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자는 종합유선방송사라는 산업 및 지원하는 회사의 지원직무에 대해 잘 모른다는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즉, 지원한 여러 회사 중 하나일 뿐인 회사이며 여러 회사에 활용한 자기소개서를 그대로 사용한 느낌을 준다는 것입니다. 지원회사의 홈페이지에서 확인한 회사관련 장점 및 특징을 지원동기에서 적당히 제시한 것 이외에는 회사의 특징이 반영된 내용이 거의 없습니다. 지원자는 어려서부터 판매의 경험이 있고, 대학시절에도 판매, 영업관리의 경험이 있어 이는 지원자를 돋보이게 하는 경험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경험들이 의미가 있기 위해서는 지원회사가 속한 산업분야에 대한 이해와 그 산업의 영업관리가 어떤 특징이 있는지에 대한 이해도가 뒷받침이 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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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점 1 많은 지원자들이 활용하는 방식으로 작성된 부분입니다. 즉, 지원하는 회사의 특징을 나열하거나, 강점을 나열하는 방식입니다. 이 부분이 의미가 있으려면 현재 제시한 내용과 지원자의 경험, 강점, 특징이 연관성이 있어야 합니다. 많은 지원자들이 활용하는 방식인 만큼 제시된 내용이 타 지원자 역시 그대로 쓸 가능성이 많습니다. 자신의 이야기로 내용을 채우는 것이 독창적인 내용이 됩니다.
아쉬운점 2 이 부분은 전체가 한 문장입니다. 한 문단 정도의 분량을 한 문장으로 작성되어 있어 내용이 매끄럽지 않고 정신 없이 작성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결정적으로 회사지원동기가 없고, 직무 지원동기도 논리적으로 납득이 되지 않습니다. 지원자가 왜 기업의 매출 증가와 고객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일을 원하는지에 대한 내용이 제시되어 있지 않습니다.
아쉬운점 3 어려서부터 판매 활동을 했고, 대학시절 아르바이트 경험 등을 했다는 점은 연관이 있는 경험일 수 있으나 단순히 이 경험을 했기 때문에 종합유선방송회사의 영업영업관리 적합하다는 것은 논리적으로 납득이 가지 않는 부분입니다. 회사에 호감을 주는 내용이 되기 위해서는 종합유선방송사의 영업시스템이 어떤지, 어떤 영업활동의 특징이 있고 활발한 영업을 위해 어떤 점에 초점을 맞추어 지원이 되어야 하는지에 대해 지원자가 알고 있다는 느낌을 주어야 합니다. 현재는 단순한 판매 경험과 다른 산업군에서 경험한 영업관리 경험만을 나열한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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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점 1 성장목표에 해당되는 부분입니다. 문제는 특별하지 않은 내용입니다. 즉, 능력을 인정받고 고객만족도 1위를 달성할 수 있겠다는 것이 핵심이고 이는 영업관련 직무의 자기소개서에 흔히 볼 수 있는 막연한 목표의 대표적인 표현입니다.
아쉬운점 2 어떤 산업의 영업직에도 공통적으로 쓸 수 있는 당연한 이야기를 써 놓았습니다. 회사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조사하지도 않았고, 현장의 특징도 반영하지 않은 일반적인 내용입니다. 그리고 무엇을 하겠다고 주장한 내용들이 정말 할 수 있을 것 같다는 느낌을 주지도 못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