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전KPS(주) 2017년 하반기 인턴 전기·전자엔지니어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고졸
  • 자격증 4개
  • 자원봉사 2회
  • 12,377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전반적으로 항목이 요구하는 사항을 제대로 이해하지 않고 내용을 작성한 것 같습니다. 리더십을 발휘한 경험을 쓰라는 항목에서는 리더십과 관련 없는 내용을 제시하였고, 신뢰를 유지했던 사례 역시 신뢰의 유지가 핵심인데, 그에 대한 내용을 제시하지 않았습니다. 가장 아쉬웠던 점은 회사 지원동기가 전혀 제시되어 있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지원동기를 쓰는 항목에 자신이 하고 싶은 일에 대해서만 잔뜩 써 놓았고 회사 입사지원동기는 무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입사 후 포부는 인턴 지원자 치고는 너무 거창한 내용들로 채우고 있어 형식적으로 내용을 채웠다는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군대에서 금요일마다 내무검사를 진행합니다. 내무검사는 쉽게 말해 대청소를 뜻합니다.아쉬운점 1 생활관 담당 청소구역인 2층 세면장 청소를 하던 중 생활관 인원들이 청소가 다 끝났다고 말하였습니다. 그 말을 듣고 분대장으로서 검사를 받기 전 한번 살펴보기로 하였습니다. 2층 세면장 청소상태를 보았는데 세면대가 약간 더러워서 물어보니 원래 안 닦이는 거라는 말을 들었습니다. 그래서 수세미로 문질러 보았지만 없어지지 않는 것을 보고 포기하려 하였습니다. 그때 머릿속에 치약으로 각종 때를 없앨 수 있다는 기사를 본 것이 떠올랐습니다. 한번 해보자 하는 생각에 치약을 세면대에 묻히고 수세미를 이용하여 닦아보니 말끔하게 지워지기 시작했습니다. 그 결과 모두가 새로운 것을 배웠다며 감사하다는 인사를 건네며 청소를 마무리하였습니다. 그리고 당직 사관님께서 직접 돌아다니며 청소구역을 하나하나 검사를 하던 중 1층 세면장은 더럽다고 다시 하라고 하였습니다. 같은 세면장인 저희도 검사를 하던 중 치약을 이용해서 닦은 곳을 보고 여기는 잘했다며 한번에 통과하였습니다.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완료한 덕분에 다른생활관보다 청소가 빨리 끝나 편히 쉴 수 있었습니다.
아쉬운점 2

글자수 5851,016Byte

아쉬운점 1 내무검사를 굳이 설명할 필요는 없습니다. 꼭 설명을 해야 한다면 한 문장으로 바꾸면 더 좋겠습니다. “군대에서 금요일마다 대청소를 하는 내무검사에서 리더십을 발휘한 경험이 있습니다.”

아쉬운점 2 이 내용은 리더십에 대한 내용이 아닙니다. 엄밀히 이야기 하면 세심한 특징에 대한 사례입니다. 그리고 내용도 특별히 호감이 가는 내용이 아닙니다. 어떻게 생각하면 분대장으로서 당연히 해야 할 일을 한 것이라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답변
실습시간에 도면을 보고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만드는 작업을 하였습니다.좋은점 1 모두 같은 도면을 받았기 때문에 한 사람만 만들어도 된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오래 걸리기도 하고 다 끝내면 쉬게 해준다는 말에 한 명이 하면 복사하자는 친구에 제안이 들려왔습니다. 아무도 보고 있지 않는다는 생각에 그냥 그렇게 할까 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하지만 남들이 보지 않는다는 이유로 편법을 쓰는 게 당연하게 느껴질까 두려워 정정당당 해지자고 다짐 하였습니다. 그 덕분에 시간이 오래 걸리기는 했지만 제 손으로 마지막까지 완성할 수 있었습니다. 좋은점 2

만약 이번 한 번 편하자고 편법을 썼더라면 자격증 시험 때는 아무것도 하지 못한 채 떨어졌을 것입니다. 하지만 연습을 해놓고 편법을 쓰지 않았기 때문에 떳떳했습니다. 그 결과 자격증 시험에서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을 계기로 한번 편하자고 한 실수가 나중에 독이 된다는 것을 느끼게 되었습니다.아쉬운점 1 회사에 입사해서도 원칙을 준수 하여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무조건 빠르다고 좋은 것이 아니고 천천히 하더라도 성숙 해 나갈 수 있다면 그것이 더 옳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이번을 계기로 더욱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글자수 5871,013Byte

좋은점 1 지원하는 직무와 연관이 있는 소재인 점이 좋습니다.

좋은점 2 항목의 요구사항에 어울리는 소재를 잘 설명하였습니다. 여기서 지원자가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슈는 신뢰를 유지하여 어떤 결과를 만들었는가 입니다. 이 내용은 다음 문단에서 제시되어야 합니다.

아쉬운점 1 앞 내용에서 언급한 것처럼 이 부분에서는 자격증을 취득한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신뢰를 유지하여 어떤 결과를 만들었는지를 제시해야 합니다.

답변
한전KPS 분야에서도 크게는 전기 쪽 분야를 하고 싶습니다. 그 이유는 제 꿈이 전기 명장이기 때문입니다. 전기 쪽 업무를 통하여 경력을 인정받고 한층 더 성장해 나가고 싶기 때문입니다. 소분류에서 보면 전기분야에도 여려가지 분야가 있습니다. 그중에서 발전설비 정비에 시운전 정비를 하고 싶습니다. 그 이유는 학창시절 현장실습 때 현대 삼호중공업에서도 시운전부에서 전기 관련 업무를 하였기 때문입니다. 처음 접해보는 것보다는 비슷한 것을 접함으로써 일에 적응이 더욱 쉽고 업무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시운전 기간에 발생하는 기계 전기 설비에 대해 긴급 복구작업을 하여야 할 때가 발생합니다. 전기 쪽 업무는 지원자라면 어느 정도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기계 설비에서는 능력이 떨어진다는 생각이 듭니다. 기계 분야와 전기분야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고 현장 경험이 있기 때문에 시운전부서에 필요한 인재라고 생각하여 지원 하였습니다.
아쉬운점 1

글자수 481832Byte

아쉬운점 1 이 내용은 지원동기의 내용이 아닙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자기가 하고 싶은 일을 제시하다가 마지막 문장에서 간략하게 자신이 필요한 인재라고 생각하여 지원하였다는 식으로 마무리하고 있습니다. 물론 직무에 대한 지원동기는 제시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전반적으로 지원동기 보다 입사 후 포부에 더 어울리는 내용입니다. 지원동기는 직무와 회사로 나누어서 작성하는 것이 좋으며 회사지원동기는 어떤 계기로 회사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그 이후 회사에 대해 어떤 조사를 했는지, 또한 지원하는 직무와 관련하여 회사의 특징과 지원자의 강점이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를 제시해야 합니다.

답변
한전KPS 중장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저 자신부터 목표를 달성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목표 달성을 위해 5가지 계획을 세웠습니다.

첫째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입니다. 회사에서 전기 관련 업무를 통해서 기능을 향상하고 쉬는 날 집에 와서 자격증 공부를 하는 것입니다. 회사에서 일도 배우고 경력도 쌓는 일거양득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아쉬운점 1

둘째 국내 경쟁 기업 중에서 1위로 우뚝 서는 데 필요한 것은 소통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기 위해 사람들에게 건의사항을 마케팅 하여 필요한 것을 늘리고 불필요한 것은 줄임으로써 회사 성장에 도움이 되고 싶습니다.
셋째 사회공헌을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사회공헌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물질적으로 기부를 할 수도 있지만 육체적으로 기부할 수도 있습니다. 어렸을 때부터 사회복지 센터와 아동센터, 공공기관 등 여러 곳을 다니며 봉사활동을 하였습니다. 그리고 헌혈활동을 꾸준히 함으로써 지금은 48번이라는 숫자를 기록하였습니다. 회사에 입사해서도 시간을 내어 봉사활동을 함으로써 회사이미지 향상과 사회공헌에 도움이 되겠습니다. 아쉬운점 2

넷째 신재생 관련 사업 추진에 이바지 하는 것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전력 화력 원자력 수력 등 여러 가지 발전소가 있지만 자연의 힘이 필요로 하며 발전소가 멈추면 대체할 것이 없습니다. 그러므로 이것을 대체하는 신재생 에너지를 연구하여 우리나라뿐 아니라 세계에서도 필요로 하는 기업이 되도록 돕고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해외사업확장을 목표로 두고 있습니다. 전기 명장이라는 꿈을 가지고 있습니다. 포기하지 않고 시간이 날 때마다 자격조건을 쌓아 우리나라에서 강의를 다니며 개인 이미지와 회사이미지를 발전시키는 것입니다. 그뿐 아니라 국내에 이어 해외에 나가 저의 비전 스토리를 강의하고 이자리에 있도록 성장시켜준 한전KPS를 소개함으로써 회사가 해외사업에 한 발짝 다가설 수 있도록 돕고 싶습니다.아쉬운점 3

글자수 9291,612Byte

아쉬운점 1 자격증을 따겠다거나 영어 공부를 하겠다는 내용은 회사가 관심을 가지는 부분이 아닙니다. 이 부분이 중요하다면 이미 자격증이 있고 영어실력이 뛰어난 사람을 뽑을 것입니다. 입사하여 무엇을 배우겠다는 말 보다는 어떻게 회사에 도움이 될 수 있는지를 이야기 하는 것이 더 호감이 갑니다.

아쉬운점 2 자신이 하고자 하는 일에 대해 적절한 근거를 제시한 점은 좋으나 거창한 느낌이 든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입사 후 포부는 직무의 관점에서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즉, 지원하는 직무와 관련하여 입사하여 어떻게 일을 할 것이며, 어떤 성과를 낼 것인지를 구체적인 방법론과 함께 제시해야 합니다.

아쉬운점 3 지원자는 자신이 인턴으로 지원한다는 사실을 잊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인턴의 업무 및 역할이 무엇인지 제대로 모르고 지원하는 지원자라는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내용이 필요 이상으로 거창하고 명확한 방법론이 없어 지원자가 제시한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도 신뢰를 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