데 협업에 대한 내용은 단 하나의 사례만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그것도 직무 및 산업과 큰 연관이 없는 개인적인 종교활동과 관련된 사례입니다. 수많은 협업경험을 제시했다면 어떤 협업 경험이 있는지, 그에 대해 집중적으로 내용을 구성해야 합니다 단 하나의 사례만으로 지원자의 협업능력을 판단하기에는 논리적으로 공감이 가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