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세원이앤씨㈜ 2017년 상반기 신입 화학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화학공학
  • 학점 3.5/4.5
  • 토익 800
  • 토스 Level6
  • 4,829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전체적으로 제대로 쓴 부분이 없는 자기소개서 입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큰 문제는 회사 지원동기가 정성껏 쓰여져 있지 않다는 것입니다. 지원자는 지원하는 회사에 대해 오래 전부터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거나, 회사에 특징과 자신의 강점의 연관성에 대해 심도 깊게 생각해 보지 않은 것 같은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조사하면 간단히 알 수 있는 얕은 회사정보만 제시하고 있고, 지원동기에 대한 내용이 전혀 없습니다. 항목의 요구사항과 전혀 다른 내용을 제시한 부분도 몇 군데 있었습니다. 지원자는 회사가 요구하는 질문에 대답하는 것 보다 자신의 자랑거리를 강조하는 데 열중하고 있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또한 지원자는 대부분의 항목을 단 하나의 사례로 항목이 요구하는 내용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는 가장 대표적인 사례를 요구할 때는 문제가 되지 않지만 전반적인 대학생활이나 성장과정을 요구할 때는 항목의 의도에 맞지 않는 내용이 됩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너와 나의 연결고리"

서로 다름을 인정하고, 상대의 입장을 고려해 그들의 마음을 조금 더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대학 시절, 봉사활동을 하던 중 아이들을 데리고 수영장에 갔습니다. 저의 도움 없이는 외부활동이 쉽지 않은 아이들이라 열심히 가르치고 도와주었습니다. 그런데 한 명이 잘 따라오지 못했습니다. 모든 아이가 잘할 수 있다 생각하고 그에게 더 열심히 가르쳐주었지만, 그 친구는 너무 힘들어했습니다. 이것은 저의 지나친 욕심으로 인한 일방적인 가르침이 문제였습니다. 그래서 그때부터 서로 대화하고 효율적인 방법을 찾기 위해 애써왔습니다. 그 이후, 아이들과 소통하기 위해 수화를 배우게 되었습니다. 그 결과, 아이들과 가까워지며 그들의 마음을 조금 더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서로 다름을 인정하고, 일방통행이 아닌 상대의 입장을 고려해야 한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이처럼 맡은 일에 책임을 다하며, 공감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489839Byte

아쉬운점 1 다시 한번 항목의 요구사항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항목이 요구한 것은 성장과정입니다. 성장과정은 말 그대로, 유년시절부터 지원자가 어떤 환경, 특징, 강점을 보이며 자랐는지를 쓰는 것입니다. 어디에서 태어나고, 가족 구성원이 어떻게 되며, 부모님의 가르침이 무엇이었는지 등은 너무 식상한 표현이기 때문에 회사에서도 원하는 내용이 아닙니다. 지원자가 어린 시절에 어떤 특징이 있었는지, 그 특징이 지금까지 어떻게 이어져 오고 있는지 그리고 그것이 지원하는 회사의 기업문화나 지원직무와 어떤 연관이 있는지를 확인하고자 하는 것이 성장과정이라는 것입니다. 현재 내용은 대학시절의 경험 중 자신이 열심히 참여한 한 가지 활동에 대한 내용입니다.

답변
"책임의식"

조직생활을 하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책임의식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사람들이 윤리적 가치보다 자기 이익을 우선하여 행동한다면 사회질서가 붕괴되기 때문입니다. 저는 이러한 책임의식의 역량과 관련된 경험이 있습니다.아쉬운점 1

대학 시절, 봉사활동을 하던 중 아이들을 데리고 수영장에 갔습니다. 봉사시간은 2시간으로 정해져 있어 그 시간 동안 열심히 가르쳤지만, 한 명이 잘 따라오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책임자로서 이대로 끝낼 수 없었습니다. 수영 실력이 아직 부족한 그 친구에게 "조금만 더 해보자"라고 묻자, 그 친구는 "나도 수영하고 싶어요"라고 했습니다. 저는 센터 선생님에게 동의를 구하고 그 친구에게 집중적으로 수영을 가르쳐 목표를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2

업무 시에도 책임의식을 갖고 조직의 목표와 공헌할 수 있는 부분을 고민하겠습니다.

글자수 429734Byte

아쉬운점 1 지원자의 성격의 장단점 및 생활신조를 묻고 있는데, 조직생활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즉, 항목의 질문과 전혀 다른 엉뚱한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이런 내용으로 글자 수를 낭비할 필요가 없습니다. 요구한 내용에 맞는 내용을 결론 위주로 제시해 주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아쉬운점 2 지원자가 책임감이 있는 사람이라는 것을 강조하고 싶었던 것 같습니다. 단 한지 사례만으로 지원자의 주장에 공감이 안된다는 점이 아쉽고, 문장도 소설 쓰듯 쓴 부분이 있어 아쉬웠습니다.

답변
"문제의 원인은 현장에 있다"

대학 시절 봉사동아리 활동 중 장애우들과 견학, 소풍을 다니며 친해지게 되었고, 자연스럽게 수화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러던 중 축제에 나갈 기회를 얻었고, 우리는 무대를 보러 가서 문제를 발견했습니다. 평소 연습했던 공간에 비해 무대가 너무 큰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큰 무대에 맞춘 배열과 추가적 안무를 접목시켜 완성도 있는 무대를 만들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조원 간의 배열을 V자 형태로 수정하게 되었고, 클라이맥스 부분에 아이돌 가수들을 모티브로 삼아 파도를 타듯이 스텝을 밟고 수화를 연습했습니다.

축젯날, 우리는 긴장된 마음을 추스르고 무대에 올랐습니다. 우린 말없이 몸짓 손짓으로 표현하였고, 아마 우리들의 열정이 그들에게 잘 전해져 호응으로 보답해준 것 같습니다.

이 경험으로 업무 수행 시 현장에서 발생 가능한 문제들을 예상하고 해결책을 제시하는 안목을 기를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477815Byte

아쉬운점 1 단독 사례로 보면 나쁘지 않은 사례입니다. 하지만 이 부분은 대학시절의 교내외 활동 및 해외연수 활동 전반에 대해 쓰는 항목인데 지원자는 단 한가지 사례를 구구절절 설명하는 방식으로 내용을 작성하여 지원자의 교내외 활동에 대한 내용을 제대로 확인할 수 없는 문제가 있습니다. 스토리 텔링을 잘 못 이해하고 쓴 글입니다. 스토리 텔링은 질문에서 대표적인 사례를 제시하라는 요구가 있는 경우에 활용하는 것이 좋으며, 이 항목처럼 전반적인 이야기를 요구할 경우에는 한 가지 사례에 집중하기 보다 다양한 내용을 제시해 주는 것이 더 어울리는 내용이 됩니다.

답변
"현장의 환경안전 책임자"

세원셀론텍은 수 년간의 노력을 통해 화공플랜트 기기 Reactor의 설계 및 제작 능력을 키워 글로벌 Reactor 제작업체로서 발돋움 하고 있습니다. 저는 이러한 세원셀론텍에 걸맞는 환경안전 관리를 할 것입니다.

환경관리의 핵심은 법을 준수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규제만으로는 한계를 느끼며, 우수한 환경 및 위험물관리를 위해서는 새로운 관점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탁상에서 내려다보는 고양이가 아닌, 네 발로 뛰어다니는 강아지처럼 환경관리를 하겠습니다. 그래서 화공기기 제작공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환경 및 위험물질을 철저하게 관리하여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업무를 진행하겠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356606Byte

아쉬운점 1 지원동기를 쓰라고 했는데, 회사 소개와 업무계획을 쓰고 있습니다. 인사담당자가 관심을 가지는 것은 지원자의 이야기 입니다. 지원자가 왜 지원하는 분야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지, 그리고 다양한 회사 중 왜 지원하는 회사에 지원하게 되었는지 계기와 동기를 쓰라는 것입니다. 회사의 특징을 조사한 과정, 그 과정을 통해 알게 된 회사와 지원자의 공통점이 무엇이며 이로 인해 지원자가 회사에서 어떤 기여를 할 수 있고, 자신도 클 수 있는지를 상세히 제시해야 합니다.

답변
" '소통'을 통한 '환경안전'최우선 "

환경경영은 장기적인 기업성장의 필수적인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환경관리는 업무 특성 상 사전에 결함요소를 발견, 개선함으로써 회사의 환경 수준을 향상시키고, 이를 시스템화하여 안전사고를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아쉬운점 1
입사 후, 현장 근로자, 설비, 환경에 먼저 다가가 소통의 장을 열고 그들이 직접 경험한 유해 위험요인을 듣고 제안하는 맞춤형의 환경관리업무를 수행하겠습니다. 더불어, 근로자들이 안전한 환경에서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현장을 책임지는 대기환경 및 위험물 관리 전문가가 되겠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305524Byte

아쉬운점 1 불필요한 내용입니다. 자신의 목표와 계획을 쓰면 됩니다. 분량을 채우기 위한 이런 교과서적인 내용은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아쉬운점 2 이와 같은 글은 누구나 쓸 수 있는 글입니다. 여기서 필요한 것은 어떻게 할 것인가를 제시하는 것입니다. 현재 내용은 무엇을 하겠다는 말 만 있고, 그것을 어떻게 할 것인지 구체적인 방법론이 없는 막연한 내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