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SKC㈜ 2017년 상반기 신입 회계담당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회계세무학과
  • 학점 3.75/4.5
  • 토익 895
  • 토스 Level6
  • 자격증 1개
  • 인턴 2회
  • 자원봉사 2회
  • 19,949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4

첫 번째 항목에서 요구사항을 반영하지 않고 작성한 것 이외에 전반적으로 잘 쓴 자기소개서입니다. 지원자는 무엇보다도 지원하는 직무와 연관이 있는 경험을 적극적으로 잘 제시하고 있고 그 내용이 호감이 간다는 점이 큰 장점입니다. 또한 문장력이 좋아서 내용이 군더더기 없고, 자신이 말하고자 하는 내용을 체계적으로 잘 설명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두 번째, 세 번째 항목은 항목이 요구하는 다양한 조건에 최대한 맞춤형으로 내용을 작성하고 있어 질문에 대한 의도를 제대로 이해하고 있고 그에 맞게 글도 잘 썼다는 느낌을 주었습니다. 첫 항목에서 요구한 조건을 명쾌하게 제시하여 작성했다면 전반적으로 잘 쓴 자기소개서의 표본이 될 수 있었을 것입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몸치, 열정으로 한류를 전하다"

2015년 1월 무더운 캄보디아로 약 2주간 해외봉사를 다녀왔습니다. 매일 무더위 속에서 학생들에게 지어줄 도서관 건축을 위해 열심히 움직였습니다. 좋은점 1또한 현지 초등학생들에게 제기차기를 함께 하거나 부채와 탈을 주어 그것을 직접 꾸미게 하는 등의 교육 봉사를 통해 한국의 전통 문화도 알렸습니다.

이 두가지 봉사보다 신체적, 정신적으로 힘들었던 것은 한류를 전하는 문화공연이었습니다. 저희 조가 맡게 된 공연이 아이돌의 춤이었기 때문에 몸치인 저는 무척 걱정이 되었습니다. 걱정만 하기엔 이미 돌이킬 수 없었기에 집에서 거울을 보며 혼자 연습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여러명이 추는 춤이기에 뒤에서 묻어가자라는 생각이 들었지만 연습을 하며 ‘내 인생에서 이런 일이 흔하지 않을텐데 남들보다 열심히 연습해서 제대로 된 무대를 만들어보자’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티비에서 보던 화려한 그들의 춤과는 비교도 안될 정도의 모습에 자괴감이 들었습니다. 이에 굴하지 않고 현지에서도 건축봉사를 마치고 저녁 9시부터 연습을 했습니다. 전체 연습이 끝난 후에도 가장 잘 추던 조원에게 코칭을 부탁하여 개별적으로 연습을 하였습니다. 탈진할 만큼 힘이 들 때마다 지금 포기하면 앞으로 닥칠 어려운 일을 어떻게 해낼 수 있을 것인가라는 생각을 하며 버텼습니다. 결국 두 번의 공연에서 실수 없이 성공적으로 무대를 마칠 수 있었고 그저 몇 분짜리 공연이었지만 이는 제 인생에서 가장 성취감 있었던 경험입니다. 몸치였던 제가 많은 사람들 앞에서 무사히 공연을 마칠 수 있었던 것은 목표를 이루기 위한 열정이었습니다.

이러한 열정과 도전정신은 저의 인생 모토가 되었고 이는 스스로 동기부여하여 높은 목표에 도전하는 SK인재상인 패기와 맞닿아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경험을 통해 어떠한 어려운 상황이 닥치더라도 일단 한번 해보자는 마음가짐을 가지게 되었고 SKC의 일원으로 근무하며 마주치게 될 위기상황 속에서도 포기 않는 패기로 극복해 나가는 인재가 되겠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1,0051,729Byte

좋은점 1 활동 자체가 인사담당자에게 호감을 줄 수 있습니다. 환경이 열악한 곳에 봉사활동을 갔다는 점이 좋습니다.

아쉬운점 1 특별히 나쁜 내용은 아니지만 크게 호감이 가는 사례도 아니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해외 봉사활동이나 해외 활동에 자주 등장하는 사례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항목이 요구하는 사항에 맞게 쓴 내용이 아니라 스토리에 초점을 맞춰 쓴 사례입니다. 자발적으로 최고 수준의 목표를 세운 사례를 쓰는 이 항목에서 제시되어야 할 사항은 본인이 설정한 목표/ 목표의 수립 과정/ 처음에 생각했던 목표 달성 가능성/ 수행 과정에서 부딪힌 장애물 및 그 때의 감정(생각)/ 목표 달성을 위한 구체적 노력/ 실제 결과가 차례로 제시되어야 합니다. 우선 최고 수준의 목표였다는 점이 제시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리고 목표의 수립과정 및 달성 가능성에 대해서도 명확하게 무엇인지 제시되어 있지 않고 이야기에 녹아있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이와 같은 형식의 자기소개서는 항목에서 요구한 사항을 문장 그대로 활용하며 명확하게 무엇이 목표이고 왜 최고수준의 목표라고 생각하는지 명쾌하게 제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답변
"단체의 재정을 개선하다"

6개월간 소규모 비영리의료단체에서 재무팀장으로 단체의 재정을 관리하였습니다.좋은점 1 자금관리가 팀장에게 주로 일임되어 있어서 팀원일 당시에는 단체의 재정이 잘 관리되고 있다고 생각하였습니다. 하지만 팀장에 임명된 후 자금이 비효율적으로 운영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비영리단체이니만큼 각종 기업 및 개인의 후원금을 제외하고는 수익 사업이 제대로 이루어져있지 않았기 때문에 비용을 최소화하는 것이 필요하였습니다. 이번 기회에 체계를 확실히 세워야지 향후 단체가 지속적으로 존재할 수 있을 것 같다고 생각했습니다.좋은점 2 기존에는 지출 시에 특별한 목적 확인 없이 송금하거나 영수증 확인 없이 송금하는 등 프로세스가 정비되어 있지 않았었습니다. 인턴을 하며 직접 보고 배운 개인지출결의서, 송금요청서를 이용한 지출 프로세스를 적용하기 위해 각 부서에 사전에 계획서를 제출한 후에만 승인 후에 자금이 지출 되도록 프로세스를 확립하였습니다. 새로운 프로세스의 도입은 단원들뿐만 아니라 팀장인 저 자신에게도 확인과 승인 절차로 인해 번거로움을 안겨주었고 일각에서는 봉사를 하러 왔는데 왜 굳이 회사처럼 해야되냐는 원성을 들었습니다. 하지만 그들에게 어찌되었든 우리 단체가 NGO라는 사업자 등록번호를 가진 단체이며 회사라는 생각을 가지고 책임감 있게 돈을 써야 후원자들도 믿고 후원해줄 것이라는 것을 설명하였습니다. 좋은점 3그렇게 단원들을 설득하여 프로세스가 자리잡았고 효율적으로 자금을 관리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한 단체의 재정을 책임진다는 것이 얼마나 책임감이 필요하며 회원 및 후원자, 기업의 경우 구성원과 고객들에게 재정 상황을 제대로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SKC에 입사 후에도 새로운 아이디어를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고 의견을 개진하여 실천하는 인재가 되겠습니다.좋은점 4

글자수 9211,607Byte

좋은점 1 활동 자체가 인사담당자에게 호감을 줄 수 있습니다. 지원하는 직무와 연관이 있는 경험입니다.

좋은점 2 항목에서 요구하는 사항에 적합한 당시 상황을 제시한 점이 좋으며 군더더기 없이 정리가 잘되어 있다는 점이 좋습니다.

좋은점 3 기존과 다른 방법이 무엇이었는지, 주변 사람의 반응, 감수해야 했던 점 등 항목에서 요구한 사항을 제대로 잘 제시하였고 내용도 좋습니다.

좋은점 4 결과와 배운 점을 잘 제시하였고 마무리에서 지원하는 직무와 연관 지어 자신의 생각을 제시한 점도 좋습니다.

답변
"외길만을 걸어 온 사나이"

재무/회계, 특히 회계에 대한 전문성을 얻고자 학문에 대한 탐독 및 다양한 경험을 하였습니다.좋은점 1 어렸을 적부터 숫자 다루는 것에 관심이 많아 이를 잘 살릴 수 있는 회계를 전공했고, 회사가 어떤 성과를 내왔고 향후 중장기적으로 어떻게 사업을 계획해야 하는 지에 대해 회계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에 매력을 느꼈습니다. 전문성을 높이고자 전공 공부 외에도 CFA, AICPA등의 자격증 공부를 통해 심화된 지식을 얻고자 하였습니다. 학업과 대외활동과 병행하며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었지만 회계에 대한 흥미는 저를 계속 나아갈 수 있도록 자신감을 주었습니다. 좋은점 2이렇게 배웠던 것을 실전으로 적용해 볼 수 있었던 스마일게이트 재무회계실에서의 인턴활동은 저에게 큰 경험이 되었습니다. 실제로 ERP를 활용하여 분개를 끊고 전표처리를 하며 배운 것을 활용하는 것의 즐거움을 느꼈습니다. 또한 업무 의사소통 능력의 중요성을 배웠습니다. 현업 에서 받은 송금요청서를 바탕으로 회계처리를 하는 데 있어서 유관 부서와 긴밀한 의사소통이 필요했습니다. 정확한 회계 처리를 위해 기안서를 확인하며 관련 내용에 대해 협의 하는 과정을 통해 사업에 대한 폭 넓은 이해와 회사에서의 소통방식을 습득할 수 있었습니다. 당기 순이익 추정 과제를 하면서는 기존 문서들을 분석하여 미래 사업 추진과 손익에 대해 예측하는 경험을 쌓았고 여러 사람 앞에서 성공적으로 과제를 발표할 수 있었습니다. 기업의 당해 예측치를 추정하는 것은 향후 기업의 경영방향과 사업을 계획하는 데 있어 중요한 일이기 때문에 과거와 현재를 확실히 분석했던 이 경험은 저의 커리어에 중요한 자양분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좋은점 3이후에도 해당 분야의 전문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일환으로 비영리단체의 재무팀장을 맡았고, 현재는 제조업종의 회사에서 인턴으로 근무하여 회계적인 마인드를 지속적으로 유지해왔습니다. 그 동안 쌓아온 회계에 관한 지식과 경험들을 활용하여 SKC의 재무/회계 분야의 일원으로써 성장해나가겠습니다.좋은점 4

글자수 1,0091,740Byte

좋은점 1 직무와 관련된 전문 영역을 잘 제시하였습니다.

좋은점 2 전문성을 위한 학습과정을 잘 설명하였습니다. 다만 투입한 시간에 대한 언급이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좋은점 3 전문성을 실제 활용한 사례, 객관적으로 확인한 경험에 대한 부분입니다. 요구한 조건에 맞게 잘 설명하였습니다. 또한 지원직무와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업무 역량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였고, 당시 상황에 대한 상세한 설명으로 인해 이 사례의 신뢰성이 높아졌다는 점이 좋습니다.

좋은점 4 교류하고 있는 네트워크에 대한 내용입니다. 요구한 내용에 맞게 잘 설명하였습니다. 내용 역시 좋습니다. 지원자에게 호감을 가지게 해 주는 내용입니다. 오타가 있습니다. 일원으로써 -> 일원으로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