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한국음악저작권협회 2017년 하반기 신입 앱개발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지방4년
  • 소프트웨어
  • 학점 3.5/4.5
  • 토익 755
  • 토스 Level5
  • 자격증 1개
  • 수상 3회
  • 8,599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2

전반적으로 호감이 가는 부분이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또한 항목의 의도를 제대로 파악하지 않고 쓴 부분도 있었고, 내용이 식상한 부분도 있었습니다. 성장과정에서는 성장과정이 아닌 내용이었다는 점이 아쉬웠고, 지원동기는 강조할 방향을 잘못 설정하여 효과적이지 않은 내용으로 채워졌습니다. 또한 입사 후 포부는 많은 지원자들이 쓰는 대표적으로 식상한 방법으로 작성되어 있고, 구체적인 방법론이 제시되어 있지 않아서 지원자가 하겠다고 하는 내용에 대해 신뢰를 가질 수 없었습니다. 지원하는 직무와 연관하여 회사에 대해 좀 더 조사하고 담당할 직무에 대해 구체적으로 확인 한 후 전반적으로 다시 작성해야 합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성장의 자산"

학과 생활에만 머무르지 않고, 총학생회, 해외여행, 인턴십, 해외교육 봉사 등의 활동을 하며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고 다름을 이해하는 법을 배웠습니다. 누군가에게는 시간 낭비로 보일 수 있을 경험들이 오히려 협력과 소통이 요구되고 ,빠른 이해로 알맞은 솔루션을 도출해내야 하는 개발 프로젝트 진행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프로젝트팀장을 맡을 땐, 큰 불화 없이 팀원들을 이끌며 남들보다 높은 성과를 낼 수 있었습니다.

또, 4년의 연구동아리 활동을 하며 모바일, VR, 임베디드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한 분야에만 국한되지 않고, 다양한 분야의 포트폴리오를 완성해왔습니다. 또, 한 분야의 꾸준한 연구를 통해 두 편의 논문을 실었고, 학회에서 발표하는 기회도 얻었습니다. 그 외에도 한이음, SOSCON, 세계 IT대전 등 IT포럼에 참가해 빠른 기술 동향의 견문을 넓혔습니다.
아쉬운점 1

이런 경험들을 가지고 한국음악저작권협회에서 더욱 성장하며 함께하고 싶습니다

글자수 501841Byte

아쉬운점 1 이 부분은 성장과정이 아닙니다. 대학시절의 경험을 제시한 내용입니다. 지원회사가 학창시절에 대한 항목이 없기 때문에 성장과정에 대학시절에 대한 내용을 쓰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지만 성장과정이라는 제목에 어울리는 내용은 포함이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 내용이 왜 성장과정이라고 생각한 건지 그 이유가 궁금합니다. 성장과정이 무엇일까요? 이 말이 이해하기 어렵지는 않을 것입니다. 말 그대로 지원자의 어린 시절부터 지금까지 성장하는 과정에 대한 이야기가 성장과정입니다. 글자수의 한계 및 취업을 위한 자기소개서라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언제 어디에서 태어났고, 가족관계가 어떻다는 등 일과 직접적으로 관계가 없는 내용은 적합하지 않습니다. 지원하는 직무 및 회사가 선호하는 특징이 잘 반영될 수 있는 성장과정의 특징을 소재를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 내용의 앞 부분에 성장과정의 느낌이 드는 내용을 간략하게 제시하고 현재 내용을 그대로 활용한다면 완성도 높은 내용이 됩니다. 현재 내용은 학창시절에 대한 내용으로서는 잘 쓴 내용입니다. 대학생활 전반적으로 어떤 특징이 있는지를 잘 설명하였고, 전공이나 직무와 연관이 있는 자신의 강점도 잘 제시하였습니다.

답변
"소통할 수 있는 무대"

음악을 좋아하시는 부모님의 영향으로 어렸을 때부터 지금까지 음악이 곧 일상인 삶을 살아왔습니다. 음악을 다루는 직업을 늘 꿈꿔왔지만, 진로를 위해 소프트웨어를 전공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IT 를 전공하면서도 저에겐 일상인 음악과 관련된 분야에서 일하고 싶었고, 단순히 서비스 제공을 넘어 가치를 제공하는 개발자가 되고 싶었습니다. 처음에는 전혀 연관이 없어 보일 두 분야를 살려 일을 할 수 있을까라는 의문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미 한국음악저작권협회에서 일하고 계시는 선배님들의 모습을 보며 또, 그들의 자신감을 보며 의구심을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아쉬운점 1

그래서 제가 찾았던 분야의 적합한 무대라고 판단한 한국음악저작권협회에 주저 없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저도 그 적합한 무대에 설 수 있는 개발자가 되기 위해 끊임없이 발전하는 IT분야의 앞으로의 길에 발맞추어 따라가기 위해 끊임없이 발전해나가겠습니다.

글자수 485832Byte

아쉬운점 1 자신의 소소한 이야기를 거창하지 않게 설명한 점도 좋고 무엇을 이야기하고자 하는지도 잘 알겠습니다. 하지만 좀 더 효과적으로 쓸 수 있는 소재를 활용하지 못했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내용을 보면 현재 일하고 있는 선배가 있다는 내용이 있습니다. 이 부분을 활용하여 선배로부터 내부적인 조직의 환경이나 담당하고 있는 업무, 회사가 필요로 하는 직원의 특징이나 자질이 무엇인지 선배로부터 들을 수 있었고, 그에 ~~~ 이유로 부합하는 면이 많다고 판단하여 지원하게 되었다는 방식으로 내용을 구성한다면 더 호감 가는 내용이 됩니다. 또한 현재는 회사에 대한 지원동기만 있습니다. 한국음악저작권협회의 프로그래머는 어떤 일을 하고 그 일이 평소 원하는 직무와 어떤 공통점이 있는지를 제시해 주는 것도 필요합니다.

답변
"깊이 있는 개발자"

인턴 기간 하나의 프로젝트를 처음부터 끝까지 혼자 진행할 기회가 있었습니다. 어린이집 어플리케이션을 기획하였고, 한 달의 시간 동안 개발을 진행했습니다. 개발을 진행하면서 하나의 시스템에서도 사용자는 다양했기에 각 사용자의 요구를 하나의 기능 안에 충족시키기 위해 사용자에 대한 분석이 필요했습니다.

구현 기능 중 하나는 알림장이었습니다. 근무 시간 외에도 오는 학부모의 연락은 선생님들 입장에선 부담스러운 부분이지만 학부모에겐 꼭 필요한 부분 중에 하나라는 것을 파악했습니다. 그 후 각 사용자의 요구가 모두 반영될 수 있는 중간 점을 생각했습니다. 그 과정에서 기존에 채팅형식으로 기획했던 알림장 기능을 게시판 형태로 바꾸어 개발했습니다.

그 후, 현직 개발자들 앞에서 프로젝트 최종발표를 했고, 각 사용자의 관점에서 고려된 시스템을 개발한 것에 대한 호평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무엇보다 '깊이 있는 개발자'라는 잊지 못할 값진 말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504865Byte

아쉬운점 1 본인만의 경쟁력을 묻고 있습니다. 이 항목은 프로그래머로서 어떤 지식, 실력, 능력, 경험이 있는지를 다양하게 제시해야 하는 항목입니다. 프로그래밍 언어는 어떤 것이 가능하고 그것이 지원회사의 개발과 어떤 연관이 있는지, 다룰 수 있는 시스템은 무엇이며, DBMS는 어떤 걸 다룰 수 있고 그 수준은 어느 정도 인지, 관련경험은 어느정도 해 보았는지 등, 객관적으로 평가가 가능한 역량을 제시해야 합니다. 현재 내용에서 지원자가 강조하는 것은 프로젝트를 끝까지 혼자 해 보았다는 것, 사용자 요구사항을 분석했다는 것, 좋은 평가를 받았다는 것이 전부입니다. 이 프로젝트가 성공적인 대표 경험일 수는 있지만 지원자만의 경쟁력을 확인하기에는 충분한 자료가 되지 못합니다.

답변
"끊임없이 성장하겠습니다"

입사 후 3년 동안은 배움과 수용, 도전의 자세로 주어진 임무뿐만 아니라 전사적인 업무와 시스템을 이해하기 위해 열심히 뛰고, 질문을 두려워하지 않는 신입사원이 되겠습니다. 또한, 끊임없는 배움을 통해 기본을 확실히 하고 선배님들처럼 회사에 대한 자부심을 품은 사원이 되고 싶습니다.

5년 안에는 쌓아온 경험을 통해 시스템을 필요로 하는 요소를 빠르게 판단하여 그 안에서 요구되는 솔루션을 유지 보수하며, 사용자 입장에 최적화된 시스템을 제공하겠습니다. 그리고 제공하는 솔루션에 대해 효율적인 방향으로 이끄는 중심의 역할을 하는 사원이 될 것입니다.

10년 후, 제가 개발하고 제공하는 서비스들을 누구나 편리하게 이용 가능한 서비스가 되도록 솔루션을 설계하고, 프로젝트를 함께 진행하는 팀원들을 이끌 수 있는 존경받는 개발자, 통솔력 있는 개발자가 되고 싶고, 이것이 개발자로서 도전하고 싶은 저의 최종 목표입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482825Byte

아쉬운점 1 식상한 장래 포부의 대표적인 구조 및 내용입니다. 3년 5년 10년 구분하여 목표를 제시 했는데, 그 내용이 구체적이지 않고 막연하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현재 내용은 무엇을 하겠다는 주장에 초점이 맞춰져 있어 정말 지원자가 이 일을 할 수 있을지에 대한 확신이 서지 않는다는 점이 단점입니다. 인사담당자에게 확신을 주기 위해서는 어떻게 할 것인지를 제시해야 합니다. 지원자가 자신의 주장을 실제로 할 수 있는 어떤 기술적 근거나 경험이 있는지, 그리고 구체적으로 어떤 방법으로 할 것인지를 제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