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퓨처랩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주)피씨디렉트 2017년 하반기 신입 제품영업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학점 3.59/4.5
  • 토익 870
  • 오픽 IH
  • 자격증 1개
  • 인턴 1회
  • 21,216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4

지원자는 관련 경험도 보유하고 있지만 무엇보다도 자신이 선택한 일에 대해 잘 알고 있고 그 일이 어떤 사람을 필요로 하는지에 대해서 정확하게 제시하며 자신의 사례를 연결시키고 있습니다. 이런 점이 합격에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 판단됩니다. 매 항목마다 자신이 지원하는 직무의 특징을 제대로 설명하고 있다는 점이 좋고 그에 맞는 지원자의 사례를 제대로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또한 관련 경험이 있고 영업에 대한 지원자의 열정이 진실처럼 느껴진다는 점이 좋습니다. 다만 소소하게 아쉬운 부분이 있었습니다. 자신의 강점을 소개하는 부분에서 한 가지 사례를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방법으로 작성한 점이 아쉽고 그 내용도 특별하지 않았습니다. 차라리 관련 있는 경험 2~3가지를 짧게 제시하는 것이 더 신뢰가 가는 내용이 될 것입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영업에 대해 많은 것을 보고 배웠고 이제는 전문적 영업인이 되고 싶습니다"

대학교 1학년 때부터 지금까지 수많은 아르바이트를 경험하면서 제가 배운 것은 고객의 생각을 읽는 법입니다. 처음 일을 했던 편의점에서는 하나의 매장을 관리한다는 책임감 아래 고객들이 주로 구매하는 상품은 무엇인지, 상품의 진열이 어떻게 소비자의 구매로 연결되는지, 고객에게 먼저 포인트 적립이나 통신사 할인을 제안하는 서비스가 지켜져야 그것이 진정한 서비스라는 점을 배웠습니다. 또한 상품분류체계와 카테고리에 대한 특성을 충분히 파악하고 상품구색 조정 및 적정발주를 통한 점포의 매출증대와 매장과 본사간의 활발한 교류 및 차질 없는 운영을 위한 역할하면서 영업은 단순히 제품을 파는 일이 아닌 `나`를 파는 것처럼 일하고 고객에게 진심으로 다가가야 한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이러한 경험이 발판이 되어 고객이 나를 찾는 특별한 이유를 만들 멋진 영업인이 되겠다는 생각을 갖게 되었습니다. 좋은점 1

이런 생각을 갖은 이후에는 좀 더 심도있게 경험을 쌓기 위해서, 약 1년 4개월 동안 O마트 완구매장관리 아르바이를 했습니다. 그 결과 영업에 필요한 4가지 역량을 길렀습니다.

1.매출에 대한 책임감 및 실천력
저는 제가 관리하는 완구들에 관심과 애정부터 갖기 위해 노력하였고, 무엇보다 제 매장이란 책임감을 갖고 고객에게 자연스레 다가가, 찾으시는 상품에 대해 여쭤보아서 행여나 상품이 있는데도 발견하지 못하고 지나칠 경우를 없도록 했습니다.좋은점 2


2. 판매제품에 대한 이해도
고객에게 상품을 추천해드리기 위해서는 제가 상품에 대해 잘 알아야 한다고 생각해 가격대비 품질은 어떤지, 조립하기 어려운 제품인지 등의 제가 판매하는 제품에 대해 완벽한 정보 숙지를 했습니다.좋은점 3


3. 트렌드 민감도 및 분석력
완구의 트렌드는 주로 현재 인기 방영중인 만화와 결합해서 나온 상품이었습니다. 유행에 굉장히 민감한 아이템이기에 아이들이 주로 직접 고르는 제품은 무엇인지 주목하고, 아이들에게 요즘 어떤 캐릭터가 인기 많은지 물어보기도 하면서 완구의 트렌드를 읽어냈습니다. 트렌드를 정확히 알고 고객에게 제품을 추천 및 판매하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은 매출에서도 큰 차이가 났습니다.좋은점 4


4. 동료, 고객들과의 소통능력
동료 직원과 업무에 관해 끊임없이 업무에 대해 의견을 주고받고 일 처리 하며 동료와의 소통을 중시하니 조직운영과 업무수행은 자연히 효율적으로 돌아갔습니다. 고객과의 소통에서는 장난감에 대한 지식이 부족한 부모님들에게는 먼저 다가가서 그들의 니즈를 정확히 이해하고 제품을 추천했습니다. 그 결과 고객님들께 고맙다는 말을 자주 들었습니다.좋은점 5


항상 고객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고객의 입장에 서서 생각해보고 부지런히 움직이면서 제품을 판매 했습니다. 이를 통해, 영업 이익을 내는 것이 어렵기도 하지만 성취했을 때의 즐거움을 배웠습니다. 좋은점 6

학창시절 오랜 기간 아르바이트를 통해 배운 영업과 연계된 역량을 피씨디렉트의 영업인이 되어 펼쳐보이고 싶습니다.

글자수 1,4912,563Byte

좋은점 1 우선 지원분야와 연관이 있는 경험을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더구나 자신이 경험한 편의점 경험은 보통 많은 지원자들이 하는 경험인데, 그 경험의 의미를 차별화 하여 설명한 점이 좋고 그 내용도 실제로 그렇게 생각하고 행동한 것 같은 느낌을 주고 있어 호감이 갑니다.

좋은점 2 지원 직무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매출과 목표에 대해 언급한 점이 좋으며 그 부분에 대한 지원자의 역량을 적극적으로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좋은점 3 지원 직무 담당자가 가져야 할 기본적인 역량입니다.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자신의 역량을 잘 제시하였습니다.

좋은점 4 많은 신입지원자들이 간과하는 역량 중에 하나가 산업의 특징에 맞는 트렌드 이해도 입니다. 그런 면에서 지원자는 그 부분에 대한 자신의 특징을 제시하여 회사로 하여금 호감을 가지게 하고 있습니다.

좋은점 5 이 부분 역시 지원 직무 담당자가 가져야 할 역량에 대해 잘 설명하였습니다. 다만 이 항목은 지원동기를 쓰는 항목인데 자신의 역량에 대한 분량이 많다는 점에서 지원동기에 소홀한 느낌을 주고 있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좋은점 6 지원자는 지원하는 직무가 어떤 단어를 좋아하는지 잘 알고 있다는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마지막 부분에서 성취라는 단어가 지원 직무가 좋아하는 단어입니다.

답변
"강점: 꼼꼼함이 영업에 큰 도움이 되리라 확신합니다"

영업 직무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꼼꼼함이라 생각합니다. 여러 거래처와 계약부터 시작해 수 많은 사항을 관리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런 면에서 저는 항상 모든 일에 정확함을 추구하기 때문에 자신이 있습니다.좋은점 1 시험을 치르거나 과제를 제출할 때 잘못된 부분이 없는지 3회 이상 검토를 했습니다. 그 예로 조별과제 사례가 있습니다. 약 한 달 이상의 조별과제를 끝내고 최종 제출만이 남았을 때, 저는 조원들에게 제가 최종 검토를 하겠다고 확인해 보았습니다. 그 결과, 그래프와 표의 수치가 잘못 입력된 것을 발견했습니다. 이 부분을 맡은 조원의 실수였는데, 다행히 제출 전에 발견해서 수정 후 제출 할 수 있었습니다. 아쉬운점 1

서류의 내용 하나, 글씨 하나가 바뀌어 큰 문제를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영업을 하게 되면 매출관리, 수금관리 일 등 숫자를 정확히 다뤄야 하는 일들이 많습니다. 그렇기에 항상 신중히 일을 처리해야 합니다. 이런 남들과 차별화된 정확함과 철저함으로 영업 업무에 어떠한 실수도 용납하지 않는 영업 사원이 되겠습니다.좋은점 2

"단점: 결과가 좋지 않더라도 지나친 후회는 하지 않겠습니다"

시험, 면접의 결과가 좋지 못할 때 후회 하는 것은 당연하지만 지나친 후회는 제 자신을 오히려 더욱 피곤하게 만들고, 스트레스 받게 만들었습니다. 그래서 결과가 좋지 못하더라도 제가 좋은 결과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했더라면 후회 하지 않고 개선할 점을 확실히 개선하자고 마음먹었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7601,293Byte

좋은점 1 자신의 강점을 직무의 특징과 연관 지어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그리고 그 특징이 왜 장점이 되는지 설명한 점도 좋습니다.

아쉬운점 1 본인의 주장을 특정 사례 한 가지만으로 근거를 제시한 점이 아쉽고 그 내용 역시, 크게 와 닿지 않는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차라리 철저한 특징이 돋보이는 사례 2~3가지를 제시하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좋은점 2 자신이 주장한 특징이 업무적으로 왜 중요한지 설명한 점이 좋으며 그 내용도 맞는 내용이라는 점에서 호감이 갑니다.

아쉬운점 2 결론적으로 결과가 좋지 못할 때, 장시간 마음에 둔다는 점을 단점이라는 의미로 작성된 글 인 것 같습니다. 좀 더 쉽게 내용을 쓰는 것이 좋겠습니다.

답변
"준비는 성공의 기본! 철저히 준비하는 자세를 갖추며 살아왔습니다"

제 삶의 모토는 '철저하게 준비해서 성공하는 삶'입니다. 철저히 준비하는 자세로 노력한다면 결과는 항상 긍정적일 것이라고 생각하며 자라왔습니다. 초등학생 때부터 준비물은 꼭 자기 전에 가방 속에 넣어놓고 자고, 숙제는 항상 학교에 다녀오자마자 했습니다. 처음 가는 곳을 가게 되면 꼭 한번 씩 인터넷으로 검색해서 이동 방법과 지도로 위치 파악을 하고 가는 습관은 약속시간에 절대 늦지 않는 삶의 자세로 이어졌습니다. 대학생 때, 아침 1교시 수업에 지각 한번 한적 없이 다녔던 것도, 1교시 전날은 항상 일찍 자고 알람을 10번씩이나 맞춰놓으면서 무슨 일이 있든 절대 지각하지 않게, 30분 일찍 도착하도록 준비했었던 덕분이었습니다. 항상 모든 일에 철저한 태도로 임하는 확실하고 신뢰받는 모습 보이겠습니다.좋은점 1

글자수 437746Byte

좋은점 1 특별히 문제가 되는 부분이 없습니다. 지원자는 한 가지 특징에 초점을 맞추어 성장과정을 제시하였습니다. 이것저것 의미 없이 여러 가지 말을 하는 것 보다 한 두 가지 특징에 초점을 맞추어 강조하는 것이 오히려 더 효과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