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에스케이플라즈마㈜ 2017년 상반기 신입 품질관리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유기나노시스템공학과
  • 학점 3.77/4.5
  • 토익 955
  • 토스 Level6
  • 자격증 2개
  • 해외경험 1회
  • 인턴 1회
  • 수상 1회
  • 15,215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직무지원동기 및 산업 선택동기를 구체적으로 작성한 점이 좋습니다. 이는 신입 지원자들이 소홀하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는 주제인데, 지원자는 구체적이면서도 납득이 가도록 잘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로 인해 지원자의 회사, 직무, 산업 동기가 한꺼번에 공감이 가고 있습니다. 또한 직무와 관련 있는 외부 활동 경험이 있다는 점과 그 경험이 단순 업무보조가 아니라 의미가 있는 역할이었다는 점에서 호감이 가고 있으며 본 서류전형 합격에 큰 역할을 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직무 및 회사와 관련된 항목은 호감이 가는 내용이 많지만 그 이외의 항목은 전반적으로 다시 써야 하는 부분이 많았습니다. 항목의 요구사항에 적절하지 않는 내용이거나 효과적인 내용이 아니었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SK 플라즈마 지원동기"

하루의 절반을 연구실에 있었습니다. 마찬가지로 회사도 앞으로 제가 보낼 하루의 절반이므로 일이 의미가 있고, 또 늘 배울 수 있는 곳이었으면 좋겠습니다.좋은점 1 그런 의미에서 SK 플라즈마는 열정을 다해 일할 수 있는 최고의 회사라고 생각합니다. 단기간에 빠르게 성장한 노하우를 배우고, 내가 유통하는 하나하나가 수많은 환자를 도울 수 있는 의미 있는 일이기 때문입니다.아쉬운점 1

"사업 분야 및 직무에 대한 지원 동기"

대학 시절 바이오 유기소재 및 설계 강의를 들으면서 바이오 의약품의 원리와 실제 제약으로 가공하는 실험 설계를 수행하였습니다. 재조합 단백질, 치료용 항체 등에 각종 활성제를 주입하여 실제 사용될 수 있는 합성의약품을 가공하는 과정에서, 해당 분야에 대한 관심을 쌓을 수 있었습니다.
이후, 해당 분야에서 어떤 직무를 수행할 때 가장 큰 성취감을 얻을 수 있을지 고민하였습니다. 그 결과, 작은 연구 및 시험을 통해 큰 제품의 변화를 이루는 ‘의약품 품질관리 관리’ 직무가 꼼꼼하고 분석적인 저의 성향과 잘 맞을 것이라 생각하였고, 학부 연구생 / 뇌 과학 연구소 인턴 등을 통해 해당 직무에 대한 확신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좋은점 2


최근 혈액제 의약 분야의 해외 진출 급증으로 스탠다드한 제품 허가기준에 다양한 문화에 맞는 맞춤형 관리 또한 필요합니다. 저에게 최적화된 회사, 최적화된 직무를 수행하며 세계로 뻗어 나가는 SK 플라즈마로 성장시키는 데 기여하겠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7331,246Byte

좋은점 1 회사 선택의 기준을 글 서두에 명확하게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아쉬운점 1 이 부분이 본 항목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인데, 구체적이지 작성되어 있지 않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왜 지원회사가 열정을 다해 일할 수 있는 최고의 회사인지 그 이유가 설명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리고 현재 내용에서 회사이름만 바꾸면 비슷한 사업을 진행하는 다양한 회사에 지원할 수 있는 지원동기입니다.

좋은점 2 산업 및 직무 선택의 동기를 명확하게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많은 지원자들이 이 부분에 대해 소홀하게 생각하는 것과 달리, 회사에서는 굉장히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아쉬운점 2 입사 후 포부가 없는 상황에서 이 부분에 지원자의 포부를 제시한 점은 좋으나 내용이 특별함이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답변
"꿈의 신약"

유독 신약은 ‘꿈’이라는 단어가 연관됩니다. 기존에 없던 새로운 혈액제 의약이 불가능을 가능하게 하기 때문입니다. 그런 꿈을 즐기며 일할 수 있다는 설렘으로 여러 직무 관련 경험을 하였습니다.좋은점 1

1. SK 플라즈마의 전반적인 생산공정 업무를 빠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직접 체험해 보았습니다. SK 플라즈마는 최고의 품질을 유지하기 위해 주요 공정변수를 설정하고 있으며 공정을 최적화하고 있습니다.
대학 시절 국가 연구기관인 OOOOO에서 배양, 정제 기술을 배웠습니다. 한국미생물생명공학회지의 최신 기술을 찾아보던 중 유전자마다 하나의 균주를 만들어 배양하여 C. elegans로 하여금 섭취하게 하는 방법으로 불활성화된 유전자발현을 생성하는 분야에 대해 제안했습니다. 좋은점 2

2. OOO라는 회사에서 계약직으로 일하면서 의약품 허가 신고 및 변경 업무를 배웠습니다. 식약처에 제출하는 허가증, 신고 필증 등을 검토한 후 허가증을 보다 안전하고 정확하게 관리하는 법을 배웠습니다. GMP 규정집을 통한 제품 관리는 제약의 체계적 분류를 위해 필수적입니다. 민감한 관리가 필요한 업무이니만큼 항상 신중하고 꼼꼼한 자세로 배우려고 노력하였고, 제가 맡은 프리오릭스 주, 하브릭스 등의 제품에 대해 미국, 유럽 GMP 인증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성공적으로 국제 인증을 받았을 때의 짜릿함은 아직도 잊혀지지 않습니다. 앞선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SK플라즈마에서 진행 중인 제품들을 시험하고 관리하겠습니다.
전문성과 탐구 역량의 시너지 효과로 열정적 인재가 되어 SK 플라즈마와 함께 성장하고 싶습니다.좋은점 3

글자수 8011,352Byte

좋은점 1 적절한 배경설명입니다. 질문에 대한 답을 바로 제시하지 않고 이와 같이 지원자의 생각을 글 서두에 제시하면 전체적인 내용이 체계적으로 보이는 장점이 있습니다.

좋은점 2 공신력이 있는 기관에서 교육을 받았고 그 내용이 지원하는 직무와 연관이 있다는 점이 호감이 갑니다. 신입 지원자의 경우 현장에서 일을 해 보는 기회를 가지기 어렵다는 것을 인사담당자가 잘 알기 때문에 이와 같은 교육을 통해 부족함을 채우려고 노력한 지원자에게 호감을 가지는 것은 당연한 이치입니다.

좋은점 3 역시, 기업 현장에서 경험한 사례라는 점이 좋고 그 경험 또한 직무와 연관이 있고 비중이 있는 일이었다는 점이 호감이 갑니다. 즉, 입사 후 연결이 될 수 있는 가치 있는 경험이라는 것입니다.

답변
"동행프로젝트"

내가 원하는 것이 있다면 먼저 잘 들어주자,는 것이 저의 가치관입니다.
대학 시절 서울시에서 주최하는 동행프로젝트에서 방과 후 프로그램을 하는 봉사활동을 경험한 적이 있습니다. 정말 열심히 준비한 프로그램들에 흥미 없어 하는 아이들의 행동이 처음에는 잘 이해되지 않고 서운했지만, 이내 마음을 다잡고 독서토론 등을 통해 아이들이 무엇을 원하는지 이해하려고 노력했고 그에 맞게 준비한 다음 프로그램부터 마음의 문을 여는 아이들에 보람을 느끼면서 다시 한 번 경청의 소중함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혈액제 의약품 QC 시험 시 혼자서 할 수 있는 일은 없습니다. 다양한 부서, 팀 내의 동료들과 끊임없이 소통하고 독려하고 시도해야 합니다. SK 플라즈마에 입사하여 항상 열린 귀로 동료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아쉬운점 2

"장점: 성실한 열정"

대학 시절 막연한 호기심에 무전여행을 하였습니다. 막상 히치하이킹, 노숙이 이어지자 이내 후회가 밀려왔습니다. 그러나 함께 한 친구와 같은 목표와 열정을 가지고 시작한 책임감으로 서로를 의지하며 한 달여를 재미있게 여행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책임감 있는 열정으로 SK플라즈마의 발전을 주도하겠습니다.아쉬운점 2

"단점: 잔걱정"

한편 저는 잔걱정이 많습니다. 결과를 미리 생각하거나, 행여 중요한 일을 잊을까 봐 몇 번이고 되뇝니다. 그러나 이런 단점을 극복하는 과정에서 노트에 메모하는 습관이 생겼습니다. 아직 때로는 활용법이 미숙하지만, 선배님들께 이를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을 배워 이 단점을 강점으로 만들어 보고 싶습니다.아쉬운점 3

글자수 7941,353Byte

아쉬운점 1 성장과정을 가치관으로 대체했고, 그 가치관을 설명하기 위해 단 하나의 사레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항목의 요구사항을 반영하지 않았다는 점과 자신의 특성을 다양한 사례를 제시하며 인사담당자의 호감을 끌어야 하는 항목에서 단 하나의 사례만 제시한 점이 아쉽습니다. 자신의 가치관을 활용하여 이 부분은 작성하고자 한다면 우선 성장과정에서 언제 이런 가치관을 가지게 되었고, 왜 그런지 먼저 설명해 주어야 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성장과정의 범위는 유년시절부터 대학시절까지로 잡으면 되겠습니다.

아쉬운점 2 글자수 제한이 있고, 그 글자수가 넉넉지 못할 경우, 이와 같은 형식적인 글은 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게다가 앞 부분에 작성한 내용은 항목의 요구사항에 맞지도 않는 내용이라 기본에 충실하지 못하다는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아쉬운점 3 특별히 호감을 주지 못하는 내용입니다. ‘성실’이라는 단어는 자기소개서에서 너무 흔하게 볼 수 있는 단어라 이제는 식상한 느낌을 주기 때문이며 제시한 사례도 특별하게 호감이 가지 않습니다.

아쉬운점 4 좋지도 나쁘지도 않는 내용입니다. 메모 활용 역시 굉장히 많이 등장하는 단골 소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