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국음악저작권협회 2017년 하반기 신입 기술·전문강사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대학원
  • 전자컴퓨터통신공
  • 학점 3.81/4.5
  • 토익 780
  • 토스 Level5
  • 오픽 IM2
  • 자격증 1개
  • 인턴 1회
  • 9,780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전반적으로 지원하는 직무와 관련하여 지원자의 강점이 부각되지 않은 자기소개서입니다. 지원자가 무엇을 잘하는지, 어떤 경험이 있는지, 회사의 전산 시스템에 대에 무엇을 알고 있는지, 입사하여 어떤 일을 하는지 알고 있는지, 그 일을 잘 할 수 있을 지 등과 같은 내용이 회사가 알고자 하는 내용인데, 글 전체적으로 이에 대한 내용이 없습니다. 자기소개서는 두 가지 관점에 초점을 맞추어 써야 합니다. 하나는 회사이고 나머지 하나는 직무입니다. 지원하는 회사에서 희망 직무를 잘 할 수 있는 지원자라는 느낌을 주는 것이 핵심인데, 본 자기소개서는 그런 관점에서 호감을 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가훈-조화를 위한 긍정적인 배려"

저는 어렸을 적부터 가족과 함께 긍정적인 배려를 품고 살았습니다.
저희 아버님께서는 철물점에서 고철 관리 업무를 하십니다. 아버님 심부름을 대신할 때마다 고철을 나르시는 어르신들과 대화하고 리어카를 같이 끌어습니다. 중학생 정도 되는 어린 나이었지만 아버님과 같이 돕는 습관이 있었습니다. 식당에서 수십 년간 일하신 어머님께서는 항상 가족과 상대방에 대한 배려심을 키우라고 말씀해주셨습니다. 성인 때부터 4년간 커피숍, 헤드헌팅 회사, 패밀리 레스토랑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다방면의 사람들과의 대화의 중요성, 배려의 필요성을 더욱 깨달았습니다.

대학교와 대학원에서는 학교 선후배들과 친구들 사이에서 배려심 있는 선후배, 친구로 거듭날 수 있었고, 팀 프로젝트를 할 때면 항상 가능하다고 얘기를 하면서 모두에게 긍정적인 동기부여를 줄 수 있었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442768Byte

좋은점 1 성장과정이라는 항목의 특징에 어울리게 내용을 작성한 점이 좋습니다. 또한 불필요한 내용을 다 빼고 협업과 배려에 초점을 맞춰 그에 대해 집중한 점도 좋습니다. 부모님의 이야기를 간략하게 제시하고 그에 관련된 자신의 이야기를 함께 제시하여 균형 있게 내용을 구성한 점도 좋았습니다. 다만 오타가 있습니다. 리어카를 같이 끌어습니다. -> 리어카를 같이 끌었습니다.

답변
"완벽한 시스템을 위한 타겟맞춤형 개발"

대학원 2학기 때 자바 프로그래밍을 이용해 정확한 차량 통신 시뮬레이션을 위한 안전서비스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였습니다.
현재 제가 개발하였던 안전서비스 어플리케이션은 제가 졸업한 차량통신 연구실에서 국내 및 국외에서 활발하게 연구되고 있는 안전서비스를 위한 어플리케이션의 초석으로 이용되면서 연구를 확장시켜줄 수 있었습니다.
아쉬운점 1

최근 수요자 맞춤형 시스템 구축 및 운영에 대한 중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한국음악저작권협회인으로서 안전하고 효율적인 전산망 활용을 위해 기존에 사용되던 인프라에 대한 동향을 조사해보면서 시스템이 어떠한 구조와 유사한지 살펴보았고, 한국음악저작권협회인들의 불편사항 해소를 위해 제가 할 수 있는 것은 컴퓨터구조지식을 통한 시스템 보완이라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컴퓨터구조와 인터넷보안을 공부하면서 시스템에 대한 안전과 효율성고려를 위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471831Byte

아쉬운점 1 자신의 연구 분야에 대한 내용인데, 이 내용이 지원 회사와 연결되지 않는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이는 다음 항목에 있는 자신의 경쟁력에 넣는 것이 더 효과적일 것입니다.

아쉬운점 2 지원하는 회사의 전산 시스템의 구조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그에 대한 자신의 역할을 생각해 본 점은 호감을 줄 수 있으나 이 항목은 지원동기임을 명심해야 합니다. 어떤 계기로 한국음악저작권협회에 대해 알게 되었는지, 이 회사에 왜 입사를 결정하게 되었는지, 회사가 요구하는 기술과 지원자가 지금까지 쌓아온 지식과 경험이 어떤 연관이 있는지 등을 제시하는 것이 더 맞는 내용이 됩니다.

답변
"행동력으로 얻은 결과"

저만의 가장 큰 장점은 업무에 대한 폭발적 생각을 통한 행동력입니다.
인턴시절 멤버십을 발휘해 안드로이드 개발 프로젝트를 수행한 경험이 있었습니다.
저는 팀에 대해 애착을 갖고 먼저 다른 인턴멤버 2명에게 안드로이드에서 GPS관련 기술을 활용하여 앱을 개발할 것을 제안하였고, 프로젝트 개발을 시작하였습니다. 하지만 저희 팀원은 안드로이드라는 기술개발경험이 전무했다는 어려움이 있었습니다.좋은점 1
팀원의 장점이 모두 달랐기 때문에 팀의 멤버로써 개발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오픈소스프로젝트를 구해 팀원들과 퇴근이후 셀프스터디를 진행했습니다. 또한 팀프로젝트에 대한 성공을 위해 개발팀에 사원분에게 도움을 요청해 소스코드와 프로그램 구동속도에 대한 피드백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결과적으로 인턴 프로젝트를 완수하였고 인턴 사장님과 악수하면서 칭찬을 받았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436763Byte

좋은점 1 직무와 연관된 소재를 활용한 점이 좋습니다. 또한 자신이 주도적으로 프로젝트를 시작했다는 점도 호감을 줍니다. 다만 다음 내용에서 기술적인 역량을 구체적으로 제시해야 합니다.

아쉬운점 1 이 항목은 지원자의 경쟁력을 확인하는 항목입니다. 개발자는 개발능력이나 경험을 제시하는 것이 제일 확실한 방법입니다. 현재 내용은 개발과 관련된 지식이나 실력보다는 팀원을 이끄는 내적인 역량에 초점을 맞춰 작성하였습니다. 내적인 역량은 객관적으로 진위 여부를 확인할 수 없는 단점이 있습니다. 지원자의 글 솜씨, 말 솜씨에 따라 같은 역량이라도 다르게 느껴지기 때문에 객관적으로 평가하기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이 부분에서는 지원자의 개발 경험, 다뤄 본 프로그래밍 언어 및 구현 가능한 기술 등을 제시하는 것이 더 큰 호감을 줍니다.

답변
"연결된 것이 제대로 된 것인가"

연결이라는 것이 바로 가장 큰 사회이슈의 핵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예로 가장 큰 것이 바로 산업계에서는 4차 산업 혁명입니다. 스마트폰을 필두로 IT 세계에서는 ICT, 빅데이터, 커넥티드카와 같은 신종용어가 쏟아져 나왔고 그에 따른 대기업들의 역할 확장과 중소기업들의 일거리 확대, 신종 벤처기업의 무차별 성장이 시작되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성장과 혁명들이 세계에서는 좋은 방향으로 흘러가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상 우리나라에서는 실질적인 결과물이 나오지 않는 것이 사실입니다. 아쉬운점 1


한국음악저작권협회는 저작권, IT, 회계전문가 영입을 통한 협회의 전문화를 하고 있습니다. 저는 지금까지 IT전문가가 되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을 해왔고 지금도 IT 관련 서적을 읽고 4차산업혁명 및 산업군의 활발한 변화에 적응하기 위한 독서를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저의 노력을 한국음악저작권협회의 전문화를 위해 쏟겠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473810Byte

아쉬운점 1 배경 설명을 불필요하게 길게 작성하였습니다. 이 항목은 입사한 뒤, 지원자가 어떻게 일을 할 것이며, 어떤 면에서 회사에 도움이 될 수 있는지를 쓰는 항목입니다. 분량을 채우기 위해 배경설명을 길게 쓴 것 같은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아쉬운점 2 항목의 의도에 전혀 맞지 않는 내용입니다. 회사는 독서하는 사람을 뽑는 것이 아니라 개발자를 원합니다. 어떤 목표로 무엇을 개발할 수 있는지를 제시함과 동시에 그것이 지원하는 회사에 어떤 점에서 도움이 될 수 있는지를 구체적으로 제시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