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일진전기(주) 2017년 하반기 신입 설계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기계설계공학과
  • 학점 2.92/4.5
  • 토익 810
  • 오픽 IM1
  • 인턴 1회
  • 13,356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딱히 호감이 가는 곳이 없는 평범한 자기소개서입니다. 자기소개서는 회사와 직무에 초점을 맞추고 나에게 호감을 가질 수 있도록 전략적으로 작성해야 하는 문서입니다. 즉, 직무, 회사에 어울리는 사람이라는 것을 강조해야 한다는 것인데, 현재 자기소개서는 그런 면에서 호감이 가지 않습니다. 우선 대표적인 사례를 쓰라는 이야기가 없었는데, 항목마다 단 한가지 사례만 제시하며 자신의 주장을 납득시키려 한 점이 아쉽습니다. 논리적으로 공감이 되지 않았다는 이야기입니다. 학업 이외에 관심과 열정을 가진 경험도 단 하나의 사례만 제시하여 활동이나 경험에 대해 자신을 부각시키지 못했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협력적인 대인관계 조성의 달인"

저는 어떠한 집단에서든지 구성원 모두와 쉽게 친해지며 협력적인 분위기를 만드는 능력이 있습니다. 좋은점 1그 예로 팀장을 맡아 한 학기 동안 실험을 진행했던 적이 있습니다. 첫 번째로 진행한 실험이 유압시스템 회로를 구성하여 유체의 흐름을 측정하는 실험이었습니다. 팀원의 수가 7명으로 많았고, 각자의 주장만 내세우며 실험을 진행하여 결국 그 실험에서 최하점을 받게 되었습니다. 저는 팀장으로서 좋은 성과를 위해 팀의 분위기를 바꿔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이를 위해 저는 매번 해당실험에 대한 자료를 찾아 정리하여 팀원들에게 나눠 주었고, 항상 먼저 팀원들보다 실험 장소에 5분이라도 먼저 도착하기위해 노력하였습니다. 이러한 저의 노력으로 인해 저희 팀은 각자 자료조사와 관련지식을 미리 공부하여 오는 분위기가 자연스럽게 만들어졌고 관련 자료를 토대로 의견을 공유할 수 있었습니다. 그 결과 A라는 성적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아쉬운점 1

"넌 생각이 너무 많아!"

‘생각이 많아’라는 말은 어린 시절부터 제가 종종 듣는 말이었습니다. 저는 어떠한 일을 할 때 모든 경우의 수를 열어놓고 끊임없이 고민하여 진행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처럼 생각과 고민을 많이 하는 성격 때문에 장점도 있지만 단점 또한 있습니다. 장점으로는 생각이 많기 때문에 다른 사람보다 실수를 줄이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아쉬운점 2단점으로는 생각이 많아 고민을 오래 하기 때문에 일의 진전이 느리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고민을 많이 하는 만큼 실수를 줄일 수 있고, 또한 진전이 느린 부분은 팀원들과의 협력을 통해 극복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아쉬운점 3

저는 원활한 소통과 협력적인 대인관계를 만드는데 자신이 있습니다. 또한 실수를 줄이고 팀원들과의 소통이 중요시 되는 설계 직무에서 저의 장점은 큰 이점으로 작용 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글자수 9221,584Byte

좋은점 1 자신이 이야기 하고자 하는 핵심을 결론을 글 서두에 명쾌하게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다만 이 내용이 의미가 있기 위해서는 논리적으로 납득이 가도록 관련된 몇 가지 사례를 간략하게 제시하는 방식이 좋습니다.

아쉬운점 1 단 한가지 사례를 근거로 제시한 점이 아쉽고 특별함이 없는 사례입니다. 팀 프로젝트 사례로 이와 같은 사례는 흔히 볼 수 있는 사례라는 점에서 식상한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A라는 성적을 강조하고 싶었던 것 같은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아쉬운점 2 생각이 많은 것이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낸다는 점이 논리적으로 공감이 가지 않습니다.

아쉬운점 3 단점을 업무적으로 설명하면 면접에서 난감한 질문을 받을 수 있습니다. 현재 지원자는 성격의 단점으로 인해 일의 진전이 느리다는 이야기를 하였습니다. 자신의 단점을 굳이 업무적으로 연결할 필요는 없습니다. 사적인 행동이나 인간관계와 관련된 내용으로 연결 짓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이런 내용은 흔히 볼 수 있는 내용입니다. 많은 지원자들이 이 내용을 쓴다는 것입니다.

답변
"세계로 나아가자!"

저는 세계 각지의 사람들과 소통하며 글로벌 역량을 키울 수 있었던 경험이 있습니다.아쉬운점 1
전역 후 복학을 할 때까지 시간이 많이 남아 알바를 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아쉬운점 2저는 대부분의 학생들처럼 음식점이나 편의점 등이 아닌 특별한 일을 하며 돈을 벌고 싶었습니다. 인터넷을 검색하던 중 OOOO 커뮤니티 사이트 G LAB에서 추가적으로 인원을 뽑는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G LAB의 일원으로 활동하기 위해 저를 소개하는 글을 영문으로 작성하여 담당자에게 메일을 보냈고, 약 1년간 이곳에서 활동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G LAB에서 전 세계 약 200여명의 인원들과 신제품의 디자인이나 기존 제품에 대해 토론하고, 의견 등을 공유하며 한가지의 활동을 할 때마다 일정수준의 금액을 지급받을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3 대학시절의 이러한 경험을 통해 세계 곳곳에 수많은 친구들이 생겼을 뿐만 아니라 그들의 문화를 이해하고, 다른 사람들과의 소통에 대한 자신감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아쉬운점 4저는 이러한 경험을 토대로 일진전기가 세계로 나아가는데 일조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일진전기의 사원으로서 끊임없는 자기계발을 통해 향후 일진전기와 함께 성장하는 꼭 필요한 인재가 될 것입니다.

글자수 6101,037Byte

아쉬운점 1 질문에 보면 학업 이외에 관심과 열정을 가지고 했던 경험을 제시하라고 하고 몇 가지 예를 나열하였습니다. 즉, 제시한 활동에 대한 내용을 제시하면 문제없는 글이 된다는 것입니다. 현재 내용은 단 한가지 사례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학업 이외 활동은 이 경험 밖에 없는 것 같은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아쉬운점 2 알바 -> 아르바이트로 바꾸면 좋겠습니다.

아쉬운점 3 돈을 번 것에 초점을 맞추기 보다 업무적인 관점에 초점을 맞춰 내용을 구성하면 더 좋겠습니다.

아쉬운점 4 현재 내용에서 강조되면 좋은 부분은 이 부분입니다. 제시한 활동이 계기가 되어 세계 곳곳의 많은 친구들과 어떻게 인연을 이어오고 있으며 이를 통해 업무적으로 어떤 역량을 쌓았는지를 구체적으로 제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답변
"설계엔지니어의 자질"

저는 설계 직무는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목표로 하는 성능이나 형상을 기획하고, 이를 구현하기위해 치수나, 재료를 고려하여 도면으로 나타내는 것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아쉬운점 1
저는 이러한 설계 직무에 필요한 역량을 갖추고 있습니다. 대학시절 기계설계를 전공하여 기계요소들에 대한 기본 지식과 함께 CATIA, ANSYS등의 프로그램을 배웠고, 추가적으로 일반기계기사를 준비하면서 CAD와 SOLIDWORKS를 다룰 수 있게 되었습니다.아쉬운점 2 저는 이러한 대학시절에 공부한 부분을 통해 당장 전문적인 성과를 낼 수 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아쉬운점 3하지만 저는 기계요소에 대해 배우고 도면을 해석하고 3D로 설계하는 과정을 배웠기 때문에 업무를 배우는 것이 누구보다 수월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쉬운점 4

"포기를 모르는 인재"

저는 이처럼 설계 직무를 수행하기 위한 기본적인 역량을 갖췄을 뿐만 아니라 어떠한 문제 상황에도 포기하지 않고, 실제 사용자의 요구를 듣는 자세를 갖고 있습니다. 그 예로 대학시절 핸드자키를 주제로 선정하여 시스템 최적화 과제를 진행한 적이 있습니다. 기존에 알고 있던 전공지식을 넘어서는 부분이 많았고, 관련 서적을 찾아보며 방대해진 양에 지친 저는 포기하고 주제를 바꿀까 생각 하였습니다. 하지만 한번 목표한 것은 끝까지 해보고 싶은 마음이 더 컸고, 실제 사용자의 생각을 듣고 최적화 방향을 설정하는 것이 좋겠다고 생각하여 알바를 했던 물류창고 담당자를 찾아 갔습니다. 담당자에게 들은 불편함과 개선방향을 토대로 Subsystem을 선정하였고, 유압펌프의 수정을 통한 최적화로 좋은 성적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아쉬운점 5

글자수 8121,372Byte

아쉬운점 1 이런 식의 교과서 적인 정의 보다는 지원하는 회사에서 하는 설계직무가 어떤 일을 하는 것인지 제시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아쉬운점 2 무엇을 배웠다는 내용으로 끝내지 말고 그 결과 현재 어떤 기술과 지식을 가지고 있으며 업무적으로 어떤 작업이 가능한지를 제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쉬운점 3 불필요한 내용입니다. 그 이유는 회사도 잘 알고 있는 내용이기 때문입니다.

아쉬운점 4 이 부분 역시 무엇을 배웠다는 내용으로 끝내지 말고 그 결과 현재 어떤 기술과 지식을 가지고 있으며 업무적으로 어떤 작업이 가능한지를 제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쉬운점 5 이 내용이 나쁜 것은 아니지만 좀 더 실제적인 역량을 제시하면 좋겠습니다. 도전적인 자세나 고객지향적인 자세는 어떻게 보면 기본적으로 필요한 역량일 수 있습니다. 즉, 당연한 이야기라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