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커리어 세부메뉴

합격자소서

(주)아이센스 2017년 상반기 신입 사무담당자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 서울4년
  • 도시공
  • 학점 4.23/4.5
  • 토익 870
  • 토스 Level7
  • 자격증 2개
  • 21,491읽음

전문가 자소서 총평

3

평범한 자기소개서 입니다. 지원자의 가장 큰 장점은 글을 잘 쓴다는 것입니다. 내용이 군더더기 없고 본인이 하고자 하는 말을 명확히 전달하고 있다는 점이 호감이 갑니다. 하지만 그 외에 호감이 가는 부분이 없었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지원자는 ㈜아이센스라는 회사의 총무직에 지원하기 위해 준비를 해온 사람처럼 느껴지지 않았습니다. 그 이유는 자기소개서의 내용에 지원하는 회사가 속한 산업에 대한 관심, 직무에 대한 애정이 느껴지지 않았고, 회사의 지원동기를 회사에 맞게 쓴 것이 아니라 어느 회사에도 갖다 붙일 수 있는 내용으로 채웠다는 점 때문입니다. 다양한 회사에 지원할 때, 재활용할 수 있는 내용이었다는 점에서 아쉬움이 컸습니다.

합격자소서 질문 및 내용

답변
"함께 성장하기 위한 노력"

'역지사지'를 삶의 최우선 가치로 삼고 사람들과 함께 성장하기 위한 노력을 해왔습니다. 성실함을 바탕으로 학업에 집중하면서도 공부로 힘들어하는 학생들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 모임을 만든 경험이 있습니다. 지식을 바탕으로 서로를 지지해주었고 다 함께 좋은 성적을 거두기도 했으며, 개인적으로는 학과 수석 졸업의 영광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좋은점 1 이처럼 정보는 공유할 때 그 가치가 커진다는 생각으로 제가 접한 정보를 나누고자 노력했습니다. 또한, 주변 사람들은 지도 애플리케이션 등의 경로 검색 서비스보다 저의 정보를 신뢰하고 저를 '인간 내비게이션'으로 부릅니다. 기존의 정보에 경험을 통해 얻은 정보를 추가하여 조금은 더 빠르고 편한 경로를 알려주었기 때문에 이러한 별명을 얻게 되었고 양질의 정보를 즉시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왔습니다. 이러한 행동을 통해 주변 사람과 탄탄한 신뢰관계를 쌓을 수 있었고, 믿을 수 있는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494853Byte

좋은점 1 가치관에 해당되는 부분입니다. 지원자의 가치관을 간단 명확하게 제시한 점과 그와 관련된 자신의 행동을 근거로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내용에 대해 신뢰를 가지게 해 주기 때문입니다.

아쉬운점 1 이 부분은 지원자의 한 가지 장점을 제시한 부분이지 성장과정에 해당되는 내용이 아닙니다. 성장과정은 말 그대로 지원자가 어떤 특징적인 성장과정이 있었는지 그리고 그것이 지원하는 분야 및 회사와 어떤 연관이 있는지를 확인하고자 하는 부분입니다. 현재 내용은 성장과정도 알 수 없고, 지원회사나 직무와 관련하여 객관적으로 어떤 연관이 있는지 확인할 수 없는 내용입니다

답변
"다른 사람의 처지에서 생각하는 사람"

항상 다른 사람의 관점에서 생각하려고 노력합니다. 이와 관련해, '내가 아니어도 누군가 하겠지'라는 생각에서 벗어나 학생들의 안전을 지켜준 적이 있습니다. 도서관 입구에 설치된 조명의 위치가 적절하지 않아 사람들이 발을 헛디디거나 넘어지곤 했습니다. 하지만 오랜 시간이 지나도 모두가 불편해하기만 할 뿐, 아무런 변화가 없었습니다. 충분히 문제가 있다고 판단했고, 설문조사 판을 만들어 학생들을 대상으로 스티커 설문 조사를 진행했습니다. 이를 토대로 시설관리팀을 직접 찾아가 계단의 가장자리와 측면에 야광 띠를 부착하는 간단한 방법을 제시했습니다. 며칠 후 간단한 공사로 야광 띠가 설치되었고, 저의 작은 관심으로 학생들이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좋은점 1 평정심을 유지하기 어려운 상황에서는 다른 사람의 말을 조금은 민감하게 받아들이는 단점이 있지만,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여 다른 사람의 말에 더욱 귀 기울일 수 있는 계기로 삼고 있습니다.아쉬운점 1

글자수 496859Byte

좋은점 1 성격의 장점에 해당되는 부분입니다. 앞 항목의 가치관과 일관성 있게 연결된다는 점이 좋고,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하여 지원자의 주장에 신뢰를 가지게 한 점도 좋습니다.

아쉬운점 1 단점을 제시한 부분입니다. 명확하게 무엇이 단점이라는 것인지 쓰여져 있는 글을 이해할 수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좀 더 쉽게 쓸 필요가 있습니다.

답변
"4시간 분량의 동영상을 10회 이상 돌려보다"

총무 직무와 관련된 핵심 경쟁력은 철두철미함과 집중력으로 생각합니다.아쉬운점 1 이와 관련한 경험으로 2014년 3월부터 6월까지 OO시청과 연계하여 OO역 인근 환승센터 설계 프로젝트를 진행한 적이 있습니다. 4명이 한팀이 되어 진행했고, 완성도에 따라 정책에 반영된다 하여 정책 반영을 목표로 삼고 열정으로 설계에 도전했습니다좋은점 1. 기초자료가 설계의 기본이 된다는 생각으로 가장 먼저 교통량 조사에 집중했습니다. 매주 2시간 반 이상의 거리를 이동했고, 모든 시간대의 교통량 조사를 위해 밤을 새우거나 첫차를 타는 것도 마다치 않았습니다. 교차로가 내려다보이는 건물 옥상 출입 허가를 받았고, 시간대별로 이동하는 차량의 수를 직접 세었습니다. 평시는 관찰이 수월했지만, 출퇴근 시간은 교통량이 많아 관찰이 어려웠기에 캠코더를 이용해 촬영했습니다. 07시~09시와 18시~20시 총 4시간 분량의 동영상에서 단 한 건의 교통량도 놓치지 않기 위해 한 차로에 한 번씩, 총 10회를 되돌려 보며 자료를 수집했습니다. 시간당 최대 교통량이 약 3,000대에 이르는 것을 확인했고, 이를 바탕으로 기존의 차량 흐름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계획을 수월하게 수립할 수 있었습니다. 객관적인 자료에 근거해 설계를 진행한 결과 실무자들이 계획을 쉽게 이해할 수 있었고 노력을 인정받아 계획이 정책에 반영되는 쾌거를 이뤘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6991,189Byte

아쉬운점 1 막연하게 주장만 할 것이 아니라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설명을 추가할 필요가 있습니다.

좋은점 1 본 경험이 가치 있는 경험이었다는 점이 호감이 갑니다. 다만 좀 더 구체적인 설명이 필요하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즉, 수업 과제의 일환인지, 교수님 연구사업에 참여한 것인지 이 경험을 어떤 이유로 하게 되었는지 궁금합니다.

아쉬운점 2 본 항목은 지원자의 경험, 활동을 직무와 연관하여 소개하는 항목입니다. 즉, 단 하나의 사례를 대표적으로 소개하는 항목이 아니라 직무와 관련된 지원자의 강점을 모두 보여줘야 하는 항목입니다. 현재 내용은 하나의 사례를 구구절절 설명했다는 느낌이 들며, 직무와 관련한 경험이 단 하나만 있는 사람처럼 느껴진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다만 지원자의 경험을 군더더기 없이 잘 설명하였고, 결과가 좋다는 점은 호감이 갑니다.

답변
"실무를 간접적으로 경험해보다."

사회활동을 통해 실무를 간접적으로 경험해볼 기회가 있었습니다. 먼저, 한국OO연구원 국가교통 DB 센터에서 2개월간 현장실습을 진행하며 국가교통 DB를 관리한 경험이 있습니다. 좋은점 1많은 보고서와 데이터를 다루며 계획의 진행 과정과 수익성 분석 방법을 알게 되었고, 엑셀프로그램의 활용 능력을 키울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아이센스의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데에 이바지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아쉬운점 1또한, 한국OO진흥원에서 사무보조 아르바이트를 진행하며 어린이집 관련 민원 응대를 한 경험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민원은 순조롭게 해결이 되었지만, 연세가 있는 어린이집 원장님들의 경우 컴퓨터 사용 등 업무와 관련이 없는 질문을 하기도 했습니다. 그렇지만 한 번 맡은 민원은 끝까지 해결하자는 생각으로 책임지고 설명을 했고,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아이센스의 고객의 불만이나 요구사항에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499865Byte

좋은점 1 실제 조직에서 경험한 사례인 점이 좋습니다. 조직에 대한 이해도, 수행 업무에 대한 실제적인 배움이 있었을 것이라 판단되기 때문입니다.

아쉬운점 1 프로그램 활용능력을 키웠다 라는 식으로 막연하게 쓰기 보다, 이 경험을 통해 엑셀을 어느 정도 수준까지 할 수 있는지 좀 더 구체적으로 제시하면 더 효과적일 것입니다. 또한 마지막 문장처럼 형식적으로 지원하는 회사에 짜 맞추는 듯한 문장은 아무런 의미가 없다는 것을 아셔야 합니다. 차라리 이 문장을 쓰기 보다 자신의 역량을 한 줄 더 쓰는 편이 더 좋습니다.

아쉬운점 2 이 부분은 총무직에 어울리는 내용으로 수정하면 더 좋겠습니다. 현재는 고객접점의 업무에 어울리는 듯한 느낌입니다.

답변
"즐거움을 추구하는 사람"

개인적으로 전 세계의 유명한 롤러코스터를 모두 타보는 목표가 있고, 목표를 이루기 위해 국내에 있는 유명한 롤러코스터를 탑승해왔습니다. 최근에는 도쿄에 있는 기네스 기록에 등재된 롤러코스터를 탑승하고 오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즐거움의 매력이 개인적인 취미에 국한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즐거움을 찾는 노력을 사회생활로 확장하여 아이센스의 구성원, 그리고 고객과 즐거움을 나누고 싶어서 아이센스에 지원했습니다. 아쉬운점 1아이센스의 일원이 되기 위해 가장 먼저 학교생활에 집중했습니다. 학생으로서는 학업을 통해 직무 수행에 필요한 역량을 간접적으로 키울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이를 통해 키운 역량을 바탕으로 총무 직무를 수행하며 많은 사람에게 가치를 만들어 주고 싶습니다. 아쉬운점 2

또한, 입사 후 만들고 싶은 아이센스의 모습은 구성원 모두가 즐거움을 추구하는 회사입니다. 일을 진행할 때 억지로 하기보다는, 아이센스의 구성원이라는 소속감을 바탕으로 진행할 때 능률이 오르고 좋은 결과를 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학교생활 동안은 학업적으로 인정받고 칭찬을 받았을 때 즐거움을 느꼈고, 원활한 관계유지나 학업 성과로 친구나 교수님에게 인정받았을 때의 뿌듯함을 직장생활에서도 꾸준히 이어나가고 싶습니다. 개인적인 즐거움을 추구하고자 노력하는 것처럼, 사회생활을 하면서도 주변 사람과 함께 즐거움을 찾아 나가는 사람이 되겠습니다.아쉬운점 2

글자수 7001,225Byte

아쉬운점 1 회사 지원동기에 해당되는 부분입니다. 지원자의 롤러코스터에 대한 관심과 열정에 호기심은 생기지만 자기소개서의 지원동기로는 아쉬운 면이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왜 아이센스의 구성원이 되고 싶은지에 대한 내용이 없습니다. 왜 다양한 산업군 중 의료 바이오 제조업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지, 그리고 그 산업군에서 왜 이 회사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지에 대한 내용이 전혀 없습니다.

아쉬운점 2 근거 제시 없이 주장만 하고 있습니다. 어떤 공부가 총무 직무에 도움이 되는 공부였는지,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이 없습니다.

아쉬운점 3 글은 잘 썼지만 알맹이가 없는 포부라는 것이 아쉽습니다. 현재 내용은 당연한 이야기이며 이상적인 이야기 입니다. 중요한 것은 지원자가 어떤 근거로 이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지에 대한 내용과 어떤 과정을 통해 이 목표를 하나하나 달성해 갈지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제시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구체적인 근거가 없는 주장은 누구나 할 수 있는 현실성 없는 말일 뿐입니다.